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러시아 1905-1941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차

차르 통치의 러시아

제1차 세계 대전 이전 러시아에서 차르는 절대적 권력을 지녔다.

러시아제국의 정부는 인기가 없었다.

차르 니콜라이2세(Tsar Nicholas II):
  - 절대적 통치자: 그가 속한 로마노프 왕조는 500년간 러시아를 통치했고, 점차 민심과 멀어졌다.
  - 농민: 국민의 85%를 차지. 가난한 농민들은 낡고 비능률적인 농사방법을 쓰고 있었다. 
  - 산업노동자: 임금이 낮고 근로환경이 나빴다. 산업은 성장하고 있었다.

1) 차르의 권력은 절대적이었다. – 의회 없이 통치를 했으며, 나라의 부와 토지는 소수의 귀족 계급이 소유하고 있었다. 교회는 차르에게 복종하도록 가르쳤다.

2) 농촌마을은 미르(Mir)가 다스렸다. – 지방의 자치기구로, 주민의 모든 일에 간섭을 하였다. 농민이 땅을 소유할 것인지 또는 임대할 것인지 결정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3) 산업의 성장으로 도시에는 많은 노동자들이 있었다. – 그러나 도시의 생활환경은 비좁고 노동자들의 임금은 낮았다.

4) 1905년 러시아는 러일전쟁에서 패배했다.

5) 열악한 조건 때문에 파업과 시위가 일어났다. – 수도 페트로그라드(상페테스부르그)에서 ‘피의 일요일’에 군인들이 평화로운 시위대에 총을 쏘았다. 거의 민중혁명 상황이었다.

차르는 다소의 변화를 허용하고 의회를 개설했다.

  - 1905년 러시아는 일본과의 전쟁에서 패배했다.
  - 식량이 부족했으며 시위와 파업이 있었다.  
  - 두마(Duma) 설치(국민이 선출한 대표자들의 모임으로 의회에 해당)

1) 1906년 첫 두마에서 자유주의 노선의 입헌민주당(Cadets으로 알려짐)이 다수당이 되었다. 입헌민주당은 차르에게 그가 약속한 대로 세금을 조절해 줄 것을 요구했다.

2) 차르는 오히려 두마를 해산해 버렸고, 많은 자유주의자들이 핀란드로 몸을 피했다. 새로 선거를 했다.

3) 그러나 두마는 더욱 과격해졌으며, 맑시스트 사회민주노동당(SDLP, Social Democratic Labour Party)이 입헌민주당 의석의 일부를 차지했다. 차르가 사회민주노동당 소속의원 일부를 테러리스트로 보고 체포하려 했으나 두마가 이를 거부했다. – 차르는 다시 의회를 해산했다.

4) 그 다음 2차례의 두마(1907-1914)는 차르에 복종했다. 사회민주노동당원은 의원선거에 출마하지 못하도록 했으며, ‘말썽꾼’은 드러나는 대로 체포되어 투옥되었다.

5) 언론은 검열을 받았으며, 차르는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감시하는데 비밀경찰을 사용했다.

6) 국민의 생활은 나아지지 않았으며, 가난한 노동계급에는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여전히 많았다.

차르 통치하의 러시아 – 벙어리와 두마…
러시아의 상황이 1905년 이후 어떻게 변화했는지 익혀두라. 변화를 요구하는 국민들의 압력으로 차르도 양보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차르는 계속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다. 1905년에 앞으로 다가올 더 큰 변화의 조짐을 보이는 한 해였다.


혁명을 향한 카운트다운 (1)

개혁시도가 또 다른 문제를 가져왔다(1906-1911)

1) 스톨리핀(Stolypin) 수상은 경제개혁을 하고자 했으나 산업이 잘못 경영되어 통제불능이 되는 것을 두려워했다.

2) 그는 미르가 토지 분배를 관장하는 것을 중지시켰다. 열심히 일하는 농부는 이제 특수 농민은행의 융자를 받아 스스로 농사를 지을 땅을 임대하거나 매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부유해진 농민을 쿨락(Kulak)이라고 불렀다.

3) 미르 제도는 계속 유지되었으나 쿨락이 떠나면서 능률이 떨어졌다. 이 때문에 나라의 식량공급에 문제가 생겼다.

4) 미르 농장의 농민들은 일부 부유한 쿨락을 미워하게 되었다.

5) 개혁에는 평화가 필요한데, 유럽은 전쟁을 향해 치닫고 있었다. (제1장 참조)

6) 스톨리핀 총리는 1911년 한 혁명가에 의해 살해당했다.

혁명을 향한 카운트다운 (2)

러시아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제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 모든 일이 더욱 어려워졌다.

1차대전이 더 많은 문제를 야기시켰다.

차르에 대한 애국심과 충성심이 되살아 났다. 국민들은 빨리 끝나고 승리하는 전쟁을 원했지만,

1) 1917년 말 까지 180만 명의 러시아 병사들이 전사하는 막대한 인명피해를 입었다. 2) 소총과 장비가 부족했다. 교통이 나빠서 전방으로 가는 보급이 지연되었다. 3) 군의 지휘부가 무능했다. 차르가 1915년 군을 직접 지휘하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그는 동부전선에 나가서 지내는 기간이 길었고, 수도를 인기가 별로 없는 부인에게 맡겨놓을 때가 많았다. 4) 러시아군은 독일군에 의해 격퇴를 당하고 전선은 교착상태에 빠졌다.(78쪽 참조) 5) 인풀레이션이 일어나 후방의 물가가 엄청나게 올랐다. 6) 많은 사람이 굶주리고 식량과 연료의 부족이 심해졌다.

차르의 권위를 손상시킨 라스푸틴

 차르 니콜라스의 부인은 아들의 혈우병(피가 응고하지 않는 유전병)을 치유할 수 있는 초자연적 능력을 가졌다고 주장하는 ‘성인’ 라스푸틴(Lasputin)에게 
현혹되어 있었다. 라스푸틴의 권력을 점점 커져서 마음대로 장관들을 해임하고 임명하기에 이르렀다.


혁명이 무르익어가고 있었다...
스톨리핀 개혁의 실패와 제1차 세계 대전의 영향으로 러시아 내의 불만이 더욱 높아졌다. 차르 역시 큰 실책을 범했다. 
라스푸틴에게 큰 권력을 쥐어주고 군대를 직접 지휘한 것이다. 이 때문에 전쟁결과가 잘못되었을 때 모든 비난을 한 몸에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임시정부

1917년 러시아 국민들의 불만은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단계에 이르러 마침내 차르에 대하여 반기를 들었다.

1917년 2월혁명

1) 수도 페트로그라드에서 삽시간에 시위와 식량폭동이 일어났다.

2) 차르는 지지자와 지배력을 잃게 되었다. 병사들에게 시위군중에게 발포하도록 명령을 내렸지만 많은 병사들이 이를 거부하거나 탈영하여 폭동을 일으킨 노동자들에게 가세했다.

3) 차르는 왕위를 포기했다. 르포프(Lvov)공을 수반으로 한 임시정부가 수립되어 7월까지 유지되었고, 뒤를 이어 케렌스키(Kerensky)가 새로 임시정부를 이끌게 되었다. 이제 러시아가 공화국이 된 것이다.

4) 주요 혁명정당들이 기습 점거를 당했다. 전쟁과 물자부족과 높은 물가에 시달리던 노동자와 병사들의 갑작스런 봉기로 진짜 민중혁명이 일어난 것이다.

5) 이것은 새 정부가 권력을 장악하려는 혁명세력의 저항에 부딪칠 수 있음을 뜻했다. 이들 중에는 볼셰비키라고 불리는 SDLP당의 소수그룹이 있었다.

임시정부는 어려운 문제를 만났다

1) 임시정부는 계속 정권을 갖게 되어 있지 않지만, 경제위기 때문에 선거를 치르기가 불가능했다.

2) 인플레이션은 더욱 악화되었다. 1917년 11월 물가는 1914년에 비해 10배나 뛰어올랐다.

3) 식량부족이 더욱 심해지고 농민들이 귀족들의 땅을 빼앗기 시작했다.

4) 새 정부는 전쟁을 끝내지 않았다. 병사와 수병들이 반란을 일으켰다.

5) 소비에트(132쪽 참조) 네트워크가 결성되었다.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가 대체정부가 되었다.

6)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는 ‘명령1호”를 발령하여 임시정부가 내린 명령을 소비에트가 반대할 경우 병사들은 그 명령에 복종하지 않아도 된다고 선포했다.

임시정부 -> 10배 뛴 물가 -> 식량부족 -> 계속되는 전쟁 -> 육군과 해군의 반란 -> 소비에트 네트워크 -> ?

소비에트는 종전을 요구했으나 육군은 1917년 6월 독일군을 공격했다. 초기에는 러시아가 성공했으나 독일이 반격을 하여 
러시아군은 후퇴를 해야 했고, 병사들의 사기와 기강이 무너졌다.


전선의 패배가 임시정부를 약화시키다
1905년 러일전쟁에서 패배하면서 차르의 지위가 약화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에서도 마찬가지였지만 더욱 악화되었다. 
전쟁에서 진 것이 차르 퇴위의 큰 원인이었다. 그것은 독일과의 전투에서 패한 임시정부에게도 비슷한 영향을 미쳤다.


볼셰비키 (1)

볼셰비키당은 정권을 잡고자 했으며, 맑스주의자의 신념을 견지했다.

맑시즘은 자본주의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1) 자본주의는 기업에 바탕을 둔 경제제도 – 이윤을 내기 위해 물건을 판다.

2) 19세기 정치사상가 맑스는 이것이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소수의 엘리트 계층을 부자로 만들어 준 것은 노동인데, 그것을 제공한 수많은 노동자들은 그 대가로 낮은 임금을 받기 때문이다.

3) 맑스에 의하면 역사는 이상적인 사회로 향한 발전과정이다. 중산층과 노동계급 사이의 계급투쟁 때문에 변화가 일어난다.

4) 그는 때가 되면 계급투쟁이 노동자들에 의한 폭력혁명이 된다고 주장했다. 혁명 후에 생산수단은 모든 사람의 혜택을 위해 사용되고 공동소유가 된다. 이것을 공산주의라고 불렀다.

사회민주노동당(SDLP)은 러시아의 맑스주의 정당이었다.

1890년대와 1900년대, 사회민주노동당(SDLP)은 도시의 산업노동자들에게 그들의 비참한 생활환경에 반대하는 저항을 하도록 부추겼다. 그들은 맑스주의 혁명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만들기를 원했다. 당원 중 많은 사람이 제정 러시아 정부에 의해 국외로 추방되었다. 이것이 그들이 2월 혁명에 가담할 수 없었던 이유 중 하나이다.

볼셰비키는 사회민주노동당에서 나왔다.

1) 1903년 사회민주주의자 총회에서 사회민주노동당은 대중정당(모든 사람에게 문호가 열려있는)이 될 것인가, 아니면 혁명을 위해 활동하는 헌신적인 당원들로 된 소수정당으로 남을 것인가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2) 레닌(Lenin)이 이끄는 소수정예당을 원하는 볼셰비키와 대중정당을 원하는 마르토프(Martov)의 멘셰비키로 사회민주노동당이 양분되었다.

울라디미르 일리이치 레닌은 볼셰비키 지도자였다. 그는 예리한 사상가였고 실용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사태를 적절히 이용하는 법을 알고 있었다.


이론을 배우자 – 맑스는 쉽다...
볼셰비키가 어떻게 생겨났고 그들의 주장이 무엇인지 잘 알아두도록 한다. ‘4월 테제’도 중요하다. 
레닌이 임시정부를 공격할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볼셰비키 (2)

레닌은 볼셰비키에게 매우 중요했다.

볼셰비키는 소수당이었다.

1) 처음에 볼셰비키는 너무 작은 정당이라 노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없었다.

2) 전쟁 중 레닌은 스위스에 망명 중이었다. 2월 혁명이 일어나자 그는 볼셰비키의 세력을 규합하기 위해 러시아로 돌아왔다.

3) 1917년 독일은 레닌이 밀봉열차를 타고 귀국하는 것을 도왔다. 레닌이 또 다른 혁명을 일으켜 러시아가 전쟁을 끝내지 않을 수 없게 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레닌의 ‘4월 테제’는 혁명을 촉구했다.

1) 레닌은 평화, 빵, 자유를 약속하는 문서 ‘4월 테제’(April Theses)를 발표했다.

2) 그는 ‘자본주의’ 전쟁의 종결을 호소했고, 소비에트가 모든 권력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비에트는 노동자 농민 병사들이 선출한 위원회로서, 1905년에 처음 등장하여 2월 혁명 중 인민들의 지휘를 맡았다.

3) 레닌은 임시정부에 반대하는 혁명이 가급적 빨리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볼셰비키 집권 (1)

볼셰비키는 더 많은 지지를 얻고 항쟁을 더욱 부추기기 위해 인민들의 불안을 이용했다.

볼셰비키는 추가 혁명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었다.

볼셰비키는 그들의 슬로건을 내세워 노동자와 병사들의 지지를 늘려나갔다

1) 1917년 7월, 볼셰비키는 정부의 장악을 시도했지만 패배하고, 레닌은 러시아를 떠나 핀란드로 망명했다. 케렌스키는 레닌이 독일의 첩자라고 비난하여 그에 대한 여론을 바꾸어 놓았다.

2) 레온 트로츠키(Leon Trotsky)가 볼셰비키 군대인 적위대를 지휘했다. 이와 동시에 볼셰비키가 소비에트를 장악하게 되었고, 트로츠키는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의 의장이 되었다.

3) 농민들이 쿨락을 공격하고 교회와 귀족의 토지를 빼앗았다.

4) 많은 병사들이 탈영하여 고향으로 돌아갔다.

코르닐로프 장군이 군사쿠데타를 시도했다.

1) 1917년 9월, 러시아군 총사령관 코르닐로프(Kornilov) 장군이 전선의 군대를 동원하여 임시정부에 반기를 들어 권력을 장악하려 했다.

2) 케렌스키는 군이 정부를 장악하는 것을 막기 위해 볼셰비키와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에 무기를 주지 않을 수 없었다.

3) 볼셰비키 철도노동자와 적위대는 코르닐로프 군의 진군을 막기 위해 대기하고 있었지만 모든 병사들이 그를 버리고 탈영했고 그도 도주했다.

4) 이제 볼셰비키가 러시아의 실세가 되었고, 레닌은 트로츠키에게 정권을 장악할 계획을 세우게 했다.

1917년 10월혁명

레닌이 이끄는 볼셰비키 중앙위원회는 혁명을 결의했다. 트로츠키가 페트로그라드의 주요 건물을 점령하고 각료들을 체포하는 상세한 계획을 세웠다. 혁명은 10월24일 시작되었고, 다음날 볼셰비키가 정권을 장악했다.


200pxl



<그림설명>

좌: 적위대가 철도정거장과 전화교환대 등 중요한 거점을 장악
중앙: 케렌스키는 그를 따르는 군대를 규합하기 위해 페트로그라드를 떠남
우: 순양함 오로라의 신호에 맞추어 동궁을 공격. 임시정부 요원 체포


당시 볼셰비키는 25만 명에 불과했고 러시아의 극히 일부만을 장악하고 있었다. 볼셰비키의 통치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므로 내전은 불가피했다.

레닌은 무자비했고 정권 유지의 결의가 단호했다. 그는 강력한 정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므로 공산주의의 이상 실현을 위해서는 더 기다려야 했다.


볼셰비키 언론 – 온통 빨강색 투성이…
당시 러시아 칼렌다는 서방의 것보다 약 2주일 정도 늦었다. 따라서 ‘10월 혁명’은 서방의 칼렌다로는 11월에 일어났고 
‘2월 혁명’은 3월에 일어났다. 1918년 볼셰비키는 서방의 칼렌다를 채택했다.

볼셰비키 집권 (2)

10월 혁명은 레닌과 볼셰비키가 정부를 장악하기 위한 것이었다.

볼셰비키가 사태를 장악

 1) 전러시아 소비에트총회(All-Russia Congress of Soviets)는 1917년 10월26일 레닌이 이끄는 
    소비에트인민대표자협의회(Soviet Council of People’s Commissars)에 권력을 부여
       2) 도시민의 식량공급을 위해 병사들을 지방으로 보내 곡물을 압수토록 함
 3) 볼셰비키는 권력의 주요 핵심부를 장악하고 전보를 이용하여 지방의 여러 집단에게 혁명메시지를 전달
       4) 새로운 대의기구를 위해 선거를 치름. 볼셰비키는 703석 중 168석을 차지. 대부분의 의석은 농민들의 지지를 받은 
          사회혁명당(Social Revolutionary Party, SRP)이 차지
 5) 1918년 1월, 선거 하루가 지난 후 적위대가 의회를 폐쇄.
       6) 볼셰비키가 공산당으로 이름을 바꾸고, 러시아에서 유일한 합법정당이 됨.
 7) 레닌이 2개의 포고령을 내림. 러시아의 모든 토지를 국유화하는 토지포고령과 독일과의 종전을 결정한 평화포고령임

볼셰비키가 성공한 이유

1) 페트로그라드 등 중요한 정치 행정 중심부에서 강했다.

2) 잘 훈련된 그들만의 군대인 적위대를 가졌다.

3) 무자비했고, 명확한 전략을 세웠다. 그들은 신속한 행동을 위한 준비가 되어있었다.

4) 그들은 실용적이었다. 진정한 맑스주의 혁명을 위한 시기는 아직 멀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그들은 정책을 바꾸어 우선 기회가 오는 대로 정권을 먼저 잡기로 했다. 그들은 사회주의 정부를 운영하면서 장기적으로 공산주의에 알맞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그들은 무슨 일이든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었다.

5) 임시정부는 계속되는 전쟁과 기아, 법과 질서의 붕괴 등 여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취약한 표적이 되었다.

6) 레닌은 비전과 능력을 가진 인물이었다. 그는 판단이 빠른 지도자로서 당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모든 것을 잘 배워두라” – 레닌의 복습명령
10월 혁명은 비교적 소수의 집단이 거대한 영향을 미친 역사적 대사건 중 하나이다. 
볼셰비키가 성공한 이유를 잘 알고 넘어가자.

1918 - 독일과의 전쟁을 끝내다.

볼셰비키는 러시아의 한 전쟁을 끝내고 다른 전쟁을 준비했다.

독일군의 진군

1) 볼셰비키는 독일과의 평화조약을 늦추기 위해 휴전에 서명했다. 독일에서도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2) 그러나 독일에서 혁명은 일어나지 않았고, 독일군이 진격해왔다. 따라서 볼셰비키는 1918년 3월, 가혹한 조항이 많았던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Treaty of Brest-Litovsk)에 서둘러 합의했다.


200pxl




<지도설명>

1917년12월15일 – 휴전 당시의 전선
1918년 3월 –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에 의한 선

제정 러시아의 구영토
독일의 패전과 내전 이후에 되찾은 영토
독일이 잃은 영토


독일은 그 후 1918년 서방연합군에게 패배하였고, 러시아는 잃은 땅의 일부를 되찾았다.

내전은 불가피했다.

레닌과 트로츠키는 내전을 치를 준비를 갖추었다. 내전이 일어난 원인은;

1) 공산주의자들이 서둘러 정권을 탈취하여 국민이 선출한 제헌의회를 탄압 – 정치적 반대세력을 불법화하여 많은 사람들이 그들을 위험세력으로 보았다.

2) 반공산주의 군 장교들이 독일과 더 이상 싸우지 않게 되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왕당파였으며 차르의 복위를 원했다. 이제 그들은 공산주의자들을 공격할 수 있게 되었다.

3) 공산주의자들은 세계혁명을 원했다. 국외의 혁명을 촉진하고 인접 유럽국가에 우호적 정부의 수립을 촉진하기 위해 지노비에프(Zinoviev)가 이끄는 코민테른(Communist International)이 결성되었다.

1918년 볼셰비키 정부는 수도를 페트로그라드에서 모스크바로 옮겼다. 레온 트로츠키는 내전을 치를 효율적인 적군의 양성에 착수했다. 


내전 – 그리 좋은 일은 아니다
기억해 두자 - 제1차 세계  대전의 큰 재난을 겪은 러시아에게 내전은 꼭 피해야 될 일이었다. 그러나 공산주의자들은 내전이 일어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 때문에 어떤 대가를 치르든 서둘러 독일과의 전쟁을 끝내려했다. 러시아가 잃은 영토의 이름을 적어두자.

러시아 내전 1918-1921

볼셰비키 새 정부가 처음 맞은 큰 도전은 혹독한 내전이었다.

반공산주의 세력들이 적화된 러시아를 포위했다.

1) 볼셰비키에 반대하는 군대를 ‘백군’이라 불렀다. 백색은 제정러시아의 색깔이다. 2) 백군 중에는 서로 다른 목표와 목적을 가진 많은 집단이 많이 있었고, 이는 심각한 문제였다. 3) 영국, 프랑스, 미국은 백군을 돕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러시아가 동부전선에서 다시 독일과 맞서 싸우도록 만들려는 목적과 함께 세계혁명이란 공산주의자들의 사상에 우려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200pxl

<지도설명>

유데니치(Yudenich) 장군의 병력
폴란드 병력
데니킨(Denikin) 장군의 병력
프랑스와 영국군
영국 미국 프랑스 군
체코군단 – 무기를 탈취한 전쟁포로 출신이 많았음
콜차크(Kolchak) 제독의 병력
코사크의 공격


적군이 승리한 이유

1) 적군은 단합이 되어 있었지만 백군은 분열이 되어있어 적을 포위하는데 힘을 합치지 못하였다. 이 때문에 적군은 여러 전장에서 동시에 적과 싸우는 대신에 적을 차례로 하나씩 격파할 수 있었다. 또한 트로츠키는 뛰어난 군사지도자였다.

2) 백군은 각기 멀리 떨어져 있어 긴밀히 접촉하면서 함께 공격할 수가 없었다. 일부는 정치적으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 때문에 서로 협력하기를 원치 않았다.

3) 애국적인 러시아인들은 적군을 도왔다. 백군은 귀족과 외국군이 이끌고 있었다.

4) 적군이 승리할 것이 명백해지자 외국군의 지원이 끊겼다.

5) 공산주의자들이 큰 도시와 통신수단, 그리고 철도를 장악했다.

6) 전시공산주의의 엄격하고 무자비한 법령들이 적군의 보급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7) 적군은 러시아 안의 적들을 격파한 후 전투를 계속하여 폴란드로 진격하였다. 독일의 공산주의자들과 연계하여 유럽 전역에 혁명을 전파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적군은 1920년 후반에 바르샤바 근교에서 폴란드에게 패배하였다. 전쟁은 1921년 조약과 함께 끝났다.

차르와 그의 가족이 살해되었다.

1) 적군은 차르가 백군세력 규합의 중요한 상징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차르와 그 가족들을 에카테린부르그의 한 가옥에 포로로 가두어 놓고 있었다.

2) 백군이 이 도시로 접근해 오자 볼셰비키는 이들 모두를 처형했다.


유럽에서의 성공 – 적군의 진군은 계속 되다…
여기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지도를 보면 백군이 쉽게 이길 수 있으리라 생각할 것이다. 
백군의 ‘협력부족’과 공산주의 통제의 힘을 주목하자

전시공산주의와 반란

적군은 단결과 철저한 조직화를 통해 내전에서 승리했다. 전시공산주의도 승리에 큰 기여를 했다.

전시공산주의 –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엄격한 제도

1) 농장과 공장은 국가 통제아래 두었고, 사적인 거래는 금지되었다.

2) 병사와 산업노동자들을 위해 식량을 거두었다. 적군에게 식량을 넘기기를 거부하는 농민은 총살을 하거나 강제노동수용소로 보냈다.

3) 비밀경찰(Cheka)이 국가의 적들을 모조리 찾아내서 처형했다.

4) 산업 노동자들의 파업이나 결근을 금지했다. 그들의 근무지는 국가가 결정했다. 효율성을 위해 전문가들을 불러들였다.

5) 병자와 임산부를 제외한 모든 성인은 노동을 하도록 했다.

6) 그 결과는 기근과 쇠퇴였다.

 1920년의 식량부족 - 1921년의 기근 - 7백만이 굶어 죽었다.
 화폐는 쓸모가 없어져 폐기되고 연료와 식량으로 임금을 지불했다. 
 노동자는 도시를 떠나고, 도시에는 식량이 거의 없었다. 산업이 쇠퇴했다.

크론슈타트 해군기지 반란

사태가 좋아지지 않고 기근과 공포가 계속되자 해군의 불만이 고조되었다. 그들은 1921년 2월 반란을 일으켜 페트로그라드 부근의 기지를 점령했다.

요구사항

자유언론과 출판
농민 곡물의 판매
자유노동조합
소비에트를 위한 자유선거


1) 크론슈타트의 해군은1917년 공산주의를 지지했다. 특히 페트로그라드의 트로츠키 지도력을 존중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닌과 트로츠키는 해군기지가 있는 섬 주위의 어름이 녹아 해군을 내보내면 불만이 널리 퍼질까 우려했다.

3) 트로츠키는 적군에게 반란을 진압하도록 명령했다.

4) 적군은 반란군을 공격하여 치열한 전투를 치르면서 많은 인명피해를 입었지만 기지를 점령했다.

5) 반란군의 다수가 전투에서 죽었다. 탈출한 해군장병은 반역자로 처형되거나 투옥되었다.

이밖에도 곳곳에서 반란이 일어났다. 탐보프 주의 농민들은 식량수송단을 털었고, 많은 공장이 파업과 소요를 겪었다. 


전시공산주의 – 당시 큰 성공은 못되었다…
전시공산주의는 적군이 내전에서 승리하는 데는 도움이 되었으나 기근, 산업의 쇠퇴, 잇단 반란 발생 등 국가에 나쁜 영향을 미쳤다.

신경제정책 (1)

볼셰비키가 살아남은 이유 중 하나는 레닌이 실패한 정책을 기꺼이 바꾸기로 했기 때문이다.

레닌이 공산주의 정책의 변화를 결심했다.

1) 공산주의는 너무 빠르게 추진되었다. 트로츠키는 1920년 경제위기를 깨닫고 기업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변경을 제안했다. 레닌은 처음에 이를 거부했다.

2) 일단 내전에서 승리를 거두자 공산주의자들은 여론을 통제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3) 이것은 반대자와 분열이 없는 완전한 당의 단합정책을 뜻한다.

4) 1921년, 혁명의 혼란과 내전과 전시공산주의 상황이 끝난 후 레닌은 질서를 회복하고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신경제정책(NEC)를 도입했다.

신경제정책이 전시공산주의를 뒤집었다.

1) 농민들은 남는 식량을 팔 수 있고 이윤에 대하여 세금을 낸다.

2) 상점과 작은 공장 등 소기업은 국가가 소유하지 않아도 된다. 이 때문에 이들은 이윤을 남길 수 있게 되었다.

3) 석탄, 철, 강철, 철도, 해운, 금융 등 중요 산업은 계속 국가가 소유한다. 그러나 이 분야에 더 높은 임금을 주고 전문가를 영입하며, 능률에 따라 추가 임금을 준다.

   신경제정책의 도입으로 경제가 회복되었다. 1928년의 산업과 식량생산은 1914년과 비슷한 수준이 되었으며, 
   부자가 된 사람도 있었다. 

공산주의자들의 정치적 통제가 심해졌다.

1) 1921년 숙청에서 당원의 약 3분의 1이 축출되었다. 모두 레닌의 노선에 따르지 않는 사람들이었다.

2) 내전에서 재탈환한 지역에 공산주의 정부가 강요되었다. 우크라이나에서 보듯이, 자주적인 민족주의자들의 뜻과는 상반된 일이었다.

3) 새로운 헌법으로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합(USSR, Union of Soviet Socialist Republics)이 만들어졌다.

4) 각 공화국은 다소의 정치적 자유를 지닌 정부를 갖게 되었지만, 모두 공산주의 정부이어야 했고, 상위 협의체인 정치국(Politburo)이 중앙에서 지배하는 체제였다.


신경제정책 – 공산주의 체제에서지만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신경제정책은 전시공산주의를 뒤집은 것이다. 그것을 학습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둘을 비교하는 것이다. 
각 정책의 주요세부내용의 목록을 그 차이점을 중심으로 적어보자.

신경제정책 (2)

레닌이 살아있는 동안 러시아에서는 많은 일들이 일어났다. 그는 거대한 영향을 미쳤다.

레닌이 1924년 1월21일 사망했다.

1870     레닌 탄생
1898     SDLP 첫 대회
1903     볼셰비키(다수파)가 멘셰비키(소수파)에서 분리됨
1917     2월  – 1차 혁명 – 임시정부(케렌스키)
         4월  – 레닌이 정부를 전복할 계획을 세움
         7월  – 볼셰비키 봉기 패배
         10월 – 볼셰비키 공산주의 혁명 성공, 정권장악
1918     3월 – 독일과 평화조약(브레스트-리토프스크)
1918-21  적군과 백군 사이 내전이 일어남
1921     기근, 크론슈타트 반란, 신경제정책 
1922     레닌 중풍으로 병석에 눕다. 스탈린, 지노비에프, 카메네프가 정책을 이어받다.
레닌은 1924년 사망. 스탈린이 장례식을 주관, 레닌의 유지를 어기고 방부처리를 하여 모스크바의 참배소에 안치. 
페트로그라드를 레닌그라드로 개칭.

지도자로서 레닌의 강점

1) 볼셰비키당의 조직과 지도를 통해 당 면모를 일신

2) 문제에 대해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접근

3) 볼셰비키의 정권장악에 결정적인 계기를 놓치지 않는 능력

4) 무자비한 추진력 – 비밀경찰 체카와 노동수용소를 설치. 크론슈타트 반란을 진압하는데 폭력을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음.

5) 적시에 정책을 바꿀 수 있는 능력 – 예) 내전에 이기기 위해 전시공산주의를 채택하고, 승리한 후 경제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신경제정책(NEP)을 도입.

볼셰비키의 승리에는 트로츠키의 기여도 컸다.

   혁명에서 트로츠키 역시 큰 역할을 했다. 그는 뛰어난 이론가이며 연설가였다. 볼셰비키 정권 장악의 
   전술적 계획의 많은 부분이 그의 머리에서 나왔다. 그는 또한 적군을 조직하여 백군과의 싸움에서 승리했다. 
   크론슈타트 반란 진압에서 보듯이 필요하면 무자비할 태세가 되어있었다.


레닌의 중요성을 결코 과소평가하지 말라… 
볼셰비키당의 진정한 추진동력은 레닌이었다. 그가 볼셰비키당의 승리에 개인적으로 어떻게 기여했는지 구체적 사례를 확실히 알아두자. 
또한 레닌의 5대 강점을 익혀두는 것을 잊지 말자.

권력투쟁 (1)

레닌의 죽음은 당 최고지도자의 자리가 비었음을 뜻한다.

레닌의 후계자가 되기 위해 여러 지도자들이 투쟁했다.

1) 트로츠키가 가장 유능하고 군과 당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다. 그는 내전 중 적군을 훌륭하게 지휘했지만 일부에서는 그가 너무 오만하다고 생각했으며, 정치국 내의 지지가 없었다. 그는 멘셰비키 출신이었고, 자주 적을 만들었다.

2) 지노비에프와 카메네프는 당내 좌파로서, 트로츠키의 주장인 토지국유화와 혁명의 계속에 동의했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트로츠키가 당지도자가 되는 것을 반대했다. 지노비에프는 인기가 있었고 레닌의 친구였다.

3) 스탈린(Joseph Stalin)은 당지도자가 될 것 같지 않았다. 그는 당서기장 직을 맡아 일하는 동안 ‘막후에서’ 능란한 조직솜씨를 통해 실권을 몰아 쥐고 있었다.

레닌은 그의 후계자에 대해 유언을 남겼다. – 트로츠키는 오만하지만 능력이 있고, 스탈린은 너무 무례하고 
야심적이라 공직에서 몰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트로츠키와 스탈린이 이념전쟁을 했다.

- 레온 트로츠키 … 혁명이 다른 나라에 확산되기를 원했다. - 소련이 세계혁명을 위해 나서야 된다고 주장했다.

- 요세프 스탈린 … 당원 대부분은 평화와 재건을 위한 기간을 원했다. – ‘1국 공산주의’

스탈린은 어떻게 전권을 장악했는가

1) 스탈린은 공산당을 통제하고 있었다. – 그에게 충성하는 사람들을 당 고위직에 임명했다.

2) 이 때문에 그의 정적들은 당내에 지지자가 없었다. 그는 레닌의 유지를 묵살했다.

3) 당원만이 정부 직책을 가질 수 있었으며, 그들을 당 투표로 뽑았다. 소련은 일당국가였다.

4) 1920년대 후반 스탈린은 표결을 통해 정적들을 몰아낼 수 있는 당내지지를 확보했다.

스탈린은 당대변자였다. – 그는 혁명을 바꾸어 놓았다...
스탈린의 등장이 지니는 핵심적 요소는 당 지배였다. 당은 정부와 다르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러나 당을 장악한 사람은 소련 헌법을 얼마든지 남용할 수 있었다.


권력투쟁 (2)

스탈린은 오로지 최고권력자가 되려는 한 마음뿐이었다. 그 소망을 이룬 후 결과는 참담했다.

스탈린은 정적을 파멸시키는데 무자비했다.

1) 1879년 그루지아 공화국에서 태어난 그의 본명은 요세프 루가시빌리(Joseph Lughashvili)였다. 그는 신부가 되기 위해서 공부를 했으나 볼셰비키 당원이 되었다. 혁명분자로 몰려 투옥되었을 때 그의 이름을 ‘강철의 사나이’란 뜻을 가진 스탈린으로 바꾸었다.

2) 그는 조직가로서 초기에는 연설을 하고, 파업을 조직하고 볼셰비키 당 운영기금을 만들기 위한 은행강도를 하기도 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재미없어 하는 일상적인 조직업무를 능숙하게 해냈다.

3) 그의 권력 기반은 1922년부터 맡아 온 당 서기장 자리였다. 당직 임명을 장악하면서 정부직을 맡은 사람들을 조종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그에게 충성하는 사람들을 골라 요직에 임명했다.

4) 1930년 무렵, 그는 명실상부한 러시아의 지도자가 되었지만, 다른 사람들이 그를 축출코자 한다는데 두려움을 갖게 되었다. 이 때문에 그는 정적들을 제거하고자 마음을 굳혔다.

스탈린은 좌파와 우파들을 파멸시켰다.

1) 스탈린은 트로츠키에 반대하는 지노비에프와 카메네프 편에 섰다. 트로츠키는 1925년 전쟁 담당 인민위원(Commissar)직에서 해임되었다. 1925년 ‘1국 공산주의’는 당 정책이 되었다.

2) 트로츠키는 고립되었고, 1927년 공산당에서 축출되었다.

3) 스탈린에 충성하는 사람이 트로츠키를 이어 정치국원이 되었다. 이 무렵 스탈린은 신경제정책과 경제의 점진적인 개혁을 지지했다. ‘좌파’인 지노비에프와 카메네프는 정치국원 자리에서 쫓겨났다. 두 사람이 트로츠키의 주요 주장 중 하나인 신속한 경제 근대화를 주장했기 때문이다.

4) 트로츠키는 1928년 카자크스탄으로 망명했고, 1929년 소련을 떠나야 했다.

5) 그러나 스탈린은 1928년 신경제정책 대신 신속한 근대화 정책을 채택했다. 이러한 좌선회는 이제 신경제정책을 지지하는 부하린(Bukharin)과 리코프(Rykov) 등 우파 주요 지도자를 당에서 몰아낼 수 있게 되었음을 뜻한다. 두 사람은 그의 지위를 위협할 수 있는 정적이었다.

6) 1929년 그는 공산당과 소련을 완전하게 장악한 지도자가 되었다.

강철 같은 의지를 가진 사나이…
스탈린은 치밀하고 효율적인 사람이었기에 권력을 장악하는데 적수가 되는 사람들을 제압할 수 있었다. 그는 모든 정적을 당에서 축출하여 
권력을 쥐었으며, 그를 지지하는 사람을 후임으로 임명했다.


대공포와 대숙청

스탈린은 소련을 무자비하게 휘어잡고 그 손길을 더욱 조여갔다.

키로프 살해사건으로 숙청이 시작되었다.

1) 키로프(Kirov)는 레닌그라드의 인기 있는 공산당 당수였는데, 1934년 살해되었다.

2) 일부 사학자들은 스탈린이 그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했다. 1955년 스탈린의 후임자 후르시쵸프는 이 살해 사건의 배후 인물이 스탈린이라고 비난했으나 확실한 증거는 없었다.

3) 그 직후 스탈린은 키로프와 자신을 반대하는 음모에 관련되었다고 믿는 사람들의 숙청을 명령하였다. 그러나 키로프의 살해자는 재판을 받지 않았다.

4) 1935-6년, 지노비에브와 카메네프 등 ‘고참’ 공산주의자들이 체포되어 ‘공개 재판’(show trial)에서 비난을 받았다. 이들은 고문과 협박으로 스탈린을 배신했다고 고백했다.

5) 정확히 무엇이 진실이고 스탈린의 고문에 의해 조작된 것이 무엇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6) 망명중인 트로츠키가 당의 고위 지도자들과 함께 권력을 탈취할 계획을 꾸몄다는 주장도 있다.

숙청은 곧 일반 국민들에게 확대되었다.

1) 스탈린에 불충하다고 의심되는 사람은 모두 NKVD(비밀경찰의 새 이름)에 의해 연행되었다.

2) 대부분은 총살을 당하거나 노동수용소로 보내졌다.

3) 체포를 모면하기 위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그것이 허위인 경우도 많았다.

4) 스탈린의 부인은 그녀가 교원으로 있는 대학의 숙청이 끝난 후 자살(또는 타살)했다.

5) 멕시코에 망명중인 트로츠키는 스탈린의 숙청을 비난하면서 새로운 혁명을 호소했다. 그는 1940년 스탈린이 보낸 첩자에 의해 살해되었다.

6) 스탈린 치하에 살해된 사람은 불확실하지만, 일부에서는 최고 1천 만 명까지 추산하고 있다.

정당 1/3 숙청
의회대표 1/2 숙청
장군 및 제독 4/5 숙청
구 공산당 7/8 숙청

숙청으로 소련이 약화되었다.

1930년대 말 테러는 완화되었으나 다음과 같은 심각한 결과를 가져왔다.

1) 재능 있고 능력이 있는 시민들 다수가 사라졌다. 살해되었거나 강제수용소로 보내졌다. 
2) 육군과 해군은 고위 장교 대부분을 잃어 심각하게 약화되었다. 
3) 최고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의 상실로 산업과 기술의 발전이 둔화되었다.
4) 1936년 신헌법이 도입되었다. 4년마다 선거를 치르고 공식 당 후보만이 출마할 수 있게 했다. 권력은 정치국이 쥐고 있었다. 


숙청 – 악순환…
혼란스러운 문제, 그러나 여러분이 바로 알아야 한다. 고문을 당하면 사람들은 곤경을 빠져 나가기 위해 온갖 이야기들을 꾸며냈다. 
스탈린은 실제로 그를 반대하는 음모가 있었다고 믿기 시작했다.


독재자 스탈린

머지 않아 스탈린은 절대적 권력을 쥐었다.

스탈린이 모든 정보를 통제했다.

1) 예술가와 작가들은 노동자들을 위한 ‘유용한’ 예술을 창조해야 한다는 당 노선을 따라야 했다.

2) 신문, 영화, 라디오는 영웅적인 노동자들의 투쟁과 스탈린의 위대한 영도력과 인품에 관한 선전내용을 널리 전파했다.

3) 역사를 다시 써서 스탈린이 10월 혁명에서 실제로 했던 것 보다 더 위대한 역할을 한 인물로 치켜 올렸다.

4) 트로츠키는 무명인사가 되었다. 그의 이름은 역사책과 기사에서 삭제되었으며, 마치 그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옛 사진에서 그의 모습을 지워버렸다.

5) 스탈린이 레닌의 가까운 친구이며 동지인 것처럼 보여주기 위해 사진을 조작하였다.

Top Tip: 시험에 나오는 자료는 프로파간다, 즉 사실이 아닌 의견일 수 있다. 시험에서 최고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점이 진실이고 어떤 점이 아닌지 알아야 하고, 그 자료가 어떤 의견을 나타내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공산주의자들이 교회를 공격했다.

1) 러시아 정교회는 강력한 차르 지지자였다.

2) 공산주의 정부는 교회의 재산과 토지를 압수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공산당에게 소중한 자산이되어주었다. 기독교인은 공산주의에 대한 정치적 위협으로 여기고 처형하였으며, 신부들은 살해되거나 망명했다.

3) 1929년 까지 남아서 활동하는 교회는 몇 백 개에 불과했다. 정부는 1936년 헌법의 자유로운 양심에 대한 약속이 존중되었다고 주장했다.

4)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신자였다. 1940년 인구의 거의 절반이 신자였다.

스탈린의 러시아는 독재체제였다.

1) 스탈린이 모든 것을 좌우했다. 그의 정책은 때로 공산주의 사상과는 전혀 다를 때도 있었다.

2) 스탈린에 충성을 바치는 당 ‘아파라치크’(기관원)는 휴가, 아파트 등 특권을 누렸다.

3)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포 속에서 살았으나 그것을 입밖에 내지 못했다.

스탈린은 더욱 강력해졌다 – 그만큼 소련은 수난을 겪었다...
자료는 때로 사실과 의견이 뒤섞여있다. 여러분은 이 둘을 분리할 줄 알아야 한다. 왜 자료는 특정한 의견을 내세우고 있는지, 
왜 사실의 일부를 묵살할 수도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누가 그것을 썼는지, 왜 그들이 그것을 썼는지, 그리고 언제 그것을 썼는지,
실제로 그들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5개년 계획

당은 산업화의 속도를 늘리기 위해 목표를 정했다.

소련 경제는 여전히 빈약했다.

1) 신경제정책은 다소의 진척이 있었지만 서방의 산업화와 경제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더 빠른 성장이 필요했다.

2) 스탈린은 생산에 속도를 붙이기 위해 트로츠키가 제안한 신속한 국가-통제 현대화 프로그램을 채택했다. 레닌의 신경제정책은 폐기되었다.

3) 국가가 산업과 농업 계획을 장악했다. 고스플란(Gosplan)이란 기구가 분야별 성취 목표를 정했다.

1차5개년 계획을 1928년 시작했다.

1) 5개년 계획은 모든 기초 산업의 공장과 노동자에게 목표를 할당

2) 석탄, 철강, 철도, 전력, 기계 등 기초 중공업에 계획을 집중

3) 실제 생산 수치는 목표 보다 낮았지만 생산에서 뚜렷한 성장이 이루어짐

석탄 2배 생산 증강 목표
철강 3배 생산 증강 목표
석유 2배 생산 증강 목표
전력 3배 생산 증강 목표

1933년 2차 5개년 계획을 시작했다.

1) 2차 계획은 일부 부문에서 목표를 달성, 그러나 나치 독일에서 아돌프 히틀러(Adolph Hitler)가 등장하면서 전쟁의 우려가 커졌기 때문에 다른 부문 보다 군수 산업 부문에서 더 발전이 이루어졌다.

2) 3차 5개년 계획은 1938년 시작되었지만 전쟁 준비와 독일의 1941년 소련침공으로 더 큰 어려움을 만났다.

10년 동안 소련은 산업생산을 거의 2배 늘렸지만, 그 대가는 소련 노동자들의 고통과 낮은 생활수준이었다.  

이 계획에는 심각한 문제들이 있었다.

1) 새로운 마을, 도시, 산업지대가 생겼지만 대체로 주거환경이 열악했다.

2) 저임금으로 장시간 노동을 하였으며, 새로운 계획에서 일하는 특수 기능을 가진 외국노동자들에게는 높은 임금을 주었다.

3) 노동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생산목표를 개선할 수 있는 노동자들에게는 보너스를 주었다. 예) 알렉세이 스타카노프(Alexei Stakhanov)가 이끄는 석탄채굴 광부 팀은 생산을 극적으로 늘렸다. 그러나 이것은 대부분의 노동자들에게는 달성 불가능한 목표였다.

4) 범죄자와 정치범 강제 노동 수용소에서 많은 일을 했다.

5) 목표 수치는 프로파간다 도구일 뿐이다. 정부는 그 목표를 초과했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얼마나 달성되었고 어디까지가 프로파간다인지는 알 수 없다.

5개년 계획 – 교활한 술책…
공산당 프로파간다는 스타카노프를 언론과 뉴스영화에서 영웅적 노동자의 이미지로 사용했다. 
노동자들이 이를 본받도록 ‘스타카노프 따라하기’ 운동이 시작되었다.


집단화

농촌에도 공산주의가 강요되었다.

식량 생산을 늘려야 했다.

1) 5개년 계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시 노동자들에게 식량 공급을 늘리는 것이 중요했다.

2) 수백만 농민이 식량을 감추고 공산주의자들에게 협조하지 않았다.

3) 농민들은 대체로 가난했고, 시간을 절약해 주는 농사장비를 갖고 있지 않았다.

4) 농촌에서는 많은 부유한 농민(쿨락)들이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다. 현지 공산당 간부들은 이들을 미워했다.

1929년 스탈린은 모든 농장의 집단화를 시작했다.

(그림설명-좌상단부터 시계방향)

토지를 모두 합친다 일부는 낮은 가격으로 정부에 매도 농민이 소유
농민들이 공동으로 노동
수확물

농민들은 강제로 집단화되었다. 그러나 과일, 채소, 가축을 키우기 위한 작은 농지는 계속 소유할 수 있었다. 
이제 규모가 커진 농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잉여의 농기계가 확보되었다.


나누고 나누고…
도시 노동자들의 고생은 끝이 없었다. 뒤이어 농촌의 농민들도 5개년계획에 협조를 강요당했다. 그들은 농장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생산물의 대부분을 정부에 싸게 팔아야 했다.


집단화의 결과 (1)

집단화는 농촌지역에서 참담한 상황을 빚었다.

집단화에는 문제가 있었다.

1)집단화에 필요한 변화의 속도는 전통적인 농민의 삶의 방식을 파괴할 수 있었다.

2) 농민들, 특히 쿨락(부유지주)은 이러한 변화에 저항했고, 토지를 포기하려 하지 않았다.

3) 집단농장은 산업, 수출, 노동자 식품 등에 필요한 특정 농작물의 재배를 강요 당했고, 수확량이 많든 적든 특정한 양을 국가에 공급해야 했다. 당 관료들이 파견되어 집단농장을 운영했으며, 농민들은 이를 싫어했다.

스탈린이 쿨락에 전쟁을 선포했다.

1) 일부 농민들은 집단화를 반대했고, 스탈린은 쿨락을 비난했다.

2) 스탈린은 군대를 보내 쿨락을 ‘인민의 적’이라고 낙인 찍고 탄압했다.

3) 3백 만 명으로 추정되는 쿨락이 살해되었다. 일부는 총살을 당했다. 나머지는 노동수용소로 가는 도중이나 그곳에서 일하던 중 굶주림과 추위로 죽었다.

4) 일부 마을은 포위되어 파괴되었으며, 많은 쿨락이 이에 항의하여 농작물을 불태우고 가축을 도살했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에 큰 기근이 일어나 약 5백 만 명이 죽었다.

5) 1930년 기근과 흉년이 겹쳐 집단화가 잠시 중단되었다.

기근은 1932-33년까지 계속되었다.

수백만이 죽거나 추방되었다. 곡물 생산은 줄어들고 가축 수도 격감했다.

1931년 이후 집단화가 다시 시작되었다.

1) 1939년 무렵 집단화가 거의 끝났다. 99%의 농지가 집단화되었다.

2) 쿨락은 제거되었으며, 남은 농민들은 공산주의 권력에 공포감을 가졌다.

3) 공산당은 도시에서처럼 농촌에서도 절대적인 권위를 갖게 되었다.


농장의 집단화 - 집단적 재난…  
이 모두가 매우 바람직하지 않은 것인데, 사태는 더욱 악화되었다. 집단화는 진정 중요한 대목이다. 5개년 계획을 돕기 위해 마련된 것인데, 
그 효과는 참혹했다. 집단화의 주요 문제점들을 잘 익혀두자. 또한 일이 잘못되자 스탈린은 그 잘못을 뒤집어 씌울 대상을 찾았는데,
여기서는 쿨락이 희생양이 되었다.


집단화의 결과 (2)

집단화로 농업은 공산당의 통제아래로 들어갔지만 이에 따른 큰 대가도 치렀다.

집단화에는 찬성과 반대의견이 있었다.

시험문제에서는 여러분에게 이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을 제시할 것이다. 이러한 해석들은 사실과 생각을 뒤섞은 의견으로서 언제나 진실을 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자.

긍적적인 견해:

1) 탐욕스러운 지주들이 농민들을 강제로 착취하는 일에 끝장을 내고, 욕심 많고 문제를 일으키는 쿨락들을 제거했다. 
2) 농민들이 함께 일하도록 했다. 
3) 농장의 식량생산에 대규모 조직을 제공했다. 
4) 이것은 공산주의의 실천이었다.
5) 소련의 프로파간다는 집단농장을 국가를 위한 승리로 보여주고 있으며, 행복한 노동자들의 신화를 창조했다.

부정적 견해:

1) 변화를 군대와 법률이 힘으로 밀어 부쳤다.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2) 쿨락이 과거 식량생산의 비효율성에 대한 희생양이 되었다. 
3) 이 정책으로 수백만이 살해되거나 투옥되었다. 
4) 새로운 제도는 처음에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고, 흉년과 쿨락들의 농작물과 가축 파괴로 심각한 기근이 닥쳐 더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국영농장은 집단농장을 더 확대한 것이었다.

1) 토지는 완전히 국가가 소유했고, 농민들은 노동자로 일하면서 농사가 잘못되어도 임금을 받았다. 
2) 식량은 국가에 넘기고 농장 노동자들은 임금으로 식량을 구입했다. 
3) 이것은 집단농장 보다 공산주의 이상에 더 가깝지만 국영농장은 설립하고 운영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었다. 몇몇 이런 종류의 농장이 1940년까지 있었다.


프로파간다와 희생양 – 스탈린의 핵심적 전술…
여기서 배우는 집단화에 대한 2가지 견해는 중요하다. 양쪽 모두 순수한 사실을 전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잊지 말자. 시험에서 의견과 사실을 
구분하여 말하고, 이를 통해 질문에 균형 있는 답변을 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다.


소련인들의 삶

소련 국민 대다수의 일상적 삶은 고되었지만, 일부는 남보다 더 좋은 삶을 누렸다.

수백만 국민들의 생활조건은 가혹했다.

1) 삶은 고되었지만 불평을 한다는 것은 위험한 일이었다. 사람들은 비밀경찰에 의해 연행되는 것을 두려워했다. 숙청기간 중 수백만 명이 총살을 당하거나 노동수용소에 끌려갔다.

2) 도시 생활은 힘들었다. 공장의 규율은 엄격했고, 임금은 낮았다.

3) 그러나 빠른 산업화의 결과로 실업자는 거의 없었다.

4) 강제 집단화 때문에 농촌지역의 삶은 더욱 어려웠다. 대부분의 국민이 농촌지역에 살았고, 대체로 그들은 도시민들 보다 더 가난했다.

일부 집단은 다른 집단 보다 “더 평등”했다.

공산주의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고 하지만, 일부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살았다.

  1) 무엇을 살 수 있느냐는 사회집단에 바탕을 둔 제도에 달려있었다. 농민, 공장노동자, 엔지니어, 공산당의 관리자는 위계질서의 
     각기 다른 계층에 속했다. 당의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은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누렸다. 의료의 기준도 위계질서에 따라 달랐다. 
  2) 1차 5개년 계획 기간 중 설립된 기술대학 때문에 사회적 계층이동이 늘어났다. 수천 명의 노동자가 교육을 통해 신분상승을 했다.

소수민족은 배려를 받기도 했지만 불이익도 받았다.

1) 초기 볼셰비키 이데올로기는 소수민족의 권리를 지원했지만, 소련은 비러시아인 공화국들에게 실질적인 정치적 독립을 주지 않았다.

2) 일부 소수민족은 강제 인구이동을 당했다. 스탈린은 1930년대 폴란드인들의 대량 추방을 명령했으며, 1940년에는 발틱 연안 국가들의 주민에게도 추방령을 내렸다. 많은 사람을 북동 시베리아 지방으로 보냈다.

3) 소련은 ‘코사크해체’(Decossackisation) 정책을 추진했다. 내전 중에 코사크 군은 대부분 적군에 대항하여 싸웠다. 이들은 대를 물려 살던 고향에서 강제로 쫓겨났다.

4) 공산주의는 반유태주의를 표방하고 있지만, 스탈린은 유태인을 불신했다. 그의 숙적 트로츠키가 유태인이라는 것도 그 원인 중 하나였다. 많은 숙청 희생자는 유태인이었다.

여성의 평등을 내세웠다.

1) 혁명은 여성에게 법적 평등을 주었다. 이혼이 간단해졌다. 국가는 여성들이 가정 밖에서 남자들과 동등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공동체 탁아소, 부엌, 세탁소를 많이 만들었다.

2) 1919-30년 기간 중 공산당의 여성국- Zenotdel – 은 수백만 여성을 대상으로 정치훈련회의를 개최했다. 그러나 당에는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고 여성은 적었다.

3) 1930년대 스탈린은 이혼을 제한하는 법을 도입하여 여성의 자주성을 줄였다. 평등 보다는 안정과 기강을 강화하려는 것이었다. 가정 밖에서 남성과 동등하게 노동을 하면서도 가정에 돌아와서는 전통적인 역할을 다 하도록 한 것이다.

러시아인이 된다는 것이 쉽지 않았던 시절 – 우크라이나인, 그루지아인 등도 마찬가지…
공산주의 통치는 누구에게나 다 똑 같은 것은 아니었다. 수백 만 명에게는 끔찍한 생활이었지만, 
다른 사람들은 차르 치하에서는 꿈도 못 꿀 기회를 누렸다.

요점정리

이제 복습 문제를 다룰 차례이다. 사건이 일어난 순서를 잘 익혀두고, 사실과 의견을 뒤섞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란다. 특히 자료 문제에서 그러하다.

1) 마지막 황제의 이름은?
2) 두마란 무엇인가?
3) 라스푸틴은 누구인가?
4) 1차세계대전이 러시아에 끼친 영향을 설명하라.
5) 케렌스키 정부는 왜 ‘임시’란 말이 붙었는가? 그것은 무슨 의미인가?
6) 임시정부가 처한 3가지 문제는?
7) 맑시즘의 주요 신조는 무엇인가?
8) 공산주의자들은 왜 볼셰비키와 멘셰비키로 갈라졌는가?
9) ‘4월테재’가 약속한 것은?
10) 1917년 9월 임시정부에 대항하여 진군한 장군은?
11) 1917년 볼셰비키는 어떻게 권력을 장악했는가?
12) 볼셰비키가 성공한 이유 4가지는?
13) 볼셰비키는 왜 브레스트-리토브스크 조약에 합의하려 했었는가?
14) 내전의 여러 사건들을 고찰하라 – 왜 ‘적군’은 이기고 ‘백군’은 졌는가?
15) 경제와 농업과 산업에 미친 내전의 결과는 무엇인가?
16) 크론슈타트 반란은 무엇이며 어떻게 처리되었는가?
17) 신경제정책의 주요 특징과 그 결과를 적어 보라.
18) 레닌은 언제 죽었는가?
19) 레닌의 업적을 간단히 적어보라.
20) 스탈린과 트로츠키의 주요 사상적 차이는 무엇인가?
21) 요세프 스탈린은 어떻게 권력투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는가?
22) 숙청이란 무엇인가?
23) NKDV란 무엇인가?
24) 스탈린의 통치에 의해 종교와 교회는 어떻게 변화했는가?
25) 1차 5개년 계획의 목표를 설명하거나 도표를 그려보라.
26) 스탈린은 왜 농촌에서 쿨락을 제거하려 했는가?
27) 집단농장은 어떻게 작동되는지 설명하거나 도표로 그려보라.
28) 왜 많은 농민들이 집단농업제도를 반대했는가?
29) 왜 1930년대 초 기근이 일어났는가?
30) 스탈린 치하 러시아에서 왜 많은 사람들이 노동조건에 대하여 불평하기를 두려워했는가?
31) 1차5개년 계획 중 사회적 계층이동을 가능하게 한 것은 무엇인가?
32) 소련이 코사크에 대해 쓴 정책은?


시험 자료

아래에 있는 자료A에서 C까지를 검토하고 시험지에 있는 질문에 답하라.


자료A

100pxl









“레닌의 빗자루질” – 1920년 빅토르 데니가 그린 프로파간다 포스터. 러시아 혁명 당시 레닌이 왕족과 자본주의자의 세계를 비질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자료B

100pxl




스탈린이 1935년 코카사스 산맥의 리온에 있는 수력발전소에 서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자료C

법과 질서가 없었다. 매일 점포와 가옥의 파괴되고 장교들이 얻어맞고 공격 당했다는 수백 건의 보도가 나왔다. 
농촌에서는 농가를 불태우고 파괴하는 일이 더욱 빈번해졌다. 군대의 기강은 무너졌다. 대규모 탈영이 있었다.
병사들은 허락 없이 대규모로 귀향을 했다. 열차를 점거한 병사들은 승객들을 쫓아내고 모든 교통시설을 정지시키겠다고 위협했다.

-- 1917년 9월 러시아의 상황을 그린 N. 수하노프의 글에서 뽑음.
수하노프는 1922년 그가 목격한 혁명 이야기를 쓴 언론인이다.


연습 문제

  러시아 1905-1941

1 (a) 자료A는 1917년에 일어난 사건에서 무엇을 보여주고 있는가? (4점)

  (b) 왜 볼셰비키가 1918-21 내전에서 승리했는지 설명하라. (6점)

  (c) 1917년 10/11월 볼셰비키가 임시정부로부터 정권을 탈취하는데 성공한 이유를 공부하는데 자료C는 어떻게 쓸모가 있는가? 
      자료C와 아는 지식을 이용하여 답변하라. (10점)
  러시아 1905-1941

2 자료B를 연구하여 아래 두 문제에 답하라.

  (a) 자료B와 여러분이 알고 있는 바를 이용하여 소련의 산업이 1930년대 겪은 변화를 설명하라. (8점)

  (b) “스탈린이 독재자가 될 수 있었던 주된 이유는 1930년대에 프로파간다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이 말에 동의하는가? 답변하라. (12점)
  러시아 1905-1941

3  (a) 1930년대 소련 산업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설명하라. (8점)

   (b) 1924년과 1928년 스탈린이 어떻게 정적들을 제압했는지 설명하라. (12점)
러시아 1905-1941

4  (a) 자료A 연구
       이 포스터는 1917년에 일어난 일에 대하여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자료와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하라. (6점)

   (b) 자료B 연구
       이 그림이 왜 1935년 소련에서 그려졌다고 생각하는가? 
       자료와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하라. (7점)
        
   (c) 자료C 연구  
       이 자료는 1917년 10/11월 임시정부가 이미 붕괴되었기 때문에 볼셰비키가 정권을 잡는데 성공했다는 것을 어디까지 입증할 수 있는가? 
       자료와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하라. (7점)

5  (a) 신경제정책의 주요 특징을 적어보라. (4점)

   (b) 볼셰비키는 왜 1918-21 내전에서 승리했는가? (6점)

   (c) “스탈린이 독재자가 될 수 있었던 주요 원인은 1930년대 프로파간다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이 말에 어디까지 동의하는가? 답변하라. (10점)


☞ 연습문제 답안 확인하기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