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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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JUNGWOOK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11월 30일 (월) 01:49 판 (예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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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채점관이 원하는 것

GCSE History – 명칭과 시대만을 생각하지 말 것.
최고의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세 가지 기술을 익혀야 한다...

1. 정확하게 아는 것.

      정확히 알아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시험관에게 내가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1) 기억하기 – 사실을 정확하게 기억하기 2) 선택하기 – 답과 관련된 사실들을 찾아내기 3) 정리하기 – 찾은 내용을 질문의 답에 맞게 순서대로 나열하기 4) 배열하기 – 답안에 맞는 순서로 정확한 사실을 순서에 맞게 배치하기.

2. 상세히 설명하는 것.

      사실들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각각의 사실을 자세히 살펴보고 시험관에게 이것을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하다.

1) 묘사하기 – 질문에 담긴 주제나 시기에 맞는 사실들을 서술하기 2) 분석하기 – 사실을 자세하기 기록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3) 설명하기 – 시험관에게 그 사실이 의미하는 것을 설명하기

3. 정확하게 결정내리는 것.

      마지막으로, 주어지는 자료를 보고 이와 관련해 본인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들을 최대한 이용하자. 
      이 자료는 역사적 시기에 대한 정보를 보여 준다 (예, 서적, 신문, 사진 등). 

1) 파악하기 – 자료가 해당 시기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지 이해하기 2) 분석하기 – 해당 시기에 대한 자료의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기 3) 평가하기 – 자료 속에 관련 정보가 있는지, 질문의 답이 담겨 있는지 판단하기, 그리고 자료가 거짓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서술하기. 4) 해석하기 – 자료에 담긴 의미와 주장에 대해 설명하기.

기억하자...
먼저 사실을 정확히 알고 그것을 머릿속에 정확히 그려보자. 그래야 질문에 답하고 자료를 보는 것이 쉬워진다. 
이 모든 것은 본인의 노력에 달려 있다...

역사 공부하는 방법

단순히 사실만이 아닌 이 사실들을 사용하는 방법

GCSE에서는 사실 (fact) 자체에 대한 질문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채점자는 당신이 질문에 답할 때 사실들을 활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고자 한다. 당신이 알고 있는 사실들을 사용하기 위해 다음의 네 가지 방법을 기억하자. ‘4C’ - Cause (원인), Consequence (결과), Change (변화), Continuity (지속)

원인과 결과

1) 원인 – 어떤 일이 생기게 된 이유 (예, 1차 세계대전의 원인). 역사적 사실 하나를 알게 되면 원인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자. 어떤 사건의 발생에는 항상 이유가 있기 때문에, 이를 알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결과 – 어떤 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것 – 즉, 하나의 사건의 결과. 예를 들면, 제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유럽 강대국들이 세력이 약화되면서 미국과 소련이 최대강국이 되는 결과가 발생했다.

3) 원인과 결과는 마치 일렬로 연속된 도미노와 같은 개념이다. 첫 번째 도미노는 다른 도미노들을 쓰러뜨릴 수 있는 원인이며, 마지막으로 쓰러진 도미노는 앞에서 쓰려졌던 도미노들의 결과물 또는 효과물이다.

변화와 지속

1) 변화는 어떤 일이 발생하면서 기존의 것들이 달라지는 데, 이에는 급속한 변화 - 예를 들면, 오스트리아 대공 페르디난드의 암살은 제 1차 세계대전의 발발을 가져왔다. - 또는 느린 변화 – 예, 1900년대 초기 영국과 독일간의 긴장 관계는 제 1차 세계대전의 시발점이 되는 장기적 요인이었다. - 가 발생할 수 있다. 2) 지속은 변화의 반대이다. 즉, 기존의 것들이 같은 상태로 유지될 때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로마노프 왕조는 500년간 러시아를 통치했다. 3) 변화와 지속은 서로 대립적 관계를 갖습니다. 평온한 상태가 지속되던 중 갑작스런 변화가 생기면서 복잡한 상태로 변화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채점관들은 당신의 주장에 주목한다.

1) 시험관들은 당신의 답안에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보기 원한다. 사실들을 전체적으로 연관지어, 이를 바탕으로 어떤 일이 왜 발생했고 그 결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하라. 만약 여기에서 어떤 변화를 찾아냈으면 그 원인은 무엇이고 무엇이 변화하였는지 설명하라.

2) 당신의 주장을 말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사건에 대한 가장 중요한 이유 또는 누군가의 성공 여부 등과 같은 문제이다. 이 때 모든 사실과 이유를 더하여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 아니면 중요하지 않은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대해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주장도 좋지만, 그 주장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에 대한 주장을 펼칠 때 관련된 예를 제시하고 사실들을 철저히 분석하면서 결론을 찾아야만 좋은 주장을 펼칠 수 있다.

자료 다루기

주요 자료 두 가지

1) 주요 자료 (Primary sources) – 현재 공부 중인 시기에서 나오는 증거물 (예, 1914년 9월4일 발행된 제 1차 세계대전에 관한 신문기사)

2) 이차 자료 (Secondary sources) – 역사적 시기에 대한 자료 (예, 1989년에 씌여진 ‘제 1차 세계 대전의 기원’이라는 제목의 책)

자료들은 시각적 자료도 포함한다. (예, 사진과 지도; 기록물 (일기 또는 신문))

고득점을 원한다면 자료를 자세히 살펴라.

1) 질문에 관련된 자료에서 증거들을 찾아내야 한다.

2) 자료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그 해당시기에 관해 알고 있는 사실들을 이용해서 자료에서 관련 내용과 의미를 찾아 설명하라.

3) 그 자료 속에 관련 정보가 충분히 담겨있는지 또는 주제와 맞지 않는 차이가 있는지 말하고, 또한 자료가 사실인지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는지 또는 그냥 오류인지를 파악하여 언급하세요.

4) 질문에 답할 때 그 자료들이 얼마나 믿을만하고 유용한지를 언급하라.

5) 역사적 증거로서 그 자료에 근거하여 결론을 내려라.

사실과 주장을 혼동하지 말자. 항상 누가 왜 그리고 무엇에 대해서 쓰는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하자.

자료 관련 질문에 답할 때 중요한 고려사항

해야할 것

1) 이미 알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자료를 활용할 것.
2) 만일 문제에서 A, B, C 세 개의 자료를 사용하라고 지시하면 세 개의 자료를 이용해야 한다.
3) 자료 내용을 확인하여, 자료가 무엇을 말하는지, 그것을 누가 썼는지 그리고 언제 썼는지를 찾자.
4) 자료들을 비교하면서 동일한 주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라.
5) 이미 알고 있는 역사 시기에 관련된 사실을 이용하여 그 자료가 얼마나 유용한지 판단하여 질문에 정확하게 답하라.

하지말아야 할 것

1) 만일 질문이 자료에 대해서만 묻는다면 답안에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말 것.
2) 자료가 가진 형태로 자료를 판단하지 말자. 즉, 목격자의 진술의 정확성 또는 신문기사의 정치 선동적 여부 등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지 말자.
3) 자료의 내용을 곧이곧대로 보지 말고, 그 안에 담긴 실제 의미가 무엇인지를 보라. 가끔 실제 의미는 숨겨져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스탈린 시대에 비롯된 러시아 혁명에 관한 역사서는 트롯스키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것이다. 트롯스키에 대해서 알지 못하면 그 자료가 스탈린의 중요성을 과장하여 씌여진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자료는 역사의 근간이다.
자료를 평가하는 것은 역사가들에게 중요한 기술이기 때문에, 시험에서 이 기술을 보여주어야 한다. 
모든 자료를 조심스럽게 읽고 액면 그대로 판단하지 말자.

논술 요령

시험 시간 계획 세우기

1) 각 질문에는 해당 배점이 주어진다.

2) 이를 먼저 살펴보고 배점이 높은 문제들을 확인하라. 이 문항들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3) 시험 문제 중에서 적어도 1-2 문항은 논술 수준의 길이의 답을 요구한다.

    규칙을 알자 – 질문 배점이 높을수록 써야할 답은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답을 작성할 시간이 충분한지 확인하라.

논술 쓰기의 3대 요령

1) 논술 계획을 요령있게 세울 것.

글쓰기에 앞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리하라. 어떻게 답할지, 키워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원인과 결과 또는 변화와 지속에 대한 아이디어가 유용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자. 주요 논점들을 대충 기록해놓고 순서대로 정리하라.

2) 정확한 내용을 제시하자.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쓰지 말자. 답과 관련이 있고 정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나치당의 등장에 대해 쓴다면, 대공습 기간 동안 잔해들을 운반했던 조지라는 이름의 런던 낙타와 관련된 이야기를 써서는 안 된다. 관련된 사실만을 말하자.

3) 명확하게 글쓰기

우선 질문에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논술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를 설명하라. 이때 질문을 분석하여 설명하라. 각 단락은 각각의 요점을 자세하게 다루자. 당신의 아이디어를 뒷받침해주는 사실들을 사용하여, 의견을 주장하는 방법으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길고 복잡한 문장을 피하여, 시험관이 당신의 지식 수준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자.

     질문에 대해서 논점의 양면을 모두 담아서 답하라. 
     시험이 끝나기 전에 작성한 답안지를 확인하고 수정하라.

만일 실수한 부분이 있다면

1) 앞에서 말한 기술들을 배우고 익히면 시험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다. 편안한 마음으로 가이드라인에 따라 요령있게 각 질문에 답하라.

2) 만일 실수하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잘못 적었다면, 그 부분에 줄을 그어 놓고, 조금의 여유 공간이 있으면 줄을 그은 부분 위에 정확하게 답을 정정하라. 공간이 없다면, 실수한 부분 옆에 별표(*)를 하고 다른 여분의 공간을 찾아 또 다른 별표를 하고 거기에 정답을 알아볼 수 있도록 적도록 하자.

3) 논술에서 논점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부분 전체에 줄을 긋지 마라. 대신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어 그 뒤에 왜 첫 번째 논점이 잘못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올바른 논점을 제시하라. 그러면 실수한 부분을 인식하고 수정한 것에 대하여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조심스럽게 논술 작성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계획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계획하는 것과 같다.
계획은 소중한 시험 시간을 태만하게 낭비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적어도 논술 작성 중에 500 단어 분량을 버려야 하는 것과 같은 사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철자법, 구두점, 문법

예제 1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의 두 개의 답안 예문을 제공한다. 이 예문들은 답안 작성의 적당한 분량 및 세부 항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각 질문 당 주어지는 배점을 확인하고 붉은 색으로 씌여진 코멘트를 반드시 읽고 이해하라.


< 자료 >

자료 A: 1932년 11월 선거 캠페인 기간 동안의 나치당의 작전

나치당은 더욱 폭력적으로 행동하였다. 한 예로, 167명의 나치군이 국회의사당 내에서 독일 공산당 회원 57명에게 폭력을 가한 후, 이들을 건물 밖으로 던졌다. 돌격대원들도 사회주의자들과 공산주의자들에게 끔찍한 폭력 행위를 가하기도 하였다. 쥴레지엔(Silesia)에서 한 젊은 공산당원이 당구대로 눈이 찔린 후 그의 어머니가 보는 앞에서 칼에 찔려 죽음을 당한 사건이 있었다. 이와 같은 사건들이 많은 독일인들의 우려를 낳으면서, 1932년 11월에 있었던 선거에서 나치당에 대한 지지가 하락했다. 독일 공산당이 이 선거에서 100석을 앞서면서 우세했다. 히틀러는 이 사건을 이용하여 독일에도 볼셰비키 혁명이 일어날 것이고 오직 NSDAP만이 이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공포감을 만들어내는 데 사용했다.


자료 B: 마리누스 반 데어 루베와 1933년 독일 국회의회 의사당 (Reichstage) 건물 방화

나는 국회의회 의사당 건물 방화는 전부 내가 한 것이라고만 반복해서 말할 수 있었다. 이 방화 사건에 대해서는 복잡할 것이 하나도 없다. 설명은 아주 단순하다. 방화를 한 이유는 복잡하지만, 방화 자체는 매우 쉬웠다.
마리누스 반 데 루베 (Marinus van der Lubbe) - 1933년 11월 재판에서


자료 C: 괴링(Goering)과 독일 국가의회 의사당(Reichstag) 방화

1942년 히틀러 생일 오찬에서 있었던 한 대회에서 독일 국가의회 의사당 (Reichstag) 건물과 이 건물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게 되었다. 나는 괴링(Goering)이 대화를 막고 다음과 같이 소리치는 것을 직접 들었다. “국가의회 의사당 방화에 대해 실제 알고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나야. 내가 불을 질렀거든!”. 그가 그의 손을 펴서 허벅지를 치면서 말했다.
1946년 뉘른베르크 전범 재판에서 한 독일인 장교에게서 받은 증거물에서


자료 D: 히틀러 청년학교

1942년 나치 청년 군악대

< 사진 >



< 문제 >

1 자료 A부터 자료 D까지 연구해서 질문 1에 나오는 모든 질문에 답하라.

  (a) 자료 A 살펴보기. 이 자료 속에서 1932년 11월 선거 캠페인 기간 동안 나치당이 사용했던 전략들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설명하라.    (5 점)

  (b) 자료 B와 C를 살펴보기.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이 자료들이 1933년에 발생했던 
     독일 국회의회 의사당 화재사건을 제대로 설명하고 있는지 설명하라.   (7 점)

  (c) 자료 B와 C 그리고 여러분이 가진 지식을 사용하라. 자료 B와 C는 히틀러가 1933년과 1934년 사이에 
     독재정권을 수립할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가?  (10 점)

  (d) 자료 D는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히틀러 정책에 대한 학습에 유용한가? 
     자료 D와 여러분이 가진 지식을 이용하여 답하시오.  (8 점)

  (e) 여러분이 가진 지식을 바탕으로 히틀러와 나치당이 1933년에서 1939년까지 독일인들의 생활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었는지 설명하시오.  (15 점)


< 답안 >

1. a) 이 자료는 선거 기간 동안 나치당의 행위가 어떻게 폭력적으로 변화해갔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나치당에 공산주의자들에게 어떻게 물리적 공격을 가했는지 그리고 한 사건에서 한 공산주의 청년이 눈이 가려진 채 어떻게 살해 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 자료는 또한 나치당이 도입했던 전략들이 오히려 그들에게 역효과를 가져온 사실도 보여주고 있다. 11월 선거에서 나치당에 대한 지지는 하락했던 반면 공산당은 100석을 차지했다. 히틀러는 나치당에 대한 지지율 하락에 대해 염려하여 공산주의 혁명에 대한 두려움을 이용하여 지지율 회복을 꾀하였다. 이는 히틀러가 대중을 위협하여 폭력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이들을 설득하기 위해 정치적 사건도 교묘하게 조작할 수 있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중요한 팁> 첫 번째 질문은 보통 워밍업 문제로 출제되며, 3-5점의 배점이 주어질 것이다. 
     여기에서는 너무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겨우 5점짜리 문제라는 것을 기억해라.


1. b) 자료 B에서, 네덜란드 공산주의자인 마리누스 반 데어 루베가 자신이 독일 국회의회 의사당을 방화했다고 진술한다. 그러나 자료 C에서는 이 방화에 대한 비난이 나치 지도부 중 한명인 괴링에게 향한다. 이 두 자료는 이 방화 사건의 원인에 대해 서로 일치하지 않으며, 두 자료 모두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루베는 당시 학습 장애를 겪었고 그래서 그가 얼마나 심각한 곤경에 빠져있는 지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지금의 우리는 알고 있다. 그는 여러 번 이 사건에서 그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는 인상을 준다. 즉, 그는 이렇게 말하도록 교육 받았을 수도 있다. 자료 C는 전범 재판에서의 진술에 바탕을 두는 데, 이 자료에서는 증거물을 제시했던 독일장교는 괴링을 나쁜 사람으로 몰아서, 자신은 방화의 책임이 없으며 자신을 단순한 협조자로 만들고자 했을 수 있다. 또한, 괴링은 히틀러를 위해 열렸던 편안한 분위기의 생일축하 오찬에서 연설을 한 적이 있었다. 그 때 괴링이 그 방화사건에 자신이 연관된 것을 자랑했거나 농담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이 자료들은 서로 일치하지는 않지만, 둘 다 사건을 이해하는데 신뢰할 수 없는 이유가 있다

     <중요한 팁> 이것은 비교 질문이므로 두 자료에 대해 반드시 기술해야 한다. 
     이러한 질문은 또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답하여야 하므로, 7점을 위해 자료에 
     너무 많은 노력을 쏟지 마라.


1. c) 자료 B와 C는 1933년 독일 국회의회 의사당 방화사건을 다루고 있다. 이 방화사건은 나치당이 독일 공산당 혁명에 대한 두려움을 확대하고 자신들만이 이 혁명을 저지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선전하는 데 이용되었다. 이 방화사건은 1933년 선거에서 주요 이슈로서 이용되었고, 또한 3월 선거 이후 나치당에 의해 통과되었던 심각한 조치들을 정당화하는 데 이용되었다. 따라서 이 사건은 히틀러와 나치당이 어떻게 독재정권을 수립할 수 있었는지 설명하는데 중요한 사건이다.

이 자료들은 실제 누가 방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한 설명이 일치하지 않는다. 자료 B는 주요 용의자인 반 데어 루베의 고백이다. 자료 C는 훨씬 이후에 만들어 졌는데, 방화사건은 실제로 나치당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고 전한다. 자료 B는 나치당은 단순히 그들의 대중 지지율을 강화하여 독재정권을 수립하기 위해 사용했을 뿐이라고 제의했을 수도 있다. 자료 C는 공산주의자에게 누명을 씌우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했고 이로써 지지율을 회복했다고 제의한다. 그러나, 이 두 자료만으로 누가 실제로 방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얻었다고 볼 수 없다.

방화사건이 계기가 되었던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은 나치가 수권법을 통과시킬 수 있었던 주요한 이유였다. 이 법안은 히틀러에게 독재 권력을 부여했고 독일 국회로 하여금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자들의 회의에 참석을 막았다. 그러나, 분명히 나치가 1933년과 1934년 사이에 독재정권을 수립하도록 했던 다른 요소들이 있었는데, 이 두 자료는 이에 대해 아무런 설명을 담고 있지 않다. 예를 들면, 이 자료들은 나치당의 프로퍼겐더와 폭력 사용, 경제 공황의 충격, 또는 이 기간 동안 나치당이 독일의 다른 당, 그룹 그리고 기관들과 함께 하기 위해 준비했던 방안 등은 제시되고 있지 않다.

       <중요한 팁> 여러분은 종종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언급해야 할 수도 있다. 
       모든 역사적 자료들은 어느 정도 유용하지만, 다른 것보다 좀 더 유용할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이러한 형태의 질문에 답할 때, 왜 자료가 유용한지에 대해 기술하고 또한 이를 위한 한계에 대해 논의하라.


1. d) 자료 D에 담긴 사진은 나치의 청년들을 위한 정책에 대해 알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히틀러는 1926년에 히틀러 청소년단 (Hitler Youth)을 창설하여, 이를 통해 많은 독일 청소년들이 나치의 사상을 배우는 데 영향을 미쳤다. 이 그림은 특히 히틀러 청소년단이 군사 기술과 조직의 중요성을 어떻게 강조했는지를 보여주는 데 유용하다. 소년들은 군복을 입고 나치 친위대가 사용하던 것과 비슷한 깃발을 들고 있었고, 정식 군인들처럼 정렬해 있다. 1933년 이후, 모든 독일의 소년들은 의무적으로 히틀러 청소년단에 가입해야 했다.

연령별 다양한 그룹들이 있었고, 소녀들을 위한 특별한 그룹들이 창설되었다. 독일 소녀들에 대한 히틀러의 사상은 그림 속 모습과는 다소 다르게 건강과 가사 중심의 활동에 집중하는 편이었다. 이 자료는 나치당이 독일 청소년들로 하여금 나치 사상을 수용하도록 쇠뇌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시도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사용될 수는 있지만, 소녀들에 대한 히틀러의 정책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유용하지는 않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는 나치당에 저항하도록 교육받는 독일 청소년들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에델바이스 해적단’과 ‘스윙 키즈 (Swing Kids)’와 같은 그룹들은 그들을 나치화하려는 모든 시도에 저항했고, 일부 젊은이들은 정부에 적극적으로 저항하다 반역자로 처형당했다.

         <중요한 팁> 그림의 유용성에 대해 질문을 받는다면, 그림의 디테일한 면에서 반드시 언급해 주어야 한다.

예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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