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평가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 1부 - 국제관계

제1차 세계대전의 기원

자료A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그림>


1919년 독일 잡지에 게재된 “대규모의 해군력 경쟁”이라는 제목의 만화.


     제1차 세계대전의 기원

1 (a) 1914년까지, 발칸지역은 “유럽의 화약고”로 알려져 왔다. 그 지역에 집중되었던 주요한 국제적 긴장상황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b) 자료A는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에 관한 시각을 보여주고있다.
      이것이 중요한 원인이었다는 것에 동의하는가?
      이 자료의 목적과 그 안에 담긴 내용 그리고 본인이 알고있는 것들을 참고로 하여, 답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c) 아래 중 어느 것이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게 된 더 중요한 이유인가:
        - 독일의 제국주의국가를 위한 시도
        - 독일과 오스트리아-헝가리와의 연합
      두 가지 이유 모두를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제1차 세계대전의 기원

2 (a) 1914년까지 독일과 프랑스간의 경쟁구도가 생기게 된 원인 중 하나를 설명하시오.

  (b) 발칸지역에서의 긴장상태가 어떻게 초강대국들간의 의견충돌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는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c) 1914년 영국이 전쟁에 참가하게 된 이유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평화정착

자료A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200pxl


1919년 발표된 독일 예술가의 만화. 교수대를 마주하고있는 한 남자는 독일을 상징한다. 검은 옷을 입은 남자들은 “3대 주요 열강(Big Three)” 정상들이다.


      평화정착

1 (a) 국제연맹은 여러가지의 많은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국제연맹의 주요 성과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b) 자료A는 베르사유 조약(Treaty of Versailles)의 정당성에관한 견해를 보여주고있다.
      조약에 대한 이러한 견해에 동의하는가?
      자료와, 이 자료가 만들어진 목적, 그리고 이미 자신이 알고있는 내용들을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아래 중 어느 것이 국제연맹의 실패에 대한 더 큰 이유인가:
         - 베르사유 조약의 가혹함;
         - 국제연맹의 공격적인 나라들에 대한 대항 실패?
      위의 두가지 이유 모두를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평화정착

2 (a) 미국이 국제연맹에 가입하지 않은 이유 한가지를 설명하시오.

  (b) 일부에서는 베르사유조약이 정당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c) 전 후 파리에서 개최된 평화 회담 시, 의견충돌이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시오.

제2차 세계대전의 기원

자료A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200pxl


1938년 9월 30일, 영국 총리 네빌 체임벌린(Neville Chamberlain)이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와 서명한 뮌헨 협정(Munich agreement)을 손에 들고 있는 사진.


      제2차 세계대전의 기원

1 (a) 1936년까지 히틀러는 국제적인 대응을 불러일으키지 않으면서 베르사유조약의 합의조건들을 위반하기위한 노력을 하였다.
      초기 히틀러가 성공적으로 조약을 위반한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b) 자료A는 영국의 유화정책에 대한 시각을 보여준다.
      이런 시각에 동의하는가?
      이 자료가 말하고자 하는것과, 이 자료가 공개된 목적 그리고 본인이 이미 알고있는 지식을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아래 내용 중 어느 것이 1930년대 독일의 공격적인 외교정책이 성공을 거둔 더욱 중요한 이유인가:
         - 영국과 프랑스가 전쟁을 내켜 하지 않았기 때문에;
         - 1930년대 독일 밖에 많은 수의 독일인들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두가지의 이유 모두를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제2차 세계대전의 기원

2 (a) 만주 사변(Manchurian Crisis)이란 무엇이었는가?

 (b) 대공황이 국제연맹에 준 피해는 어떠했는지 설명하시오.

 (c) “영국과 프랑스의 조치를 고려했을 때, 소련이 나치와의 협정에 사인한 것은 당연 하였다.” 
      이 의견에 얼마나 동의하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제2차 세계대전의 기원

3 (a) 1936년 히틀러가 무사히 군대를 라인란트(Rhineland)에 보낼 수 있었던 이유를 한가지만 설명하시오.

  (b) 아비시니아 위기(Abyssinian Crisis: 1935-36)의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c) 대공황이 장기적인 평화를 불가능하게 만든 이유를 설명하시오.

냉전의 기원

자료A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200pxl








1945년 4월 26일, 독일 엘베 강(River Elbe)의 폭격으로 파손된 다리에서 미군과 러시아군이 악수를 나누고있는 사진.


      냉전의 기원

1 (a)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동구 유럽에서의 소련의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b) 자료A는 1945년의 미국과 소련의 관계에 대한 시각을 보여주고있다.
      이 시각에 동의하는가?
      이 자료에서 보여지는것과, 이 자료의 목적 그리고 자신이 이미 알고있던 지식을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다음 중 어느 것이 전쟁 발발의 도화선이 되었는가:
        - 미국과 소련 사이의 핵무기 경쟁;
        - 한국 전쟁?
      두 가지 이유 모두를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냉전의 기원

2 (a) 유럽 내 공산주의의 확산을 막기 위한 미국의 정책 한가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b) 제2차 세계대전의 막바지(1945)에 소련의 이념이 미국의 이념과 어떻게 달랐는지 간략히 설명하시오.

  (c) 1945년과 1949년 사이 베를린에 긴장감이 돌았던 이유를 설명하시오.

냉전 위기

자료A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사진>

1962년 12월 아바나(Havana)의 카프리 호텔(Hotel Capri) 입구를 보여주고있는 사진. 현수막에는 “침략자에게 죽음을(Death to the invader)”이라고 씌어 있다.


     냉전 위기

1 (a) 프라하의 봄(Prague Spring)의 주요 내용들에 대해 기술하시오.

  (b) 자료A는 쿠바 미사일 위기(Cuban Missile Crisis)의 원인에 관한 시각을 보여주고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었다는데 동의하는가?
      이 자료에서 말하고자 하는것과, 이 자료의 목적, 그리고 자신이 알고있는 내용들을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아래 내용 중 어느 것이 미국과 소련의 관계에 더욱 큰 해가 되었는가:
          - 베를린 장벽(Berlin Wall)의 건설
          - U-2기 사건?
      두가지 이유 모두를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냉전 위기 

2 (a) 쿠바 미사일 위기를 종료 시킨 합의내용에 대해 서술하시오. .

  (b) 미국이 베트남전에서 성공하지 못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c) “쿠바 미사일 위기에서 어느 누구도 승리하지 못하였다.” 이 말에 얼마나 동의하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냉전 종식

자료A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그림>

1980년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모스크바 올림픽의 보이콧을 촉구하는 포스터이다. 안의 글귀에는 “소련의 반대자, 노동자, 국민과의 연대”라 고 씌어 있다.

     냉전 종식

1 (a)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의 당선이 냉전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b) 자료A는 서방국과 소련 사이의 긴장감 조성의 원인에 대한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 동의하는가?
      이 자료가 말하고자 하는 것과, 이 자료의 목적, 그리고 자신이 알고 있던 것들을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아래의 내용 중 소련의 해체에 더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 요소는 어느 것인가:
          - 소련의 경제적 문제들;
          - 고르바초프(Gorbachev)의 개혁?
      두 가지 이유 모두를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냉전 종식

2 (a) 데탕트가 종료된 이유를 한가지만 서술하시오.

  (b) 데탕트의 주요 내용들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c) 냉전 체제가 끝이 난 이유를 설명하시오.

신세계

자료A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사진>

2003년 3월 29일 독일의 베를린에서 벌어진 대규모 반전 평화 시위 참가자들을 보여주는 사진이다.


     1948-2005 신세계

1 (a) 2003년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한 두 가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b) 자료A 학습.
      이 플래카드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플래카드의 그림과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이라크전쟁(Iraq War)에 반대하는 시위가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시오.

제 2부 - 심화학습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과 발생

자료A부터 C까지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그림>

1916년 5월 31일 공개된, 유틀란트 해전(Battle of Jutland)에서의 연합군의 승리를 축하하는 포스터이다.


자료B

<그림>

1917년 공개된 “러시아 ‘스팀 롤러(Steamroller)’의 고장”이라는 제목의 독일 만화.


자료C

처음에는 독일군의 공격이 효과가 있었다, 그들이 우리를 불시에 덮쳐 후퇴하도록 밀어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들이 우리의 전선은 뒤로 밀어냈지만, 파괴하지는 못했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우리를 뚫지 못하였다. 그들이 후퇴할 때, 그들에게는 참호로 되돌아갈 시간이 없었다. 말하자면 우리는 그들을 도망치게 만들었다. 독일군 포로들은 기진맥진하였고 그들의 얼굴에는 패배의 모습이 역력했다.
영국군인 이었던 조지 제임슨(George Jameson)의 회고록에서.
그는 1993년 이 회고록이 발간될 시 100세였다. 제임슨은 1918년 서부전선(Western Front)에서 복무했다.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과 발생

1 (a) 자료 B 연구      
      이 만화가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이 자료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b) 자료 A 연구
      이 포스터가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 자료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자료 C 연구
      이 자료가 1918년 서부전선에 대한 사건을 얼마나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는가?
      이 자료와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고 답하고 설명하시오.

 2 (a) 1914년까지 발칸반도에서 벌어졌던 주요 분쟁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b) 서부전선에서 장교들이 어떤 문제들이 직면했는가?

   (c) 다음은 독일이 1914년 전쟁에 휘말린 이유들이다. 
          (i) 독일이 제국 세력이 되고자 했던 시도들 
         (ii) 독일의 오스트리아-헝가리와의 동맹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i)와 (ii) 만을 언급하여 설명하시오.

독일: 1918-1945

자료A부터 D까지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그림>

바이마르 공화국(Weimar Republic)의 대통령으로서 에베르트(Ebert)가 헤쳐나가야 할 과제에 관한 독일 만화이다.


자료B

<사진>

1930년대 후반에 발표된, 아돌프 히틀러의 인물 사진(의무사항이었다)을 배경으로 한 독일 U 보트 함장의 사진.


자료C

첫번째 노동자

시간당 51페니히 라는 적은 액수 밖에 받지 못하면서도 우리는 날씨와 상관없이 바깥에서 일을 하고, 삽질을 합니다. 게다가 국가에서 35페니히 가량을 그들이 큰 솥에서 퍼주며 저녁식사라고 부르는 음식물 찌꺼기에 가까운 것의 비용으로 자동적으로 공제합니다.
두번째 노동자
저는 인쇄 업자로 교육을 받았습니다. 1933년 여름 저는 직업을 잃고 말았습니다. 1924년 봄까지 실업수당을 받았으며, 그 상황이 제가 현재 하고있는 일보다 훨씬 더 나았습니다. 적어도 저는 가족과 함께 집에 있었으니까요. 이제 저는 연간 10일의 휴가가 보장되는 의무적인 노동 서비스를 통해 일 하고있습니다.

1988년 발행된 베른트 엥글레만(Bernt Englemann)의 히틀러의 독일에서, 제3제국에서의 일상생활, 로부터 발췌. 이 글에서 엥글레만은 1936년 독일의 기차에서 들은 대화내용을 회상하고있다.


자료D

슈트레제만(Stresemann)은 독일의 회복을 위한 절호의 기회는 다른 국가들과의 협력에 있다고 믿었다. 그는 1924년에서 1925년 사이 다양한 국제 방안들과 조약들에 합의했으며, 1926년 독일은 국제연맹의 상임이사국 멤버가 되었다. 슈트레제만은 독일을 “정상적” 국가로 만들려는 그의 노력으로 노벨 평화상(Nobel Peace Prize)을 수상했다.
독일의 회복을 위한 슈트레제만의 노력.


     독일, 1918-1945

1 (a) 자료D는 1923년에서 1929년 사이 독일의 국제관계의 발전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b) 1920년대 나치당의 전술에 뮌헨 봉기(Munich Putsch)가 미친 결과를 설명하시오.
  (c) 사학자들이 1919-1929년의 기간 바이마르 공화국이 직면한 문제들을 연구하는데 자료A는 얼마나 유용한가?
      자료A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독일, 1918-1945

2 자료B를 학습하고 아래의 두 문제 모두에 답하시오.
  (a) 자료B와 자신이 알고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1933년부터 39년까지 히틀러가 어떻게 독일 국민들의 지지를 얻게 되었는지 서술하시오.

  (b) “프로파간다와 검열은 나치가 독일 국민들을 통제하기위해 채택한 주요 수단이었다.”
      이것에 동의하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독일, 1918-1945

3 (a) 자료A 연구
      이 만화가 전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자료와 자신이 이미 알고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b) 자료B 연구
      1930년대 후반 이 사진이 발표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료와 자신이 이미 알고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자료C 연구
      이 자료는 나치의 통치하에서 대부분의 독일 사람들의 생활이 나아졌다는 것을 얼마나 뒷받침하고 있는가?
      자료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4 (a) 독일을 다시 회복시키기 위해 슈트레제만이 사용한 방법들에 대해 서술하시오.
  (b) 나치가 독일 사회 안의 많은 집단들을 핍박하였던 이유를 설명하시오.
  (c) 아래는 히틀러가 1933년 그의 세력을 강화시킬 수 있었던 이유들이다:
          i) 국회에서의 화재;
         ii) 1933년의 수권법(Enabling Act);
        iii) 피의 숙청 사건(Night of the Long Knives)
      이중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하였다고 생각하는가?
      (i), (ii), (iii)만을 참고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독일, 1918-39

5 (a) 자료C에서 1933년부터 독일의 실업률을 줄이기 위해 나치당이 사용한 방법들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b) 1933년부터 1939년까지 독일의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나치당이 사용한 방법들에 관해 서술하시오.

  (c) 1933년 국회에서의 화재가 히틀러가 세력을 얻는데 끼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d) 1933년부터 1939년까지 독일이 경찰국가라고 불리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6 1929년부터 1932년 사이 나치 당원의 숫자가 증가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7 1918년부터 1923년 바이마르 공화국이 마주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베르사유 조약이 었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미국: 1919-1941

아래의 자료A에서 D까지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사진>

1933년 금주법의 폐지를 환영하며 맥주를 마시는 뉴욕시민들을 보여주는 사진.

자료B

<그림>

1935년 미국에서 공개된 만화.

자료C

실업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고통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국가와, 지방, 그리고 사설 기관들에 대해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지원하는 것을 변함없는 저의 의무로 생각할 것입니다. 이 문제에 관하여, 저는 직접적인 구제의 제공에 내제된 위험을 깨닫게 되었으며, 단순한 구제만이 아닌 가치 있고, 좋은 보수를 받을 수 있는 일자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우리는, 이 회복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직접적인 구제에서 공적 지원을 받는 일자리로, 또 그것에서 민간부문 고용의 신속한 회복으로 가능한 빠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프랭클린 루즈벨트(Franklin Delano Roosevelt) 대통령의 1934년 1월 3일 연두교서 중 일부.


자료D

4000석 이상의 대형 극장들이 건설되면서, 영화는 수백만 달러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하였다. 그리고 수백만 대의 라디오 수신기가 팔려나갔다. 1929년까지 매해 8억 5천만 달러가 수신기와 그 부속품에 지출되었다. 젊은이들은 흡연과 춤, 그리고 칵테일 파티를 즐겼으며, 교회 참석률이 하락하였고 이혼율은 증가하였다. 영화, 최신 유행 음악, 그리고 문고판 서적들은 새로운 유행을 불러일으켰다.
1920년대 미국 사회의 변화


     미국, 1919-1941

1 (a) 1920년대의 미국의 생활에 관해 자료D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b) 미국에서의 금주법 정책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c) 금주법에 대한 미국인들의 태도를 연구하는데 자료A는 얼마나 유용한가?
      자료A와 자신이 이미 알고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미국, 1919-1941

2 자료B를 공부하고 아래 질문 모두에 답하시오. 

  (a) 자료B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많은 기업인들이 뉴딜을 반대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b) “대공황은 1932년 후버(Hoover) 대통령 대선 패배의 이면에 숨어있는 주요 원인이었다.”
      이 의견에 동의하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미국, 1919-1941

3 (a) 자료B 학습
      이 만화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자료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사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b) 자료C 학습
      이 자료는 실업으로 인한 고통을 경감시키는데 루즈벨트의 뉴딜 정책이 성공적이었음을 얼마나 입증하고 있는가?
      이 자료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답하시오.

4 1920년대 미국 금주법이 가져온 결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러시아: 1905-1941

자료A에서 D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신경제정책은 전시공산주의를 바꾸어놓았다. 소기업들은 더 이상 국가가 소유하지 않아도 되었다 – 개인 소유주들은 이윤을 남길 수 있게 되었다. 석탄, 철, 강철, 철도 등 중요 산업들은 계속 국가가 소유하였다. 그러나 더 높은 임금을 지불하며 전문가들을 고용하였고, 능률에 따라 추가적인 임금을 지불하였다.
소련의 경제 정책 변화


자료B

<그림>

‘마지막 결전’, 1920년 10월 혁명의 3주년을 기념하는 소련의 포스터.


자료C

<사진>

스탈린의 사진 – 스탈린 양 옆에 서있던 두명의 사람들은 삭제되었다.


자료D

우리는 쿨락(Kulak) 계층을 제거하기 위한 정책을 시작하였다. 쿨락에 대한 공격을 개시한다는 것은 우리들이 준비를 갖추고 그들을 공격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아주 강력하게 공격하여 다시는 스스로 일어서지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1929년 12월 스탈린의 연설문에서.


      러시아, 1905-1941

1 (a) 자료A는 1921년과 1924년 사이 볼셰비키의 정책에 있어서 공산주의의 중요성에대해 무엇을 보여주고 있는가?

  (b) 1917년 2월에서 3월, 임시정부가 러시아의 정권을 잡게 되었다.
      이것이 오래 지속될 수 없었던 이유를 설명하시오.

  (c) 자료B는 내전에 대한 태도를 연구하는데 얼마나 유용한가?
      자료B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러시아, 1905-1941

2 자료C를 연구하고 아래의 문제 모두 답하시오.

  (a) 자료C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1920년대 후반과 1930년대, 스탈린이 어떻게 소련에서 자신의 권력을 공고히 하였는지 서술하시오.

  (b) “1929년부터 1940년까지의 스탈린의 농업 정책은 재난과 같았다.”
      여기에 동의하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러시아, 1905-1941

3 (a) 자료B는 러시아 지도부의 러시아 내전에 관한 생각에 관해 무엇을 알려주고 있는가?

  (b) 1921년 레닌(Lenin)이 전시공산주의를 포기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4 1922년과 1929년 사이 공산당의 지도부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설명하시오.
      러시아, 1905-1941

5 (a) 자료B 연구
      이 포스터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자료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b) 자료C 연구
      사학자들이 스탈린이 소련을 통치했던 방법들에 대해 연구할 때 이 자료는 근거 자료로 얼마나 유용한가?
      자료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자료D연구
      스탈린의 농업 정책으로 야기된 고통들에 대해 이 자료는 얼마나 잘 설명하고 있는가?
      자료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6 (a) 스톨리핀(Stolypin)의 경제개혁의 주요 내용을 서술하시오.

  (b) 1917년 볼셰비키가 정권을 잡는데 성공하였던 이유를 설명하시오.

  (c) “제1차 세계대전은 차르가 권력을 잃게 된 중요 원인이었다.”
      이에 동의하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미국: 1945-1975

아래의 자료A부터 E를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사진>

1963년 8월 28일의 인권 행진을 보여주는 사진. 200,000명 이상의 시위참가자들이 워싱턴 D.C.(Washington D.C.)의 콘스티튜션가(Constitution Avenue)에 군집하였다.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이 군중의 제일 앞에 서 있다.


자료B

<사진>

미국 팀 멤버인 토미 스미스(Tommie Smith)와 존 카를로스(John Carlos)가 1968년 멕시코 올림픽에서 인권 시위의 표시로 ‘블랙 파워(Black Power)’경례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


자료C

저는 골수 당원이거나 아니면 확실히 공산당에 충성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의 외교 정책을 만들기 위해 도움을 주고 있는 사람들의 57가지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스파이를 상대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더욱더 사악한 활동의 유형과 상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적이 우리의 정책을 만들고 이끌도록 허락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셉 매카시(Joseph McCarthy) 상원의원의 여성클럽에서의 연설, 1950.


자료D

<그림>

반 베트남전 포스터.


자료E

킹(Martin Luther King)은 평화로운 시위대에 대응하는 폭력이 백인들의 인종차별에 대한 전국적인 혐오를 불러일으켜 그의 목표를 위한 대중의 지지를 끌어내기를 기대하면서, 변덕스러운 보안관들이 권력을 쥐고 있는 장소들(버밍햄, 셀마)에서의 시위를 빈틈없이 계획하였다.
마틴 루터 킹의 전략에 관한 1988년 어느 역사가의 기록


      미국, 1945-1975

1 자료B를 연구하고 아래의 두 문제 모두에 답하시오.

  (a) 자료B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민권 투쟁에서의 “블랙 파워”운동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b) “마틴 루터 킹은 아프리카 계 미국인들의 민권 투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었다.”
      이에 동의하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미국, 1945-1975

2 (a) 자료C 연구
      공산주의에 대한 동조자들이 1950년대 미국에서 심각한 사안이었다는 사실을 이 자료는 얼마나 보여주고 있는가?
      자료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b) 자료E 연구
      이 자료는 마틴 루터 킹이 민권 투쟁의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 운동가였다는 것을 어느 정도까지 보여주고 있는가?
      자료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c) 자료A 연구
      이 사진이 발표되었을 때 어떤 메시지를 전하였는가?
      자료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3 (a) 시저 차베스(Cesar Chavez)의 업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b) 미국 원주민들이 1950년대와 1960년대 민권 운동을 벌인 이유를 설명하시오.

  (c) 1960년과 1975년 사이 미국에서 일어난 여성권 운동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가?
      미국, 1945-1975

4 자료C 연구
  자료C로부터 맥카시즘(McCarthyism)에 관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5 자료D를 연구하고 자신의 지식 활용하기
  왜 이 포스터가 미국에서 내걸리게 되었는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6 자료A, B, E를 연구하고 자신의 지식 활용하기
  이 자료들은 비폭력 시위가 아프리카 계 미국인들이 보다 더 큰 민권을 위한 운동을 벌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이었다는 
  관점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자료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7 자료D와 E
  자료D와 E는 미국인들의 시위 운동 방법의 효율성을 증명하는데 얼마나 유용한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8 모든 자료들을 연구하고 자신의 지식 활용하기
  “1945년과 1970년 사이 미국은 분열된 국가였다.”
  이 시험지에 있는 자료들은 이 말을 얼마나 뒷받침하고 있는가?
  자료들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영국: 1890-1928

자료A부터 J까지 연구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사진>

1926년 총파업 기간 동안 한 자원봉사자가 기차 수신호 요원으로 일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


자료B

<그림>

1920년 여성 참정권 운동가의 포스터. 이 여성은 “내가 이곳 밖으로 나가야 할 때가 되었다. 열쇠를 어디서 찾아야 하지?”라고 말하고 있다.


자료C

가스! 가스! 서두르게, 제군들! – 무아지경 속의 더듬거림,

흉물스런 헬멧을 겨우 얼굴에 쓴다;
그러나 누군가 여전히 소리지르고 비틀거리며,
불이나 덫에 걸린 사람처럼 허우적거리고 있었다…….
어스름한, 부연 방독면과 짙은 녹색 불빛을 통해,
마치 녹색 바다 속으로, 그가 익사하는 것을 보았다.
항상 나의 꿈에서, 나의 무력한 시선 앞에서,
그는 나를 향해 거꾸러진다, 꺼져가며, 숨이 막히고, 물에 잠긴다.

1917년 영국군인, 윌프레드 오언(Wilfred Owen)의 시 아름답고 명예로운 것(Dulce et Decorum Est)에서 발췌. 오언은 참호전에 참전하여 1918년 11월 전사했다.


자료D

인내와 함께, 국민들은 인명 손실을 참아내도록 훈련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경험 많은 지휘관들의 노련함과, 좋은 장교와 사병들의 훈련, 그리고 뛰어난 무기나 탄약의 우월 함을 갖추었더라도, 사병들의 목숨의 희생이 없는 승리는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영국군의 상급 지휘관이었던 더글라스 헤이그 경(Sir Douglas Haig)이 1916년 5월 주요 영국 신문사의 편집인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발췌.


자료E

처음에는 독일군의 공격이 효과가 있었다, 그들이 우리를 불시에 덮쳐 후퇴하도록 밀어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들이 우리의 전선은 뒤로 밀어냈지만, 파괴하지는 못했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우리를 뚫지 못하였다. 그들이 후퇴할 때, 그들에게는 참호로 되돌아갈 시간이 없었다. 말하자면 우리는 그들을 도망치게 만들었다. 독일군 포로들은 기진맥진하였고 그들의 얼굴에는 패배의 모습이 역력하였다.
영국군인 이었던 조지 제임슨(George Jameson)의 회고록에서. 그는 1993년 이 회고록이 발간될 시 100세였다. 제임슨은 1918년 서부전선(Western Front)에서 복무했다.


자료F

여성들은 간호나 복지서비스뿐만 아니라 사무실과 공장, 농업 분야에서도 빠른 속도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가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사회의 전체적인 균형에 변화를 일으켰다. 1918년 그 변화는 새로운 인민대표법 (Representation of the People Act)에 반영되었다, 이에 따라 30세 이상의 여성을 포함하게 되면서, 유권자는 7백만에서 21백만명으로 확대되었다. 거의 전쟁의 부산물에 의해, 영국은 완전한 민주주의에 가까워졌다.
2002년 어느 역사가의 제1차 세계대전이 여성들에미친 영향에 대한 글


자료G

<그림>

실업 보험 도입의 책임자로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David Lloyd George)를 기념하는 엽서(국민들에게 국민 보험제도 우표 수집을 요구하였다).


자료H

그것은 입증되었다:

〮 그곳에는…… 많은 단발적 살인들과 또다른 잔학 행위들이 동반된,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된 민간인 대학살이 있었다.
〮 약탈과, 가옥의 방화, 소유물의 고의적 파괴 등이 명령 내려졌다... 독일군 장교들에 의해...

1915년 영국 전쟁 프로파간다 국(British War Propaganda Bureau)에서 작성한, 독일의 불법 잔학행위 위원회(Committee on Alleged German Outrages)의 보고서로부터 발췌.


자료I

<그림>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영국의 식량부족에 대한 독일 논평.


자료J

그들의 집에 있는 하인들의 수만큼 모든 세대주들이 주당 3d의 국가 보험 분담금을 내라는 정부의 계획에 대해 항의하고 그들의 화를 표현하기 위해서, 20,000명의 여성들이 알버트 홀(Albert Hall)을 채웠다.
1911년 11월, 영국 신문의 기사.


      영국, 1890-1928

1 자료B 연구
  이 포스터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2 자료B와 F 연구
  이들 중 어느 자료가 1918년 일부의 여성들에게 선거권이 주어지게 된 이유에 관한 더 명확한 관점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는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3 자료G와 J연구
  자료J는 자료G이가 잘못되었음을 뒷받침하는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4 자료I 연구
  제1차 세계대전시기 영국 민간인들의 삶이 어떠했는지 이해하는데 이 자료는 얼마나 유용한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5 모든 자료 연구
  “1890년부터 1918년 사이, 영국 국민들의 삶은 더 낫게 변화되었다.”
  이 시험지의 자료들은 이 말을 어떻게 뒷받침하고 있는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사용한 자료가 어느 것인지 밝히는 것을 잊지 말 것.
      영국, 1890-1928

6 자료D 연구
  제1차 세계대전 중 더글라스 헤이그 경의 생각과 태도에 대해 자료D로부터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7 자료B 연구
  이 포스터의 목적은 무엇인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8 자료A와 F 연구
  20세기 초반 영국사회의 변화를 불러오는데 공격적인 행동들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었다는 관점을 이 자료들은 뒷받침하고 있는가?    
  답하고 설명하시오.

9 자료H 연구
  이 발췌문의 메시지가 당신을 놀라게 하였는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10 모든 자료를 연구하고 자신의 기존 지식 활용
  “1890년에서 1918년 사이, 영국 국민들의 삶은 더 낫게 변화되었다.”
  이 시험지의 자료들은 이 말을 얼마나 잘 뒷받침하고 있는가? 
  자료의 세부적인 사항들과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답하고 설명하시오.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