교육제도:키르기스스탄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키르기스스탄의 교육

현 키르기스스탄의 교육제도는 독립된 키르기즈공화국의 제도로 안착해 나가는 과도기적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키르기스탄 교육제도의 근간이 된 구소련의 교육제도는 매우 엄격한 편이었다. 사회주의 시스템과 조화를 이루고 있었던 구소련의 교육제도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으로 편제 되어 있었다. 인문교육은 물론 다양한 직업 교육 및 기술교육이 국가 조직과 연계하여 이루어 졌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본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기관을 선택하여 학습한 후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일종의 ‘맞춤식’ 교육이 일반화 되어 있었다. 따라서 대학교도 미국이나 유럽식의 종합대학교의 성격보다는 전문화된 대학교로 나누어져 있었다. 가령 기술대학교, 농업대학교. 의과대학교, 인문대학교, 체육대학교, 음악대학교 등의 방식이었다. 1991년 구소련의 해체와 더불어 많은 변화가 있었다. 교육제도도 마찬가지이다. 우선 키르기스스탄 자국의 언어와 역사 교육의 강화를 통한 민족주의적 교육이 전개되었다. 이것은 비록 구소련의 교육제도를 근간으로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보다 자유스럽고 개성이 존중되는 전인교육을 지향하는 시대적 분위기와도 연결이 된다. 이런 과도기적 시기를 거치면서 상당히 허약해진 교육기관도 있다. 중견 직업인을 양성하던 교육기관이었던 “리쩨이(직업학교)”, “테크니콤(전문직업학교” 등이 사회경제적 어려움과 더불어 상당히 어려운 처지에 놓이게 된 경우이다. 그리고 특성화되어 있던 대학교들이 독립 후에는 종합대학교로 방향 선회하며 그 몸집을 키우다 보니 그 내실이 약화된 경우도 있다.

키르기스스탄 교육제도 및 교육프로그램

키르기스스탄의 교육프로그램은 일반교육프로그램, 전문교육프로그램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뉘고 있다. 일반교육프로그램은 취학전, 시작 공통교육, 기초 공통교육, 기초 공통교육, 중등, 공통교육, 추가 공통 교육으로 나뉘고, 전문교육프로그램은 시작 전문교육, 중등 전문교육, 고등 전문교육, 추가 전문교육으로 나뉜다. 모든 일반교육프로그램과 전문교육프로그램의 기본 교육과정 및 교육기간은 교육기준에 맞춰 편성되고 진행된다. 키르기스스탄의 교육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분리된다.

  • 취학 전 교육

키르기스스탄의 취학 전 교육은 주로 가정 내에서 그리고 취학 전 교육기관에서 행해지며 육체적, 지적, 도덕적 인격 발달의 기초를 쌓도록 도와준다. 부모(법적 보호자)들은 자녀들이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육체적, 지적, 도덕적 인격을 발달시킬 의무가 있다. 정부는 취학 전 아동들의 교육을 위해 재정적, 물질적 지원을 하고 있으며, 모든 사회계층의 아동들이 취학 전 교육기관의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그리고 지방 자치 기관은 집안에서 취학 전 아동을 교육하는 가정에게 체계적인 도움 및 자문을 제공한다. 취학 전 아동들의 교육,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보호와 증진, 개인적 재능 발달을 위해서 취학 전 교육기관이 존재 한다. 취학 전 교육기관과 부모(법적 보호자)의 관계는 양측에 의해 맺어진 계약으로 성립된다. 그러나 계약은 법으로 지정된 양 측의 권리를 제한할 수 없다. 취학 전 교육기관은 생후 6개월부터 7세까지의 아동들을 교육하는 기관이다. 취학 전 교육은 국립, 지방자치, 사립 기관 등에서 이루어 진다. 취학 전 기관 교원들의 지위나 급료 수준은 초등교육기관의 교원들과 동등한 대우를 받는다.

  • 학교 교육
키르기스스탄의 학교 교육은 교육 시스템의 기본 요소이며, 아래와 같은 총 세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 시작 공통교육: 1~4학년  기초 공통교육: 5~9학년  중등 공통교육: 10~11학년.

시작 공통교육과 기초 공통교육은 모든 키르기즈 국민들에게 의무 교육이며 국립, 지방 자치 교육 기관에서는 무상으로 행해진다. 키르기즈 정부는 국민들의 국립 및 지방자치 교육기관에서 무상으로 키르기즈 국가교육 기준에 준하는 중등 공통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한다. 학교 교육은 그에 맞는 수준의 지식, 기량, 실질적 기술, 발전, 사회 내 활발한 인격 활동을 위한 필요한 것들을 보장한다. 또한 학교교육은 전문성이나 자격 습득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기도 한다. 법에 따라 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나이는 6세와 7세이며, 매 학년의 교육과정의 기간은 1년 이상이다. 시작 공통교육은 아이들의 인격 형성, 지적 능력 발달과 셈, 읽기, 쓰기를 포함한 언어 숙달을 목적으로 한다. 시작 공통교육과 기초 공통교육은 매일 진행되는 형태로 존재하며, 기초 공통교육은 시작 공통교육과정을 수료한 모든 학생이 별다른 경쟁 없이 수료할 수 있다. 시작 교육을 시행하는 특수 학교를 다닌 학생의 경우에는 기초 공통교육 프로그램 이수에 적합한 지적 수준의 점검이 필요 조건으로 따른다. 기초 공통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은 시작 전문교육과 중등 전문교육 과정을 수료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 중등 공통교육은 기초적 이론 교육, 문화적 인격 형성, 학생들의 관심이나 재능에 따른 단면적 심화교육, 중등 전문교육과 고등 전문교육 프로그램 이수를 위한 필수 과정들을 보장한다. 국립 중등교육학교에서는 학업을 이어가길 원하는 기초 공통교육을 수료한 모든 학생들이 무료로 수학할 수 있다.

  • 아동, 청소년, 청년층의 추가 교육

아동, 청소년, 청년층의 추가 교육은 취학 전 교육기관, 학교 외 교육기관, 학교, 추가 교육기관 등에서 시행된다. 키르기즈 정부는 아동, 청소년, 청년층을 위한 추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립교육기관들에게 키르기즈 정부가 지정한 규칙에 따른 재정적 지원을 보장한다.

  • 학교 외 교육

학교 외 교육으로는 문화-예술, 자연과학, 생태학-자연주의, 기술, 스포츠 등 여러 분야의 지적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기관이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자유 시간, 휴식을 활용할 수 있는 기관, 건강 관리를 위한 기관 등 다양한 학교 외 교육 기관이 있다. 국립학교 외 교육기관의 경우 역시 키르기즈 정부가 재정적 지원을 보장한다.

  • 전문 준비교육

키르기즈 정부는 기초 공통교육 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전문 준비교육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한다. 전문 준비교육은 기초 전문교육 기관이나 다른 교육기관에서 이수가 가능하며 해당 분야의 허가증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개인 교습 형태로도 가능하다.

  • 시작 전문교육

시작 전문교육은 준비 과정, 숙련도 향상과 기능 노동자들의 재교육을 포함한다. 시작 전문교육 프로그램은 기초 공통교육 혹은 중등 공통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이 받을 수 있으며, 기능 노동자들의 교육은 공통교육과 전문교육의 통합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기초 공통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전문교육을 받기 위한 조건들이 생기기도 한다. 시작 전문교육 프로그램은 시작 전문교육기관에서 실행되며, 시작 전문교육을 이행한 학생의 경우 직업에 대한 자격이 주어진다.

  • 중등 전문교육

중등 전문교육은 기초 공통교육이나 중등 공통교육에 기반한 전문가를 교육/재교육 시킨다. 중등 전문교육기관이나 고등 전문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중등 전문교육을 성공적으로 잘 이수한 학생에게는 전공에 대한 자격이 주어진다.

  • 고등 전문교육

고등 전문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고등 전문교육은 학사, 전문가, 박사 교육/재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중등 공통교육과 중등 전문교육을 이행한 학생이 고등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고등 전문교육을 받은 학생의 경우 제2의, 제 3의 고등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고등 전문교육의 전공, 프로그램 이수 기간, 순서 등은 국가 교육기준에 따른다. 이 같은 기본적인 전문 교육기관 외에도 대학 후 전문 교육기관, 분야별 추가 교육기관들이 존재한다.

키르기스스탄의 교육시스템

키르기스스탄의 교육시스템은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시스템으로 나뉜다. ‘’‘중등교육시스템’‘’은 3단계로 나뉘는데, 1-4학년의 초등학교와 5-9학년의 기초중등교육, 고등교육의 입학자격을 제공하는 10-11학년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등교육을 받기 위한 학습기간은 11년이다. 초등학교에는 만6-7세 아이들을 입학한다. 기본 9년제 교육은 의무교육이다. 천체 중등교육의 완성 단계는 주립 및 사립 중등학교, 중등특수학교와 중등전문학교에서 실행한다. 이 단계의 학습은 전문학교에서 각 과목에 대한 심화 학습을 시행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교육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한 자들에게는 전체 중등교육을 이수한 것에 대한 국가증서인 졸업장이 발부된다. 4년제인 전문학교, 전문기술학교, 컬리지 등의 교육도기본중등교육에기초한, 중등교육의 두 번째 시기에 해당한다. 이런 프로그램의 수료자들은 전공(학과)을 이수하는 천체 중등교육을 받게 된다. 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전체 중등교육 졸업장이나 혹은 그것에 상응하는 다른 증서가 있어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모든 고등교육 프로그램의 입시는 경쟁을 바탕으로 한 입학시험을 치른다. 그러나 2002년도부터의 입학 시험은 ORT (국가시험) 결과에 따른다. ‘’‘키르기스스탄의 고등교육 시스템’‘’은 총 네 가지 종류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등교육기관의 종류는 대학교, 아카데미, 전문학교 (예를 들어, 키르기즈국립 음악대학교, 비쉬켁 고등군인학교가 이에 속한다), 대학원/연구소이다.

  • 대학교: 대표적이고 가장 일반적인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고등교육 프로그램과 전문 분야에 초점을 맞춘 대학원 과정을 수료할 수 있다.
  • 아카데미: 고등교육 프로그램과 과학분야 대학원 과정을 수료할 수 있는 고등교육 기관이다.
  • 전문고등교육기관 (전문학교, 연구소): 특성화 전문학교로서 역시 고등교육 프로그램과 대학원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학교와 다르게 일부 분야를 특성화시켜 전문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전문학교에서는 이론적, 실용적 성격을 띠는 연구를 진행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을 상대로 한 트레이닝, 재교육과 과학분야나 교육분야의 학사, 박사과정 학생들을 교육시키기도 한다.
현재 고등교육에는 대부분 전공(기술학, 교육학, 법학)의 5년간의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성공적으로 졸업한 경우에 ‘전문가’라는 학위를 취득하는 이전의 학제도 포함하는 2단계의 학제가 존재한다. 이 같은 학제에 따르면 4년간의 학습을 수료한 후에 ‘학사’라는 학위를 취득하고, 그 후에 1년간의 학습을 더하는 경우에는 석사의 학위를 수여한다. 의학전공 졸업장은 학습 후 6년 만에 발부되고, 치의학과 수의학은 5년간의 학습 후에 발부된다.    

교과서제도

키르기스스탄의 교과서 출판, 배포 등은 모두 정부가 관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과서 역시 정부에서 출판하여 1-9학년까지는 정부가 공급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 교과서목록:키르기스스탄 키르기스스탄 사회과 교과서 목록
 ? 종합분석:키르기스스탄 2014년 키르기스스탄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