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냉전의 근원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차

전후 계획

제 2차 세계대전은 1939년부터 1945년까지 지속되었다. 주요 승전국은 영국, 소련 그리고 미국이었다. 이들 3대 주요 연합국들은 1945년 두 개의 주요 정상회담을 통해 독일과 동유럽의 미래에 대해 결정했다. 이 회담은 얄타회담과 포츠담회담이었다.

1945년 얄타에서 세 가지 주요사항이 결정되었다.

윈스턴 처칠 영국 수상, 루즈벨트 미국 대통령 그리고 소련의 스탈린을 비롯한 3대 연합국 지도자들은 이미 1943년 테헤란에서 회의를 열었다. 이후 1945년 2월 얄타회담에서 다시 회동하여 전쟁 이후 세계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당시에도 전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었다.)

    1) 독일을 4개 점령지역으로 분할하기로 한다.
    2) 독일에게 점령되었던 동유럽 국가에서는 새 정부를 위한 자유선거를 실시한다.
    3) 유엔이 국제연맹을 대체한다.

그러나 이후 상황이 변했다.

1) 루즈벨트가 사망하면서 해리 트루먼이 새 대통령에 선출되었는데 그는 러시아에 대해 못마땅해 했다.

2) 영국에서는 보수당 수상 윈스턴 처칠에 이어서 노동부 클레멘트 애틀리가 수상에 선출되었다.

3) 소련은 핀란드, 체코슬로바키아, 루마니아 그리고 발트 제국으로 가는 서방으로 영토를 확장했다.

     연합국들은 당시 서로를 의심했다. 스탈린은 동유럽을 지배하기 위해 동유럽에서의 선거를 원하지 않았고, 
     미국과 영국은 이를 수상쩍게 여겼다. 트루먼과 애틀리는 대통령에 새로 취임한 상태였고, 
     스탈린은 아직 이들 정권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그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1945년 8월 포츠담에서 합의가 이루어졌다.

독일은 1945년 5월 항복했다. 연합국들은 전후 유럽에 대한 사항들을 추가 결정했다.

     1) 폴란드의 새 국경이 결정되었다.
     2) 연합국들은 독일과 베를린의 분할을 결정했다.
     3) 이들은 전범인 나치 지도자들에 대한 법정 재판을 뉘른베르크에서 열기로 결정했다.


얄타에서 검토되고 결정된 내용들 - 중요하다... 
전쟁 이후 모든 상황이 급박하게 변했고, 이 부분에 대해 많은 학습이 필요하다. 얄타와 포츠담에서 이루어진 결정된 사항들을 나열할 수 있도록 하자. 
또한 주요 3대 연합국 중 미국과 영국 두 나라에서 지도자가 교체되었다. 이 사건이 당시 상황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알아야 한다.


갈등 심화 (1)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소련이 주요 세계 강대국이었다. 불행하게도, 이들의 관계는 급속히 악화되어 가고 있었다.

미국과 소련은 매우 다른 이데올로기를 추구하고 있었다.

비록 전쟁 기간 동안 미국과 소련이 연합관계를 유지했지만, 이들은 서로 다른 정치적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소련은 공산주의를 그리고 미국은 자본주의를 신봉했다. 종전 후, 양국은 라이벌 관계로 변했다.

      1) 경제의 측면에서 공산주의는 산업 및 농업을 국가에서 관리하는 것을 의미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미국에서는 개인 기업에 가치를 부여했으며, ‘아메리칸 드림’은 누구든 노력하면 부와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2) 정치의 측면에서 공산주의는 일당 독재를 의미하며, 미국은 정치적 자유에 가치를 둔다.
      3) 공산주의는 세계 혁명을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국인들에게는 미국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것으로 보였다. 
         또한, 공산주의자들은 전 세계적인 미국의 영향력을 두려워했다.

미국과 소련 간 군비확장 경쟁이 시작되었다.

미국과 소련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해지면서, 각자 세계 최강국이 되기를 원했고 서로에 대해 위협을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가장 강력한 무기를 소지하기 위한 군비확장 경쟁이 있었다.

      1) 독일이 1945년 5월에 항복했지만, 일본과의 전쟁은 계속 진행 중이었다. 1945년 8월 미국이 일본에 두 개의 
         원자폭탄을 투하하면서 일본의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를 파괴했다. 이 폭탄은 엄청나게 강력했고, 수천 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 이 후 일본은 즉각 항복했다. 
      2) 미국은 원자폭탄(A-bomb)이 일본에 사용되기 바로 전까지 러시아에게 원자폭탄 제조 비밀을 숨겼다. 
         4년 동안, 미국은 세계 유일의 핵무기 보유국이었다. 
      3) 이 후, 1949년 소련이 원자폭탄을 개발하게 되었다. 1952년 미국은 이보다 훨씬 더 강력한 수소폭탄(H-bomb)을 
         개발했다. 1955년까지 소련은 계속해서 핵무기 개발을 이어갔다. 


초강대국들은 관계가 틀어질 때 – 이들은 대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미국과 소련 양국의 국력은 비슷했지만, 이들의 이데올로기가 세계를 분열시켰다. 이들 모두 서로에 대해 위협을 느꼈기 때문에 강력한 핵무기를 제조함으로써 
그들이 얼마나 강한지를 증명해 보여야 했으며, 이 과정에서 세계를 점점 더 위험한 상태로 몰아넣고 있었다.


갈등 심화 (2)

양국의 핵무기 증가로 인해 이들 간의 긴장이 악화되었다.

소련은 동유럽에서 득세하고 있었다.

1)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갈 무렵, 소련의 적군이 동유럽을 점령했다. 스탈린은 폴란드에서 자유선거를 실시한다는 얄타회담의 약속을 지킬 의도가 애초부터 없었다.

2) 1945년에서 1948년까지 스탈린은 폴란드,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 그리고 체코슬로바키아에 친소련 꼭두각시 정부를 설립했다. 언론자유는 허용되지 않았다.

3) 비공산당은 금지되었고, 심지어 공산당도 러시아식 공산주의자들로만 구성된 코민포름의 통제를 받았다.

4) 코메콘이 1949년에 설립되어 국영산업과 집단농업을 국유화하는 일을 담당했다.

5) 얼마간은 체코슬로바키아가 민주주의를 유지할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공산당이 다음 선거에서 입지를 잃을 것으로 보이자, 1948년 2월 공산당이 권력을 장악했다.

6) 소련이 유일하게 점령하지 않은 지역은 유고슬라비아였다. 유고슬라비아는 적군의 도움 없이 스스로 독일로부터 자유를 얻었다. 유고슬라비아는 공산국가였지만 서구 국가에 좀 더 개방적이었다. 지도자인 티토는 정치 개입 문제와 관련해 스탈린과 논쟁을 벌였다. 스탈린은 지원을 중단했으나 침공하지는 않았다.

동.서간 ‘철의 장막’이 드리워졌다.

200pxl




1) 미국과 소련 간의 긴장 심화 상태는 ‘냉전 (Cold War)’이라고 불리어졌다.

2) 냉전이라 부르게 된 이유는 직접적인 전쟁은 없었지만 양쪽 모두 연합 및 조약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3) 양 측 모두 핵무기의 위력 때문에 또다른 전쟁의 발발을 두려워했다.

4) 서유럽 국가들은 미국을 지지하는 경향을 보였다. 동유럽의 대부분 국가들은 소련이 점령하고 있었다.

5) 한 유명한 연설을 통해, 윈스턴 처칠은 '철의 장막'으로 인해 유럽의 분열이 발생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철의 장막 – 아무 것도 드러내려 하지 않을 뿐....
핵무기는 단 한번으로 도시 전체를 파괴할 수 있는 위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사람들은 만일 큰 전쟁이 다시 발발한다면 
인류의 종말이 올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 때문에 양 측 모두 매우 신중했다. 미국과 소련간의 긴장은 철의 장막 지역 및
부근 지역의 국가들에 영향을 미쳤다.

미국의 영향과 베를린 봉쇄

만일 미국이 원하지 않았던 한 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전 세계의 공산화였을 것이다.

미국은 공산주의 확산을 우려했다.

트루먼 대통령은 다른 국가들의 공산화를 우려했다. 그는 다음의 두 가지 방법으로 공산화의 확산을 막으려 했다.

1) 마샬 계획

이것은 유럽국들의 경제 재건을 돕기 위한 미국의 원조를 약속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서독은 막대한 혜택을 얻었다. 미국은 만일 서구 유럽의 세력이 약화되면 공산화에 취약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2) 트루먼 독트린

미국은 공산주의 점령을 두려워하는 국가를 지원하고자 했다. 예를 들면, 미국은 터키와 그리스에게 공산주의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의 대가로 4억 달러의 지원금을 지급했다. 1946년 그리스 내 친서방정부와 공산당간에 벌어진 내전에서는, 트루먼이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원조를 그리스정부에 지원해 주고자 했다.

1948년 소련과 서방은 베를린 통치에 대한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200pxl


1) 베를린 점령지는 네 개 지구로 분할되었다. 1947년 미국과 영국은 그들의 점령 지구를 바이조니아(Bizonia)라는 지구에 통합하는 데 합의했다.

2) 프랑스도 이에 동참하여 프랑스령 지역도 통합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 새 서방 지구에서는 단일 정부가 세워지고 경제 회복을 위한 새 화폐가 발행되었다.

3) 소비에트 연합은 이러한 움직임에 반대했다. 스탈린은 독일이 계속해서 약한 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그는 베를린 봉쇄를 결정했다.

4) 베를린은 동독에 있었고, 소련의 통치를 받고 있었다. 이에, 스탈린은 서베를린과 외부세계간의 모든 육상통신을 중지할 것을 명령했다.



       서베를린은 베를린 공수 (Berlin airlift)를 통해 생필품을 공급받고 있었다. 
       1948년 6월부터 1949년 5월까지 외부세계로부터 물자를 공급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항공편이었다. 1948년까지 8천 톤의 생필품이 매일 서베를린으로 유입되고 있었다.

1949년 스탈린은 봉쇄를 해제했다.

1) 서독(독일연방공화국)과 공산 동독 (독일민주공화국)이라는 두 개의 새 정부가 형성되었다.

2) 1949년 서구 열강들은 공산주의 위협에 맞서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를 설립했다. 1955년 동구권에서는 이에 대응하여 바르샤바 조약을 형성했다.


두 개의 독일 – 그리고 두 개의 독일 축구팀...
냉전으로 인한 미국과 소련 사이에 전쟁은 전혀 없었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그러나 이들은 전쟁 대신 
엄청난 규모의 체스 게임을 벌인 듯 하다. 유럽의 공산화를 막기 위한 미국의 두 가지 정책과 독일의 분할을
가져왔던 사건들을 확인하고 기억하라.


헝가리 혁명

스탈린의 죽음 이후, 소비에트 정책이 다소 완화되었지만, 여전히 문제들이 해결 될 조짐은 보이지 않았다.

1953년 스탈린이 사망했다.

1) 스탈린의 죽음은 커다란 전환점이 되었다. 그는 1920년대부터 소련을 이끌어왔다.

2) 소련의 정책은 새 지도자 흐루시초프 (Khrushchev)가 등장하면서 변화했다. 그는 스탈린에 대해 비판적이었기 때문에, 그의 정책들은 전에 비해 다소 유연했다. 이것은 냉전의 “해빙”으로 불리게 되었다.

3) 흐루시초프는 자본주의 국가와 공산주의 국가 간의 평화적 공존을 원했다.

4) 그는 미국에게 우정의 제스처를 보냈다. 예를 들면, 그는 1955년에 제네바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과 만났고, 1959년에는 미국을 방문한 첫 소련 지도자가 되었다. 그는 일부 정치범들을 석방했고 소련에서의 검열체계를 완화했다. 그는 또한 1955년 미국, 프랑스 그리고 영국과 함께 오스트리아 국가 조약에 조인했다. (이 조약은 오스트리아에서 점령군을 철수시키고 독립국임을 인정한다는 내용이다.)

헝가리에 대한 대우가 처음에는 달랐다.

1) 전쟁 이후, 소련은 잔혹한 스탈린주의자인 라코시에게 헝가리 통치를 위임했다. 그의 권위주의적인 정권은 점점 그 위세를 잃게 되었다.

2) 1956년 10월, 부다페스트 시민들은 라코시 정부에 대항하여 시위를 벌였다.

3) 수천 명의 헝가리인들을 처형하거나 투옥하기 위해 사용했던 그의 비밀정책이 만천하에 알려지게 되었다.

4) 흐루시초프는 개혁파인 너지(Nagy)를 헝가리 수상으로 승인했다.

5) 1955년 (헝가리와의 경계에 있는) 오스트리아는 중립국임을 선포했다. 너지는 헝가리도 중립국이 되기를 희망했다.

         1956년 11월, 너지는 헝가리가 바르샤바 조약으로부터 탈퇴하고 공산주의 종식과 함께 자유선거를 
         실시할 것을 선언했다. 

소련 탱크가 헝가리를 침공했다.

1) 2만 명의 헝가리인들이 사망하거나 부상당했다.

2) 너지는 체포되었고 이후 처형되었다.

3) 헝가리 정부는 유엔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소련 탱크의 철수를 요청하는 해결방안에 소련이 거부권을 행사했다.

4) 서방국가들은 소련을 비난했으나, 미국은 핵전쟁의 위험 때문에 헝가리를 지원할 수 없었다. 이에, 대신 이 침공을 반소련 정치선전으로 이용했다.

5) 카다르(Kadar)가 헝가리의 수상이 되었고, 소련에 대한 충성을 맹세했다.

6) 이 사건은 “해빙” 정책에도 불구하고, 흐루시초프가 여전히 잔혹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모든 것이 다 잘 되어 갔다. - 그러다 다시 악화되었다...
심지어 스탈린의 죽음 이후에도 소련은 여전히 동유럽을 단호하게 통제하고자 했다. 새 지도자인 흐루시초프는 국제관계에 활기를 띄우기 위해 노력했지만, 
헝가리의 개혁파 지도자가 공산주의에 반기를 들자 헝가리에 대한 통치권을 되찾기 위해 무력을 사용했다.


베를린 장벽

냉전은 계속해서 악화되어 갔다...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세워졌다.

1) 1949년에서 1961년까지, 250만 명 이상이 동독을 떠나 동베를린을 통해 서독으로 향했다. 동독의 공산정부는 이러한 추세를 우려했다.

2) 1958년 흐루시초프는 베를린 통첩을 발표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 베를린 통첩은 미국과 프랑스 및 영국이 6개월 내에 그들의 부대를 서베를린에서 철수하도록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이 요구는 거부되었다.

3) 1961년 흐루시초프는 한번 더 이를 요구했다. 6개월의 추가 연장기간을 제시했으나, 다시 거부되었다.

4) 이에, 1961년 8월 13일 밤에 30마일에 이르는 장벽이 베를린 시를 가로질러 세워졌다. 이후 베를린 장벽은 가시철사와 기관총 받침대로 요새화되었고, 동베를린과 서베를린을 분리했다.

5) 동베를린을 탈출하려는 사람은 처형되었다. 서베를린 사람들은 갑자기 동독에 거주하던 친인척과 단절되었고, 이는 이 후 30년간 지속되었다.

미국은 서베를린을 지지했다.

1963년 6월 26일 서베를린에서 있었던 한 연설에서,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은 서베를린에 대한 보호와 결속을 다짐한다고 선언했다. 케네디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Ich bin ein Berliner” (나는 베를린 시민입니다.).

U-2는 미국의 스파이 항공기였다.

1) U-2 스파이 항공기는 쉽게 감지되지 않도록 높이 날 수 있게 고안되었다.

2) 즉, 미국은 비밀스럽게 소련 무기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 이를 통해,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실제 소련이 보유한 미사일 수는 자신들의 주장보다 적다는 것을 알고 안심할 수 있었다.

3) 소련은 1960년 U-2기를 격파했다. 아이젠하워는 이 항공기가 스파이기라는 사실을 부인했다. 그러나 소련은 이 항공기의 조종사를 생포하고 잔해를 모아 증거로 제출했다.

4) 며칠 후 미국과 소련은 파리에서 열리는 회담에 출석 예정이었다. 이 정상회담은 U-2기 격추 사건으로 인해 결렬되었다. 흐루시초프는 미국의 사과를 요구했으나, 아이젠하위는 이를 거절했고 흐루시초프의 정책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들...
밤사이, 베를린이 양분되면서 동독은 서독으로부터 분리되었다. 베를린 장벽은 공산주의 동독을 더욱더 고립시켰고, 
서베를린에 대한 지원은 늘어났다. 이 당시 상황은 소련이 미국의 스파이 활동을 직접 밝혀냄으로써 더욱 더 냉담해졌다.


프라하의 봄과 군비 확장 경쟁

양진영 모두 기술의 발전을 이루면서 문제점들도 늘어갔다.

군비 경쟁은 50년대에 이어 60년대에도 계속되었다.

1) 1957년, 소련은 첫 번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했고, 또한 세계의 첫 번째 인공위성인 스푸트니크 (Sputnik) 호를 발사했다.

2) 이러한 소련의 새 기술은 서방 세계의 우려를 자아냈는데, 이는 이제 소련이 미국을 향해 핵미사일 공격을 감행할 가능성이 분명해졌기 때문이다.

3) 그러나 미국에서도 많은 기술의 진보를 보였다. 1950년 미국의 대서양 대륙간탄도미사일 (Atlas ICBM)이 발사되었고, 1960년에 제작된 폴라리스 미사일 (Polaris missile)은 첫 번째 잠수함 발사 대륙간탄도미사일 (submarine-launched ICBM)이었다.

4) 미국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의 수가 1961년 200대에서 1967년에는 1,000대로 증가했다. 이 후 미국이 베트남전 (Vietnam War) 투입을 계속적으로 개발함에 따라, 소련 또한 이를 따라 잡기 위해 계속 핵무기 개발에 주력했다. 당시 양국 모두 상대국을 여러 번 파괴하고도 남을 만큼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었다.

5) 군비확장 경쟁은 물론 우주 개발 경쟁 또한 치열했다. 소련에서는 1961년 유리 가가린 (Yuri Gagarin)이라는 첫 번째 우주인을 우주로 보냈다. 미국은 1969년 첫 번째 달 착륙에 성공했다.

체코슬로바키아는 1968년 공산주의에 저항했다.

1) 알렉산데르 두브체크 (Alexander Dubcek)가 1968년 체코슬로바키아의 새 지도자로 등장하여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 노동자들에게는 공장 운영에 관한 발언권이 주어졌다.
- 누구든 서방으로 여행할 수 있게 되었다.
- 생활수준이 향상되었다.
- 자유선거를 실시하기로 했다.
- 야당 설립을 허가했다.
이 개혁을 ‘프라하의 봄(Prague Spring)’이라고 불렸다.
200pxl

2) 두브체크는 여전히 공산주의자였다. 그는 1959년 헝가리의 경우와 달리, 체코슬로바키아는 절대 바르샤바조약을 탈퇴하지 않을 것이라고 소련을 안심시키는 데 주력했다.

3) 그러나 소련은 이를 우려했고, 동구권이 약화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4) 1968년 8월 21일, 5천 명의 소련군이 체코슬로바키아를 침공했고, 두브체크는 정권에서 퇴출되었다. 소비에트 정권이 다시 복귀했다. 많은 국가들이 소련을 비난했지만, 아무도 이에 대한 조치는 취하지 않았다. 소련의 침공을 비난하는 유엔의 결의안 초안은 소련의 거부권 행사로 인해 거부되었다.

5) 소련의 지도자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Leonid Brehznev) (1964년 흐루시초프에 이어 당선되었다.)는 앞으로 사회주의가 위협받는 모든 나라들에게는 소련이 개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것은 ‘브레즈네프 독트린 (Brezhnev Doctrine)’으로 알려졌다.


공산주의 – 블록 파티...
초강대국들간의 경쟁이 매우 뜨거웠다. 이들은 무기 경쟁에서 서로를 앞지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리고 누구도 
체면을 잃기 원하지 않았다. 냉전으로 인해 발생한 동유럽에서의 갈등과 반란 등을 확실히 이해하고 기억하자.


아시아에서의 냉전

1949년 마오쩌뚱에 의해 중국 공산 정부가 출범했고, 미국은 아시아에서의 공산주의 위협을 우려했다.

1950년 한국에서 전쟁이 발발했다.

북한 공산정권이 전국을 재통일하기 위해 남한과의 전쟁에 돌입했다. 이것은 서방을 향한 공산주의의 직접적 도전으로 보였다. 미국과 서방 강대국들은 유엔을 대표하여 공산주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전쟁에 개입했다.

유엔의 목표는 북한 공산정권의 공격에 맞서는 것이었다.

200pxl



1) 유엔은 북한에 대한 즉각적인 공격을 명령했다. 유엔군은 1950년 9월 인천에 상륙하여 38도선 너머로 북한군을 퇴각시켰다.

2) 트루먼 대통령은 맥아더 장군 (유엔 사령관)의 북한 침공을 승인했다. 이때 대부분의 유엔군은 미국인이었다.

3) 이것은 중국으로 하여금 서방 개입에 대한 우려를 자아냈다.

4) 1950년 10월, 중국은 북한군과 합류하여 유엔군 퇴각을 위한 공격을 가했으며, 1951년 1월 서울 (남한의 수도)을 함락시켰다. 유엔의 반격으로 서울을 재탈환했고, 북한군들을 다시 38도선 부근까지 퇴각시켰다.

5) 맥아더 장군은 중국을 공격하고자 했으나 트루먼 대통령은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이 논쟁 후, 맥아더 장군은 해임되었다.

6) 트루먼 대통령은 평화를 원했고, 1953년 정전 합의가 이루어졌다.




공산정부가 북베트남에서 정권을 잡다.

200pxl



1) 인도차이나는 동남아시아의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프랑스 식민지였다. 1940년대와 1950년대에 이곳에서는 프랑스에 대항하는 반란이 발생하여 이 지역을 오랜 유혈 전쟁 속으로 몰아넣었다. 저항군들은 중국 공산당의 지지를 받고 있었다.

2) 1954년 제네바 협정은 이 전쟁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세계 지도자들이 가진 모임이었다.

3) 제네바 합의 (Geneva Accord) 조건에 따라, 프랑스는 인도차이나에서 철수했다. 베트남 (이전 인도차이나 지역)은 북베트남 공산정부와 남베트남 민주공화국으로 나뉘었다. 라오스와 캄보디아는 독립국가로 수립되었다.



아시아의 냉전 – 그러나 분위기는 꽤 뜨거웠다...
한국전쟁에서의 주요 사건들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주요 포인트를 알아야 한다. 한국 전쟁 기간은 
세계 전쟁으로 확산될 뻔했던 위험한 순간이었다. 유엔 침략과 중국 반격의 주요 이유를 반드시 기억하자.


쿠바 미사일 위기

미국은 모든 주변국들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했다.

쿠바는 미국에서 겨우 100 마일 떨어져 있었다.

1) 1952년 이후, 쿠바는 군부 독재자인 바티스타에 의해 통치되고 있었다. 그는 무자비하고 부패한 정치가였다.

2) 그는 미국인 사업가들과 마피아가 국민 대부분이 가난하게 생활하는 자국에서 엄청난 이익을 취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3) 1953년 피델 카스트로 (Fidel Castro)라 불리는 저항운동가가 정부의 전복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추방되었다.

4) 1956년 카스트로는 게릴라전을 시작했고, 곧 쿠바의 수도인 하바나로 진군했다. 그리고 결국 정부를 전복시키는 데 성공했다.

카스트로는 미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를 원했다.

1) 카스트로는 쿠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도박과 매춘을 금지시키고 미국 소유의 제당회사를 국유화했다.

2) 미국은 쿠바와의 외교관계를 단절했다.

3) 카스트로는 소련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시작했다. 그는 이전부터 항상 공산주의의 영향을 받아왔다.

4) 미국을 대신하여 소련이 쿠바의 설탕을 구매하겠다고 제안했다.

미국의 쿠바 저항군들이 쿠바침공을 모의했다.

1) 1961년 케네디 대통령은 CIA로부터 훈련받은 쿠바 저항군들의 쿠바 침공을 허가했다.

2) 1961년 4월, 이 저항군들이 쿠바 피그만 (Bay of Pigs)에 상륙했으나, 미국은 이들에게 약속했던 항공지원을 제공하지 않았다. 이들은 곧 격파되었고, 결국 이 작전은 대실패로 끝났다.

3) 이 침공으로 카스트로는 쿠바가 소련군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소비에트의 핵미사일이 쿠바로 수송되었다.

200pxl


1) 1962년 미국의 U-2 스파이 항공기가 쿠바에서 소련 미사일을 감지했다. 이 미사일은 쿠바에서 미국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경고이기도 했다.

2) 케네디 대통령은 쿠바의 해군봉쇄를 명령했다. 소비에트의 쿠바로 미사일 수송을 막기 위하여 모든 소비에트의 선박은 운항 중지 및 수색을 당해야 했다.

3) 케네디는 후르시초프에게 미사일을 철수시킬 것을 요구하면서 쿠바 침공을 준비했다. 소비에트 선박은 쿠바를 향해 돌진했다.

4) 세계는 핵전쟁의 위기에 처해 있었다.


        결국, 후르시초프는 쿠바에서 미사일 철수를 위한 협상을 했고, 이에 소비에트 선박을 되돌리도록 명령했다. 
        그 대신 미국은 봉쇄를 해제하고 쿠바를 침공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비밀리에 소련과 접경국인 
        터키에서 미사일을 철수하기로 합의했다. 


U-2는 스파이항공기였다 – 그러나 항상 동명의 록음악 밴드를 생각나게 한다...
쿠바 미사일 위기의 13일 동안 세계는 거의 핵전쟁 직전까지 이르렀다. 만일 한쪽이 핵무기 발사를 시작하면, 상대편도 발사하여 
결국 모두가 멸망할 것이기 때문에 핵무기로 인한 교착상태에 빠졌다. 이것은 승산이 없는 절망적 상황이었다.


베트남과 미국 (1)

미국은 다른 국가가 공산주의화 되는 것을 두려워했고, 이들이 수적으로 우세하게 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공산세력의 도미노 이론

        도미노 이론은 일렬로 줄지어 있는 도미노 중 첫 번째를 쓰러뜨리면, 
        나머지도 모두 쓰러지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 이론을 통해 미국은 만일 한 나라가 공산주의 위협에 굴복하여 붕괴되면, 곧 모든 인접국들도 함께 공산화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중국, 북한 및 북베트남은 남베트남을 쉽게 공산화할 수 있었다.

미국은 남베트남을 공산주의로부터 지키려 노력했다.

  1) 트루먼 독트린은 미국이 남베트남이 공산화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기꺼이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것을 의미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지엠(Diem)이 남베트남의 지도자로 선출된 것을 지지했다. 그는 부정부패로 민심을 잃은 통치자였으나 
     반 공산주의자였다. 
  2) 아이젠하워케네디의 집권 기간 동안, 미국은 막대한 자금을 남베트남에 제공했다. 또한 군사 ‘고문’을 
     파견하기도 했고, 1962년에는 1만2천 명의 미군이 베트남에 주둔하고 있었다. 공산주의자들의 위협은 계속 남아있었고, 
     미국은 이에 대응하는 데 더욱더 주력했다.

1963년 존슨 대통령이 미국의 정책 변화를 가져왔다.

존슨은 남베트남에서 공산주의를 단호하게 배척했다.

 1) 그는 병력 수를 1964년 2만3천 명에서 1965년 18만 명으로 그리고 1967년에는 50만 명으로 증가시켰다.
 2) 그는 북베트남에 폭격전을 개시했다.


도미노 이론 – 쉽지 않은 게임이었다...
남베트남의 공산화를 막는 것은 미국이 남아시아 전체의 공산화 확산을 막기 위한 중대한 이유였다. 이에, 모든 종류의 전략을 
펼쳤는데, 자금 지원 및 병력 지원 그리고 결국 북베트남에 폭격을 가하기도 했다.


베트남과 미국 (2)

미국은 베트남에 병력을 투입하여 공산화의 확산을 막으려고 노력했지만, 베트남이 미국에게 많은 어려움을 가져올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미국에서는 전쟁을 반대하기 시작했다.

1) 1968년 북베트남에 의한 구정 대공세 (Tet Offensive)는 미국인들을 놀라게 했다.

2) 이 공격은 실패했으나, 전투 중 약 1만4천명의 군인이 사망하는 등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3) 미국인들은 TV를 통해서 전쟁의 잔혹상을 보았다. 또한 1968년 뉴스를 통해서 미라이 학살 (My Lai massacre)에서 미군들에 의해 민간인들이 살해당하는 장면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4) 이 전쟁은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의 막대한 혈세를 지불한 전쟁이었다.

닉슨 대통령은 전쟁을 끝내기 위해 노력했다.

200pxl



1) 미군은 베트남에서 철수하기 시작하여, 1972년에는 겨우 4만7천명만이 베트남에 주둔하고 있었다.

2) 대신, 미국은 베트콩과 직접 싸울 수 있도록 이들을 훈련시키기 시작했다. 베트콩은 남베트남에 있는 공산 게릴라 부대를 말한다.

3) 북베트남과 캄보디아에 대한 맹렬한 폭격을 시작했다. 이는 북베트남의 남베트남행 게릴라 및 물자 보급로를 파괴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사건이 물리적으로 평화합의를 이루어낼 수 있기를 희망했다.

4) 1973년 정전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졌고, 미국은 베트남에서 퇴진했다. 그러나 북베트남과 남베트남 간의 전쟁은 계속되었다. 1975년 남베트남의 수도인 사이공이 북베트남군에게 함락되었다.



미국은 공산화 확산을 막는데 실패했다.

미국은 사실상 베트남전에서 패배했는데, 그 이유는 다음의 여섯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1) 베트콩은 남베트남인들을 잘 대해주어 이들로부터 지지를 얻어냈다.

2) 미국의 폭격으로 많은 민간인들이 사망했고, 이는 북베트남으로 하여금 더욱 적대적 감정을 품게 했다.

3) 베트콩 게릴라는 매우 노련한 군인들이었다. 이들은 야전 전투를 하지는 않았지만, 급습과 매복과 같은 전술을 사용했다. 군복을 착용하지 않고 종종 소규모 그룹으로 작전을 수행했다.

4) 미군은 정글에서의 전투에 익숙하지 않았다.

5) 북베트남은 중국과 소련의 지원을 받았다.

6) 미국의 여론은 전쟁 반대로 돌아서기 시작했다.

베트남 – 파멸 그리고 ...
배운 내용이 다소 많지만, 다음을 반드시 기억하자. 도미노 이론은 왜 미국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는지를 설명하기 때문에, 
이 이론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동시에 베트남전에 대해 몇 가지 자세한 사항들을 적어보고, 이 전쟁이 어떠했는지
그리고 왜 실패했는지 설명할 수 있도록 하자.


요점정리

이제 복습 문제를 풀 차례. 물론 고통은 따르지만, 이것이 복습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이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 없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미국과 소련만이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정세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모두들 자국의 경제와 산업 재건에 몰두하고 있었다. 아래의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하며, 만일 어려움이 있으면 해당 페이지로 되돌아가서 내용을 확인하자.

1) 1945년 세 강대국에 의해 열린 두 개의 회의는?
2) 두 회의 모두 참석했던 정치지도자는?
3) 소련은 자본주의국가인가 공산국가인가?
4) 자본주의와 공산주의간 차이점을 서술하라.
5) 미국은 언제 어디에서 원자폭탄을 사용했는가?
6) 미국은 언제 수소폭탄을 개발했는가?
7) 소련이 동유럽에서 세력권을 형성한 방법을 설명하시오.
8) 공산국이었지만 소련의 영향권에 있지 않았던 동유럽국은?
9) 윈스턴 처칠은 동유럽과 서유럽의 분리를 서술하기 위해 사용했던 문구는?
10) 마샬계획은 무엇인가?
11) 트루먼 독트린은 무엇인가?
12) 1948년 베를린 통치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13) 베를린 봉쇄는 무엇인가? 그리고 서구 강대국들은 이에 어떻게 대처했는가?
14) 독일에 형성된 두 개의 새 정부의 공식명은?
15) NATO(나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6) 스탈린의 사망일은?
17) 흐루시초프의 집권 초기 냉전이 ‘해빙’을 맞게 된 이유는?
18) 1956년 소련의 탱크가 헝가리를 침공한 이유는?
19) 베를린 장벽은 언제 지어졌나?
20) U-2는 무엇인가?
21) U-2기 격파로 인해 아이젠하위 대통령이 당황했던 이유는?
22) 첫 번째 우주인은 누구인가 – 미국인 아니면 소련인? 그의 이름은?
23) ‘프라하의 봄’은 무엇인가?
24) 1949년 중국 공산 정부를 출범시켰던 사람은?
25) 한국전쟁 초기 유엔 총사령관은?
26) 1954년 제네바 협정에서 베트남의 미래에 대한 결정 사항은?
27) 1959년 쿠바에서 전복된 군부 독재자는?
28) 카스트로가 쿠바에게 미국의 영향력을 축소시키기 위해 취한 방법은?
29) 1962년 세계가 핵전쟁 직전까지 치닫게 되었던 이유는?
30) 베트남 전쟁을 반대하는 것으로 미국의 여론이 돌아서게 된 이유는?
31) 미국이 베트남전에서 승리하지 못했던 이유 여섯 가지는?


연습문제

자료 A를 연구하고 아래 질문에 답하라.


200pxl







자료 A:

영국 공군 소속의 공군 대위 리알 (K.J. Ryall)이 베를린으로 공수되는 100만 번째 보급품 자루를 건네는 모습의 사진. 1949년 2월 18일.



    냉전의 기원

1 (a) 1955년 미국과 소련 사이에 ‘냉전’이 감돌았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공산주의 확산을 막기 위해 계획했던 방법을 서술하라.   (4 점)

  (b) 자료 A는 1950년 GDR (독일 민주 공화국)이 형성되었을 때 서베를린이 동독의 일부가 되지 않았던 이유를 제시한다. 
      이것이 주요 이유였다고 생각하는가? 
      관련 내용과 이미 알고 있는 사실, 그리고 이 자료의 목적을 언급하여 설명하라.  (6 점)

  (c) 다음 중 세계대전 발생 위험이 더 컸던 사건은?
        - 베를린 봉쇄
        - 한국 전쟁
      답안 작성 시 위의 두 가지 이유 모두를 언급해야 한다.     (10 점)


      냉전의 기원

2 (a) 자료 A는 1949년 서방세계와 소련간의 관계에 대해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자료의 내용과 이미 아는 사실들을 바탕으로 답하라.          (7 점)

  (b) 소련이 1948년 베를린을 봉쇄한 이유를 설명하라.   (6 점)

  (c) “세계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로서 베를린 봉쇄가 한국전쟁보다 더 큰 위험요소였다.” 
       이 말에 얼마나 동의하는가? 의견을 서술하시오.     (10 점)


      냉전의 기원

3  이 질문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가 미국과 소련 간의 ‘냉전’의 시대로 발전한 것에 대한 것이다. 
  (a)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이 공산화의 확산을 막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2 점)

  (b)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왜 세워졌는지 간단히 설명하시오.   (6 점)

  (c) 1955년 미국과 소련 사이에 ‘냉전’이 존재했던 이유를 설명하시오.   (12 점)


☞ 연습문제 답안 확인하기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