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호주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학제

호주의 각 주정부와 특별구는 초·중고등학교 교육 관리와 행정에 있어 주된 책임을 맡고 있다. 각주와 특별구는 교과과정, 코스승인, 학생평가 그리고 장학금 등에 대한 문제를 관리 감독하는 각각의 관련 정책과 법을 가지고 있다. 호주 연방 정부는 국가적인 총 지휘자 역학을 하고 있으며 주 정부 및 특별구, 기업, 지역사회와 함께 학교 교육의 질과 효율성 개발을 위해 공조하고 있다. 또한 호주 연방 정부는 공립과 사립학교 모두에게 상당한 보조 운영 자금을 지원하호주의 학기는 1월말 또는 2월 초순부터 시작하여 12월 초까지이다. 타즈마니아 지역만 3학기제이고, 대부분의 주와 특별구는 1년에 4학기제로 되어 있다. 호주 학교는 크게 공립과 사립으로 분류된다. 공립학교는 주와 특별구 정부에 의해 직접적으로 관리, 운영되고 주정부에서 대부분의 자금을 받고 있고 추가적으로 보조자금은 연방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 사립학교는 연방정부 및 주(특별구)정부로부터 추가지원을 받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교 운영비용은 개인 기부금 혹은 학교 수업료 등으로 충당한다. 사립학교는 대부분이 종교 단체에 소속되어 있는 학교이거나 특정 교육방법을 따르는 학교들이며, 호주에 있는 이런 학교의 대부분이 카톨릭 학교들이다. 호주의 학교들은 남학교, 여학교 그리고 남녀공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사립을 포함한 모든 호주 학교들은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호주 학교 교육에 대한 국가적 목표를 충실히 이행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시행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호주 학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주요 학습 영역은 총 여덟 개로 부류되어 있다. 각각의 학습 영역은 균형 잡힌 교육과 사회성을 기르도록 하고 있고, 여러 호주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유학생의 입학을 허용하는 학교들은 예술, 영어, 보건과 체육교육, 외국어, 수학, 과학, 사회와 환경, 기술 이 8가지의 학습 영역에 따라 학생을 지도 한다. 위와 같은 주요 학습 영역 이외에도 학생들은 호주 교육 시스템의 다양성을 보장해주는 여러 선택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컴퓨터, 상업, 법학, 농학, 심리학, 드라마, 그래픽디자인, 항공학 등의 선택과목이 있다. 어떤 호주 학교들은 12년 교육과정과 함께 국제 고교자격증 프로그램(international Baccalaureate)를 제공하거나 대체 수업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위와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 하는 학생들은 서로 다른 기간에 기말고사를 보게 된다. 호주 수도 특별구(ACT),에서는 학생들이 위와 같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이수한다. 국제 고교 자격증 프로그램은 대학 입학을 위한 12학년 과정의 자격과 동일하게 인정된다. 비록 좀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수학과 언어 같은 과목의 경우에는 다른 주의 12학년과정보다 높은 수준을 요구하기도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호주의 초·중·고등학교의 교육은 각 주정부가 관장하며 따라서 주별로 교육과정이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러나 모든 주에서 6세에서 15세사이의 교육인 1학년에서 10학년까지(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의 교육은 의무교육으로 전액 국가가 보조하는 무료교육이다. 11학년 12학년은 정규대학에 입학할 학생들이 주로 다니게 되는 대학준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주별 교육 시스템

NSW, VIC, TAS, ACT, QLD, SA, WA, NT 호주의 모든 주의 학교들은 나이 별로 학년 구분이 되어 있다. 의무교육은 6세부터 16세까지이며, 5세 이하의 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지만 대부분이 예비학교에 진학하여 교육을 받고 있다. 학교 시스템이 아닌 3~4세의 교육시설은 대중적이지 않은 편이다. 의무 교육인 10학년까지를 마친 학생들 중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11학년~12학년에 진학하여 입시 준비를 한다. 학기는 1월말 또는 2월 초에 시작하여 12월 초까지 계속되며, 1년이 4학기(1월, 4월, 7월, 10월)로 나뉘어져 있으며 호주의 모든 학교는 교복을 착용한다.

㉯ 초등교육(Elementary Education System)

초등학교 과정은 주(State)나 특별구(Territory)에 따라 6년 또는 7년으로 이루어진다.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은 비슷한 연령의 학생들과 그룹을 이루어 학습하게 되며 한명의 교사가 다양한 교과목을 가르친다. 음악과 같은 특수 과목은 별도의 전공교사가 지도하게 된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진학은 정해진 시험이 요구되지 않으며, 정식 수료증도 수여되지 않는다. 다만 학생들은 초등학교 전 과정을 이수했다는 전제 하에 학부모 면담을 통한 교사 추천에 의해 중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모든 학생들은 무시험으로 중등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그러나 특수학교나 특정 사립학교 입학을 위해서는 시험이 요구되기도 한다.

㉰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System)

중학교 교육은 6학년에서 10학년 사이의 교육과정으로 한 학기에 보통 5~6과목을 공부한다. 처음 중학교 1~2학년에는 대체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일반적인 과목을 함께 공부하고, 고학년이 되면 수학과 영어 같은 주요 필수 과목을 공부하면서 추가적으로 선택과목을 정해 공부한다. 학습은 단순 암기가 아닌 분석을 통한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조사, 실험, 평가 그리고 참여수업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생평가에 반영되는 연구 활동과 과제를 수행한다. 중학교 교사들은 보통 한 과목 또는 두 과목을 가르친다. 학생들은 시간표에 따라 강의실을 찾아가 수업을 받는다. 수업시간은 약 40분에서 50분이며, 하루 6~9시간 수업을 받는다.

㉱ 고등교육

고등학교 과정은 11학년에서 12학년으로, 12학년은 마치게 되면 13학년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마치는 것이다. 12학년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13년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마치는 것이다. 12학년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각 주와 특별구에서 해당하는 졸업증명서를 이수 받게 된다. 졸업증명서의 명칭은 각 주와 특별구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고등학교 과정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 결과는 동일하며 학생들이 대학으로의 진학 또는 취직 그리고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선택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직업 기술 교육(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VET)과정을 고등학교 과정과 함께 제공한다. 직업기술 교육은 대학 입학을 준비하기 위한 기존의 과목 이외에 대체과목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학교 교육에 기반한 견습 과정을 포함한 학교 내의 직업 기술 교육(VET in School)프로그램은 정규 고등 교육 과정과 함께 각 주/특별구의 고등학교 과정 졸업증명서에 관련된 학업의 일부로 제공된다. 또한 호주 자격 체제(Australian Qualifications Framework: AQF)하에 국가적으로 공인되는 VET학점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과정은 AQF체계의 수료증 Ⅰ과 Ⅱ단계이고, 가장 인기 있는 분야는 서비스, 정보통신, 그리고 비즈니스 분야이다.

㉲ 기술전문교육

오스트레일리아는 ‘주립기술전문대학(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이라는 제도를 통하여 기술 중심의 직업교육을 실시한다. 이 과정에는 주로 중등교육을 마친 청소년들이 입학하여 기술을 배우는데, 여기서 배운 기술을 가지고 취업을 한다. 오스트레일리아 정부는 사회 각 분야에서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기 위해 국내 61곳에 주립기술전문대학 기관을 두고, 약 171만 명(2009년 기준)의 학생을 교육하고 있다.

㉳ 대학교육

오스트레일리아의 대학은 각 주의 법률에 근거하여 설립되지만 중앙정부가 대학 운영에 필요한 재정을 상당 부분 지원해 준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대학은 대부분 공립이며, 2011년 기준 39개 대학의 총 학생 수는 약 114만 명이다. 오스트레일리아의 주요 국립대학은 수도 캔버라(Canberra)에 있는 오스트레일리아국립대학교(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 시드니대학교(University of Sydney) 멜버른대학교(University of Melbourne), 모나시대학교(Monash University) 등이다. 1987년 오스트레일리아는 사립학교제도를 도입하였다. 주요 사립대학으로는 골드 코스트(Gold Coast)에 설립된 본드대학교(Bond University)와 서부오스트레일리아 퍼스(Perth)에 자리한 노트르담대학교(University of Notre Dame) 등이 있다.

2. 교육과정

오스트레일리아 교육과정·평가 보도국(The Australian Curriculum, Assessment and Reporting Authority, ACARA)에서 초·중등학교를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발표하고 오스트레일리아 교육·청소년개발·청년업무관련위원회(The Ministerial Councils for Educati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Youth Affairs, MCEECDYA)에서 승인한다. 법적 강제성을 지닌다기보다는 교육과정에 관한 대강의 기준을 제시하는 문서로서, 각 주의 교육청은 이 문서를 바탕으로 지침을 작성하고 각 학교는 이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한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ACARA(2010), The Shape of the Australian Curriculum v 2.0는 우리나라에 비하면 총론 수준의 문서로서 각 학교급의 교육목적 및 목표뿐만 아니라 범교육과정 영역, 핵심역량, 교수-학습, 평가,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의 질 관리, 교육과정의 세계화, 교과별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다. 이는 최신 버전으로 2009년에는 v1.1이 발표된 바 있고, v2.0은 v1.1을 폐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범교육과정 영역이란 원주민들의 역사와 문화,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와의 관계, 지속 가능성 등을 다루는 영역이며, 핵심역량이란 문해력, 수리력, 정보 및 의사소통기술 역량,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윤리적 행동력, 개인적·사회적 역량, 다문화적 이해력을 말한다. 오스트레일리아교육·청소년개발·청년업무관련위원회(The Ministerial Councils for Educati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Youth Affairs, MCEECDYA)에서는 2008년에 Melbourne Declaration on Educational Goals for Young Australians을 발표했다. 이 선언을 근거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문서가 개발된다. 이 선언에서는 교육과정에 포함될 교과로 영어, 수학, 과학, 인문학 및 사회과학(역사, 지리, 경제, 시민정신 등), 예술(댄스, 드라마, 미디어예술, 음악, 영상예술 등), 언어, 건강 및 체육, 기술(디자인과 기술,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 등)등을 제시하였다. 오스트레일리아의 교과 교육과정(각론)은 ACARA (2009). The Shape of the Australian Curriculum: English, Mathematics, Science, History와 같은 형식이다.

3. 교과서 제도

㉮ 현행 초·중·고등학교 교과서 제도의 개요 및 특징

자유발행제로 초·중·고등학교에서는 교과서라고 지칭되는 교재가 없으며 대학교에서는 교수에 의해 텍스트를 정한다. 국가수준의 교육정책에 따라 주정부 교육부에서 학교 교육과정을 제작하여 배부하면 그에 나타난 학습결과행동(outcome)을 도출하기 위해 가장 적당한 모든 자료를 교사가 제작하고 복사하여 학생에게 배부하며 지도안을 그에 맞게 작성한다. 민간 출판사가 자유롭게 개발·발행할 수 있으며 유명 출판사에서 교육자와 교사들을 필진으로 하여 국가 교육과정에 맞는 교재를 제작하고, 사회적인 쟁점이나 특정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은 공익 출판사에서 제작한다. 학생들은 교과서는 지참하지 않으며 학교 도서관을 활용하여 교사가 추천하거나 숙제로 내는 책을 읽고 과제를 해결하며 파일에 과목별로 교사가 배부한 복사자료 등을 철하여 보관한다. 도서, 신문, 잡지, 인터넷자료, 각종 저널 등 모든 자료를 총망라하기 때문에 도서관 활용률이 매우 높으며, 학교 예산으로 필요한 교사용 도서를 구입 지원한다.

㉯ 현행 교과용 보조 교재 현황

가.제작

일반교과 관련 : 유명 출판사에서 교육자와 교사들을 필진으로 교육부의 교육과정에 맞추어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사회적인 쟁점이나 특정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은 교육부 또는 교육부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공익 출판사에서 제작한다.(가치판단, 정보관련 학습, 학습유형에 따른 지도, 사고력 신장, 사춘기 및 남학생 교육 등)

나.선정

각 학교의 학년단위 과목단위 교사회에서 결정하고 교장이 구입을 최종 승인한다.

다.배부

주정부 교육부에서 특정 목적으로 학교로 배부하는 책자 외에는 학교의 예산으로 혹은 수익자 부담으로 서점이나 출판사를 통해 일괄 구입한다.

라.Curriculum Cooperation을 통한 국가의 지원

호주 각 주정부 교육부 장관이 지분을 소유한 교육과정 지원용 공익용 교육기업이나 사업범위가 정부기관에 한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사기업이나 지역사회의 요청에도 상업적 서비스가 제공 가능하다. 국가수준 및 학교수준 교육과정 책자 인쇄 및 배부, 교육과정에 맞는 적절한 도서 및 교재를 소개하고 판매한다. 교육관련 프로젝트 수행(연구학교 등, 2003-2004 80여건) 및 결과를 제공한다. 학교의 각종 평가 및 검사 업무를 대행하며 Curriculum Leadership(주간), EQ Australia(계간), 연례 교육자 대회 등을 개최하고 교육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호주 호주 국가 개황
isRelateTo 교과서목록:호주 호주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To 종합분석:호주 2014년 호주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