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도한국어교육학회 제10주년 국제세미나

CefiaWiki
Ksgrant wiki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1일 (수) 14:3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인도한국어교육학회 제10주년 국제세미나
(10th AKLEI International Seminar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AKLEI2.png
학회명(Title) 전인도한국어교육학회 제10주년 국제세미나
10th AKLEI(Associ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ors’ in India) International Seminar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일시(Date) 2016년 8월 19일(금) ~ 8월 20일(토) [19 August ~ 20 August, 2016]
장소(Venue) 인도 네루대학교 컨벤션센터 (Convention Center, Jawaharlal Nehru University, India)
주제(Theme) 인도에서의 한국어교육: 전략과 방안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India: Strategies and Methodologies)
주최(Host) 인도 한국어 교육 학회 Associ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India (AKLEI)


예년에 이어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지원하고 주인도 한국대사관이 후원한 이번 국제세미나의 대주제는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India: Strategies and Methodologies(인도에서의 한국어교육: 전략과 방안>, 즉 인도의 한국어교육의 확대와 심화를 위해 그 현장의 생생한 체험을 공유하며 이론적 실천적 전략을 모색하는 열 번째 모임이자 세 번째 AKLEI논문집 출간을 축하하는 뜻 깊은 자리이다. 인도인 한국인 학자 연구자를 주축으로 중국 몽고출신 발표자가 함께 한 이 행사를 위해 자가데쉬 쿠마르(Jagadesh Kumar) 총장 및 레카 라좐(Rekha V. Ragan) 언어문학문화대 학장 등 네루대 관계자가 환영사로 자리를 빛냈고, 한국정부를 대신해 주 인도 한국대사관 안민식 공사가 축사를 했다.

기조연설자 민현식(서울대, 국어교육과, 전 국어교육원 원장) 교수의 <한국어의 변화와 한국어 교육의 과제(The Change of Korean and the Tasks of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와 안정현(베트남 후치밍대) 교수의 특강 <한국어교육의 새 패러다임(New Paradigm for the Korean Languages Teaching and Learning)>, 이관규(고려대, 국어교육과, 한국 국어교육학회장) 교수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교육의 내용과 방법> 외, 나머지 23건의 발표가 있었다. 대부분, 인도의 한국어 교육현장 당사자들의 생생한 증언인 동시에 한국어 교학의 더 나은 효과를 모색하는 현재적 고민과 노력의 발자취를 보여준다.


관련 보도 링크


전인도한국어교육학회 제10주년 국제세미나 발표자 명단

Number Name Affiliation Research Title
1 김도영 University of Delhi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Social Sciences Students
(사회과학 전공자들을 위한 한국어교육)
2 Neerja Samajdar Jawaharlal Nehru University Learner's Goal Orientation, Background & Socio Psychological Perspectives:
A case study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in India
(외국어학습자의 목표의식, 개인배경 및 사회심리학적 관점: 인도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의 경우)
3 이현경 Jawaharlal Nehru University 인도 한국어교육을 위한 교원 양성과정과 정책에 관한 연구
4 Vyjayanti Raghavan Jawaharlal Nehru University Framing Syllabi for Korean Language Degree Program in India: A Broad Approach
(인도의 한국어 학위과정을 위한 교과목 설계: 거시적 접근)
5 Paresh Kumar University of Delhi Teaching of Listening Comprehension with the help of Text Book 'Bharati Korean-Basic'
(교재 Bharati Korean-Basic을 통한 청해력 교습)
6 박순길 Vanaras Hindu University Status of Korean Language Program in Vanaras Hindu University
(바라나시 힌두대에 있어서 한국어프로그램의 위상)
7 Priti Singh University of Delhi Poetry Teaching: Tool to Develop Analytical Learning
(한국어교재로서의 詩: 분석적 학습발전의 도구)
8 Shashi Mishra Teaching Korean to Indian Students at Central University of Jharkhand: An Understanding
(좌르칸드 중앙대 인도학생 대상의 한국어교습)
9 L. Iboyaima Sigh Manipur University Use of equivalent Manipuri endings while teaching Korean
(한국어교습에 있어서 마니푸르어 해당어미 사용에 관하여)
10 Heema Roopa University of Delhi My Experiences of Teaching Korean Grammar to Hindi speaking Indian students
(힌디어 사용 인도학생 대상 한국어문법 교습의 경험)
11 김영순 University of Delhi Methodolog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Academic Purpose:
for MA Students in the case of Delhi University
(학술목적의 한국어교육 방법론: 델리대 석사반 학생들 대상)
12 Saba Saleem University of Delhi Paragraph Writing Teaching—Taught Appraisal in Korean Language
(한국어교육평가에 있어서 단락쓰기교습)
13 Mukesh Jaiswal Central University of Jharkhand Teaching Composition in Korean Language to Indian learners: Strategy & Methodology
(인도인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작문교육)
14 Hema University of Delhi An analysis of Error in the Writing of Indian Korean Learners
(인도인 한국어학습자 글쓰기 오류에 대한 분석)
15 Liu Jinxiu 중국 허저우賀州대 Bilingual Teaching of Chinese to the Foreigners: Issues and Strategies
(외국인 대상 중국어수업의 이중언어 사용)
16 Ulziit Luvsanjav University of the Humanities in Mongolia Teaching Foreign Language in Mongolia: Status and Prospects
(몽고공화국의 외국어교육: 그 위상과 전망)
17 A. Romita Devi Manipur University Noun Modification in Korean and Manipuri: A Comparative Study
(한국어와 마니푸르어에 있어서 명사 수식)
18 Ravikesh Jawaharlal Nehru University Teaching Korean Literary Text to the Indian Learners: Responses and Strategies
(인도인 대상 한국어교습을 위한 문학교재: 그 반응과 전략)
19 이명애 Jawaharlal Nehru University Challenges of Translating Culture In Literature: Focusing on Chae Man-sik's "Readymade Life"
(문학 속 문화를 번역하는 어려움: 채만식 <레디메이드 인생>을 중심으로)
20 Satish Chandra Satyarthi Jawaharlal Nehru University Korean Languages Education in India—Prospects and Challenges
(인도의 한국어교육—그 전망과 도전)
21 Rohini Kumari Jawaharlal Nehru University Role of Literature in Teaching Diversities of Live Language: Korean Language Perspective
(언어교습에 있어서 문학의 역할: 한국어의 시각에서)
22 Naveen Kumar Ranjan Jawaharlal Nehru University The role of Korean Culture in Learning and Teaching Korean Language
(한국어교습 및 학습에 있어서 한국문화의 역할)
23 Nupur Parashar Jawaharlal Nehru University Using Motivation as a teaching tool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India
(인도인 대상 한국어교습에 '동기부여' 활용하기)
24 Gulab Gupta Jawaharlal Nehru University 인도인 한국어학습자를 위한 감탄사교육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