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평화 정착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평화 정착

제1차 세계대전은 1914년에 시작되어 1918년까지 지속되었다. 전쟁은 1918년 11월 11일 휴전으로 막을 내렸고, 승전국들 (영국, 프랑스 그리고 미국)은 패전국들과의 평화협정에 동의해야 했다.

세 가지 우려 사항

1) 수백만 명의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했다. 벨기에와 프랑스 같은 나라들은 황폐화되었고, 주요 열강들은 전쟁에 너무 많은 자금을 쏟아 부었다.

2) 많은 국가들 중에서도 특히 영국과 프랑스는 전쟁에 대한 모든 책임을 독일에게 돌렸고, 독일과 그의 동맹국들은 회담 참석이 거부되었다.

3) 모든 국가들이 이러한 전쟁이 다시 발생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하기를 원했지만, 이를 위한 방법에는 동의할 수 없었다. 즉, 연합 체계는 확실히 실패했다.

3대 주요 열강은 프랑스, 영국 그리고 미국이었다.

1) 3개국 모두 평화 정착에 대한 구상을 가지고 있었고, 종종 서로의 구상안에 대해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

2) 따라서 협의에서는 구상안들 중 단지 몇 건만이 평화 정책에 반영되었다.

3) 중요한 것은 프랑스가 심각한 고통에 시달렸으며, 영국도 어려운 상태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양국 모두 독일을 처벌하기를 원했다. 그러나 미국인들은 프랑스와 영국에 비해 덜 힘든 상태였기 때문에, 이들은 감성적이었고 공정함을 유지하고자 했다.

윌슨은 14개 조항을 제안했다.

1) 윌슨 대통령은 1918년 1월 독일이 휴전을 요청했을 때 14개 조항을 제시했다.

2) 독일은 당시에는 이 조항을 거부햇으나, 이 후 전쟁이 종료되었을 때 의사를 바꾸어 이 조항에 토대를 부어 평화 정착 기틀을 마련하기를 원했다.

3) 동맹국들은 윌슨의 조항을 거부했는데, 이는 독일이 이전에 이를 반대했기 때문이다.

4) 그러나 이 14개 조항은 평화 정착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었다. 특히 14번 항목에서는 국제연맹을 조직하여 분쟁을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항목은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윌슨의 14개 조항
1918년 1월

1.  비밀 협정 금지
2.  모든 국가들의 항해 자유 보장
3.  국가 간의 무역 자유 보장 
4.  군비축소
5.  식민지들에게 자신들의 미래에 대한 발언권 부여
6.  러시아에서 독일군 철수
7.  벨기에 독립
8.  알자스-로레인을 프랑스에 반환
9.  오스트리아와 이탈리아간 국경 변경
10. 동유럽인들의 자결권 인정
11. 세르비아의 해상 접근 허용
12. 터키제국 국민들의 자결권 인정
13. 폴란드의 독립 허용과 해상 접근 허용
14.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국제연맹 마련 


14개 조항 – 평화를 위한 기회..
전쟁이 끝났기 때문에 사소한 다툼도 끝났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승전국은 전후 처리에 대해 여전히 논쟁을 벌였다. 
왜 영국과 프랑스가 미국과 다른 구상안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기억하자. 그리고 14개 조항을 나열하여 적어보고 꼼꼼히 내용을 공부하자.


베르사이유 조약

윌슨의 14개 조항은 독일에게 꽤 유리하게 보였지만, 실제로 조항대로 이행되지는 못했다. 결국 많은 협상이 이어진 후, 베르사이유 조약이 대두되었다.

1919년 6월 베르사이유 조약이 체결되었다.

1) 이 조약은 독일에 대해 다루었으나, 다른 패전국들에게는 다른 조약을 적용했다.

2) 이 지도는 이와 관련한 주요 변화를 보여주므로, 누가 어느 지역을 차지했는지 살펴보고 이해하라.

3) 독일이 상실한 영토를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하라 – 특히 독일 서부에서 가장 광활한 영토인 알자스와 로레인 지역 (A)을 살펴보라.

4) Rhineland (라인란트) (R)는 비무장지대로 규정되었다. 독일의 이 지역을 통한 프랑스와 벨기에로의 침략을 우려하여 독일의 이 지역으로의 병력 투입이 금지되었다.

5) 이 조약으로 탄생한 신생국들 중 특히 독일과 인접한 국가들을 살펴보라. 일부 국가들은 영토 내에 다양한 민족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국가들은 잠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었다.

200pxl













1차 세계대전 이후의 유럽



베르사이유 조약의 결과는 가혹했다.

1) 독일이 상실했던 것은 단지 영토만이 아니었다. 조약 231번 조항을 통해 독일이 전쟁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는 전범조항(War-Guilt Clause)을 명시했다.

2) 독일의 병력은 자원병에 한해 십만 명으로 축소되었고, 장갑차와 항공기 및 잠수함은 보유할 수 없었고 오직 전함 6대만을 보유할 수 있었다.

3) 독일은 전쟁으로 인한 손실액으로 6천6백만 파운드의 배상금을 지급해야 했다. 이 금액은 1921년에 결정되었지만, 이후에 다시 조정되었다. 이 배상액은 독일이 1980년대까지 지속적으로 지급해야하는 것이었다.

4) 독일 제국은 붕괴되어 해외식민지는 이제 위임통치 상태에 있으며, 이는 국제연맹이 담당하게 되었다.

5) ... 국제연맹은 세계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창설되었다. 이 기관에 대해서는 더 많은 학습이 필요하다.


베르사이유 – 독일을 위한 배려는 전혀 없었다... 
이 조약은 체결 이후 20년간 유럽의 주요 문서였으며, 제 2차 세계대전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독일은 이 조약 결과에 대해 매우 분노했고, 이 후 여러 차례의 주요 분쟁을 일으키기도 했다.


베르사이유 조약에 대한 반응들

베르사이유 조약이 만족스럽지 못한 사람들도 많았다. 영국의 로이드 조지 총리와 미국의 윌슨 대통령은 이 조약이 실행되지 못할 것이라 생각했고, 프랑스의 클레망소는 이 조약이 독일에게 여전히 관대하다고 주장하는 프랑스 국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일부 사람들은 조약이 공평하다고 주장했다.

1) 그들은 전쟁으로 인해 많은 사상자와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에 베르사이유 조약은 공평하다고 생각했다.

2) 독일을 약화시켜서 다시는 전쟁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3) 프랑스와 영국 국민들은 복수를 원했고, 정치인들은 권력 유지를 위해 이러한 여론을 받아들였다.

다른 일부 사람들은 이 조약이 너무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1) 독일은 황폐해졌고 분개하고 있다. 이것은 결국 분노로 이어져 미래에 또 다른 전쟁과 같은 분쟁을 가져올 수 있다.

2) 조약이 유럽의 경제와 부를 재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독일은 배상금을 지급할 능력도 없고, 많은 신생국은 빈곤한 상태이다.

3) 중재자들은 여러 문제와 자국민들로부터의 압력에 시달리고 있다.

독일은 베르사이유 조약을 증오했다.

독일은 조약에 대해 매우 억울해 했는데, 그 이유는

독일은
   - 배상금을 갚을 능력이 없었고,
   - 산업 지역을 잃어버렸고 다시 재건할 수 없고,
   - 아무런 무력 없이 자긍심을 잃어버렸고,
   - 다른 국가들은 무장 해제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 패배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 전쟁을 시작한 것에 대해 유죄라고 인정하지 않았고,
   - 경제위기로 고통 받고 있었고
   - 식민지를 잃었고
   - 신생국들에게 적용되는 국제규약 하에 있다.

미래에 발생할 문제들이 쌓여가고 있었다.

1) 유럽에서는 전후 회복이 쉽지 않았던 반면 독일과 같은 국가에서는 빈곤이 여전했다.

2) 민족자결권은 인위적으로 다양한 민족들이 함께 모이게 된 폴란드와 체코슬로바키아와 같은 신생국에서는 실현이 어려웠다.

3) 독일의 분노는 미래에 분쟁을 가져올 수 있었다. 독일은 이 조약에 대해 독일이 어쩔 수 없이 받아들여야만 했기 때문에, 이를 강권 (‘Diktat’)이라고 칭했다.

4) 국제연맹에서 독일, 러시아 또는 미국이 없다면, 평화를 유지하기 어려울지도 모른다.


조약 이후 – 앞으로의 분쟁을 예고하다...
더 많은 조약과 관련해서 계속 다루어야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베르사이유 조약의 요점과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다. 
두 개의 항목을 만들어 이 조약이 가혹했다고 주장하는 이유와 이 조약이 공정했다고 주장하는 이유를 각각 적어보자.
반드시 양편의 주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기타 조약들

베르사이유 조약은 오직 독일을 겨냥하여 결성되었으나, 이외의 다른 조약들은 나머지 패전국들을 대상으로 했다.

4개의 조약들이 문제를 일으켰다.

조약 대상국 주요내용
생제르맹조약 1919 오스트리아 - 오스트리아를 헝가리로부터 분리
- 오스트리아의 독일과의 합병 금지
- 보스니아 지역 등을 포함하여 일부 영토 상실, 오스트리아 군비축소, 신생국에게 영토 할양
트리아농 조약 1920 헝가리 - 크로아티아 지역 등을 포함하여 일부 영토 상실
- 군비축소
- 신생국에게 영토 할양
뇌이 조약 1919 불가리아 - 일부 영토 상실
- 해상 접근 금지
- 군비축소
세브르 조약 1920 터키 - 일부 영토 상실 – 시리아 등을 포함한 터키 일부 지역에 대한 통치권 위임
- 흑해에 대한 통치권 상실


1) 체코슬로바키아와 유고슬로바키아 등의 신생국들이 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에서 분리되어 탄생했다.

2)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분리는 중요하다. 그리고 오스트리아는 독일과의 합병이 금지되었다. 전후 오스트리아와 헝가리 양국은 심하게 황폐화 되었다.

3) 터키는 세브르 조약에 불만이 많았다. 무스타파 케말 (Mustafa Kemal) 등의 터키 민족주의자들은 이 조약을 거부했고, 이후 1923년 로잔 조약 (Treaty of Lausanne)을 통해 내용이 일부 수정되었다. 이 조약은 터키가 상실했던 영토의 일부 회복 및 배상금을 폐기했다.

4) 동맹국들과 전쟁을 벌였던 아랍국들은 그들이 희망했던 것만큼 얻지 못했다.

조약들은 비슷한 결과를 가져왔다.

1) 모든 패전국들은 영토를 잃었고 무장해제 되었다.

2) 베르사이유 조약 형식에 따라 이들 모두 처벌되었다.

3) 베르사이유 조약 및 생제르망 조약 그리고 트리아농 조약은 가장 가혹한 조약들이었다. 독일, 오스트리아 그리고 헝가리는 소중한 산업 지역을 잃었다. 불가리아는 전쟁에서 큰 역할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에 비해 큰 타격을 받지는 않았다.

4) 조약을 통해 탄생되거나 확장된 국가들은 (예, 체코슬로바키아, 유고슬로비아, 폴란드) 다양한 민족의 국민들을 통치하고 있었다.

5) 예를 들면, 체코슬로바키아에는 독일인, 슬로바키아인, 헝가리인, 폴란드인 그리고 우크라이나인들을 비롯하여, 6백만 명의 체코인들이 있었다. 어느 언어를 사용할지 결정하기가 곤란한 상황이었다.


조약은 매력적이다 – 그래서 무장해제 시킨다...
조약과 이에 결부된 국가들의 이름을 기억하라. 조약과 더불어 베르사이유 조약의 예를 따라 형성된 조약 형식들이 가져온 5가지의 결과들을 학습하라. 
신생국들은 인위적으로 탄생했고, 이에 이 후 큰 문제를 야기 시킬 소지가 있었다.


요점정리

중요한 것은 이미 무엇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알지 못하는 것을 다시 학습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답을 알지 못하는 것은 본문으로 돌아가서 확인하고 다시 질문들에 답하라. 모든 질문에 대한 정답을 말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라. 물론 이것은 쉽지 않겠지만, 충분히 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실제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1) 제1차 세계대전 종전 날짜는?
2) 베르사이유 조약을 이끌었던 주요 3개국은?
3) 위의 3개국 중 독일 처벌을 가장 원했던 국가는?
4) 14개 조항을 제안한 사람은?
5) 베르사이유 조약은 언제 승인되었나?
6) 무장 해제 된 독일 지역은?
7) 베르사이유 조약의 231조항은 무엇인가?
8) 독일에게 허용된 병력의 크기는?
9) 독일이 전쟁 손실액으로 지불할 액수는? 이 지불을 일컫는 말은?
10) ‘위임’은 무엇인가?
11) 베르사이유 조약이 공정하다고 보았던 이유 세 가지는?
12) 베르사이유 조약이 너무 가혹하다고 보았던 이유 세 가지는?
13) 독일이 베르사이유 조약을 증오했던 이유를 설명하라.
14) 베르사이유 조약을 따라서 이루어 졌던 다른 조약들의 이름은? 각 조약의 내용을 간단히 적어 보라.
15) 신생 체코슬로바키아에 살고 있는 민족 중 적어도 세 개 이상의 민족 이름을 답하라.


연습문제

자료 A를 연구하여 아래의 질문에 답하라.


200 pxl








자료 A:

독일의 무기를 박탈했던 베르사이유 조약으로 인해 뮌헨에 있는 고철처리장에 늘어선 독일 전투기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사진 (1919년 경).


     평화정착

1  (a) 1918년 1월 미국의 우드로 윌슨 대통령은 14개 조항을 담고 있는 평화안을 제안했다. 
       그는 이 계획안이 1차 세계대전을 종식시킬 수 있는 조약의 토대를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윌슨의 14개 조항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라.   (4 점)

   (b) 자료 A는 베르사이유 조약이 사실상 독일의 군사력을 파괴했다는 의견을 보인다. 
       독일의 군사력이 사실상 파괴되었다는 것에 동의하는가? 
       이 자료의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사실 그리고 이 자료의 목적을 바탕으로 설명하라.   (6 점)

   (c) 다음 중 베르사이유 조약에 대한 독일의 불만의 원인 중 좀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배상금;
          - 영토 상실
       답안 작성시 위의 두 가지 사실에 대한 이유를 언급하라.  (10 점)
     평화정착

2  (a) 자료 A는 베르사이유 조약이 독일의 군사력에 가져온 영향력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4 점)

   (b) 독일이 베르사이유 조약에 의해 어떻게 처벌되었는지 설명하라.   (6 점)

   (c) “베르사이유 조약은 불공정했다.” 이 주장에 대해 얼마나 동의하는가? 
       이를 설명하라. (10 점)


☞ 연습문제 답안 확인하기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