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국제연맹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차

국제 연맹

국제연맹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많은 사람들이 이 연맹의 도덕적 원칙들을 숭배했다.

국제연맹은 윌슨 14개 조항에서 비롯되었다.

1) 국제연맹은 4개 주요 목표를 가지고 있다.

2) 다음은 국제연맹이 어떻게 조직되었고, 조직 내 각 부문별로 어떤 일을 담당하는지를 보여준다.

   <국제연맹의 주요 목표>
        1. 억압 중지
        2. 군비 축소
        3. 협력 장려 
        4. 삶과 노동조건 개선
  <국제연맹 조직 및 활동>

  - 총회 (Assembly):  1국 1투표권. 위원회에 제안만 할 수 있음.
  - 이사회 (Council): 매년 3회 또는 긴급 사태 시 회의. 
                   5개 상임이사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독일 (1926년 결성))과 4개 임시이사국 
  - 사무국 (Secretariat):  연맹의 업무 수행 
  - 상설위원회 (Commissions):  예. 위임통치, 난민, 세계보건기구
  - 국제 노동 기구 (International Labour Organisation):  (노동 조건 개선)
  - 국제 사법 재판소 (Permanent Court of International Justice)

국제연맹은 전 세계 감시를 위한 장치였다.

1) 국제연맹은 1920년 1월에 업무를 시작했다.
2) 42 개 회원국으로 시작하여, 1930년대에는 60 여개의 회원국을 보유했다.
3) 모든 회원국들은 26개 규약의 연맹 규약을 준수했다.
4) 모든 회원국은 총회에서 하나의 투표권을 행사했다. 이 중 몇 개국만이 이사회에서 투표할 수 있었다.
5) 국제연맹은 분쟁 중에 있는 국가들을 상대로 경고 및 경제적 제재 (부정한 행위를 행하는 국가와의 국제 무역 봉쇄)를 가하고 병력을 파견할 수 있다. 
6) 국제연맹은 사회 여건의 개선을 위해 건강, 노예제도 및 난민 등과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7) 상설 국제 사법재판소는 국가 간 국경 분쟁에 대한 결정권을 갖는다. 모두들 이를 통해 또다른 전쟁을 피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국가들 감시하기 - 그들만의 리그에서...
반드시 기억하자. 국제연맹이 어떻게 일을 해야 했고, 주요 목표와 의도는 무엇이었는지. 국제연맹의 목적에 대해 알아야 할 항목들을 적어놓고 이해하자.


국제 연맹의 문제점 (1)

국제연맹은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었지만, 모두가 그렇지는 않았다...

일찍이 몇 차례의 성공이 있었다.

1) 국제연맹은 영토권 주장에 관한 몇 가지 어려운 상황을 싸움 없이 해결했다.

2) 1921년 실레지아를 둘러싼 독일과 폴란드 간 분쟁, 1921년 올란드 제도를 둘러싼 스웨덴과 핀란드 간의 분쟁, 
그리고 1925년 그리스가 불가리아를 침략으로 인한 갈등을 해결했다. 이로 인해, 국제연맹은 좋은 명성을 얻게 되었다. 3) 또한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난민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4) 한센병, 말라리아 및 페스트와 같은 심각한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노력했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5) 노예제도에 반대했고, 전 세계에 걸쳐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미국은 국제연맹에 가입하지 않았다.

이 시기 윌슨은 건강이 매우 좋지 않았기 때문에 미국 의회는 국제연맹을 거부했다. 미국은 회원국이 된 적이 없었다. 이에 대한 이유를 정리해보자.

1) 미국인들은 베르사이유 조약을 반대하고 거부했다. 국제연맹이 이 조약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2) 그들은 국제연맹에 너무 많은 재정 지원을 해야 할 것이라 믿었다. 당시 많은 이들이 유럽 영역에서 벗어나 미국 문제에만 집중하기를 원했다. 
   이는 ‘고립주의’라 불렸다.
3) 많은 미국인들이 모두가 민주주의에서 자유로울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다. 
   영국과 프랑스와 같은 국가들의 비민주주의적인 식민제국을 돕기 위해 전쟁에 관여할 용의가 없었다.
4) 윌슨의 정적들은 그의 인기를 추락시켜 제거하고 싶어했다.


시작은 좋았으나 - 뜻밖의 문제에 부딪히다...
국제연맹은 처음에는 세계 질서 유지에 도움이 되었지만, 미국이 참여하지 않자 모든 것이 어그러지기 시작했다. 
미국이 참여하지 않았던 이유는 물론이고 국제연맹 초기에 벌였던 성공적 활동들을 설명할 수 있도록 기억하자.


국제 연맹의 문제점 (2)

국제연맹이 촉망받으며 출범했지만 이 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는데, 이는 특히 갈등이 불거지면서 드러났다.

국제연맹은 강력한 힘을 발휘하지는 못했다.

1) 영국과 프랑스가 중심에 있었지만, 두 나라 모두 전쟁 이후 이 일을 수행할 만큼 강하지 못한 상태에 있었다.
2) 경제와 군사 제재는 미국과 같은 강대국의 지원이 있어야 실행 가능했다. 회원국 대부분은 국가 재건설에 힘쓰느라 이러한 제재를 가할 여력이 없었다. 
3) 독일과 공산 러시아는 국제연맹 결성 당시 회원국 가입이 거부되었다.
4) 국제연맹은 자체적으로 군대를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회원국들은 전쟁에 군대 파병을 원하지 않았다. 이탈리아와 같은 일부 국가들은 
국제연맹에서의 탈퇴를 고려하고 있었다. 5) 이 기구는 재앙이었다. 총회와 이사회에서 모든 일은 만장일치로만 결정될 수 있었다. 사법재판소는 국가 제제 법안을 만들 수 있는 힘이 없었다.

1923년 2개의 갈등으로 인해 국제연맹이 문제에 봉착했다.

- 코르푸 섬 사건:

1) 이탈리아 무솔리니가 1923년 이탈리아 외교관을 살해한 후 그리스의 코르푸 섬을 점령했다.
2) 무솔리니는 그리스로부터 재정적 보상과 사과를 요구했다.
3) 국제연맹은 보상액은 이탈리아가 아닌 국제연맹에게 지불할 것을 요구했다.
4) 그러나 무솔리니는 이 결정을 뒤집어서 변상액과 그가 원하는 사과를 받아냈다. 이로 인해, 국제연맹은 약화되었다.

- 프랑스의 루르 점령:

1) 독일의 배상급 지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2)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1923년 프랑스가 독일의 산업 지역인 루르를 침략하여 점령했다.
3) 국제연맹은 이에 개입하지 않았다.
4) 미국이 도스 안 (Dawes Plan)을 채택하여 이 사태를 해결했다. 
5) 이로써, 1925년 프랑스가 루르 지역에서 철수했다.


중대한 문제 – 그러나 프리미어 리그는 아니었다...
불행하게도 국제연맹은 시작부터 실패할 운명이었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 연맹의 좋은 점과 나쁜 점에 대해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국제연맹의 가장 큰 문제는 미국대통령의 아이디어가 발단이 되었지만 미국은 이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기타 국제 협약들

국제연맹과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국가들은 서로 잘 지내는 법을 배워가고 있었다.

1920년대 이루어진 협약들

1) 1921년에서 1929년에 이르기까지 국가들 간 협조를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면서 정치 상황이 좋아지고 있는 듯 했다.

2) 무기감축과 경제원조에 대한 주요한 협약들이 많이 있었다.

3) 독일은 서부 국경지역을 인정했다.

워싱턴 회의 1921 미국, 영국, 프랑스 해군력 축소
라팔로 조약 1922 러시아와 독일 간 외교관계 재개
제네바 의정서 1924 국제연맹을 통한 분쟁 해결 시도
도스 안 1924 독일에 차관을 지급하고 배상금 지불기한을 연장해 주기 위한 미국의 계획안
로카르노 조약 1925 독일이 베르사이유 조약에 의해 결정된 독일 서부 국경지역 인정
켈로그-브리앙 조약 1928 65개국이 논쟁 해결을 위한 무력 사용 금지 동의
영 안 1929 독일의 배상금 액수를 75%로 낮추고, 59년간의 갚도록 책정

지속적 평화를 위한 기회가 오는 듯 했다.

1) 워싱턴 회의에서 일부 국가들은 군비축소를 간절히 원했다.

2) 제네바 의정서를 통해 국제연맹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3) 도스 안영 안은 독일의 국가 재건을 도왔으며, 이것이 무역 발전과 협력을 가져올 것을 기대했다.

4) 로카르노 조약은 독일이 비로소 베르사이유 조약의 내용을 수락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독일은 1926년 국제연맹에 가입했다.

5) 켈로그-브리앙 조약은 지속적 평화를 향한 하나의 행보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조약들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1) 워싱턴 회의 이후, 어느 국가도 군비 축소를 원하지 않았고, 이로서 국제연먕은 군비축소 계획에 실패했다. 패전국들은 강제로 무장해제 된 것에 분노했다.

2) 도스 안과 영 안의 혜택은 경제 대공황 (Depression)이 전 세계를 휩쓸면서 파기되었다.

3) 국제연맹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에 국가들은 국제연맹과 상관없이 협정을 맺기 시작했다. 프랑스는 독일을 신뢰하지 않았기 때문에 몇몇 국가들과 조약을 맺었다. 로카르노 조약은 국제연맹과 아무 관련이 없었다.

4) 독일은 로카르노에서 독일 서부국경지역에 관해 동의했지만 동부 지역에 대해서는 아무 의견이 없었고, 이는 체코슬로바키아와 폴란드의 우려를 자아냈다.

5) 한 국가가 켈로그-브리앙 조약을 파기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알지 못했다.


모두 동의했다 – 그러나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
여기에서의 요점은 모두 기꺼이 동의했지만, 그것은 단지 어느 정도까지만 동의한 것이었다. 
곧 위기가 닥쳤다. 이 조약들을 조약 날짜, 내용 그리고 문제점들과 함께 나열하여 적어보자.


대공황의 여파

실제로 국제연맹을 약화시킨 요인들 중 하나는 세계경제 대공황 (the Great Depression)이었다.

1929년 미국 주식시장이 붕괴되었다.

1) 1920년대 미국은 높은 임금과 상품의 대량생산으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였다. ‘호황의 1920년대’는 미국이 유럽 국가들에게 수십억 불을 차관해 줌으로써 제 1차 세계대전의 여파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왔다. 미국 기업들은 상품판매로 호황을 누렸고 국민들은 미국 기업 주식을 사들이기 위한 자금을 대출받았다.

2) 그러나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많은 미국의 생산업자들은 상품을 과잉 생산함으로써, 지나친 공급에 비해 수요가 부족하게 되었다. 또한 일본과 같은 나라들로부터의 경쟁도 있었다.

3) 1929년 미국의 주식 시장이 붕괴되었고, 사람들은 일부 기업들의 경제 사정이 악화되면서 하나둘씩 주식을 처분하려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4) 미국의 무역 중심지인 월 가(Wall Street)에서는 1929년 10월 사람들이 더 이상 높은 가격의 주식을 사고자 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식 매각이 정신없이 이루어지면서 가격이 대폭 하락했다.

5) 산업이 붕괴되고 수천 명이 직업을 잃게 되면서, 10월 말에는 가격에 상관없이 주식을 팔게 되었다. 이것이 전 세계 경제에 불황을 알리는 대공황의 시작이었다.

대공황으로 인해 미국에서는 큰 문제가 발생했다.

1) 1929년 미국은 해외 대출을 중지했고, 대출액 반납을 요청했다. 
2) 1930년경 사람들이 저축액을 인출하기 위해 은행에 모여 들면서 약 2천 개의 은행이 문을 닫게 되었다. 
3) 3년 후 미국에서는 1천2백만 명이상의 실업자가 발생했다.

다른 산업 국가들도 대공황의 영향을 받았다.

1) 대부분의 산업국가에서는 은행들이 문을 닫았고, 산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무역은 서서히 중단되어갔다. 대공황의 영향이 가장 적었던 곳은 공산 체제를 유지하던 소련 (USSR)이었다.

2) 대공황 발생 3년 만에 영국에서는 2백5십만 명 이상 그리고 서양의 다른 산업 국가들에서는 3천만 명 이상의 실업자가 발생하게 되었다.

3) 특히 미국의 차관에 의존했던 독일이 가장 큰 타격을 받게 되면서 은행 폐업, 수출부진 그리고 1932년까지 6백만 명 이상의 독일인들이 직업을 잃게 되었다.

대공황은 국제연맹의 활동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1) 대공황은 빈곤의 확대를 가져왔다. 이에 사람들은 극우파 지도자들이 강한 정부를 만들어 갈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이들을 더욱 지지하게 되었다.

2) 1933년 독일에서는 아돌프 히틀러가 이끄는 나치당이 당선되었다. 나치는 베르사이유 조약의 결정을 번복함으로써 국제연맹에 반기를 들었다.

3) 대공황은 영국과 프랑스가 국제적인 갈등을 해결하는 데 관여함으로써 국제연맹의 약화에 기여했다. 이들은 실업과 같은 국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고자 했다.

4) 대공황은 또한 몇몇 국제 갈등의 요인 중 하나였다. (예: 만주사변)


월 가의 붕괴 – 우울한 주제...
대공황은 단지 세계 경제에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다. 세계 정치에도 영향을 미쳤다. 제 1차 세계대전의 여파에서 벗어났던 나라들은 
자국이 또 다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하게 된 것을 알게 되었다.


만주사변

지구의 다른 편에서는 일본이 대공황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미국은 일본을 위협적 존재로 인식하고 있었다.

1) 1904년 일본은 러시아와 전쟁 중이었다.

2) 유럽이 제 1차 세계대전을 겪는 동안 일본의 산업은 성장했다.

3) 미국은 일본의 경쟁을 우려하여 일본의 세력을 제한하고 해군력을 축소시키려 했다.

4) 대공황이 일본의 산업을 붕괴시켰을 때, 일본의 군 지도부와 사업관계자들은 국력 강화를 위해 군비확장을 필요로 했다.

일본의 공격성은 결국 만주사변을 일으켰다.

200pxl


1) 일본은 거대한 육해군을 보유하고 있었다. 1905년부터 일본은 남만주철도 (South Manchurian Railway) 노선 지역을 지배했다.

2) 1931년 9월, 일본은 구실을 만들어 이를 이유로 중국 선양을 차지하고 부대를 파병하여 나머지 만주 지역을 수중에 넣었다.

3) 일본은 만주의 독립을 돕는 척 하면서 중국의 마지막 황제인 부이 (Puyi)를 황제로 등극시켜 그를 통제했다.

4) 국제연맹은 로드 리튼을 파견하여 이 상황을 파악하도록 했다. 그는 보고서에서 일본이 잘못된 행동을 했다고 적었지만, 국제연맹은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결국 일본을 제재하는 것은 실패했고 만주사변은 막을 내렸다.



이것이 국제연맹의 첫 번째 주요 도전이었고, 전 세계는 일본의 공격에 맞서 국제연맹이 실패하는 것을 목격했다.

국제연맹이 약화되었다.

1) 일본은 로드 리튼의 보고서를 인정하지 않았고 1933년 국제연맹에서 탈퇴했다.

2) 1933년 일본은 만주 접경 지역인 열하성을 침범했다.

3) 히틀러와 무솔리니 등의 독재자들은 국제연맹의 약점을 알게 되었다.

4) 일본은 1936년 독일과의 조약에 승인했으며, 1937년 중국을 침범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제연맹은 또다시 이를 간과했다.


국제연맹 – 만주사변을 둘러싼 드라마...
이 사건을 시작으로 모든 일이 국제연맹에 불리하게 흘러가게 되었다. 대공황으로 고통을 겪던 일본은 이를 계기로 더욱더 강해지기 위한 방법을 
찾게 되었는데, 이 방법은 주로 다른 나라의 식민지화 및 공격에 의한 것이었다. 국제연맹의 약화로 인해 또 다른 나라들이 같은 시도를 하게 되는 것은
단지 시간문제에 불과하게 되었다.


아비시니아 (에티오피아) 침공

다음으로 국제연맹의 힘을 시험했던 나라는 바로 이탈리아였다.

이탈리아는 무솔리니의 파시스트가 통치했다.

1) 이탈리아는 베니토 무솔리니와 그의 파시스트 당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2) 1922년 정권을 장악하기 위해 로마로 진군했던 무솔리니는 수상에 지명되었다. 그는 그의 새로운 직위를 이용하여 투표 규칙을 변경했고, 이로 인해 1924년 선거에서 파시스트는 권력을 장악하게 되었다.

3) 무솔리니는 1925년부터 이탈리아를 독재 정부로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4) 그는 반대편 정당들의 활동을 금지했고, 거친 비밀경찰을 이용해 반대파들을 색출했다.

            1930년대 초, 무솔리니는 프랑스와 영국의 편에 섰다. 그는 1935년 스트레사 회의에서 
            이들과 공조하여 독일의 오스트리아 침공 가능성에 대비했다.

무솔리니는 4가지 이유를 들어 아비시니아를 침공했다.

1) 이탈리아는 1896년 아비시니아와의 전쟁에서 패했고 이에 대해 보복 하고자 했다.

2) 아비시니아는 – 현재는 에티오피아라고 불린다 - 이탈리아가 아프리카 식민지 개척하기에 좋은 위치에 자리 잡고 있었다.

3) 무솔리니는 국제연맹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교묘한 방법으로 만주를 침공하는 것을 목격했다.

4) 그는 이탈리아를 또다시 대제국으로 만들고자 했다.

200pxl



1) 1935년 10월, 무솔리니는 대포와 탱크로 무장한 부대를 파병하여 침공했다.

2) 아비시니아 지도자는 즉각 국제연맹에 도움을 호소했다.

3) 국제연맹은 경제제재 조치를 가했으나 미국의 불참으로 석유 수출 금지는 연기했다.

4) 영국과 프랑스는 이탈리아 선박에게 수에즈 운하 봉쇄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경제제재 조치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는 운하를 통과할 수 있었다.

5) 1936년 5월 이탈리아는 아비시니아를 합병했다.






이탈리아는 국제연맹이 약화된 틈을 타서 이득을 취했다...
무솔리니는 이탈리아에서 파시스트 독재정권을 수립하고 있었고, 약화된 국제연맹은 이탈리아의 아비시니아 침공을 막지 못했다. 
그가 왜 아비시니아를 침공했고 어떻게 합병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확실하게 기억할 것.

국제연맹의 실패 (1)

국제연맹의 계획이 달성되지 못한 이유를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

국제연맹은 비효율적이어 보였다.

1) 국제연맹의 명성은 실추된 반면, 이탈리아는 더욱더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독일의 나치 지도자인 아돌프 히틀러와 조약을 체결하기 시작했다.

2) 무솔리니와 히틀러는 1936년 베를린-로마 추축 (Rome-Berlin Axis)에 동의했고, 1937년 이탈리아는 방공협정(Anti-Comintern Pact)을 통해 일본 및 독일과 공조했다.

3) 이탈리아는 1938년 알비니아를 공격했고, 1939년 히틀러와 강철조약 (Pact of Steel)을 맺었다.

국제연맹은 본래의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

   국제연맹은 국가 간 공격성을 방지하기 위해 설립되어 협력과 군비축소를 위해 활동하면서 또다른 전쟁의 발발을 방지하기 위해 활동하고자 했다. 
   그러나 결국 모두 이루지 못했다. 국제연맹은 노예제도와 열악한 노동 환경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세계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지만, 이것은 주요 목적은 아니었다.

국제연맹을 옹호하는 논점들...

항상 국제연맹을 힘들게 했던 점들...

1. 미국이 가입을 거부함에 따라, 영국과 프랑스는 매우 어려운 과제를 떠맡게 되었는데 그들도 이를 수행할 만큼 강하지 않았다. 
   이들 외에 원하는 국가가 없다면, 제재조치를 취할 수 없다.
2. 대공황으로 인해 전 세계 정치적 상황이 힘들게 되었다. 이것은 누구의 잘못 때문도 아니었다.
3. 무솔리니와 히틀러 같은 지도자들과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관이 없었다. 이탈리아와 독일도 국제연맹 회원국이었고, 
   대립하지 않고 연맹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수 있었다. 이는 일본도 마찬가지였다. 
4. 국제연맹은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형성된 협의가 지켜지도록 노력해야 했으나 많은 회원국들 스스로도 이 협의는 불공평하다고 생각했다. 


일부 세계문제들은 국제연맹에서 비롯되었다...
반드시 기억할 것. 국제연맹은 너무 약했고 비효율적이었다. 아비시니아를 보호하는 데 실패했던 것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했다. 
무솔리니의 이탈리아와 히틀러의 독일 간의 새로운 결속은 독일이 베르사이유 조약으로 인한 손실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강력한 힘을 갖게 했다.


국제연맹의 실패 (2)

... 그리고 국제연맹에 반대하는 논점들이 있다.

국제연맹은 몇 가지 큰 실수를 범했다.

1) 만주사변이 전환점이었다. 국제연맹은 일본에 반대해야 했지만 그러지 못했다.
2) 너무 많은 회원국들이 규칙을 어겼다. 이 문제로 공격을 받으면, 1933년 독일과 일본과 1937년 이탈리아의 
   경우처럼 이들은 단순히 국제연맹을 탈퇴해버렸다. 
3) 영국과 프랑스가 강력하게 국제연맹을 이끌지 못했고, 종종 일을 처리하는 데 너무 느렸다.
4) 공격에 반대할 수 있었던 국제연맹이었지만, 회원국들은 전쟁의 위험에 처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5) 히틀러나 무솔리니와 같은 야심만만한 회원국들을 처벌할 만큼 강력하지 못했다.
6) 협력 대신, 차츰 회원국들 간에 이전의 방식이었던 비밀동맹들이 다시 생겨나게 되었다.

국제연맹은 성공과 실패를 경험했다.

성공 실패
- 초반 약소국들 간에 평화를 유지하도록 하는 데 성공했다.
- 유럽 재건을 돕고 전쟁 난민을 지원했다.
- 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노동 조건을 개선했다.
- 미국은 금융 대출을 통해 이를 지원했다.
- 1928년 켈로그-브리앙 조약을 통해 전쟁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 국제연합(the United Nations)을 위한 기반을 제공했다.
- 독재자의 등장
- 1931년 만주사변
- 1932년 군축회의의 실패
- 1933년 독일과 일본의 탈퇴
- 1935년 아비시니아 침공
- 1936년 베를린-로마 추축 성립
- 독일의 침략
- 1937년 이탈리아 탈퇴
- 1939년 소련 탈퇴
- 1936-1939년 스페인 내전
- 제 2차 세계대전을 방지하기에 역부족


찬성과 반대 – 지금은 우리가 판단할 때...
국제연맹의 원래 목표를 기억하고 당시 발생한 여러 문제점들에 대해 국제연맹이 비난을 받아야 할지 아니면 이 문제들은 국제연맹에게 
불가피한 것이었는지 스스로 판단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하자.


요점정리

아래에 중요한 문제들이 나열되어 있으니, 그냥 지나치지 말 것.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전에 이 장에서 배웠던 모든 내용들을 확실하게 확인하자.

1) 국제연맹의 네 가지 주요 목표를 나열하라.
2) 국제연맹 상임이사국을 나열하라.
3) 국제연맹의 초기 성공 사례 세 가지를 써라.
4) 미국이 국제연맹 가입을 거부한 네 가지 이유는 무엇인가?
5) 영국과 프랑스가 국제연맹을 주도하기 힘들다고 생각한 이유는?
6) 미국을 제외한 초기 국제연맹 가입국이 아니었던 중요한 두 나라를 써라.
7) 1923년 코루프섬 사건의 중요성에 대해 간단히 써라.
8) 프랑스가 1923년 루르를 점령한 이유는?
9) 다음의 국제조약들의 목적들을 간단히 설명하라.

a) 도즈 안 (Dawes Plan)
b) 켈로그 브리앙 조약 (Kellog-Briant Pact)
c) 영 안 (Young Plan)

10) 로카르노 조약(Locarno Treaties)의 약점을 설명하라.
11) 1929년 세계경제 대공황을 불러온 사건은 무엇인가?
12) 대공황은 미국에서 시작했다. 이것이 어떻게 다른 나라들에 영향을 미쳤는가?
13) 대공황이 국제연맹의 활동을 더욱 어렵게 만든 이유는?
14) 미국은 왜 일본을 위협적으로 느꼈는가?
15) 일본은 왜 만주지역을 침공했는가?
16) 만주사변 당시 국제연맹이 허수아비처럼 보이게 된 이유는?
17) 1920년 이탈리아의 파시스트당의 지도자는 누구인가?
18) 이탈리아가 1935년 아비시니아를 침공한 이유 네 가지를 써라.
19) 아비시니아 침공 사건 당시 국제연맹이 허수아비로 보이게 된 이유는?
20) 누가 강철조약 (Pact of Steel)에 조인했는가?
21) 국제연맹의 성공적 측면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네 가지로 정리하라.
22) 국제연맹의 실패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네 가지로 정리하라.


연습문제

다음의 자료A를 연구하여 아래 질문에 답하라.

200pxl








자료 A:

1919년 발표된 독일의 만화 "국제연맹의 확고한 기반 (A Sound Basis for the League of Nations)”. 바닥에 엎드린 독일 위에 천사로 그려진 주요 3개국의 지도자들(영국의 로이드 조지, 프랑스의 클레망소, 미국의 윌슨)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연맹

1 (a) 국제연맹은 국제 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설립되었다. 
     국제연맹이 국제 분쟁이 전쟁으로 발전하기 이전에 분쟁을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는지 서술하라.  (4 점)

 (b) 자료A는 국제연맹의 목표에 대한 견해를 보여준다. 이것이 국제연맹의 주요 목표라는 것에 동의하는가? 
     자료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사실, 그리고 이 자료의 목적을 참고하여 이를 설명하라.   (6 점)

 (c) 아래 내용 중 국제연맹의 실패 요인 중 더 중요한 것은?
       - 미국은 1920년 국제연맹 설립당시 이에 참여하지 않았다.
	- 1931년 만주사변 
      답안 작성 시 위의 두 가지 이유 모두를 언급할 것.  (10 점)


      국제연맹

2 (a) 자료 A는 국제연맹에 대한 반대와 관련하여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4 점)

  (b) 세계경제 대공황이 국제연맹의 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하라.   (6점)

  (c) “국제연맹 조직의 약점은 시작부터 실패를 예고했다.” 이 말에 얼마나 동의하는가? 
     이를 설명하라.   (10 점)


☞ 연습문제 답안 확인하기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