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장. 영국 사회의 변화 1890-1928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차

개혁의 필요성

1890년대 많은 영국인은 그냥 가난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절망적이었다.
노인, 병자, 실업자에 대한 정부의 도움이 없었다.

1890년대 빈민들은 매우 어려움을 겪었다.

1) 가난한 사람들이 의지할 수 있는 데는 지방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구빈원(workhouse) 뿐이었다. 이곳에서는 가혹한 조건에서 장시간 일하는 대가로 기초적인 식품과 잠자리를 제공했다. 많은 사람들이 구빈원에 가는 것을 치욕으로 여겼다.

2) 일부 산업에서는 실업이 심각했으며, 실업수당이나 실업급여도 없었다.

3) 저축이 없거나 가족이 없는 노인은 살기가 매우 힘들었다. 정부의 연금이 없었다. 많은 노인들의 유일한 선택은 구빈원 뿐이었다.

4) 빈민 지역의 주거환경은 습기차고 추웠으며, 하수도 시설조차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다. 이런 환경에서는 쉽게 병에 걸리고, 병에 걸리면 결근을 해야 하고, 실직을 할 수도 있었다.

5) 많은 사람이 의사와 약품의 혜택을 누릴 수 없었다.

6) 많은 어린이가 어린 나이에 일하러 가야 했고, 교육을 받을 수 없었다.

7)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먹을 수 조차 없었다. 보어전쟁(1899-1902)에 참전하기 위해 모집된 청년들 중 절반이 영양실조였다.

2개의 보고서가 영국인의 3분의1이 가난하다고 밝혔다.

빈곤이 그 정도로 심하다고 믿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 특히 부자들이 그러했다.
2개의 보고서가 빈곤이 심각할 뿐 더러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다고 밝혔다.

찰스 부스(Charles Booth)는 1889년 인민들의 생활과 노동(Life and Labour of the People) 제1판을 발표했다. 보고서는 런던 주민 30%가 심각한 빈곤을 겪고 있으며, 때로 아무리 노력을 해도 일자리를 얻는 것이 불가능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부 일자리의 임금은 너무 낮아서 가족을 부양하기에 충분치 않다고 밝혔다.

시봄 론트리(Seebohm Rowntree)는 요크에 공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그곳의 문제가 런던만큼 심각하다고 믿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생활환경을 조사했다. 1901년 발표한 의 조사보고서 빈곤, 도시생활의 한 연구(Poverty, A study of Town Life)는 요크의 주민 28%가 매우 가난하여 기초적인 식품과 주거환경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론트리 – 사회개혁가이며 과일검의 발명자…
1890년대 다수의 영국인들의 삶은 고달팠다. 가난한 사람들이 처한 문제의 사례와 두 보고서를 공부해 두자. 종이에 적어보고, 
제대로 알고 있는지 점검해 보자.


보수당, 자유당, 노동당

20세기가 시작되면서 영국의 빈곤 문제는 더 이상 묵살할 수 없게 되었다. 정치가들과 국민들은 무언가 해야 된다는 것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가난한 사람을 돕는데 대한 여론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인구의 3분의 1을 구빈원에 넣을 수는 없다. 영국은 빈곤 문제에 대처하는 새로운 대책이 필요했다. 이 일을 어떻게 할 것인지 많은 사람들이 의견을 갖고 있었다.

1) 조지 버나드 쇼(George Bernard Shaw), 골즈워디(I. Galsworthy),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 H.G. 웰즈(H.G. Wells) 등 존경 받는 인기 작가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글로 썼다. 이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하며, 이것이 이루어지도록 정부가 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 공중보건과 의료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정부는 건강문제에 더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 사회주의자들은 노동을 하는 사람과 전통적으로 최고 부유층인 공장과 농장 소유자 사이에 부의 분배가 보다 평등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4) 노동당은 유일한 주류 사회주의 정당이었다. 그들은 정부가 사회의 최빈곤층에게 재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당은 점차 더 많은 노동계층의 지지자를 규합하게 되었다.

왕립조사단이 빈곤문제를 조사했다.

1905년 보수당은 빈민법(Poor Law)를 검토하기 위해 왕립조사단을 만들었다. 19세기에 만들어진 이 법은 구빈원의 설치와 기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을 정한 것이었다. 위원단의 임무는 이 법이 이 법에 의한 도움이 충분한지를 결정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기구의 위원들은 빈곤의 원인에 대하여 합의에 실패했기에 2개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다수파의 보고서 (조사단 다수의 생각)

- 사람들이 가난한 것은 그들의 잘못이다.
- 그들은 도박과 음주 때문에 가난해졌다. 그러므로 도움을 받을 자격이 없다.
- 가난한 사람들에 대해 이미 할 만큼 해주었다.

소수파의 보고서 (조사단의 소수의 생각)

-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가난해졌다.
- 병과 노령, 그리고 일자리 부족이 사람들을 가난하게 만들었다.
- 사람들이 가난해 지는 것을 막기 위해 더 많은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가난한 사람들에 대하여 디킨스가 무엇을 할 수 있었을까?
1905년 무렵,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국에 빈곤 문제가 있다는 깨달았지만, 이에 대해 무엇을 해야 할지는 분명치 않았다. 정당과 의료
전문가들은 그들 나름의 의견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위원들은 가난한 사람들은 스스로의 잘못으로 가난해 졌으므로 자력갱생해야 한다고 느꼈다.


보수당, 자유당, 노동당

정부가 빈곤에 대처해야 한다는 압력이 증가했다. 주요 정당인 보수당과 자유당은 전통적으로 그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 아니라고 느꼈다. 그러나 상황이 바뀌고 있었다.

빈곤문제에 대해 각 정당은 서로 다른 태도를 갖고 있었다.

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정당인 자유당과 보수당은 정부가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는데 동의하지 않았다. 그들은,

1) 국민들의 삶에 대한 정부의 간섭은 가능한 최소에 그쳐야 한다.
2) 세금인상은 잘못이다. 가진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는 국민 각자가 결정해야 할 일이 기 때문이다.
3) 가난한 사람에게 돈을 주는 것은 그들의 자립심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도덕적으로 잘못이다.

노동당은 1906년 이전에는 의원 수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이후 노동당은 노동계층으로부터 더 많은 지지를 얻게 되었다. 그들은,

1) 사회의 최빈곤층은 정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2) 정부는 이에 사용할 현금을 세금에서 마련해야 한다.
3) 또한 정부는 주요 산업을 인수(국영화)하여 그 이윤을 활용해야 한다.

일부 자유당원과 일부 보수당원은 정부의 빈곤층 지원에 보다 너그러운 자세를 보였다. 특히 그 것이 노동당 표를 자당으로 끌어 올 수 있을 때 더욱 그러했다.

1906년 이후 자유당이 사회개혁을 도입했다.

1) 1906년 총선에서 자유당은 보수당에 압도적 승리를 거두었다.

2) 노동당도 29명의 하원의원을 당선시켰다. 빈곤층 지원을 추진할 좋은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3) 소수파 보고서, 노동당의 성공, 그리고 대중 여론의 압력 등 모든 것이 자유당에게 빈곤에 대처할 입법추진을 촉구하고 있었다.

4) 자유당은 노동계층 유권자의 지지를 놓고 노동당과 경쟁을 해야 했다. 이 때문에 빈곤층 지원에 정부개입을 찬성하는 “신자유주의”(New Liberalism)가 등장했다.

5) 보어전쟁 참전지원자들의 허약한 신체조건은 큰 충격을 불러일으켰다. 영국이 큰 전쟁을 치르려면 병사로 싸울 건강한 노동계층이 필요했다.

6)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David Lloyd George)와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은 이 법을 통과시키는데 가장 열성적이었던 하원의원이었다.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자 했지만, 이와 함께 그들의 이름을 널리 알리고 싶어했다.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 인기가 높아 수상직을 3번이나 역임
지금 우리는 정부가 실업급여와 연금을 지급하는 것을 당연한 일로 알지만, 당시 이런 일은 새로운 발상이었다. 1906년 이후 왜 자유당이 
사회개혁을 도입했는지 이유를 열거해 보자.


어린이와 노인들을 돕는 법

자유당은 모든 국민을 도울 계획은 아니었다. 문제가 가장 심각한 사람들, 가난한 집의 어린이, 노령자, 환자, 그리고 일자리를 잃거나 낮은 임금을 받는 사람이 대상이었다. 달갑지 않지만 이제 여러분은 여러 가지 법을 공부해야 한다.

어린이는 특별한 보호가 필요했다.

1906년 학교급식법으로 지역교육청은 지방세로 무료학교급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1907년 지역교육청은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에게 무료 의료 검진을 시작했다. 검사를 할 수 있는 병원이 여러 곳에 설립되었다.

1908년 의회는 어린이들을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 법(‘어린이 헌장’으로도 알려짐)을 제정했다. 이 헌장은 16세 이하의 청소년이 담배구입, 주점출입, 구걸행위 등을 불법으로 정했다. 또한 이 법은 특별 청소년법원을 설립하여 청소년 범법자들이 성인 법정에서 재판 받지 않도록 했다.

내무부의 허버트 사무엘은 청소년 범법자들을 돕고자 했다.

1) 청소년을 위한 특별 감옥 소년원을 만들어 성인의 감옥에 가지 않도록 했다.
2) 청소년들의 재범을 막기 위해 관찰제도를 만들었다.

노령층은 국가연금을 받았다.

1908년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가 재무상이 되었다. 그는 노령연금법을 도입했다. 그 중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연금대상자는 70세 이상의 저소득층 국민.

2) 비기여형 방식이었다. 즉 은퇴 후 연금을 받기 위해 미리 기여금을 내지 않아도 되었다. 연금에 필요한 재원은 일반세금에서 조달했다.

3) 1908년 예산에서 연금을 위해 준비한 돈은 120만 파운드였다.

4) 연간 수입이 21파운드 미만인 독신자는 주당 5실링, 결혼한 부부로 연간수입이 21파운드 미만이면 7실링 6펜스를 받았다.

5) 연간 수입이 21-31파운드인 사람은 보다 적은 연금을 받았다.

6) 연간 수입이 31파운드가 넘는 사람은 연금을 받지 못했다.

7) 첫 연금은 1909년 1월1일 지급되었다.

노동당은 5실링이 너무 적다고 주장했지만, 연금제도는 즉각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그 공적은 로이드 조지에게 돌아갔다.

연금의 목적은 모든 사람을 돕는 것이 아니라 가장 가난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임을 기억하자.

  “우리는 가난한 사람의 가정에서 구빈원의 그림자를 거두어드렸다.”  - 데이비드 조지 로이드   


노령연금법 – 70이 넘으면 무료로…
어린이들은 법적 보호를 받고, 무료 학교급식과 진료를 받았으며, 소년원을 만들었다. 노령자는 연금을 받았다. 
이런 법들의 제정날짜와 이름을 정확히 알아두자.


근로자를 보호하는 법 (1)

자유당은 근로자를 보호하는 법도 제정했다. 이 모든 것을 머리 속에 명확하게 정리해 두자. 각 법의 제정일자와 이름, 그리고 그 법이 사람들을 돕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알아두자.

1911년 국민보험법

1911년 로이드 조지는 국민보험법을 도입했다.

로이드 조지는 이 법을 만드는데 독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비슷한 제도로부터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다.

    이 법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1부는 여기서 다루고, 2부는 다음 쪽에서 다루기로 한다. 

1부는 건강보험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1부는 노동자들이 건강보험료를 내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이 보험은 근로자들이 병에 들어 일을 할 수 가 없을 때 치료비와 질병급여를 보장하는 것이다. 국민보험법은 근로자가 보험료로 낸 돈에 정부가 일정금액을 얹어 주도록 했다.

1) 이 법의 대상자는 연간소득 160파운드 미만인 사람이다.

2) 매주 노동자들은 임금에서 옛4온스를 중앙기금에 낸다. 여기에 고용주가 옛3온스, 정부가 옛2온스를 더 얹어준다.

3) 질환으로 4일 이상 일을 못한 남성 노동자에게는 주당 10실링까지 질병급여를 지급한다. 질병급여는 몇 달간이고 받을 수 있다. 근로자는 또 치료를 받을 수 있다.

4) 여성은 남성만큼 많이 내지 않았고 받는 것도 적었다. 여성은 남성만큼 많이 벌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5) 여성의 질병급여는 주당 7실링6펜스였다. 여성은 또 출산급여로 30실링을 일시불로 받았다.

6) 국민보험에 든 노동자들의 이름이 적힌 명부(doctor’s panel)는 의사들에게 제공되었다. 의사들은 명부에 있는 환자의 진료에 대하여 정부로부터 일정액을 받았다.

7) 이 사업은 상조회, 노동조합, 민간 보험 회사 등 정부가 승인한 기관을 통해 추진되었다.

8) 이 사업은 다소의 논란을 일으켰다. 보수당은 정부가 사람들에게 그들의 임금에서 일정액을 기여하도록 강요할 권리가 없다고 주장했으며, 많은 사회주의자들은 노동자들이 기여금을 낼 것이 아니라 부자들로부터 세금을 더 많이 걷어서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법은 통과되었다.

 상조회(Freindship Society) = 회원들이 정해진 회비를 내고 병이 났을 때 금전과 의료의 도움을 받는 일종의 자발적인 단체.
 “노동자들은 4펜스 내고 9펜스 받는다.”
현재 1천만 명의 근로자가 건강보험에 가입했다.
-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


2부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 무척 궁금한데…
이 법들은 나라안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것이었다. 당시 영국은 산업화에 크게 앞서가는 나라였고, 
따라서 사고와 산업질병이 더 많았다.


근로자를 보호하는 법 (2)

국민보호법의 제2부와 근로자를 돕기 위한 기타 자유당의 법률을 알아보자.

제2부에서는 몇 개 업종에 대한 실업급여제도를 마련했다.

국민보험법의 제2부에서는 조선, 주철, 건설 분야 근로자의 실업급여제도를 마련했다. 일부 업종에서는 근로자들이 거의 정기적으로 몇 주일씩 일거리가 없을 때가 있었다.

이 제도는 기여금 방식이었다. 고용주와 피고용인은 각각 주당 2½d씩 실업기금에 돈을 내고 정부가 1¼d를 내었다.

근로자들은 실업상태일 때 연간 15주까지 주급 7실링을 받았다. 지급은 실업한 다음 주부터 시작되었다.

1909년의 Trade Board Act는 최저임금을 정했다.

윈스톤 처칠과 윌리엄 베버리지는 저임금산업의 근로자를 돕기 위해 1909년 업종별협의회법(Trade Board Act)을 제정했다.

저임금 산업에는 양복점, 레이스제조업, 골판지상자 제조업 등이 포함된다. 이 업종의 종사자들은 여성이나 외국이민자들이 많았으며, 가정에서 낮은 임금을 받고 장시간 일했다.

1) 이 법에 의해 각 저임금 산업의 업종별협의회가 만들어졌다.

2) 각 협의회는 같은 수의 근로자와 고용주 대표, 그리고 중립적인 위원장으로 이루어졌다.

3) 협의회의 하는 일은 최저임금을 정하는 것이었다.

4) 협의회가 정한 것 보다 적은 임금을 지급하는 고용주에게는 벌금을 부과할 수 있었다.

5) 공장 감시관이 이 법의 실천을 확인했다.

1914년까지 약50만 명의 근로자들이 업종별협의회의 보호를 받아 최저임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

노동교환법에 따라 구직센터가 마련되었다.

처질과 베버리지는 노동교환법(Labour Exchanges Act)을 함께 입법했다.
이 법은 1909년 통과되었다.

1) 노동교환이란 구직센터와 비슷한 것이다. 실업한 근로자는 그곳에 가서 빈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2) 5년 안에 전 영국에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3) 이 기관을 통해 연간 1백 만개의 일자리가 충원되었다.


노동교환법 – 일자리 바꾸기에 좋겠군…
귀찮고 성가신 내용들이 많은데 – 전부 기억할 수 없다고 겁 먹지 말자. 요점을 파악하는 지름길은 법률과 제정일자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 다음 각 법안의 골자, 누구를 돕자는 것이며, 어떤 혜택을 받았는지를 적어보는 것이다.


자유당 개혁의 효과 (1)

자유당의 개혁은 그 재원을 확보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었다. 세금에서 그 재원을 마련해야 했다. 바로 이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 개혁을 적극적으로 환영하지 않았다.

로이드 조지는 개혁의 재원 마련을 위해 증세를 원했다.

1909년 자유당의 재무장관 로이드 조지는 개혁의 재원마련을 위해 증세가 불가피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1909년 예산에서 증세를 제안했다. 가난한 사람들 보다 부자에게 더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도록 했기에 이것은 인민의 예산(The People’s Budget)으로 알려졌다.

- 소득세를 파운드 당 5펜스에서 6펜스로 인상
- 연간 3000파운드 이상의 소득에 대해서는 파운드당 1실링 2펜스의 초과소득세를 신설
- 상속세의 인상
- 담배와 주류에 대한 세금의 인상

자유당은 1910년 총선거를 요구해야 했다.

법이 되기 위해서는 예산안이 하원과 귀족원을 통과해야 했다.

1) 보수당은 예산안에 반대했지만 법안은 하원을 통과했다. 그러나 보수당이 다수석을 차지하고 있는 귀족원에서는 부결되었다.

2) 자유당은 이 법안을 의회에서 통과할 길이 없었다. 이것은 헌정상의 위기였다. 선거에 의해 뽑히지 않은 귀족원이 선거에 의해 뽑힌 하원의 의지를 봉쇄한 것이다.

3) 자유당은 국민들의 지지를 확인하기 위해 총선거를 요구했다. 선거의 유일한 쟁점은 인민의 예산안이었다.

4) 자유당이 선거에서 승리를 했다. 자유당은 예산안을 다시 상정했고, 마침내 하원과 귀족원에서 모두 통과되었다.

이러한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 1911년 의회법이 통과되었다. 귀족원은 재정문제에 관한 법안은 부결할 수 없게 되었다. 다른 법안은 두 번까지 부결할 수 있었다.


인민의 예산 –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부자들에게 과세…
자유당이 총선거를 요구하고 귀족원과 관련하여 법을 바꾼 것은 귀족원이 일으킨 풍파를 말해주고 있다. 
왜 1911년 의회법이 나왔는지 알아두자.


자유당 개혁의 효과 (2)

1910년 총선거에서 승리하고 인민의 예산을 통과시킨 후 자유당은 자유롭게 영국의 빈곤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성공여부에 논란이 있긴 했지만-.

자유당의 개혁은 일부 문제를 해결치 못했다.

1) 국민 전체를 돕기 위한 새로운 계획은 없었다.

2) 국민보험법 제1부의 대상에서 근로자의 가족이 제외되었다. 제2부는 단지 몇 개의 산업만을 대상으로 했다.

3) 개혁은 기존의 빈민법을 대체하지 않았다. 구빈원은 1930년까지 폐지되지 않았다.

… 그러나 가난한 사람을 돕는 데 대한 태도변화가 있었다.

1) 국세가 가난한 사람을 돕는데 사용된 것은 이것이 처음이었다.

2) 국가는 처음으로 질병, 노령, 실업 등 극단적인 어려움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책임을 떠 맡았다.

3) 사업은 전국적으로 전개되었다. 단지 지역적 사업에 그치지 않았다.

4) 많은 사람들이 이 사업의 대상자가 되어 혜택을 받았다. 1천만 명의 근로자가 국민보험법제1부의 혜택을 받았다.

5) 새로운 조치들은 구빈원과 같은 수치의 대상이 아니었다. 새로운 법 때문에 빈민법의 제도에 의존하는 사람들의 수가 줄어들었다.

6) 상조회와 교회가 운영하는 여러 협회 등 비정부 복지기관은 쇠퇴했다.


자유당의 개혁은 세상을 바꾸어 놓았다…
개혁은 영국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마술적 치료는 아니었지만, 사람들의 빈곤에 대한 태도를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불과 수년 전만 해도 
왕립조사단의 다수파 보고서가 가난한 사람들을 고생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한다고 건의했던 것을 기억해 두자.


1890년대 여성의 권리

1890년대, 여성은 남성과 다른 대접을 받았다. 대부분의 여성은 학교나 대학에 가지 않고 평생을 자녀 양육과 가정 살림을 하는데 보냈다.

여성들의 법적 권리는 평등하지 않았다…그러나 개선되고 있었다.

1857

혼인조항법(The Matrimonial Clauses Act)은 여성들이 일반 법정에서 이혼을 하기가 더 쉽도록 했다. 남편이 간통을 했거나 가혹행위나 처자유기를 했다는 것을 입증하기만 하면 되었다. 이 법이 제정되기 전 의회만이 이혼을 승인했다.

1870

기혼여성재산법(The Married Women’s Property Act)은 여성이 결혼을 하더라도 소득을 따로 가질 권리를 주었다. 이 법이 나오기 전 모든 것은 자동적으로 남편의 것으로 되었다. 1882년 2차 기혼여성재산법은 기혼 여성도 재산을 가질 권리를 주었다.

1886

기혼여성법(The Married Women Act)은 남편이 아내를 유기하더라도 아내의 생계를 위해 생활비를 계속 지급하도록 했다.
아동보호자법(The Guardianship of Children Act)은 아버지가 사망하거나 결혼이 깨졌을 경우 여성이 어린이들의 법적보호자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법적보호자란 어린이를 적절히 돌보는 일을 감독 할뿐더러 어린이에 남겨진 재산에 대해 책임을 갖는다는 것을 뜻한다.

일부 전문직이 여성에게 개방되었다.

1) 많은 노동계층 여성들은 가정살림을 하면서 직물공장 등의 일자리를 가졌다. 이런 일자리는 근무환경이 나쁘고 임금도 낮았다.

2) 중산층 여성들은 가정 밖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다. 고등교육과 전문직의 접근 기회는 제한되었다.

3) 런던의 퀸즈 칼리지가 1848년 여성교사들을 양성하기 위해 문을 열었다.

4) 플로렌스 나이팅겔은 간호사의 일을 품위 있는 직업으로 만들었다. 그녀는 여성이 간호사가 되는 훈련을 받을 수 있는 양성학교를 세웠다.


여성의 권리 – 상황이 단지 조금 개선되었을 뿐…
1890년대 여러분이 여성이었다면 직장 선택의 폭은 좁았다. 주요 전문직은 교사와 간호사였다. 노동계층의 여성은 자녀를 키우고 
살림을 하면서 직물공장에서 일했다.


여성 선거권 운동 1900-1914 (1)

1900년 여성의 선거권 운동은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1900년에서 1914년까지 이 운동은 어느 때 보다 활발했다. 어떤 운동은 평화적이었고, 어떤 운동은 그렇지 않았다…

여성은 전국선거에서 투표할 수 없었다.

영국에서 19세기 중 몇 차례의 개혁법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선거권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남성에게만 한정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성이 선거권을 갖지 못한 것을 전적으로 타당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1) 그들은 공론장(public sphere)은 남성을 위한 것이며, 여성은 가정에서 살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2) 많은 사람들이 여성은 그다지 이성적이 아니기 때문에 큰 결정을 내릴 수 없다고 생각했다.
3) 많은 정치인은 남성이 선거권을 가지려면 주택보유자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아주 부유한 여성만이 주택을 소유하고 집세를 낼 수 있었기 때문에 여성에게 선거권을 주는 것은 상식을 벗어난 일이라고 여겼다.
4) 부유여성에게만 선거권을 준다면 이들은 아마도 보수당에 투표를 할 것이다. 자유당은 이를 좋아하지 않았다.

1894년 이후 여성은 구의회(district council) 선거에서는 투표할 수 있고, 지방의원이 될 수도 있었다. 그러나 하원의원을 뽑는 전국선거에서는 투표할 수 없었고, 하원의원이 될 수도 없었다.

여성선거권 운동가들의 주장은:

1) 여성의 권리와 기회가 개선되고 있으며, 선거권을 주는 것이 자연스러운 진전이다.
2) 여성도 남성만큼 건전한 결정을 내릴 능력이 있다.
3) 뉴질랜드 등 일부 다른 나라에서도 여성에게 선거권을 주고 있다.

참정권확대운동가(Suffragists)들의 항의는 온건했다.

1) 참정권확대운동가(Suffragist)의 공식명칭은 전국 여성 선거권협회 연합회(National Union of Women’s Suffrage Societies, NUWSS)이었다.

2) 1897년 창립되었고, 밀리선트 포시트(Millicent Fawcett)가 지도자였다.

3) 그들의 주요 전술은 설득, 집회, 그리고 의회에 청원서를 보내는 것이었다.

Suffrage=선거권


여러분도 여러분의 권리를 위해 싸웠다 – 지방선거에서 투표하기 위해…
여성에게 더 많은 법적 권리를 준 19세기 4개법 이후, 평등을 향한 다음 단계는 선거권을 얻는 것이었다. 여성들에게 영국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영향을 미칠 기회를 주는 것이다. 처음에는 대부분 사람들이 이에 반대했다. 사람들이 왜 여성들은 투표를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는지, 그 이유들을 열거해 보라.


여성 선거권 운동 1900-1914 (2)

참정권확대운동가(Suffragist)들의 운동 방식은 온건했다. 일부 여성들은 그것이 신속하게 충분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느꼈다.

여성선거권주의자는 보다 직접적이었다.

1) 여성선거권운동가(Suffragettes)의 정식이름은 여성 사회정치 연합(Women’s Social and Political Union, WSPU)이다.

2) 1903년 에멀린 팽크허스트(Emmeline Pankhurst)가 두 딸 크리스타벨(Christabel)과 실비아(Sylvia)와 함께 창설했다. 에멀린은 이에 앞서 여성지방선거동맹(Women’s Franchise League, WFL)를 만들어 여성의 지방선거 선거권 쟁취 운동을 벌였다.

3) 여성선거권운동가들는 참정권확대운동가들의 추진력이 더디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더 신속한 성과를 원했다.

4) 이들은 체포를 마다하지 않고 활동했다. 이를 통해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운동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크리스타벨 팽크허스트와 애니 케니(Annie Kenney)는 1905년 만체스타의 한 집회에서 연설을 하는 에드워드 그레이(Edward Grey)경에게 야유를 퍼부어 일주일 동안 투옥되었다.

5) 이들은 1906년 이후의 자유당 정부가 그들의 운동에 동조해 주기를 바랐다. 그들은 여성이 군과 구의 의원과 시장이 될 수 있도록 한 1907년 여성자격법(Qualification of Women Act)에 크게 용기를 얻었다. 그러나 1908년 자유당의 아스키스(Asquith)가 수상이 되었는데, 그는 여성의 선거권에 반대를 했다.

1912년 이후 항의는 더욱 극렬해지다.

1912년 자유당 정부는 일부 여성에게 선거권을 주는 방안을 받아들이고, 이를 복수선거법안(Plural Voting Bill)에 넣어 의회에서 토론에 부치고자 했다. 그러나 의장이 이를 추가하는 것을 거부했다.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은 분노하여 항의가 더욱 극렬하고 난폭해졌다.

1) 이들은 다우닝가와 버킹검 궁전의 난간에 자신들을 쇠사슬로 묶었다.

2) 정치인들에게 물리적인 폭력을 가했다. 아스키스 수상이 골프장에서 공격을 당했다.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은 그의 옷을 찢고 개 채찍으로 그를 때렸다.

3) 내셔날 갤러리의 그림들을 파괴하고, 상점 유리를 부셨다.

4) 우체국과 교회와 정거장에 방화공격을 했다. 1913년, 여성선거권에 대하여 상당히 동정적이던 로이드 조지의 집에 폭탄을 던지기도 했다.

5) 1913년 엡섬의 경마장에서 에밀리 데이비슨(Emily Davison)이란 여성이 왕의 말 발굽에 몸을 던졌다. 그녀는 이 때 입은 부상으로 죽었다.

참정권확대운동가들은 이런 전술이 운동을 후퇴시킨다고 생각했다. 정부는 폭력에 굴복하는 것처럼 보이기를 원치 않았다. 폭력으로 온건한 지지자들이 많이 떨어져 나갔다.

정부는 항의에 단호하게 대처했다.

1) 정부는 많은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을 감옥에 넣었다. 그들은 때로 단식투쟁을 벌이기도 했기 때문에 감옥당국은 강제로 음식을 먹이기도 했다. 이것은 위험하고도 난폭한 짓이었다.

2) 이른바 “고양이와 쥐”법이 1913년 통과되었다. 이 법에 의해 당국은 단식투쟁을 하는 사람을 석방하고 정상이 되었을 때 다시 체포할 수 있게 되었다.


여성의 선거권 – 이제 요점을 알겠다… 
여성선거권운동가와 참정권확대운동가를 혼동하지 말자. 항의가 선거권을 얻는데 도움이 되었느냐는 질문에 주목하라. 
모든 형태의 항의와 그 효과에 대하여 써 보자.


제 1차 세계대전의 시작

영국의 1차 세계대전은 영국원정군이 독일과 전투를 벌이기 위해 유럽으로 떠나면서 시작되었다. 영국인들은 입대하여 전쟁터에서 싸우는데 적극적이었다. 아무도 이 전쟁이 4년이나 계속되고, 4백만 연합군 병사의 목숨을 앗아갈 줄은 몰랐다.

1914년 8월4일 영국은 독일에 선전포고

1) 영국은 3국협상(Triple Entente)에 의해 프랑스 러시아와 동맹을 맺었다.

2) 독일은 3국동맹(Triple Alliance)에 의해 오스트로-헝가리 제국 및 이탈리아와 동맹관계에 있었다.

3) 오스트로-헝가리 제국의 페르디난드 대공이 6월28일 보스니아의 수도 사라예보에서 세르비아인에 의해 암살되었다. 오스트로-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에 선전포고를 했다. 러시아는 세르비아 지원에 합의했다. 독일은 러시아에 선전포고를 했고, 뒤이어 러시아의 동맹국 프랑스에도 선전포고를 했다.

4) 독일은 이미 슐리펜 계획(Schliefen Plan)이라는 프랑스 침공전략을 갖고 있었다.

5) 이 계획은 벨지움을 돌파하여 파리를 점령하는 것이었다. 이 계획은 수주일 안에 독일이 프랑스를 장악하도록 되어있다.

6) 벨지움은 중립국이었다. 영국이 벨지움을 돕기 위해 개입하여 8월4일 선전포고를 했다.

영국이 프랑스와 벨지움을 돕기 위해 영국원정군을 파견했다.

  1) 영국원정군은 4개 사단의 병력을 프랑스에 보냈다. 프랑스 병력은 70개 사단이었다. 

  2) 영국원정군의 사령관은 존 프렌치(John French)경이었다. 

  3) 영국과 프랑스의 목적은 독일군의 프랑스 침공과 점령을 막는 것이었다. 

  4) 영국원정군과 프랑스는 독일군을 벨지움에서 막아내지 못했다. 프랑스 침공을 막지 못한 것이다.  

  5) 그러나 독일군이 일단 프랑스에 들어오자 영국원정군과 프랑스는 몽스, 마르느강과 이프르 등 세 곳에서 큰 전투를 치러 
     독일군을 제자리에 묶어놓았다. 

독일 제1군은 1914년 8월23일 몽스에서 영국군과 만났다. 독일군은 영국군을 만나리라 예상치 못했기 때문에 당황했다. 소수의 영국군이 독일군을 격퇴했다. 그러나 그 승리는 지속되지 못했다. 프랑스가 후퇴함에 따라 영국도 그 뒤를 따라야 했기 때문이다.


독일군은 파리를 점령하기 위해서 마르느강을 건너야 했다. 1914년 9월 프랑스군은 독일군을 에스느강까지 몰아냈다. 프랑스군은 영국원정대의 지원을 받았다. 독일군은 거점을 지키기 위해 참호를 팠다. 전쟁이 몇 주 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더 오래 계속될 것임이 분명해졌다.


     독일군은 바다가 있는 서쪽으로 진격하여 연합군 측면을 포위하려 했고, 연합군은 이를 저지하려 했다. 
     이것이 ‘바다로 가는 경주’(race to the sea)로 알려진 전투이다. 양군은 이프르에서 만나 1914년 10월에서 11월까지 싸웠다. 
     사상자 수가 엄청났다. 영국 원정군의 절반이 부상을 당했고, 7만5천명이 전사했다. 


참전 위해 제비뽑기 – 여러분의 조국이 여러분을 필요로 하고 있다...         
1914년 일어난 일을 순서대로 익혀두자. 영국원정군은 벨지움과 프랑스를 돕기 위해 갔던 것임을 기억해 두자. 몽스, 마르느, 
이프르에서 1914년 8월부터 11월까지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적어보다. 그리고 익혀두자.


참호전 (1)

전쟁이 끔찍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참호전이 전개되었기 때문이었다.

Ypres 전투 이후 영국군은 추가 병력이 필요했다.

1) 키츠너(Kitchener) 전쟁장관은 징집제 시행을 원했지만 아스키스 수상은 이를 거부했다. 2) 징집 대신 대대적인 포스터 켐페인을 전개했다. 예) “조국이 여러분을 필요로 한다.” 3) 1914년 9월까지 50만 명이 지원을 했고, 1915년 2월까지 50만 명이 더 합류했다.

참호전은 교착상태를 가져왔다.

1) 존 프렌치 경을 비롯한 장군들은 이러한 유형의 전투에 익숙하지 않았다. 그들은 큰 벌판에서 모두가 만나 싸우는 전투방식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었다.

2) 마르느와 이프로 전투 이후 어느 쪽도 상대방을 밀어낼 수 없었다. 양쪽 군은 모두 참호를 팠다. 1914년 말까지 알프스에서 북해까지 참호가 이어졌다. 이 참호선을 서부전선이라고 불렀다.

3) 참호는 방어하기가 쉬웠다.

● 공격하는 적은 기관총으로 섬멸했다.
● 참호 뒤에는 중화기가 있었다.
● 보초가 적의 공격을 탐지했다.
● 병력과 보급을 위해 전선에서 후방을 잇는 참호가 있었다.
● 참호는 철조망으로 보호되었다.


...그리고 공격하기가 어려웠다.


● 공격을 쉽게 하기 위해 포격으로 적의 철조망을 파괴하고 망가뜨리려 했지만, 실제로 포격을 하면 이는 적에게 공격이 임박했다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것이 되었다.
● 참호 사이의 땅은 무릎까지, 때로 허리까지 빠지는 진흙이었다.

4) 적의 참호 한 곳을 점령하더라도 그 거점을 지켜내기가 어려웠다. 나머지 참호의 적에게 포위되어 있기 때문이다.


참호전은 새롭고도 불쾌한 전투방식이었다…
1914년의 전투를 치르고 난 후 영국군은 참호에서 싸울 더 많은 병력이 절실하게 필요했다. 참호의 공격과 방어에 
관한 요점들을 공부해두자.


참호전 (2)

참호전은 새로운 전투방식이었다.

참호 안의 삶은 고달프고 위험했다.

200 pxl








< 그림설명 >

양측으로부터의 치열한 포격 / 비행기 정찰(전쟁 후기에는 공격)

분당 600발의 기관총 속사 / 가스공격 (1915년부터) / 탱크 (1916년부터) / 포격쇼크를 일으키는 대포사격

쥐 (Rate) / 철모부재(1915년까지) / 철조망 (Barbed wire) / 무인지대 / 음향장비로 터널파기 탐지

대피호 (Dugout) / 이(벌레) (Lice) / 물이 찬 참호 / 참호 속의 발 / 적의 전선에 폭약을 놓기 위한 위험한 굴파기


 병사들에게는 하루에 1실링씩 지급했다.
                     주급식은 콘 비프와 잼과 차였다.

적은 것을 얻기 위해 수천 명의 목숨을 잃었다.

1) 양쪽은 병력도 많았고 탄약과 무기에 쓸 돈도 많았다. 그러므로 장군들은 뚜렷한 전과도 거두지 못하는데도 참호 너머로 계속 더 많은 병력들을 투입했다.

2) 1915년의 주요 전투는 뇌브 샤펠르(Neuve Chapelle), 루스(Loos), 그리고 2차 이프르전투였다. 수천 명이 목숨을 잃었지만 양측 모두 전투에서 별로 얻은 것이 없었다. 전선은 거의 움직이지 않았다.

3) 영국군 사령관에 존 프렌치 경 대신 더글라스 헤이그 경이 취임했다.


참호전 – 상대를 소모시키는 전법…
참호전이란 어떤 것인지 잘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그림이 도움이 될 것이다. 수천 명의 병사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1915년 내내 
양측 모두 아무런 큰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신무기

1차 세계대전에서는 새로운 무기들이 사용되었다. 이 때문에 전쟁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여러분은 이제 이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된다.

전쟁 내내 비행기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1) 서부전선에서 양측은 비행기와 풍선을 이용하여 적을 공격할 약점을 찾아냈다.

2) 독일은 비행선 제펠린(Zeppelin)을 사용하여 1915년 런던폭격 등 공습을 했다.

3) 1915년, 신형 비행기에는 프로펠라를 쏘지 않도록 고안된 기관총이 장착되었다. 한 사람이 비행기를 조종하면서 기관총을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종전에는 두 사람이 이 일을 했다. 서부전선에서 전투기들은 공습에 나서는 아군 폭격기를 엄호하고, 상대편 폭격기를 공격했으며, 적의 전투기를 만나면 공중전을 했다.

4) 양측은 장거리 폭격에 사용할 수 있는 비행기를 개발했다. 영국에 대한 최초의 심한 폭격은 1917년 5월에 있었다. 폴크스톤(Folkestone)에서 71명이 죽었다. 영국도 독일에 폭격기를 보냈다.

탱크의 등장으로 지상 공격이 더 쉬워졌다.

탱크의 무한궤도는 매우 험한 지형도 통과할 수 있고, 철조망도 문제없이 통과할 수 있었다. 두꺼운 장갑으로 둘러싼 몸체는 보통의 총포로는 저지할 수 없었다. 영국군은 탱크를 이용하여 참호전의 교착상태를 돌파할 수 있어야 했다. 그러나 효과적인 전술을 개발하는 데는 시간이 걸렸고, 초기의 탱크는 자주 고장이 났다.

1) 탱크는 1916년 7월 솜므(솜므) 전투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더글라스 헤이그 경은 49대의 탱크를 출전시켰다. 그는 더 많은 탱크를 확보하기 위해 좀 더 기다릴 수도 있었지만, 독일군을 기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진격을 시켰다. 탱크 사단은 2킬로미터의 독일군 지역을 빼앗았지만 그것을 지켜낼 수는 없었다.
2) 1917년 11월 서부전선 캉브레(Cambrai)에서 보다 성공적으로 탱크가 사용되었다. 500대의 탱크가 독일군 지역으로 6킬로미터나 진격했지만, 이번에도 그 땅을 지켜낼 수가 없었다.

독가스는 치명적 무기였다.

1) 염소가스를 처음 사용한 것은 독일이었다. 1915년 4월과 5월, 2차 이프르 전투에서였다. 가스는 공포를 일으켰고, 많은 병사를 죽였다. 영국도 루스 전투(1915년 9월)에서 이 가스의 사용을 시도했지만, 바람이 가스의 일부를 영국군 쪽으로 날려보냈다. 염소가스는 눈에 잘 띄는 약점이 있었다.

2) 1915년 12월, 독일은 포스겐 가스를 시험했다. 눈에 잘 안보이고 치명적이지만 천천히 효력을 내는 가스였다. 1917년 Riga 전투에서 독일은 끔찍한 물집이 생기고 내출혈을 일으키는 겨자가스를 처음 사용했다.

3) 가스는 양측이 모두 사용하는 표준무기가 되었다. 그러나 전쟁의 승리를 가져오는 무기는 못되었다. 마스크, 패드, 가스 헬메트 등 대응조치가 마련되어 가스에 의한 영국군 병력 손실은 그리 크지 않았다.

이동탄막사격은 1916년 표준 전술이 되었다.

1) 이동탄막사격(creeping barrage)은 보병의 진격에 앞서 일제 포격으로 탄막 커틴을 서서히 전진시키는 것으로, 영국군이 솜므 전투(1916년7월11월)에서 처음 대규모로 사용했다.

2) 이것은 정확한 타이밍이 필요하기 때문에 매우 어렵고 위험한 전술이었다. 탄막이 보병의 진격보다 너무 빠르면 독일군이 숨은 곳에서 나와 진지를 지킬 수 있게 된다. 또 보병이 너무 빨리 진격하면 아군의 포탄에 희생될 수 있다.


새로운 기술 – 그것이 전쟁을 영원히 바꾸었다... 
무기로서 비행기와 탱크의 발전은 1차대전이 남긴 가장 중요한 장기적 영향 중 하나이다. 각 무기의 등장시기와 
주요 사건의 날짜를 적어보자.


서부전선

솜므 전투는 독일군 전선에 대한 영국군의 대규모 공격이었다. 이 전투에서 엄청난 전사자가 나왔고, 이 전쟁을 기억하는 방식에 장기적인 영향을 주었다.

솜므 전투에서 1백만 명이 죽었다.

1916년 2월, 독일은 베르당(베르당) 부근에서 연합군에게 공격을 시작했다. 베르당이 함락되면 파리가 공격에 노출될 판이었다.
7월까지 70만 명이 죽었다. 베르당에 대한 독일군의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헤이그 장군은 대규모 공격을 결심했다.

1) 이것이 솜므 전투였다. 1916년 7월1일 시작되었다.

2) 대규모 포격이 있은 후 병사들은 독일 참호를 공격하기 위해 참호 밖으로 나와 진격했다.

3) 영국 병사들은 뛰지 말고 천천히 진격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4) 이 때문에 독일군은 반격의 준비를 할 수 있었다. 천천히 움직이는 영국군은 손쉬운 표적이었다.

5) 첫날에만 5만7천명의 병사가 죽거나 부상을 당했다. 한 시간에 2만1천명이 죽었다.

솜므 전투는 엇갈린 성과를 거두었다.

1) 몇 달 동안 엄청난 사상자를 내고 싸웠음에도 아주 적은 땅 만을 빼앗았다. 연합군은 어떤 곳에서는 6킬로미터를 진격했으나 다른 곳에서는 겨우 몇 백 미터의 진격에 그쳤다.

2) 독일군은 솜므 전투에서 격퇴 당하지 않았지만,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이 전투는 독일군의 기력을 소진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여겨졌다. 바로 이것이 헤이그 장군이 원하던 “소모전”이었다.

3) 육군내의 많은 사람이 엄청난 사상자 수에 크게 놀랐다. 그들은 장군의 전술이 잘못되었다고 느꼈다. 일부 병사들은 장교들의 전쟁 지휘능력을 믿지 못하게 되었다.

4) 포병에 대한 신뢰도 떨어졌다. 포병은 아군의 공격 전에 독일 철조망을 파괴하도록 되어있었으나 이 일을 해 내지 못했다.

전술이 옳았는지에 대해 아직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솜므를 비롯한 여러 전투에서 사용된 전술이 잘못되었다고 느낀다. 이들이 갖고 있는 1차 대전의 이미지는 텔레비전, 서적, 필름에서 나왔고, 여기서 헤이그 장군은 대체로 “도살자”로 그려져 있다. 그러나 실상은 이 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다음은 양편 주장의 요점이다.

반대

- 헤이그의 지휘아래 수십만 명이 죽음을 당했다.
- 헤이그는 더 많은 탱크가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었다. 그랬다면 많은 인명을 구할 수 있었을 것이다.
- 첫날의 대량 살육을 겪은 후 전술을 바꿀 수 있었다.

찬성

- 헤이그의 전체적인 전략은 대가를 치르더라도 독일군의 기력을 소진시키는 것이었다. 인명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전쟁에 이기는 것이 모든 장군들의 일이다.
- 헤이그는 더 많은 탱크를 기다릴 수 없었다. 그는 베르당에 대한 압력을 완화해야만 했다. 그렇지 않으면 전쟁에서 질 수가 있었다. 그는 가지고 있는 탱크를 활용했다.
- 1918년, 헤이그는 이러한 공격전술에 적응하는 것을 배웠고, 이후의 공격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솜므전투 – 양쪽 이야기를 다 알아두자…
솜므 전투는 재앙이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그것이 필요했다고 주장한다. 만일 여러분이 이에 대해 쓴다면 양쪽의 주장을 다 
써야 한다. 실질적 사실을 놓치지 말자.


후방에서의 전쟁

1차 세계대전이 터졌을 때 정부는 영국이 전쟁에 대처할 준비를 갖추어야 했다. 정부는 놀랍게도 의회를 움직여 법을 통과시키도록 해서 특별권한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의회가 국토방위법을 통과시켰다.

1914년 8월, 전쟁이 시작된 직후 의회는 국토방위법(Defence of the Realm Act, DOR)을 통과시켰다. 정부는 다음 두 가지 근본적인 일을 하고자 했다.

 1) 영국이 전쟁을 치를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2) 영국국민이 전투를 하고 전쟁노력을 지원하기에 적절한 상태에 있도록 한다.

이 법이 정부에 허용한 권한은,

- 석탄채굴 등 중요 산업 통제
- 250만 에이커의 땅과 건물 징발
- 더 많은 일조시간(작업시간)을 위해 영국서머타임제 실시
- 술집과 술의 알코올도수 통제
- 징집제 도입
- 전쟁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루머를 퍼뜨리는 행위 금지
- 신문검열
- 배급제 실시

수천명이 참전을 자원했다 – 그러나 그것으로 충분치 않았다.

전쟁이 시작되자 수천 명의 청년들이 앞을 다투어 자원 입대했다. 그들은 전쟁이 빨리 끝날 것이라고 믿었다. ‘크리스마스까지’ 끝날 것으로 보기도 했다. 그들은 이것이 모험에 나서는 것이며, 여기에 참가할 기회를 얻고자 했다. 이런 열광은 오래가지 않았다.


1915년 무렵 전사상자 수가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고, 자원입대자 수는 줄어들기 시작했다. 서부전선에서 엄청난 사상자가 나왔고, 자원입대자는 이를 보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지가 못했다. 또한 일부 남성이 병역의 의무를 회피하는 것은 공정치 못하다는 여론이 높아갔다.


정부는 1916년 징집제도를 도입했다.

1) 18세와 40세 사이의 모든 독신자는 참전해야 한다.

2) 그래도 병력이 부족하면 기혼 남성도 입대한다.

3) 양심반전자(conscientious objector)는 신앙 때문에 전쟁을 거부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범죄자로 취급되어 감옥으로 보냈다. 싸우기를 거부했기 때문에 반역자 대접을 받았다. 이들 중 일부는 종교교리에 의해 전쟁을 거부하는 퀘이커 교도였다. 양심반전자 중 많은 사람이 앰뷸런스 운전 등 비폭력적인 전쟁업무에 참가하는 데 동의했다.

여성들이 “남성의 일”을 하기 시작했다.

최초의 자원입대자는 석탄광산 등 중공업 쪽에서 많이 나왔다. 이러한 산업부문에서 인력부족 사태가 생겼고, 이런 산업 없이는 영국이 군수물자를 댈 수가 없었다. 징집제가 실시되자 산업에서 중요한 일을 해낼 남성 근로자의 수는 더욱 줄어들었다. 탄광과 공장에서 여성들이 남성들의 빈자리를 메우기 시작했다.


후방에서 살아남기 – 중요한 변화가 필요했다…
국토방위법과 징집제도에 대해 배웠다. 써 보고 익혀두자.


식량 부족

영국은 전쟁 중 식량을 계속 공급해야 하는 문제를 갖고 있었다. 굶는 사람이 없도록 조치를 취해야 했다. 이를 위한 로이드 조지의 전술 세 가지를 모두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독일의 U보트 때문에 식량 수입이 어려웠다.

1) 1914년 영국은 미국과 대영제국에 속한 나라로부터 많은 양의 식량을 수입했다.

2) 독일은 U보트(잠수함)를 사용하여 영국으로 가는 모든 선박을 공격, 영국이 생존하는데 필요한 식량의 수입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3) 1917년, 영국이 가진 밀은 겨우 6주를 버틸 양이었다. 로이드 조지 수상은 식량위기를 풀기 위해 세가지 큰 조치를 했다.

1)해군 호송단이 상선단을 보호

  1) 단독 항해하는 선박은 U보트의 손쉬운 표적이었다. 영국으로 항해하는 25%의 선박이 격침되었다. 

  2) 해군은 호송단 제도를 시작했다. 상선들은 무리를 이루어 영국해군의 호위를 받으면서 항해 했다. 

  3) U보트는 쉽게 공격을 할 수가 없었다. 호송단 제도 덕분으로 격침된 선박은 1%미만으로 떨어졌다.

2) 1918년강제배급이 시작되었다.

1917년 시작된 식량배급제는 자원제도였다. 1918년 식량부족이 여전히 문제가 되자 맥주, 버터, 설탕, 육류에 대해 강제 배급제가 실시되었다.

     1) 모든 사람에게 배급쿠폰이 지급되었다. 맥주, 버터, 설탕, 육류를 구입할 때는 쿠폰을 내야 했다. 해당 주간의 쿠폰으로 살 물건이 떨어졌을 때 그 주간에는 더 이상 구매가 불가능했다. 

     2) 일부 사람들은 품절과 가격인상을 우려하여 식량사재기를 했다. 이들은 나중에 이를 되팔기도 했다. 식량 ’암시장’은 그렇게 생겨났다. 

     3) 일부 식품의 부족은 있었지만 굶어 죽은 사람은 없었다.

     4) 정부가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이처럼 개입한 것은 이전에 전혀 없던 일이었다.

3) 영국에서 더 많은 식량을 재배

  1) 더 많은 식량을 재배하기 위해 농민들에게 더 많은 농지를 경작하도록 권장했다. 
         2) 1917년 여성농군(Women’s Land Army)을 창설했다. 여성농군의 회원들은 농장 노동력의 
            큰 몫을 담당했다.


식량공급 – 위기를 피하기 위해 매우 중요…
로이드 조지가 어떻게 식량 공급 위기를 피했는지는 여기서 가장 흥미로운 화제는 아니다. 그러나 그가 취한 세가지 조치, 
즉 호송단, 배급제, 식량증산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아두자.


전쟁에 대한 영국내의 태도

전쟁 초기 국민들의 열광하던 태도와 전쟁 말기 막대한 전사자에 질려버린 태도 사이에는 극적인 차이가 있었다. 왜 이처럼 태도 변화가 있었는지 잘 알아두자.

개전초기에 전쟁은 모험처럼 보였다.

1914년에는 전쟁에 대해 엄청난 열광이 있었다. 지금은 그것이 이상한 일로 보이지만, 당시 아무도 전쟁이 어떻게 진전될지 알지 못했다. 당시 사람들은 전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생각했다.

전쟁에서 싸우는 것운 모험이다.
전쟁이 났을 때 조국을 위해 싸우는 것은 당연하다.
전쟁은 "크리스마스까지 끝난다. 영국이 이긴다.

모두가 이처럼 믿었던 것은 분명히 아니다. 그러나 그렇게 믿지 않았던 사람은 극소수였다.

처음에 사람들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정말 몰랐다.

정부는 고의적으로 국민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모르도록 했다.

1) 병사들의 편지는 검열을 받았다.

2) 기자들이 전투취재를 자주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3) 1914년부터 신문을 검열했다.

4) 전사자를 보여주는 사진을 찍을 수 없게 했다.

5) 정부로부터 전사상자 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영국은 대부분 전투가 참호 안에서 이루어지고, 그처럼 많은 사람이 죽는 전쟁을 치러 본 적이 없었다. 전쟁터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들은 그 전쟁이 얼마나 끔찍한 것인지 상상할 수가 없었다.

전쟁 중에 일반국민들의 태도가 변했다.

정부가 전쟁에 대한 진상을 계속 비밀로 할 수는 없었다. 전쟁이 진행되면서 국민들은 더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고, 전쟁에 대한 태도가 바뀌기 시작했다.

1) 전쟁 중 1천500명의 민간인이 폭격으로 죽었다. 이것은 새롭고 두려운 위험이었다.

2) 1918년까지 서부전선에서 뚜렷한 성공이 없었다.

3) 정부는 전체적인 사상자 수를 감출 수 있지만, 불구가 되고 장님이 되어 귀국한 제대군인을 숨길 수는 없었고, 가족들에게 병사의 전사를 비밀로 해 둘 수도 없었다.

4) 배급은 어려웠고, 부유한 사람들은 그것을 고생으로 느꼈다. 전쟁비용을 대느라 세금이 늘어났다. 1917년 무렵 영국의 대부분 국민은 전쟁에 넌더리를 내고 전쟁이 빨리 끝나기를 원했다.

영국은 국민의 투쟁을 고취하기 위해 프로파간다를 사용했다.

1) 남성들의 입대를 권장하기 위해 프로파간다 포스터가 사용되었다. 전쟁상 키츠너 경의 모습과 “조국은 당신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사진설명이 붙은 유명한 포스터가 이 때 사용되었다.

2) 일부 프로파간다는 해외를 겨냥했다. 특히 미국의 군사적 개입을 촉구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3) 1914년에 만든 전쟁선전국(War Propaganda Bureau)는 25명의 대표적 영국 작가에게 전쟁수행 노력을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독일의 충격적인 범죄를 고발하는 팜플레트 “독일의 만행에 대한 보고”(Report on Alleged German Outrages) 등을 만들었다.

4) 공보부는 프로파간다 영화를 만들었다. 그러나 그것이 얼마나 국민들의 지지를 유발했는지는 분명치 않다. 영국시사문제위원회(British Topical Committee)가 제작한 프로파간다 영화 ‘솜므’(1916)는 매우 사실적이어서 반전영화처럼 보였을 수도 있었다.

5) 1917년 6월, 정부는 국민 사기를 돋구기 위해 프로파간다 문건을 발간하고 강연회를 개최하기 위해 국가전쟁목표위원회(National War Aims Committee)를 만들었다.


이 페이지를 선전 한다면…
이 페이지는 당시 일어났던 일과 기본적 사실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과 태도에 관한 것이다. 1914년부터 1917년 사이에 왜 전쟁에 
대한 태도가 바뀌었는지 이유를 적어보자.


1차 세계대전의 종전 (1)

전쟁은 전투에 참가했던 사람이나 후방에 있던 사람을 가리지 않고 모든 사람의 삶을 바꾸어 놓았다. 정상적인 삶을 다시 누리기는 쉽지 않았다. 특히 군인들이 그러했다.

1918년 마침내 전쟁이 끝났다.

 1) 미국이 1917년 4월 연합군에 합류했다. 그러나 처음에는 1개 사단만 보냈다. 
      2) 1918년 더 많은 미군이 파견되었다. 독일군 사령관 루덴도르프(Ludendorff)는 독일의 승리를 불가능하게 
         할만큼 많은 연합군이 집결하기 전에 다시 한번 대규모 공격을 하기로 결심했다.
 3) 루덴도르프 공세는 참호전의 새로운 전술 덕분에 거의 성공했다. 전선의 여러 거점에서 같은 시간에 지속적인 
    포 사격 지원을 받으며 공격을 가하는 전술이었다.  
      4) 연합군은 다른 측면에서 반격을 했다. 헤이그 장군은 1918년 8월8일 프랑스의 아미앙(Amiens) 부근의 독일 전선을
         공격하기 시작했다. 수백 대의 탱크를 투입하여 독일군을 프랑스 땅에서 독일 땅으로 몰아냈다. 연합군은 독일로 진공해 
         들어갈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런 일이 벌어지기 전에 정전(휴전)협정이 조인되었다. 
 5) 참호전은 독일을 탈진상태로 빠뜨렸다. 독일 국내에서 반란, 식량부족, 혁명이 잇달아 터져 전쟁을 더 이상 계속할 수 
    없었다. 독일은 정전을 요청했으며, 11월11일 조인되었다.

평화협정은 1919년 6월1일 베르사이유에서 조인되었다.

1) 베르사이유 조약의 주요 조건은,

   -  독일은 프랑스, 벨지움, 폴란드 등으로부터 빼앗은 땅을 돌려준다. 
- 아프리카의 독일 식민지는 영국과 프랑스가 나누어 갖는다.
- 독일은 연합군의 전쟁비용을 보상하기 위해 배상금 6억6천만 파운드를 지불한다.

2) 베르사이유에 온 각국 대표는 영국의 로이드 조지 수상, 클레방소(Clemenceau) 프랑스 수상, 우드로 윌슨(Woodrow Wilson) 미국대통령이었다. 프랑스는 평화조약에서 독일을 징벌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로이드 조지 수상도 독일을 징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독일이 원한을 갖도록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윌슨 미국대통령은 보다 관대한 입장을 지지했다. 미국은 전쟁에서 심한 피해를 입지 않았다.

3) 베르사이유 조약은 독일의 깊은 원한을 샀고, 독일은 거의 파산을 했다. 장차 이 일이 기억될 터였다.


베르사이유 조약 – 다른 전쟁의 뿌리
1918년과 베르사이유 조약과 관련한 최종적 사실들과 전쟁이 미친 영향을 잊지 말자.


1차 세계대전의 종전 (2)

영국인들은 1차 세계대전만큼 나쁜 전쟁이 다시 일어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전쟁 직후 영 국의 분위기는 매우 암울했다.

1차대전은 “모든 전쟁을 끝내기 위한 전쟁”이라고 알려졌다.

 1) 정부는 전쟁 중 정보를 통제하려 했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부분적으로 전쟁의 실상을 알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제 정치인과 
    정부 인물들은 항상 믿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느꼈다. 
 2) 많은 사람들이 장군들은 능력이 없을뿐더러 사람이 얼마나 많이 죽었는지는 걱정하지 않는다고 믿게 되었다. 이것이 권력층에 대한 
    신뢰를 상실한 또 하나의 이유가 되었다. 
 3) 참호 속에서 명문학교를 나온 장교들은 노동계층의 병사들 보다 더 유능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 일부 사람들은 상류계층이 
    사회를 지배하는 방식에 의문을 갖기 시작했다. 
 4) 전쟁을 직접 겪은 병사들은 고향에 돌아와 더 환멸을 느꼈다. 실업과 빈곤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위해 싸웠는지 회의에 빠졌다. 
 5) 유럽 역사상의 어떤 전쟁도 이처럼 많은 사상자를 내지는 않았다. 엄청난 수의 젊은이를 잃어서 사회의 균형이 변화한 느낌을 
    주었다. 
 6) 영국의 많은 사람은 독일에 대해 매우 분노해 있었다. 그들은 복수를 원했다. 이 때문에 많은 영국인들이 베르사이유 조약의 
    가혹한 조건을 지지했다. 

전쟁의 긍정적인 결과도 다소 있었다.

  사람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실망하고 있었지만, 영국이 승리했다는 만족감도 있었다. 
       전쟁을 통해서 모든 사람은 기회를 주면 유용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기에 여성과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태도가 
       전반적으로 개선되었다.
             로이드 조지는 1918년 12월 다시 수상으로 선출되었다. 


1차 세계대전은 영국 사람들의 태도를 바꾸어 놓았다… 
연합군이 전쟁에서 이겼지만 영국인들은 축하할 기분이 아니었다.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었고, 가난과 고생을 견뎌야 했으며, 
정부의 거짓말을 들어야 했다.


여성과 투표권 1914-1928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여성참정권 운동에 대한 태도가 달라졌다. 부분적으로, 전쟁을 겪고 난 후 1913년과 1914년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의 폭력은 그다지 심각한 것이 아닌 것으로 비쳐졌다. 그러나 다른 이유도 있었다. 특히 근로여성들이 전쟁노력에서 큰 몫을 해냈던 것이다.

전쟁 중 여성들은 남성들의 일을 해냈다.

1) 많은 남성들이 전쟁터로 나갔기 때문에 중요한 일을 할 충분한 남성들이 없었다. 이 일자리들이 여성들에게 개방되었다. 여성들은 기꺼이 그 일을 맡았으며, 남성만큼 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2) 여성들은 버스차장, 운전사, 우편배달부, 농장노동자, 석탄배달원 등으로 일했다. 이 모든 것은 나라를 돌아가게 만드는 중요한 일이었다.

3) 여성들은 군수공장과 기계공장에서도 일을 했다. 이 일은 기술적이고 전쟁수행에 직접 관련된 것이었다.

4) 여성들은 군의 여성부대에 입대하여 군 병원의 간호원으로 일했다.

  영국이 전쟁에 승리하는 데 기여하는 일을 함으로써 여성들은 가정생활뿐 아니라 공공생활에서도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여성들의 기여에 대하여 고마워하는 분위기가 있었다.

여성에게 선거권을 준 또 다른 이유로는…

 1) 투표제도의 쇄신이 이미 일어나고 있었다. 남성이 선거권을 가지려면 같은 주소에서 1년 이상 살아야 한다는 규정이 있었다. 
    전쟁을 하러 집을 떠난 병사들이 투표를 하려면 이 규정을 바꾸어야 했다. 투표제도를 바꿔야 한다면 이때야 말로 여성을 포함시킬 기회였다. 
      2) 여성들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가 변화했다. 단지 전쟁 때문만은 아니었다. 많은 사람들이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의 항의를 기억하고
         있었으며, 여성에게 완전한 정치적 권리를 거부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3) 전쟁이 시작되자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은 운동을 중단했다. 아무도 그 운동이 다시 일어나기를 원치 않았다.

1918년, 30세 이상의 여성은 선거권을 갖게 되었다.

1) 1918년 국민대의법(Representation of the People Act)이 제정되었다.

2) 모든 여성이 선거권을 갖는 것은 아니었다. 선거권을 가지려면

30세 이상 유주택자, 또는 유주택자와 결혼한 여성
이어야 했다. 이 법은 남성에게는 21세 이상이 되면 모두 선거권을 주었다.

3) 여성도 하원의원이 될 수 있었다. 신페인(Sinn Fein)당 후보 컨스탄스 마키에비치(Constance Markiewicz)가 1918년 당선되었으나 의원직을 맡지는 않았다. 실제로 첫 여성 하원의원이 된 사람은 1919년 당선된 낸시 애스터(Nancy Astor)였다.

4) 21세 이상 모든 여성에게 선거권을 주어 여성이 마침내 평등한 선거권을 갖게 된 것은 1928년의 일이다.


여성의 선거권 – 여성을 위한 거대한 도약…
1918 국민대의법은 획기적인 이정표였다. 어떤 여성들이 선거권을 갖게 되었는지 확실히 알아두자. 마찬가지로 중요한 일은 왜 여성들에게 
선거권을 주었는지 그 주요 이유를 써 보는 것이다.


총파업 형성배경, 1918-1926

여성들이 영향력을 얻게 된 것처럼, 노동조합의 영향력도 커졌다. 특히 1차 세계대전 이후 더욱 그랬다. 노동조합은 파업을 통해 더 나은 임금과 근로조건을 얻어내는데 보다 적극적으로 나왔다.

전쟁이 끝난 후 노동조합은 강한 위치를 갖게 되었다.

1차 세계대전(1914-1918)중 노동조합은 정부에 협조했다. 1914-1918년 사이에는 거의 파업이 없었다. 산업의 임금은 좋았다. 많은 노동조합의 조합원은 늘었다. 높은 임금과 늘어난 조합원은 노조를 강화했다. 전쟁이 끝난 후 파업을 피해야 할 압력은 줄어들었다. 임금분쟁이 다시 시작되었다.

석탄산업에 문제가 있었다.

1920년대 석탄광부와 광산주 사이에는 임금과 작업시간을 둘러싼 끊임없는 분쟁이 있었다. 이 분쟁이 마침내 총파업으로 발전했다.

 1) 1차 대전 중 석탄산업은 국유화되었다. 정부가 소유권을 인수하고 광산을 관리했다. 
 
 2) 1919년 왕립조사단은 정부가 계속 탄광을 보유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그러나 로이드 조지의 연립정부는 
    1921년 탄광을 민영화했다. 

 3) 사람들은 석탄보다 가스, 석유, 전기를 더 많이 쓰기 시작했다. 독일과 폴란드의 탄광은 능률적인 현대 기계를 사용하여 
    더 많은 석탄을 더 빠르고 값싸게 생산했다. 영국석탄은 값이 비싸서 쓸 수가 없게 되었고, 탄광은 더욱 더 이윤을 못 
    내게 되었다. 
  

…그것이 석탄산업의 파업을 가져왔다.

1) 새로운 민간 탄광주는 광부들에게 임금삭감과 작업시간 연장을 요구했다. 광부들은 이를 받아드리기를 거부하고 파업을 했다. 양측 모두 협상을 할 생각이 없었다.

2) 광부노조는 운수노동자 및 철도원과 3자동맹관계에 있었다. 광부노조는 파업에 들어가면서 동맹 노조에게 지원을 요청했다. 운수노동자와 철도원은 광부들이 협상을 위해 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1921년 4월15일의 파업에 동참하기를 거절했다. 이 날은 ‘검은 금요일’로 알려지게 되었다.

3) 파업은 실패했다. 광부들은 점차 직장으로 돌아가 더 나쁜 조건을 받아들였다.

4) 1925년 석탄 판매가 감소했다. 탄광주들은 추가임금삭감과 더 긴 작업시간을 요구했다.

5) 광부들은 노동조합총연맹(Trade Union Congress)의 지원을 받으면서 협상을 시작했다.

6) 1925년 ‘붉은 금요일’ 정부는 광부들의 임금을 같은 수준에서 유지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는데 동의했다. 보조금은 9개월간 지급될 것이었다.

7) 같은 시기에 왕립조사단(Samuel Commission)은 분쟁을 풀기 위한 방안을 검토했다. 위원단은 1926년 3월 보고서를 냈다.


모든 것이 석탄광부로부터 시작되었다…
여기서 소화하고 넘어가야 할 것이 많다. 왜 석탄산업이 악화되었는지, 언제 사무엘 조사단이 임명되었는지 확실히 알아두자.


총파업, 1926

총파업은 20세기 영국에서 국민과 정부 사이의 가장 큰 대결 중 하나였다.

사뮤엘 보고서는 공정했지만 아무도 그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사뮤엘위원단은 탄광주들이 기업을 재편하고 현대 기계들을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래야만 광산이 더 능률적이고 이윤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임금을 삭감하고 작업시간을 연장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 이것은 광부에게는 좋았지만 탄광주에게는 그렇지 
   못했다. 위원단은 또 보조금을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광부들은 탄광주들이 광산을 재편할 때까지 삭감된 임금을 받으라는 것이다. 
   광부들은 이를 좋아하지 않았다. 

보조금이 끝났을 때 총파업이 시작되었다.

1) 양측 모두 사뮤엘 보고서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탄광주들은 4월30일 임금을 삭감하겠다고 했다. 광부들은 5월1일 총파업을 하겠다고 했다. 탄광주들은 4월30일 직장폐쇄를 했고 파업이 시작되었다.

2) 노동조합총연맹(TUC)은 광부의 임금이 삭감되면 다른 직종의 노동자의 임금도 그 뒤를 따를 것이라고 보았다. TUC는 모든 주요 직종의 노동자들이 5월3일부터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위협했다.

3) 5월2일 TUC와 정부 사이에 협상이 시작되었다.

4) 그러나 스탠리 볼드윈(Stanley Baldwin) 수상은 협상에서 철수했다.

파업자들은 나라를 무너뜨릴 수 없었다.

수천명의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여했다. 광산, 운수, 철도, 건설, 조선, 인쇄, 전기, 그리고 철강산업의 노동자들이었다.

1) 인쇄노조의 파업으로 일반 신문은 발행이 중지되었지만, TUC와 정부는 각기 신문을 냈다. 정부신문 브리티시 가제트(British Gazette)는 처칠이 편집했다. 이 신문은 파업을 폭력적이고 지리멸렬하며, 영국헌정에 대한 공격으로 그렸다. TUC 신문 브리티시 워커(British Worker)는 총파업의 연대성을 강조하고, 파업은 산업의 문제이지 정부에 대한 공격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 신문은 처칠도 공격했다.

2) 10만 명이 공급유지기구(Organisation for the Maintenance of Supplies)에 자원했다. 주로 학생과 중산층 남성이었다. 이들은 버스, 기차, 런던의 지하철 등을 운행했다.

3) 식량 공급품은 특별 경찰이 호송하는 무장 수송단이 운반했다. 런던에서 하이드 파크는 우유를 분배하는 장소로 사용되었다. 총파업으로 부족한 물건은 없었다.

4) 정부는 폭력사태를 예상했지만, 그 정도로 악화되지는 않았다. 런던에서 일부 버스가 공격을 당했고, 노팅험, 리드, 에딘버라, 글라스고, 애버딘에서 소규모 군중 소요가 있었을 뿐이었다.

    정부는 협상을 거부했지만, 허버트 사뮤엘 경이 초안한 평화안을 제시했다. TUC는 5월12일 파업을 철회했고, 광부를 제외한 모두가 
    이를 따랐다. 스탠리 볼드윈 수상은 파업이 끝난 것은 “상식의 승리”라고 말했다. 


1926 – 역사적인 파업의 해 
당시는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지 10년도 안되었다는 것을 잊지 말라. 따라서 총파업 이야기가 나오자 많은 사람들은 혁명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걱정을 했다.


총파업의 영향

총파업은 다소 기묘한 사건이었다. 러시아의 관찰자들은 영국에서도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나기를 바랐지만, 총파업이 평화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보고 믿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총파업은 장기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총파업은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총파업은 TUC가 굴복할 때까지 9일간 계속되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1) 정부는 협상을 거부했다. 정부는 총파업이 정부의 힘을 시험해 보는 것이라고 보았다. TUC는 정부가 결코 물러나지 않을 
      것이므로 파업을 계속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2) 정부의 대응은 매우 강해서 총파업이 계속될 경우 폭력의 위험이 있었다. 처칠은 “우리는 전쟁 중”이라고 말하고 식량수송 
      보호를 위해 장갑차를 요청했다. 

   3) TUC는 파업에 적극적이지 않았고, 잘 조직되어 있지도 않았다. 

   4) 전국해운노조와 소방원노조는 파업을 원치 않았다. 그들은 파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문제를 
      고등법원으로 가져갔다. 법원은 파업이 불법이라고 판시했다. 

   5) 일부 노조는 파업이 장기화 될 때 조합원에게 지급할 현금이 부족했고, 은행은 초과인출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 분명했다. 

   6) TUC는 비참한 패배를 당하는 것보다는 결단력 있는 종결이 더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 

   7) 정부가 TUC지도자들을 체포하려 한다는 루머가 나돌았다. 

   8) 노동당은 파업을 지지하지 않았다. 노동당 당수는 파업찬성으로 표를 잃게 되지 않을까 걱정했다. 

파업의 실패는 노동조합에게 타격이었다.

       1) 광부들은 6개월 더 파업을 했다. 굴복하고 일자리로 되돌아갔을 때 그들은 더 낮은 임금과 더 길어진 작업시간을 
          수락해야 했다. 파업은 아무것도 개선하지 못했다. 

       2) 1927년 노동쟁의와 노동조합법(Trades Diputes and Trade Union Act)이 1927년 통과되었다. 이 법은 노조
          연맹이 총파업을 하거나 동정파업(다른 노조의 노동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파업)을 하는 것을 불법으로 정했다. 

       3) 총파업으로 노조연맹은 4백만 파운드를 썼다. 기금이 없기 때문에 신규파업으로 협박할 처지가 못되었다. 1933년
          까지 노조원의 수도 325만으로 줄었기 때문에 연맹의 수입도 줄었다. 

       4) 사기에도 영향이 있었다. 노조는 신뢰를 잃었고, 1930년대 파업은 매우 드물었다. 

       5) 그러나 많은 노동자들은 노동당이 체제를 바꾸는 최선의 희망임을 깨닫게 되었다. 1929년 노동당은 총선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총론을 공부하고 – 그 다음 각론을…
1926년 파업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사태들을 제대로 파악했는지 점검하기 위해 이 두 쪽에 실린 것의 간략한 날짜 목록을 작성해 보다. 
그 다음 파업이 노조와 노동당에 미친 영향을 공부하자.


요점정리

1928년의 영국은 1890년의 영국과는 아주 다른 곳이 되었다. 대규모의 끔찍한 전쟁을 포함하여 큰 변화가 아주 많이 일어났다. 이처럼 영국역사의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연습문제도 그 만큼 많다.

1) 매우 가난한 사람에게 살 곳과 일을 주기 위해 운영한 기관의 이름은?
2) 1889년과 1901년 빈곤에 대한 보고서를 낸 두 사람의 이름은?
3) 빈민법을 검토하기 위해 왕립조사단을 만든 정부는? 몇 년도에 만들었는가?
4) 그들은 몇 개의 보고서를 만들었는가? 보고서의 이름은?
5) 1906 총선에서 누가 승리했는가?
6) 1908년 아동청소년법(어린이헌장)이 나온 후 16세 이하 청소년에게 허용되지 않은 일 3가지는?
7) 소년 범법자를 다루기 위해 허버트 사무엘이 내놓은 2개의 방안은 무엇인가?
8) 국민보험법 제1부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
9) 1914년 무렵 얼마나 많은 사람이 최저임금을 받았는가?
10) 로이드 조지의 1909년 예산안의 별명은?
11) 1909년 예산안의 첫 입법 시도 때 누가 이를 저지했는가?
12) 자유당 개혁이 가난한 사람을 돕는 데 대한 태도를 바꾸어 놓은 두 가지 이유는 무엇인가?
13) 1890년대 여성이 할 수 있었던 2가지 직업은?
14) 1890년대, 사람들이 여성이 선거권을 가져서는 안되다고 생각했던 4가지 이유는?
15) 참정권확대운동가는 누구인가? 누가 그 지도자인가?
16) 여성선거권운동가는 누구인가? 이들은 어떻게 참정권확대운동가와 다른가?
17) 1907년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을 고무시킨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18) 1912년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의 운동을 더욱 극력하게 만든 어떤 일이 일어났는
가? 19)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이 사용한 극단적인 전술 4개를 적어라.
20) 1차대전이 일어났을 때 어떤 나라가 영국의 동맹국이었는가?
21) 슐리펜 플랜(Schlieffen Plan)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하도록 되어있는가?
22) 참호는 방어가 쉽다는 2가지 이유와 참호는 공격하기가 어렵다는 2가지 이유를 적어라.
23) 1915년 누가 존 프렌치 후임으로 영국군 사령관이 되었는가?
24) 전쟁 중 비행기를 사용하여 한 일 2가지를 적어라.
25) 영국이 솜므를 공격한 이유는?
26) 사람들이 솜므 전투에서 헤이그 장군이 쓴 전술이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2가지 이유를 적어라.
27) 사람들이 솜므 전투에서 헤이그 장군이 쓴 전술이 옳다고 생각하는 2가지 이유를 적어라.
28) 1914 국토방위법(DORA)에 의해 정부가 할 수 있었던 일 4가지를 적어라.
29) 언제 징집제도가 도입되었는가?
30) 식량공급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로지드 조지 수상이 취한 3가지 조치는?
31) 1914년과 1918년 사이 전쟁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가 바뀌게 된 3가지 이유는?
32) 1919 베르사이유 조약의 주요 핵심 중 2가지를 적어라.
33) 1차 대전 후 일부 여성이 선거권을 갖게 된 4가지 이유를 들어라.
34) 1918년 국민대의법은 어떤 여성들이 선거권을 갖도록 정했는가?
35) 여성이 남성과 평등한 선거권을 갖게 된 것은 언제인가? 몇 살이 되어야 했는가?
36) 1920과 1921 설립된 2개의 대형 신규 노동조합은?
37) “국유화(nationalization)”란 무슨 뜻인가?
38) 왕립조사단은 1919년 정부가 탄광 대책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한다고 건의했는가?
39) 1920년대 영국 탄광은 석탄을 판매할 때 어떤 어려움을 만났는가? 3가지 이유를 적어라.
40) 총파업이 오래 계속되지 못한 이유 3가지를 적어라.
41) 1927 노조쟁의 및 노동조합법은 어떤 종류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했는가?


시험 자료

아래의 자료 A부터 D까지를 연구한 후 물음에 답하라.


자료A

200pxl

플라스몬 오트를 광고하는 포스터, 20세기 초


자료B

200pxl

1차 세계대전 중(1916년 무렵) 여성보조군단의 정원사와 제빵사를 보여주는 우편엽서

자료C

우리의 동지가 감옥에 있고 고문을 당하고 있는 한 전쟁의 발발 조차도 WSPU의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없었다. 이제 이들이 석방되었기 때문에 전쟁의 위기를 감안하여 WSPU가 어떤 노선을 택할지를 검토할 수 있게 되었다. 잠정적으로 우리의 활동을 중단함으로써 연맹의 에너지와 자금을 절약하기로 결정했다.
1914년 8월 Mr. Pankhurst 가 쓴 회람장에서


자료D

존스는 480파운드의 밀가루, 277파운드의 설탕, 85파운드의 베이컨과 햄, 14파운드의 콩, 연어통조림 21개, 221파운드의 잼과 마믈레이드를 은닉한 죄가 있음이 밝혀졌다. 그는 600파운드의 벌금형을 받았다.
1918년 영국의 한 지방신문 보도

연습 문제

  영국사회의 변화, 1890-1928 

1 자료B 연구
  이 엽서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자료의 상세 내용과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해 보라. (6점)

2 자료B와 D 연구   
  전쟁 노력에 대한 영국인의 태도를 더 정확하게 보여주는 자료는 어느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자료의 상세 내용과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해 보라. (9점)

3 자료A 연구
  포스터의 이 메시지에 놀랐는가?
  자료의 상세 내용과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하라. (7점)
 
4 자료C 연구
  1차 세계대전이 여성선거권운동가들의 투쟁에 미칠 영향에 대한 팽크허스트 부인의 의견을 이해하는데 
  이 자료는 어떻게 유용한가?
  자료의 상세 내용과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하라. (7점)

5 자료B, C, D 연구
  “1914년에서 1918년까지 영국의 남녀는 모두 함께 활동하며 서로를 도왔다.” 
  이 자료들은 이 말을 얼마나 뒷받침하고 있는가? 여러 자료의 상세 내용과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하라. 
  사용하는 자료를 밝히는 것을 잊지 말라. (12점)
  영국사회의 변화, 1890-1928

6 자료A 연구
  자료A에서 여성참정권론자들의 투쟁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에 대하여 무엇을 알 수 있는가? (6점)

7 자료B 연구
  이 우편엽서의 목적은 무엇인가?
  자료의 상세 내용과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하라. (8점)

8 자료B와 D 연구
  이 자료들은 1차 세계대전 중 영국의 식량 공급이 매우 위험했다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는가?
  자료의 상세 내용과 아는 바를 이용하여 답변하라. (10점)


☞ 연습문제 답안 확인하기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