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요령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험채점관이 원하는 것

GCSE History – 명칭과 시대만을 생각하지 말 것.
최고의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세 가지 기술을 익혀야 한다...

1. 정확하게 알기

      정확히 알아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시험관에게 내가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1) 기억하기 – 사실을 정확하게 기억하기

2) 선택하기 – 답과 관련된 사실들을 찾아내기

3) 정리하기 – 찾은 내용을 질문의 답에 맞게 순서대로 나열하기

4) 배열하기 – 답안에 맞는 순서로 정확한 사실을 순서에 맞게 배치하기.

2. 상세히 설명하기

      사실들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각각의 사실을 자세히 살펴보고 시험관에게 이것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

1) 묘사하기 – 질문에 담긴 주제나 시기에 맞는 사실들을 서술하기

2) 분석하기 – 사실을 자세하기 기록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3) 설명하기 – 시험관에게 그 사실이 의미하는 것을 설명하기

3. 정확하게 결정하기

      마지막으로, 주어지는 자료를 보고 이와 관련해 본인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을 최대한 이용하자. 
      이 자료는 역사적 시기에 대한 정보를 보여 준다 (예, 서적, 신문, 사진 등). 

1) 파악하기 – 자료가 해당 시기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기

2) 분석하기 – 해당 시기에 대한 자료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기

3) 평가하기 – 자료 속에 관련 정보가 있는지, 질문의 답이 담겨 있는지 판단하기, 그리고 자료가 거짓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기.

4) 해석하기 – 자료에 담긴 의미와 주장에 대해 설명하기.


기억하자...
먼저 사실을 정확히 알고 그것을 머릿속에 정확히 그려보자. 그래야 질문에 답하고 자료를 보는 것이 쉬워진다. 
이 모든 것은 본인의 노력에 달려 있다...

역사 공부하는 방법

단순히 사실만이 아닌 이 사실들을 사용하는 방법

GCSE에서는 사실 (fact) 자체에 대한 질문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채점자는 당신이 질문에 답할 때 사실들을 활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고자 한다. 당신이 알고 있는 사실들을 사용하기 위해 다음의 네 가지 방법을 기억하자.
‘4C’ - Cause (원인), Consequence (결과), Change (변화), Continuity (지속)

원인과 결과

1) 원인 – 어떤 일이 생기게 된 이유 (예, 1차 세계대전의 원인). 역사적 사실 하나를 알게 되면 원인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자. 어떤 사건의 발생에는 항상 이유가 있기 때문에, 이를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결과 – 어떤 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것 – 즉, 하나의 사건의 결과. 예를 들면, 제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유럽 강대국들이 세력이 약화되면서 미국과 소련이 최대강국이 되는 결과가 발생했다.

3) 원인과 결과는 마치 일렬로 연속된 도미노와 같은 개념이다. 첫 번째 도미노는 다른 도미노들을 쓰러뜨릴 수 있는 원인이며, 마지막으로 쓰러진 도미노는 앞에서 쓰려졌던 도미노들의 결과물 또는 효과물이다.

변화와 지속

1) 변화는 어떤 일이 발생하면서 기존의 것들이 달라지는 데, 이에는 급속한 변화 (예, 오스트리아 대공 페르디난드의 암살은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을 가져왔다.) 또는 느린 변화 (예, 1900년대 초기 영국과 독일간의 긴장 관계는 제 1차 세계대전의 시발점이 되는 장기적 요인이었다.)가 발생할 수 있다.

2) 지속은 변화의 반대이다. 즉, 기존의 것들이 같은 상태로 유지될 때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로마노프 왕조는 500년간 러시아를 통치했다.

3) 변화와 지속은 서로 대립적 관계를 갖는다. 평온한 상태가 지속되던 중 갑작스런 변화가 생기면서 복잡한 상태로 변화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채점관들은 당신의 주장에 주목한다.

1) 시험관들은 당신의 답안에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보기 원한다. 사실들을 전체적으로 연관지어, 이를 바탕으로 어떤 일이 왜 발생했고 그 결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라. 만약 여기에서 어떤 변화를 찾아냈으면 그 원인은 무엇이고 무엇이 변화하였는지 설명하라.

2) 당신의 주장을 말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사건에 대한 가장 중요한 이유 또는 누군가의 성공 여부 등과 같은 문제이다. 이 때 모든 사실과 이유를 더하여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 아니면 중요하지 않은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대해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주장도 좋지만, 그 주장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에 대한 주장을 펼칠 때 관련된 예를 제시하고 사실들을 철저히 분석하면서 결론을 찾아야만 좋은 주장을 펼칠 수 있다.

자료 다루기

주요 자료 두 가지

1) 일차 자료 (Primary sources) – 현재 공부 중인 시기에서 나오는 증거물 (예, 1914년 9월4일 발행된 제 1차 세계대전에 관한 신문기사)

2) 이차 자료 (Secondary sources) – 역사적 시기에 대한 자료 (예, 1989년에 씌여진 ‘제 1차 세계 대전의 기원’이라는 제목의 책)

자료들은 시각적 자료도 포함한다. (예, 사진과 지도; 기록물 (일기 또는 신문))

고득점을 원한다면 자료를 자세히 살펴라.

1) 질문에 관련된 자료에서 증거들을 찾아내야 한다.

2) 자료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그 해당시기에 관해 알고 있는 사실들을 이용해서 자료에서 관련 내용과 의미를 찾아 설명하라.

3) 그 자료 속에 관련 정보가 충분히 담겨있는지 또는 주제와 맞지 않는 차이가 있는지 말하고, 또한 자료가 사실인지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는지 또는 그냥 오류인지를 파악하여 언급하세요.

4) 질문에 답할 때 그 자료들이 얼마나 믿을만하고 유용한지를 언급하라.

5) 역사적 증거로서 그 자료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려라.

사실과 주장을 혼동하지 말자. 항상 누가 왜 그리고 무엇에 대해서 쓰는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하자.

자료 관련 질문에 답할 때 중요한 고려사항

해야할 것

1) 이미 알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자료를 활용할 것.
2) 만일 문제에서 A, B, C 세 개의 자료를 사용하라고 지시하면 세 개의 자료를 이용해야 한다.
3) 자료 내용을 확인하여, 자료가 무엇을 말하는지, 그것을 누가 썼는지 그리고 언제 썼는지를 찾자.
4) 자료들을 비교하면서 동일한 주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라.
5) 이미 알고 있는 역사 시기에 관련된 사실을 이용하여 그 자료가 얼마나 유용한지 판단하여 질문에 정확하게 답하라.

하지말아야 할 것

1) 만일 질문이 자료에 대해서만 묻는다면 답안에 내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말 것.
2) 자료가 가진 형태로 자료를 판단하지 말자. 즉, 목격자의 진술의 정확성 또는 신문기사의 정치 선동적 여부 등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지 말자.
3) 자료의 내용을 곧이곧대로 보지 말고, 그 안에 담긴 실제 의미가 무엇인지를 보라. 가끔 실제 의미는 숨겨져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스탈린 시대에 비롯된 러시아 혁명에 관한 역사서는 트롯스키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것이다. 트롯스키에 대해서 알지 못하면 그 자료가 스탈린의 중요성을 과장하여 씌여진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자료는 역사의 근간이다.
자료를 평가하는 것은 역사가들에게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시험에서 이 기술을 보여주어야 한다. 
모든 자료를 조심스럽게 읽고 액면 그대로 판단하지 말자.

논술 요령

시험 시간 계획 세우기

1) 각 질문에는 해당 배점이 주어진다.

2) 이를 먼저 살펴보고 배점이 높은 문제들을 확인하라. 이 문항들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3) 시험 문제 중에서 적어도 1-2 문항은 논술 수준의 길이의 답을 요구한다.

    규칙을 알자 – 질문 배점이 높을수록 써야할 답은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답을 작성할 시간이 충분한지 확인하라.

논술 쓰기의 3대 요령

1) 논술 계획을 요령있게 세울 것.

글쓰기에 앞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리하라. 어떻게 답할지, 키워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원인과 결과 또는 변화와 지속에 대한 아이디어가 유용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자. 주요 논점들을 대충 기록해놓고 순서대로 정리하라.

2) 정확한 내용을 제시하자.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쓰지 말자. 답과 관련이 있고 정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나치당의 등장에 대해 쓴다면, 대공습 기간 동안 잔해들을 운반했던 조지라는 이름의 런던 낙타와 관련된 이야기를 써서는 안 된다. 관련된 사실만을 말하자.

3) 명확하게 글쓰기

우선 질문에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논술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를 설명하라. 이때 질문을 분석하여 설명하라. 각 단락은 각각의 요점을 자세하게 다루자. 당신의 아이디어를 뒷받침해주는 사실들을 사용하여, 의견을 주장하는 방법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길고 복잡한 문장을 피하여, 시험관이 당신의 지식 수준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자.

     질문에 대해서 논점의 양면을 모두 담아서 답하라. 
     시험이 끝나기 전에 작성한 답안지를 확인하고 수정하라.

만일 실수한 부분이 있다면

1) 앞에서 말한 기술들을 배우고 익히면 시험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 편안한 마음으로 가이드라인에 따라 요령있게 각 질문에 답하라.

2) 만일 실수하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잘못 적었다면, 그 부분에 줄을 그어 놓고, 조금의 여유 공간이 있으면 줄을 그은 부분 위에 정확하게 답을 정정하라. 공간이 없다면, 실수한 부분 옆에 별표(*)를 하고 다른 여분의 공간을 찾아 또 다른 별표를 하고 거기에 정답을 알아볼 수 있도록 적도록 하자.

3) 논술에서 논점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부분 전체에 줄을 긋지 마라. 대신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어 그 뒤에 왜 첫 번째 논점이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올바른 논점을 제시하라. 그러면 실수한 부분을 인식하고 수정한 것에 대하여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조심스럽게 논술 작성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계획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계획하는 것과 같다.
계획은 소중한 시험 시간을 태만하게 낭비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적어도 논술 작성 중에 500 단어 분량을 버려야 하는 것과 같은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예제 1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의 두 개의 답안 예문을 제공한다. 이 예문들은 답안 작성의 적당한 분량 및 세부 항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각 질문 당 주어지는 배점을 확인하고 붉은 색으로 씌여진 코멘트를 반드시 읽고 이해하라.


< 자료 >

자료 A: 1932년 11월 선거 캠페인 기간 동안의 나치당의 작전

나치당은 더욱 폭력적으로 행동하였다. 한 예로, 167명의 나치군이 국회의사당 내에서 독일 공산당 회원 57명에게 폭력을 가한 후, 이들을 건물 밖으로 던졌다. 돌격대원들도 사회주의자들과 공산주의자들에게 끔찍한 폭력 행위를 가하기도 하였다. 쥴레지엔(Silesia)에서 한 젊은 공산당원이 당구대로 눈이 찔린 후 그의 어머니가 보는 앞에서 칼에 찔려 죽음을 당한 사건이 있었다. 이와 같은 사건들이 많은 독일인들의 우려를 낳으면서, 1932년 11월에 있었던 선거에서 나치당에 대한 지지가 하락했다. 독일 공산당이 이 선거에서 100석을 앞서면서 우세했다. 히틀러는 이 사건을 이용하여 독일에도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날 것이고 오직 NSDAP만이 이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공포감을 만들어내는 데 사용했다.


자료 B: 마리누스 반 데어 루베와 1933년 독일 국회의회 의사당 (Reichstage) 건물 방화

나는 국회의회 의사당 건물 방화는 전부 내가 한 것이라고만 반복해서 말할 수 있었다. 이 방화 사건에 대해서는 복잡할 것이 하나도 없다. 설명은 아주 단순하다. 방화를 한 이유는 복잡하지만, 방화 자체는 매우 쉬웠다.
마리누스 반 데 루베 (Marinus van der Lubbe) - 1933년 11월 재판에서


자료 C: 괴링(Goering)과 독일 국가의회 의사당(Reichstag) 방화

1942년 히틀러 생일 오찬에서 있었던 한 대회에서 독일 국가의회 의사당 (Reichstag) 건물과 이 건물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게 되었다. 나는 괴링(Goering)이 대화를 막고 다음과 같이 소리치는 것을 직접 들었다. “국가의회 의사당 방화에 대해 실제 알고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나야. 내가 불을 질렀거든!”. 그가 그의 손을 펴서 허벅지를 치면서 말했다.
1946년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에서 한 독일인 장교에게서 받은 증거물에서


자료 D: 히틀러 청년학교

1942년 나치 청년 군악대

< 사진 >



< 문제 >

1 자료 A부터 자료 D까지 연구해서 질문 1에 나오는 모든 질문에 답하라.

  (a) 자료 A 살펴보기. 이 자료 속에서 1932년 11월 선거 캠페인 기간 동안 나치당이 사용했던 전략들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설명하라.    (5 점)

  (b) 자료 B와 C를 살펴보기.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이 자료들이 1933년에 발생했던 
     독일 국회의회 의사당 화재사건을 제대로 설명하고 있는지 설명하라.   (7 점)

  (c) 자료 B와 C 그리고 여러분이 가진 지식을 사용하라. 자료 B와 C는 히틀러가 1933년과 1934년 사이에 
     독재정권을 수립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가?  (10 점)

  (d) 자료 D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히틀러 정책에 대한 학습에 유용한가? 
     자료 D와 여러분이 가진 지식을 이용하여 답하시오.  (8 점)

  (e) 여러분이 가진 지식을 바탕으로 히틀러와 나치당이 1933년에서 1939년까지 독일인들의 생활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었는지 설명하시오.  (15 점)


< 답안 >

1. a) 이 자료는 선거 기간 동안 나치당의 행위가 어떻게 폭력적으로 변화해갔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나치당에 공산주의자들에게 어떻게 물리적 공격을 가했는지 그리고 한 사건에서 한 공산주의 청년이 눈이 가려진 채 어떻게 살해 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 자료는 또한 나치당이 도입했던 전략들이 오히려 그들에게 역효과를 가져온 사실도 보여주고 있다. 11월 선거에서 나치당에 대한 지지는 하락했던 반면 공산당은 100석을 차지했다. 히틀러는 나치당에 대한 지지율 하락에 대해 염려하여 공산주의 혁명에 대한 두려움을 이용하여 지지율 회복을 꾀하였다. 이는 히틀러가 대중을 위협하여 폭력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이들을 설득하기 위해 정치적 사건도 교묘하게 조작할 수 있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중요한 팁> 첫 번째 질문은 보통 워밍업 문제로 출제되며, 3-5점의 배점이 주어질 것이다.
여기에서는 너무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겨우 5점짜리 문제라는 것을 기억해라.


1. b) 자료 B에서, 네덜란드 공산주의자인 마리누스 반 데어 루베가 자신이 독일 국회의회 의사당을 방화했다고 진술한다. 그러나 자료 C에서는 이 방화에 대한 비난이 나치 지도부 중 한명인 괴링에게 향한다. 이 두 자료는 이 방화 사건의 원인에 대해 서로 일치하지 않으며, 두 자료 모두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루베는 당시 학습 장애를 겪었고 그래서 그가 얼마나 심각한 곤경에 빠져있는 지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지금의 우리는 알고 있다. 그는 여러 번 이 사건에서 그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는 인상을 준다. 즉, 그는 이렇게 말하도록 교육 받았을 수도 있다. 자료 C는 전범 재판에서의 진술에 바탕을 두는 데, 이 자료에서는 증거물을 제시했던 독일장교는 괴링을 나쁜 사람으로 몰아서, 자신은 방화의 책임이 없으며 자신을 단순한 협조자로 만들고자 했을 수 있다. 또한, 괴링은 히틀러를 위해 열렸던 편안한 분위기의 생일축하 오찬에서 연설을 한 적이 있었다. 그 때 괴링이 그 방화사건에 자신이 연관된 것을 자랑했거나 농담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 자료들은 서로 일치하지는 않지만, 둘 다 사건을 이해하는데 신뢰할 수 없는 이유가 있다

<중요한 팁> 이것은 비교 질문이므로 두 자료에 대해 반드시 기술해야 한다.
이러한 질문은 또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답하여야 하므로, 7점을 위해 자료에
너무 많은 노력을 쏟지 마라.


1. c) 자료 B와 C는 1933년 독일 국회의회 의사당 방화사건을 다루고 있다. 이 방화사건은 나치당이 독일 공산당 혁명에 대한 두려움을 확대하고 자신들만이 이 혁명을 저지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선전하는 데 이용되었다. 이 방화사건은 1933년 선거에서 주요 이슈로서 이용되었고, 또한 3월 선거 이후 나치당에 의해 통과되었던 심각한 조치들을 정당화하는 데 이용되었다. 따라서 이 사건은 히틀러와 나치당이 어떻게 독재정권을 수립할 수 있었는지 설명하는데 중요한 사건이다.

이 자료들은 실제 누가 방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한 설명이 일치하지 않는다. 자료 B는 주요 용의자인 반 데어 루베의 고백이다. 자료 C는 훨씬 이후에 만들어 졌는데, 방화사건은 실제로 나치당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고 전한다. 자료 B는 나치당은 단순히 그들의 대중 지지율을 강화하여 독재정권을 수립하기 위해 사용했을 뿐이라고 제의했을 수도 있다. 자료 C는 공산주의자에게 누명을 씌우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고 이로써 지지율을 회복했다고 제의한다. 그러나, 이 두 자료만으로 누가 실제로 방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얻었다고 볼 수 없다.

방화사건이 계기가 되었던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은 나치가 수권법을 통과시킬 수 있었던 주요한 이유였다. 이 법안은 히틀러에게 독재 권력을 부여했고 독일 국회로 하여금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자들의 회의에 참석을 막았다. 그러나, 분명히 나치가 1933년과 1934년 사이에 독재정권을 수립하도록 했던 다른 요소들이 있었는데, 이 두 자료는 이에 대해 아무런 설명을 담고 있지 않다. 예를 들면, 이 자료들은 나치당의 프로퍼겐더와 폭력 사용, 경제 공황의 충격, 또는 이 기간 동안 나치당이 독일의 다른 당, 그룹 그리고 기관들과 함께 하기 위해 준비했던 방안 등은 제시되고 있지 않다.

<중요한 팁> 여러분은 종종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언급해야 할 수도 있다.
모든 역사적 자료들은 어느 정도 유용하지만, 다른 것보다 좀 더 유용할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이러한 형태의 질문에 답할 때, 왜 자료가 유용한지에 대해 기술하고 또한 이를 위한 한계에 대해 논의하라.


1. d) 자료 D에 담긴 사진은 나치의 청년들을 위한 정책에 대해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히틀러는 1926년에 히틀러 청소년단 (Hitler Youth)을 창설하여, 이를 통해 많은 독일 청소년들이 나치의 사상을 배우는 데 영향을 미쳤다. 이 그림은 특히 히틀러 청소년단이 군사 기술과 조직의 중요성을 어떻게 강조했는지를 보여주는 데 유용하다. 소년들은 군복을 입고 나치 친위대가 사용하던 것과 비슷한 깃발을 들고 있었고, 정식 군인들처럼 정렬해 있다. 1933년 이후, 모든 독일의 소년들은 의무적으로 히틀러 청소년단에 가입해야 했다.

연령별 다양한 그룹들이 있었고, 소녀들을 위한 특별한 그룹들이 창설되었다. 독일 소녀들에 대한 히틀러의 사상은 그림 속 모습과는 다소 다르게 건강과 가사 중심의 활동에 집중하는 편이었다. 이 자료는 나치당이 독일 청소년들로 하여금 나치 사상을 수용하도록 쇠뇌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시도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사용될 수는 있지만, 소녀들에 대한 히틀러의 정책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유용하지는 않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는 나치당에 저항하도록 교육받는 독일 청소년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에델바이스 해적단’과 ‘스윙 키즈 (Swing Kids)’와 같은 그룹들은 그들을 나치화하려는 모든 시도에 저항했고, 일부 젊은이들은 정부에 적극적으로 저항하다 반역자로 처형당했다.

<중요한 팁> 그림의 유용성에 대해 질문을 받는다면, 그림의 디테일한 면에서 반드시 언급해 주어야 한다.


1. e) 히틀러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1933년 수권법을 통과시킴으로써 대부분의 권력을 획득하여 1933년에서 1939년까지 독일인들의 생활을 통제할 수 있었다.

<중요한 팁> 이것은 15점짜리 문제이므로 미니 논술처럼 작성해야 한다. 답안에 대한 계획을 세워라.
이 답안을 위해 계획할 것은 분명하다 – 나치를 수용하지 않았던 사람들과 정치 정당에 대한 통제 및 강요, 정치선전,
정치 체제의 통제, 그리고 사람들이 기꺼이 나치의 통제를 수용했던 이유 등.

1933년 이후 나치당을 제외한 모든 정치 정당은 금지되었다. 독일에 머물던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지도자들은 체포되거나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추방되었다. 나치당은 모든 정적들을 수용하기 위한 강제수용소를 지었으며, 이 수용소들은 곧 순수 독일 혈통을 고수하는 히틀러의 정신에 어울리지 않는 유태인, 집시 그리고 동성애자들과 같은 다른 그룹을 감금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일반적 관행에 맞지 않는 이들은 투옥되었기 때문에, 일부 독일인들의 시민 자유를 방해하는 이러한 공격들은 히틀러로 하여금 독일 국민들을 통제할 수 있게 하였다. 반대자들을 색출하기 위한 비밀경찰과 민간 정보원들이 동원되어 통제는 강화되었다. 이것은 곧 사람들이 이유없이 체포되어 심문받게 되는 체계로 발전했다.

답이 단락별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아라.
시험관들은 이렇게 정돈되고 계획된 접근을 좋아한다.

선전 및 선동은 또한 독일의 나치 통치에서 주요 요소였다. 나치당은 모든 공공정보를 통제했고, 승인이 나기 전까지 라디오 방송이나 영화 상영 또는 신문 보도도 할 수 없었다. 거대 집회나 회의 그리고 1936 올림픽 게임과 같은 잘 조직된 행사들을 통해 나치 선전은 확산되었다. 학교, 청소년 그룹 그리고 모든 문화 활동은 나치 선전 기계로 연결되고 사람들을 나치 사상으로 쇠뇌 하는 데 맞춰져서 나치 통치에 저항을 줄여나갔다.

또한 독일인들에 대한 히틀러의 통제는 독일에 대한 그의 정치 재편성에 의해 강화되었다. 지역정부는 “가우(Gaue)”로 알려진 지방에 재편성되어 각각 충성스러운 나치당 회원에 의해 통제되었다. 히틀러와 다른 나치 지도부는 국가 차원에서 독일 정부의 작업들을 통제하였고, 독일 국회는 재빨리 제 3제국 (the Third Reich)에서 행사나 의식을 갖는 것을 중지하였다. 아돌프 히틀러 총통은 이 시스템의 가장 최고의 위치에 있었으나, 나치의 정치적 통제는 독일 사회 전반에 퍼져나갔다. 공무원, 법, 교육 그리고 정부 관련 직업은 오직 충성스러운 나치당원에게만 열려있었다. 나치를 인정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영향력 있는 직업을 얻을 수 없었다.

나치당은 강제와 정치적 지배를 독일국민을 통제하기 위해서만 사용한 것은 아니다. 독일인들은 나치 정권에 의해 통제되고 있는 것을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많은 국민들에게 나치 독일은 후반 바이마르 공화국 시절에 비해 상당한 발전을 보이면서 일자리, 돈, 법과 질서, 그리고 베르사이유 조약 이후 추락했던 국민적 자부심도 개선되었다. 많은 국민들은 히틀러와 나치당에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었다. 장애인 살해, 많은 사람들의 강제수용소 수용 등과 같은 나치의 수많은 만행들은 대부분 독일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생활의 모든 면에 걸쳐 이루어진 히틀러의 통제를 노동과 안정을 가져다 준 댓가로 보았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나치는 수권법을 통해 얻었던 정치적 통제 및 저항 세력에 대한 강압을 사용하여 독일 국민을 통제하였다. 그러나 만약 나치가 이루었던 번영과 안정 그리고 공적 정보에 대한 엄격한 통제를 통해 대부분의 독일인들로 하여금 나치의 통제를 흔쾌히 수락하도록 만들지 않았다면 이것은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질문에 계속 집중해라. 밑줄 친 문장들을 보아라. 이것들이 바로, 예를 들어, 독일인의 통제라는 질문의 요점에 맞게
논술을 쓸 수 있게 하는 핵심 문장들이다. 각 단락은 적어도 하나의 핵심 문장들을 가지고 있게 마련인데,
보통 처음이나 마지막 부분에 나온다.


예제 2

< 자료 >

자료 A: 트루만 대통령 의회 연설 (1947년 3월 12일)

두 번 째 생활 양식은 [공산주의] 다수를 억압하는 소수의 의사에 따른 것입니다. 그것은 테러와 압제, 통제된 언론, 조작 선거, 그리고 개인의 자유 억압에 의존합니다. 나는 소수 무장 세력이나 외부 세력에 의해서 시도되는 정복에 저항하는 자유 국민을 지원하는 것이 미국의 정책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자료 B: 1947년 폴란드 선거

1947년 1월에 마침내 선거가 실시되었다. 그 때까지, 공산주의자들은 142명의 선거 입후보자들과 약 십만 명의 폴란드 인민당 회원을 감옥에 가두었다. 선거에서 공산주의자들은 공산주의 후보자들에게 투표하도록 유권자들을 위협하였다. 당연히 이들은 총 444석중 394석을 획득하면서 선거에서 승리하였다. 자유민주주의 선거는 막을 내렸고, 스탈린이 원했던 정부가 선출되었다.


자료 C: 1946년 ‘철의 장막 밑 몰래 들여다보기 (A Peep Under the Iron Curtain)’ 만화


<사진>


자료 D: 미국무장관 조지 마샬의 하버드대학 연설 (1947년 6월 5일)

미국이 세계 경제의 정상화 회복을 위한 최대의 지원을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러한 지원이 없이는 정치적 안정도 확실한 평화도 없습니다. 우리의 정책은 어떠한 국가나 독트린에 맞서기 위해서가 아니라 기아, 빈곤, 절망 그리고 무질서에 맞서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정책의 목적은 자유주의 제도들이 존재할 수 있는 정치적 사회적 여건의 출현을 가능케 하기 위해 원활한 세계 경제를 부활시키는 데에 있어야 한다.


< 문제 >

2  자료 A부터 D까지 살펴보고 2번의 모든 질문에 답하라.

(a) 자료 A를 통해 공산주의에 대한 트루먼 대통령의 태도와 의도에 대해 알 수 있는 점을 설명하라.    (5점)

(b) 자료 A와 B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주의 정부들이 동유럽에서 출범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일치하는가?   (5점)

(c) 자료 C는 1946년 동.서유럽의 분열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있는가? 
    자료 C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질문에 답하시오. (10 점)

(d) 자료 D는 마샬플랜 원조에 숨겨진 이유들을 설명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가? 
    자료 D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10 점)

(e)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1949년 미국과 소비에트 연방 간의 냉전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설명하시오. (15 점)


< 답안 >

2. a) 트루먼 대통령의 연설 첫 부분에서는 공산주의, 함축적으로는 소비에트 연방을 강하게 비판하였다. 1947년 당시 소련은 대부분의 동유럽 지역을 통제하고 있었다. 공산정부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 적군에 의해 점령당한 국가들을 중심으로 수립되었다. 자료 A는 트루먼 대통령이 동유럽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 대부분이 공산주의 신봉을 강요받았다고 믿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는 ‘테러와 억압’과 같은 강한 어조의 단어들을 사용하여 공산주의 통제하의 언론을 통한 정치선전을 들으며 두려움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인상을 만들어 냈다.

→ 질문이 무엇을 요구하는 지에 집중하여 답안 작성을 시작하라. 말하고자 하는 주요 요점을 넣을 것.
→ 배경지식을 사용하여 문맥에 맞추어 답을 작성하라.

트루먼 연설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그가 공산주의에 대한 비판만이 아닌 그 이상의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미국은 자유인들의 저항을 지원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아마도 이를 통해서 공산정부에 저항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그러나, 자료 A에서는 미국의 지원이 무엇을 수반하는 것인지가 분명하지 않다. 이 연설은 트루먼이 공산주의에 맞서 공격적 정책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록 발췌문에 이름이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소비에트 연방이 트루먼이 의도하는 목표라는 것은 분명하다.


→ 자료를 보고 추론하라. 이 때 ‘시사하다’ 등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여 추론의 방향을 제시할 것.
→ 자료의 한계점을 파악하라. 이때 ‘그러나’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유용한 단어이다.
→ 인용은 특징적이고 효과를 줄 수 있는 짧은 구절이나 단어를 사용하라. 긴 인용문은 피하라.
자료를 그대로 베끼기 보다는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는 것이 좋다.


2. b) 자료 A와 B에서는 1947년 공산정부 수립을 위해 이용된 방법에 대한 내용이 일치한다. 두 자료에서 주요 요점은 공산주의자들이 당선된 방법에 관련된 것이다. 자료 A는 공산주의자들의 당선은 ‘조작’되었다고 제시하고, 이는 자료 B에서 공산주의가 ‘예상대로’ 승리했다고 말하고 이것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보여주면서 설득력을 얻는다. 공산주의 반대세력은 투옥되었고, 국민들을 협박하여 공산당에 투표하도록 하였다. 이것은 또한 자료 A에서 표현하고 있는 두려움을 조장하여 공산주의를 수용하는 데 이용했다는 관점을 지지한다.

→ 먼저 두 자료에서 일치하는 주요 요점을 확인할 것.

자료 A와 B는 또한 이러한 선거들을 조종했던 인물에 대해 서로 의견이 일치한다. 자료 A에서는 트루먼 대통령은 소련이 동유럽에서 선거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사건들을 조종하고 있다고 분명하게 암시하고 있다. 자료 B에서는 특별히 1947년 폴란드에서의 선거에 영향을 끼쳤던 인물로 스탈린을 언급하고 있다. 스탈린은 소련의 지도자였기 때문에 이 자료들은 서로 일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 자료에서 주요한 차이점은 자료 A는 공산정부의 본질에 대항한 비판 목록이다. 반면에 자료 B는 1947년 한 나라에서 있었던 한 선거에 대한 세부사항들에 대한 보고이다. 자료 B는 공산주의 규칙의 다른 측면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나 두 자료 모두 1947년 동유럽에서의 선거가 스탈린에 의해 조작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 두 자료에서 서로 일치하지 않는 점을 언급해 보자. 여기에서 ‘반면에’라는 말은 유용한 표현이다.
→ 결론에서는 두 자료에서 일치하는 주요 요점을 정리하자.


2. c) 자료 C는 1946년에 그려진 영국 만화로서, 당시 윈스턴 처칠이 한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현재 유럽을 동과 서로 나누었던 ‘철의 장막’에 대한 경고를 했었다. 자료 C는 이러한 분단에 대한 해석을 담고 있다.

자료 C는 철의 장막을 물리적 장애물로 묘사하고 있다. 철의 장막에 차츰 울타리, 철조망 그리고 감시탑 등 하나 둘씩 들어서면서 어느 정도 정확하다.

그러나, 처칠은 철의 장막을 통해 냉전으로 발전하게 된 동.서유럽간의 힘든 관계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고자 했었다. 자료 C는 정확하게 이 시기를 나타내는 불신과 적대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처칠은 ‘장막’ 아래로 몰래 훔쳐보고 있다. 그는 의심쩍어 보인다. 서방 쪽에 한 남자가 망원경으로 ‘장막’을 꿰뚫어보려고 하고 있다. 이것은 냉전의 한 면인 스파이를 나타낸다. ‘No admittance(출입엄금)'라는 경고가 장막위에 분명하게 씌어져 있다. ‘By order, Joe (조의 명령)’은 소련 지도자 이오시프 스탈린 (Joseph Stalin)이 언급한 것임을 보여준다. 그는 서구의 접근을 막아 서양 자본주의의 영향으로부터 공산 동유럽을 보호하려고 한다. 자료 C는 또한 소비에트 깃발을 보여주어 동유럽은 소련의 영향권에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한다. 1946년 적군이 동유럽 지역을 점령했고, 공산정부를 설립하기 시작했다. ‘장막’을 따라 이러한 무장 경계를 보여주고 있다.

자료 C는 동유럽에서의 중공업을 묘사한다. 공장, 기중기 그리고 연기를 내뿜는 굴뚝 등이 보인다. 이것은 1946년 포츠담 회담에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에 대한 배상으로 독일로부터 산업 장비를 빼앗아야 한다는 스탈린의 주장에 관한 것이다. 서방 연맹은 독일을 재건하기를 원했다. 이 만화는 동서간의 의견충돌의 모습을 통해서 정확히 분단을 반영하고 있다.

→ 대답의 요점을 환기시키기 위해 문제의 질문을 다시 언급해 주는 것도 좋다.

결론적으로, 자료 C에서는 철의 장막이라는 것을 통해 정확히 1946년 동서간 분열을 반영하고 있다. 철의 장막이라는 비현실적 묘사에도 불구하고, 이 만화는 당시 냉전이 나타나게 된 것에 대한 타당한 해석을 제공한다. 여기에서 유일한 문제는 1946년에 이미 철의 장막이 형성되었는지 여부이다. 1948년과 1949년 베를린 위기가 발생했을 때 이 용어가 사용되었다는 반론이 있을 수 있다.

→ 가능하면 한계점을 찾아 논의하자.


2. d) 자료 D는 미국 정부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마샬계획을 소개한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자료 D는 주요 관심이 유럽 경제에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 마샬은 그의 연설에서 ‘정상적인 경제 건전성’과 ‘활동 경제의 부활’에 대해 이야기 한다. 미국은 유럽이 하루빨리 회복되어 유럽에서의 미국 수출이 재가동될 수 있기를 원했다. 미국 정부는 공산주의 확산을 막기 위해 유럽의 경제가 강해야 한다고 믿었다. 자료 D는 ‘경제 건전성’을 ‘정치 안전성’과 연결시킨다. 마샬이 실제로 의미하는 것은 경제 건전성을 통해 공산주의에 맞서 자본주의 정부를 강화하는 것이다. 1947년 6월 동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이 공산화되어 소련의 통제를 받고 있었다. 미국에게는 국회가 1948년 체코슬로바키아가 공산화되어서야 지원을 제공하는 데 동의했다는 사실이 주요 동기였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 미루어, 정책은 어느 나라나 정치신조에 목적을 두지 않는다는 aktif의 말은 거짓일 것이다. 이것은 분명 소련을 거냥했던 것이 분명하다.

→ 질문에 맞추어 답안 작성을 시작하라. 요점을 넣을 것.
→ 자료에서 발췌한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이와 정확하게 맞는 정보를 이용하라.

자료 D에서, 마샬은 2차 세계대전 후 유럽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언급한다. 마샬은 유럽을 순방하면서 마샬계획의 실행을 위해서는 130억달러가 필요하다고 추산했다. 미국이 이를 지불해야 한다. 이에 그는 그의 옅설을 통해 ‘배고품’, ‘절망’ 그리고 ‘혼돈’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여 동정어린 반응을 이끌어냈고 도움이 시급히 요구된다는 인상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자료 D는 마샬계획 지원이 어떻게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럽 국가들을 위한 일종의 구호기금으로 선전되었는가를 보여주는 유용한 자료이다. 그러나, 또 다른 좀 더 이기적인 이유가 있었는데, 이는 그의 연설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2. e) 1945년 2월, 미국과 영국 그리고 소련의 지도자들이 얄타에서 만났다. 이들 3개국은 서로 다투었지만, 회의에서는 의견차이가 스탈린과 민주주의 동맹들인 루즈벨트 미국 대통령과 윈스턴 처칠 영국 수상 사이에 발생했다.

→ 주요 국가와 개인들을 이용하여 서론을 구성하라.

분쟁의 주요 원인은 동유럽의 미래에 대한 의견불일치였다. 스탈린은 소련 혼자서 독일과 2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전쟁을 벌여야 했다고 믿었다. 영국과 미국은 공산주의에 적대적이었으며, 스탈린은 공격을 빌미로 위협했다. 이에 맞서, 스탈린은 적군에 의해 해방된 국가들 밖으로 공산주의 ‘완충지대’를 만들고자 했다. 폴란드, 체코슬로바키아, 헝가리, 루마니아 그리고 불가리아가 소련의 위성국이 되었다. 스탈린은 독일은 약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맹들은 공산주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강한 독일과 자유 동유럽국을 원했으나, 이 지역은 적군에 의해 점령되었다. 결국, 독일은 미국, 소련, 영국 그리고 프랑스의 4개 지역으로 분열되는 데 동의했다. 베를린 또한 4 지역으로 분열되었다.

공산주의를 향한 서방의 적대감 또한 긴장을 증가시켰다. 1946년 처칠은 동서 유럽간 분열을 ‘철의 장막’으로 묘사했다. 루즈벨트에 이어 좀 더 공격적 성향의 트루먼이 미국 대통령으로 취임했다. 그는 ‘소련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루먼은 소련이 테러를 통해 위성국들을 통제한다고 했다. 1947년 트루먼 선언을 발표하여 공산주의의 위협을 받는 모든 국가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하였다. 마샬 원조와 더불어, 이것은 스탈린에게는 동유럽에 대한 소련의 통제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으로 보였다. 그는 지원을 위해 사용되는 ‘철의 장막’이라는 말의 사용을 허락하지 않았고, 이에 맞서 COMECON을 만들어 공산국가의 재건설을 돕는 기금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그는 소련의 과학자들에게 소련 원자폭탄 개발 작업을 시작할 것을 지시했다. 1949년 폭탄 개발로 냉전의 특징 중 하나였던 핵무기경쟁의 서막이 열렸다. 무기경쟁으로 치열한 스파이 활동이 불가피해졌고, 핵전쟁 위협은 소련과 서방세계 간에 깊은 불신을 가져왔다.

→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원인을 찾아내어 설명하는 것은 여러분의 주장을 채점관에게 보여주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긴장을 가져온 가장 심각한 원인은 베를린이었다. 스탈린은 동맹국들을 베를린 밖으로 밀어냈고, 1948년 이 도시를 연결하는 모든 도로와 철로를 폐쇄하였다. 이에 동맹국들은 공수를 통해 해당 지역에 물품을 제공했다. 결국, 스탈린은 동맹국 비행기를 피격할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이는 전쟁의 위험성이 컸을 뿐만 아니라 미국에 대적할 핵무기 개발이 아직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베를린 봉쇄는 1949년 해제되었으나 강대국 관계는 심각하게 훼손되었다. 양진영 모두 군사동맹을 형성하여 세력을 유지하려 하였다. 나토(NATO)가 1949년에 창설되었고, 이후 바르샤바 조약이 1953년에 체결되었다. 냉전이 시작된 것이다.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