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냉전의 종식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차

데탕트(Détente)

쿠바 미사일 위기(Cuban Missile Crisis)의 두려움과 공포를 겪은 후, 미국(US)과 소련(USSR)은 관계유지를 위한 노력을 했다.

미국과 러시아는 위기상황을 피하고자 했다.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는 세계를 핵 전쟁 직전까지 몰고 갔다.
소련과 미국 사이에 더 이상의 오해는 없어야 했다.

1) 크레믈린(Kremlin)과 백악관(White House)간의 전화핫라인이 설치되었다.

2) 1963년 소련과 미국은 앞으로의 핵무기 실험 중단을 위한 핵실험금지조약에 서명했다.

3) 그럼에도 초강대국들간의 관계는 여전히 비우호적이었다. 1963년 미국대통령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는 서 베를린에서 공산주의를 비판하는 연설을 했다.

데탕트 – 미-소 협력 강화의 시기

1) 소련은 핵무기를 생산을 지속할 여력이 없었다.

2) 미국은 베트남전(Vietnam War) 종식을 위해 공산주의국가들과의 관계개선을 원했다.

3) 1972년 두 초강대국은 제1차 전략 무기 제한 협정(Strategic Arms Limitation Talks Agreement(SALT 1))에 서명함으로써 핵무기개발제한에 합의했다.

4) 1975년 미국, 소련 및 여러 강대국들은 헬싱키 협정(Helsinki Accords)에 서명했다. 이 합의안은 독일의 분단을 포함 세계 제 2차대전 후 만들어진 유럽국가들의 국경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이었다.

5) 헬싱키 협정에는 언론과 여행의 자유 등의 인권 협약도 포함되었다. 그러나 강제할 방법이 없었으므로, 이는 공산국가들에서는 지켜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제2차 전략 무기 제한 협정(SALT 2)은 기간 내 완전히 합의되지 않았다...

    1070년대에는 핵무기의 추가 제한을 위한 대화가 지속되었다. 1979년 6월 빈(Vienna)에서 열린 미-소 정상회담에서 
    카터(Carter) 대통령은 제2차 전략 무기 제안 협정 합의안에 서명했다 – 그러나 소련의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침공이 
    정치 기류에 변화를 가져올 때까지도 상원에서는 그 조약을 비준하지 않고 있었다.


데탕트 – 평화를 위한 기회...
마침내 미국과 소련의 관계에 온풍이 부는듯 했고, 양측모두 서로 악수를 나누고 평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대의명분이 있었다. 
이들 초강대국들은 모든 이들에게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합의안에 기꺼이 서명할 의사가 있었다.


신냉전 시대 (1)

냉전체제는 1980년대에도 명맥을 유지했다……

소련이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곤경에 빠졌다.

1) 1979년 12월 반군에 포위된 친 소련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소련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다. 이 결정은 재난이 되어 돌아왔다. 소련은 승리를 가늠할 수 없는 험난한 산악지형에서의 전투에서 고착 상태에 빠졌다.

2) 미국의 소련에 대한 불신은 커져갔다. 소련이 다량의 원유가 매장되어있는 페르시안 만(Persian Gulf) - 아프가니스탄과 매우 가까움 - 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우려했다. 카터 대통령은 외부 세력이 걸프(Gulf)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갖는 것을 막기 위해 미국은 무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3) 제2차 전략 무기 제한 협정 합의안은 상원에서 계류 중이었다. 카터 대통령은 그것을 고려대상에서 철회하고, 방위예산 증액을 요청했다.

4) 1980년대 미국 아프가니스탄 저항세력에 군사장비를 원조했다.

5) 소련은 마침내 항복했고 1988년 아프가니스탄에서 병력 철수를 시작했다.

1980년 새로운 냉전체제가 시작되었다.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1980년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의 미 대통령 당선으로 데탕트의 종말이 왔다.

1)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강경한 반 공산주의자였다. 그는 소련을 “악의 제국(evil empire)”이라고 칭했다.

2) 레이건 대통령은 신 무기 개발을 통해 미국의 기술력과 힘을 과시하고자 했다 – 이는 새로운 군비경쟁의 시작이었다.

3) 미국은 어디서든 발사가 가능한 중거리 크루즈(순항) 미사일과 중거리 핵 탄도 미사일을 개발, 배치했다.

4) 미국은 우주에서 소련의 미사일을 격추시킬 수 있는 레이저 무기 사용을 위한 전략 방위 계획(Strategic Defense Initiative; SDI 또는 Star Wars) 개발에도 착수했다.

5) 1980년 모스크바 올림픽에 미국 선수단이 불참했다 – 그리고 1984년 소련 팀은 정치적인 이유를 내세우며 LA 올림픽을 보이콧 했다.


평화는 오래지 않았다...
아프가니스탄 전은 베트남 전과 유사했다. 베트남에서 미국이 그랬던 것처럼, 소련은 험준한 지형에서의 전쟁을 수년간 치렀으며 
후퇴로 이를 마감해야만 했다. 레이건의 대통령당선과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으로 데탕트가 끝나게 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하자.


신냉전 시대 (2)

미국과 소련 간의 긴장이 재 고조되는 시기, 공산국가 폴란드(Poland)에서는 여러 상황이 가열되고 있었다...

1980년 폴란드 국민이 반란을 일으켰다.

1) 1970년대 초 공산주의체제아래 있던 폴란드의 생활수준은 향상되었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 외채와 외화부족으로 인해 경제상황은 힘들어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물가를 인상했다.

2) 1980년 레흐 바웬사(Lech Walesa)는 그단스크(Gdansk)항구 조선소 노동자들과 함께 식료품 물가상승에 항의하는 시위를 주도했고, 일부 성과가 있었다.

3) 그들은 ‘연대’(Solidarity)라는 자체적인 독립 노동조합을 설립하고 파업권과 생활 및 근무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사안들에 대한 협의권을 요구했다. 레흐 바웬사가 수장이 되었다.

4) ‘연대’는 광범위한 반공산주의 사회운동이 되었고 1981년 말 9백만명이 동참했다. 공산주의 세계에서는 유례가 없는 일이었다. 이 운동은 가톨릭 교회의 지지로 특히 강렬해졌다.

5) 폴란드의 공산주의 정부는 난처한 상황이 되었다. 정부는 ‘연대’를 금지하기가 두려웠으나, 소련의 개입이 무서운 탓에 정치 개혁의 요구에 부응할 수도 없었다.

군이 권력을 장악했다.

1981년 폴란드 군 수장 야루젤스키 장군(General Jaruzelski)은 소련의 도움으로 국가를 장악하고 계엄령을 선포했다. 그 결과로:

1) ‘연대’는 완전 금지되었다.
2) 레흐 바웬사는 체포, 수감되었다.
3) 기초 식료품 가격이 40%까지 상승했다.

‘연대’는 지하조직으로 살아남았다. 레흐 바웬사는 소련의 탄압에 대한 저항의 상징이 되었으며, 1983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1988년 추가적인 전국 파업으로 정부는 다시 노동조합과 협상 해야 했다.


연대 – 이유 있는 반란...
여기에는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 폴란드에서 일어난 이 사건은 동유럽 내 공산주의에 대한 대중적 저항의 증거이다 – 이는 결국 소련의 몰락을 초래했다. 
폴란드에서 ‘연대’ 운동이 일어나게 된 이유들과, 공산주의 정부는 그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써보자.


소련군 철수

미하일 고르바초프(Mikhail Gorbachev)가 소련의 권력을 잡았고 소련의 정책은 급격히 변화했다...

냉전체제는 소련에 위기상황을 초래했다.

1) 미국과의 군비경쟁에는 막대한 비용이 들었으며, 더 많은 돈을 무기에 쓸수록 소련의 생활수준은 더욱 열악해져 갔다.

2) 소련의 농업은 비효율적이었다 – 식량이 부족했으며 수백만 톤의 곡물을 미국으로부터 수입해야 했다.

3) 공산주의 정부는 더욱 부패해갔고 소련 국민들에게 서방국들과 같은 높은 생활수준을 제공할 수 없었다.

4) 아프가니스탄 전쟁은 재난이었다 – 전쟁에 수백만 달러가 소요되었으며 15,000명의 소련 병사들이 전사했다.

고르바초프는 개혁을 단행했다.

1985년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공산당 서기장이 되었다. 그는 이전 지도자들에 비해 서방세계에 더욱 개방적이었다. 그는 두 가지 중요한 새 정책을 내놓았다 – 글라스노스트(Glasnost) 와 페레스트로이카(Perestroika)였다.

글라스노스트는 새로운 자유와 개방을 뜻함 페레스트로이카는 경제구조조정을 뜻함
소련 국민들은 새로운 권리를 얻었다:

1) 중요 반체제인사인 안드레이 사하로프(Andrei Sakharov)를 포함, 수천 명의 정치범들이 석방되었다.
2) 국민들은 스탈린(Stalin) 정부에서 자행된 잔혹행위들에 대해 알게 되었다.
3) 언론의자유가 허락되었다.
4) 징병 제도가 곧 폐지될 것이다.

1) 고르바초프는 소련의 중앙 계획 생산 제도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자 했다.

2) 그러나, 소련 경제의 부패가 지나치게 심각했고 그의 계획을 지속하여 펼쳐나갈 수 없었다.

고르바초프는 외교정책을 변경했다.

1) 1987년 중거리핵전력조약(INF; Intermediate-Range Nuclear Forces Treaty)이라는 군비축소 조약이 체결되었다. 미국과 소련은 3년 안에 유럽 내 중거리 핵미사일을 철수하는 것에 동의했다.

2) 1988년 고르바초프는 소련군의 무기 비축 량과 병사 수의 즉각적 축소를 발표했다.

3) 고르바초프는 서방국가와의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그는 1985년 제네바 정상 회담(Geneva Summit)을 포함 미국 레이건 대통령을 여러 차례 만났다.

4) 1988년 고르바초프는 소련 군의 아프가니스탄 완전철수를 발표했다.

1988년 고르바초프는 브레즈네프 독트린(Brezhnev Doctrine)을 버리기로 결정했다. 그는 이제 동유럽 국가들에게는 선택권이 있다고 UN에 전달했다 – 소련은 더 이상 그들을 통제하지 않을 것이다.

이제 조금 덜 춥게 느껴진다...
1980년대 후반, 냉전체제의 종식이 뚜렷해졌다. 미하일 고르바초프의 태도와 리더십이 변화된 상황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임을 잊지 말자.


소련의 해체

공산주의가 전복되고 – 마침내 냉전체제가 끝이 났다……

1989년 전 동유럽지역에서 공산주의가 무너졌다.

1) 5월 헝가리(Hungary)는 오스트리아(Austria)와의 국경을 개방했다.

2) 6월 폴란드에서는 자유 선거가 치러졌다. ‘연대’가 승리했고 새로운 비 공산주의 정부가 정권을 잡았다.

3) 많은 동독인들이 오스트리아를 거쳐 헝가리로 가거나, 서독으로 건너갔다.

4) 11월 베를린 장벽(Berlin Wall)이 무너졌다.

5) 체코슬로바키아(Czechoslovakia)에서 반공산주의 시위가 열렸고, 12월 공산주의 정부는 붕괴되었다.

6) 12월 루마니아(Romania)에서 무자비하고 부패한 정권에 대항하는 혁명이 일어났고, 성탄절에 독재자 니콜라에 차우셰스쿠(Nicolae Ceausescu)가 처형되었다.

7) 1991년 바르샤바 협정(Warsaw Pact)이 공식 종료되었다.

        1990년 독일(Germany)이 통일되었다. 45년만에 공산주의의 동독과 민주주의의 서독은 다시 
        단일 국가가 되었다. 이 사건은 많은 이들에게 공산주의자들의 실험은 끝이 났다는 강력한 
        상징이 되었다.

소련에서 공산주의가 거부되었다.

소련 내의 주요 민족들, 특히 발트해 공화국들 – 라트비아(Latvia), 리투아니아(Lithuania), 에스토니아(Estonia) - 은 독립을 요구했다. 고르바초프는 군사력을 이용하여 발트해 공화국내 민족주의의 부상을 막으려 노력했으나, 점차 통제를 상실했다.

1991년 반공산주의자가 러시아(Russia)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1) 새 러시아 대통령인 보리스 옐친(Boris Yeltsin)은 고르바초프와 대립 관계에 있었으며, 대중의 인기와 영향력을 얻게 되었다.

2) 그는 공산주의 통치의 종식과 소련의 해체를 요구했다. 이는 1991년의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

1991년 쿠데타시도는 실패했다.

1) 구 공산주의 지도자들은 개혁을 두려워했으며, 이에 고르바초프를 없애기로 마음먹었다.

2) 무장세력이 고르바초프를 감금하고 권력을 얻고자 했으나, 옐친이 러시아 국민들을 결집하여 저항하도록 했고 군도 그를 지지했다, 그리하여 쿠데타는 실패했다.

3) 소련 연방 내의 개별 공화국들은 곧 독립했다 – 소련은 사라졌다.

4) 고르바초프는 권력을 잃었으며 사임해야만 했다. 러시아의 공산주의는 사망했다.


공산주의의 종말 – 붉은 자들이 울적 해졌을 때...
여기에는 학습해야 할 것들이 아직도 많지만, 이것만은 반드시 짚고 가자. 러시아의 공산주의가 붕괴된 이유와 
1991년이 매우 중요한 해인 이유에 대해 한 단락만 써 보도록 하자.


냉전체제 이후의 미국과 유엔 (1)

냉전체제의 종식 이후, 미국은 외교정책에 있어 새로이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었다.

이제 미국은 유일한 초강대국이 되었다.

1) 소련의 붕괴 이후, 미국은 전 세계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만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지닌 유일한 국가가 되었다 – 세계 유일의 초 강대국이 되었다.

2) 미국은 냉전체제 이후 지출의 삭감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하고있었다. 1990년대, 미국의 군사비 지출은 전 세계 군비 지출의 1/3 이상을 차지했다. 어떤 국가도 미국의 지출에 견줄 수가 없었다.

3) 199년대 대부분의 기간 동안 미국의 경제는 강력했고, 소련의 붕괴 이후 러시아가 고군분투 하는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자리잡았다.

4) 이것은 미국에 전 세계에게 일어나는 분쟁들에 관여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부여했다.

5) 1990년대, 미국은 스스로를 민주주의의 투사로 생각했고 세계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강력한 세력이 되고자 했다.

...그러나 여전히 유럽에서의 우방을 원하고 있었다.

1) 냉전체제 이후, 서유럽은 더 이상 소련으로부터의 방어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미국은 군의 주둔을 축소했다. 미국의 미사일들은 1991년 영국(UK)으로부터 철수되었다.

2) 영국은 미국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 중 하나로 남아있었으며, 미국이 주도한 쿠웨이트(Kuwait), 보스니아(Bosnia), 코소보(Kosovo)에 대한 개입에 많은 지원을 했다.

3) 프랑스, 네덜란드, 체코슬로바키아, 헝가리, 폴란드와 같은 다른 유럽 국가들 모두 걸프전 시 미국 주도의 UN 다국적군에 참여했다.

4) 1999년, 세 곳의 과거 바르샤바 협정 구성 국가들이 – 체코 공화국(Czech Republic; 과거 체코슬로바키아의 일부), 폴란드, 헝가리 – NATO에 가입했다.

5) 보스니아, 코소보, 북아일랜드에대한 미국의 개입은 유럽에 대한 미국의 헌신을 보여준 것이었다.


미국 외에 아무도 남지 않았다...
여기서 기억해야할 가장 중요한 것은 냉전체제의 종식이 미국의 외교 정책의 종료는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여전히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모든 분쟁에 관여하는 것을 중요시 여겼다.


냉전체제 이후의 미국과 유엔 (2)

쿠웨이트 침공은 미국과 UN에 있어서 냉전체제 이후의 첫번째로 큰 위기상황이었다.

이라크(Iraq)의 쿠웨이트 침략은 전세계적인 비난을 받았다.

1) 1929년, 사담 후세인(Saddam Hussein)은 이라크의 정권을 잡았다. 그는 무자비하고 잔인한 독재자였다, 그는 이라크 내의 소수민족인 쿠르드인들을 대상으로 화학 무기를 사용했다.

2) 1990년, 이라크는 남쪽 국경을 마주하고있는 쿠웨이트를 침공했다. UN은 이라크의 철수를 요구하고, 제재를 가했다(이라크와의 인적교류를 금지했다).

3) 이라크가 이를 거부하자, UN은 이라크 군을 쿠웨이트에서 물러나게 하도록 군사력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했다. 미국은 쿠웨이트에서의 이라크군 철수를 위한 UN의 요구사항을 지원했다.

4) 걸프전 시(1991), 미국 대통령 부시(George W. Bush의 아버지)는 국제 연합군을 조직하는 임무를 맡았으며, 사담 후세인의 군대를 쿠웨이트 밖으로 몰아냈다.

UN은 이라크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사용했다.

1) UN은 걸프전 이후 이라크에 대해 강력한 제재를 유지했다. 그들은 그 제재들로 이라크가 대량살상 무기(생물학적 화학적 무기)를 포기하고 그것들의 더 이상의 제조나 보유를 금지할 수 있도록 강제할 수 있기를 바랬다.

2) 이 제재들이 이라크가 무기에 사용할 수 있는 지출을 삭감하도록 하는데 기여했지만, 그것들로 인해 일반 이라크 인들이 고통을 받았다 – 식량과 의약품의 부족은 이라크 아이들의 사망률을 크게 증가시켰다.

3) UN은 석유 식량 프로그램을 통해 이라크인들을 돕기 위해 노력했다 – 이라크는 석유를 식량이나 의약품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허가 받았다.

4) 그것으로 많은 이라크 인들이 도움을 받았지만, 그 프로그램은 부패에 대한 비난에 직면하게 되었다 – UN과 이라크의 공직자들이 불법적인 이윤을 일부 남긴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클린턴(Clinton) 정부에서도 지속적으로 평화를 위해 노력했다.

1) 1992년 빌 클린턴(Bill Clinton)이 선거에서 부시 대통령에 승리하여 대통령이 되었다.

2) 1992년, 부시 대통령의 임기 종료 직전, 그는 미국 주도의 UN의 소말리아(Somalia)에 대한 개입을 승인했다. 소말리아는 무차별적인 내전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었으며, 미국은 평화와 안정을 불러오기를 원했다.

3) 1994년, 다수의 미군 사망자의 발생 후, 빌 클린턴 대통령은 미군을 철수시켰다.

4) 클린턴은 또한 외교적인 수단과 미국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이스라엘인들과 팔레스타인인들 간의 평화를 지키고자 노력했으며, 북아일랜드 평화 협상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클린턴 대통령에게는 해결해야할 소말리아의 문제들이 남겨졌다...
소말리아는 1990년대 미국에게는 큰 전환점이 되었다 – 소말리아에서의 미군들의 사망 이후, 클린턴은 국제 분쟁에 
자국의 지상 부대를 파견하는 것을 피했다.


냉전체제 이후의 미국과 유엔 (3)

불행하게도, 1990년대에는(그리고 그 이후에도)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미국은 지속적으로 민주주의를 홍보했다.

1) 1991년, 아이티의(Haiti)에서는 처음으로 민주적인 방법으로 선출된 대통령인 장베르트랑 아리스티드(Jean-Bertrand Aristide)정권이 아이티 군에 의해 전복되었다.

2) 군은 1994년 미국이 민주주의 수호 작전(Operation Uphold Democracy)을 개시하기 전까지 아이티를 지배했다.

3) 이 작전의 일부로, 미국은 아이티 군부가 평화롭게 정권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아이티를 침공하고 무력을 사용하여 군부 지도자들을 제거하겠다고 위협을 가했다.

4) 침공의 위협에 굴복하여, 아이티의 군부는 아리스티드를 다시 대통령의 자리에 복귀시키는 것에 동의했다. 이 작전은 성공적이었다.

미국은 인권 문제에도 관심을 두었다.

1) 1994년, 유고슬라비아(Yugoslavia)의 해체 이후 보스니아(Bosnia)에서는 폭력적인 내전과 집단 학살이 일어났다.

2) 미국은 보스니아에 병력 파견을 원치 않았으므로, 1995년 NATO에 의한 보스니아 내 세르비아계에 대한 폭격이 이루어졌다.

3) NATO의 폭격은 보스니아 내 세르비아계의 사라예보 포위 전(siege of Sarajevo)을 해제로 이끌었으며 분쟁의 종료를 가능하게 했다.

코소보(Kosovo)에서의 위기는 UN을 큰 시험대에 오르게 했다.

1) 1980년대 후반, 세르비아(Serbia) 정부는 이전 코소보(세르비아 내 민족적으로 알바니아계가 주를 이루고 있는 지역)가 가지고있던 독립권의 많은 부분을 빼앗았다.

2) 알바니아 계 민족들은 코소보 해방군(Kosovo Liberation Army; KLA)을 결성하여 독립을 위해 투쟁했다. 세르비아인들은 맹렬하게 이에 맞서 싸웠으며, 많은 수백명의 사람들이 사망했다.

3) 이 폭력사태를 중단시키기 위해 1999년 NATO는 세르비아를 상대로 폭격 작전을 개시했다. 이 작전은 미국이 주도했다.

4) 2개월여간의 포격 후, 세르비아는 코소보에서부터 병력을 철수하기로 합의했으며, NATO 주도의 다국적 부대인, 코소보 평화유지군(KFOR)이 그 지역을 통제하는 것을 허용했다.

5) 폭격 작전이 성공적으로 분쟁의 종료를 가능하게 했지만, 세명의 중국인을 포함한 민간인 사상자의 발생은 미국의 개입에 대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6) UN의 전담기구인 UN 코소보 임시 행정부(UNMIK)가 코소보의 자립을 돕기 위해 파견되었으며, 치안유지와 재건을 지원했다. 그러나 진행이 매우 더디었으며, 민족적인 긴장감은 남아있어 때때로 폭력사태가 일어나기도 했다. 지역 세르비아인들은 자신들이 그곳에서 떠나도록 강요당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었다.

7) 현지에서 기소면책권을 가진 코소보 평화유지군과, UN코소보 임시 행정부 소속 인사들이 코소보 내에서 이루어진 범죄와 폭력사태에 연루되어 있었다는 보고들도 있었다.


미국과 UN은 엇갈린 기록을 가지고 있다, UN은 놀랍게도...
UN은 평화를 전파하고 인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물론 그들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기는 했지만, 
완벽하지는 않았다. UN의 이라크와 코소보에서의 실패와 성공에 대하여 학습해 보자.


요점정리

중요한 내용들을 위한 시간이다 – 아래는 아주 훌륭한 복습 문제들이다. 작은 섹션 안에 많은 내용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 섹션에서는 스스로를 시험해 보아야 할 것이다. 먼저 얼마나 많은 문제에 답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확실하게 기억나지 않는 부분들은 되돌아가서 찾아보자. 그리고 다시 대답해보자 – 시험까지는 모두 충분히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제 풀어보자.

1) 소련과 미국의 관계에서 데탕트 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2) 전략 무기 제한 협정, ‘SALT’는 무엇을 뜻하는가?
3) 왜 미국은 제2차 전략 무기 제한 협정의 합의안을 통과시키지 않았는가?
4) 1979년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이유는 무엇인가?
5) 어느 나라가 소련과 싸우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인들에게 무기를 제공했는가?
6) 소련에 대한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태도는 어떠했는가?
7) 전략 방위 계획은 무엇인가?
8) 폴란드의 ‘연대’운동의 지도자는 누구였는가?
9) 1981년 권력을 잡은 폴란드 군 지도자의 이름을 말하시오.
10) 미하일 고르바초프는 언제 소련 공산당 서기장에 임명되었는가?
11) 글라스노스트와 페레스트로이카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12) 페레스트로이카가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13) 중거리 핵 전력 조약의 합의 내용은 무엇인가?
14) 1988년 고르바초프가 버린 독트린은 무엇인가?
15)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해는?
16) 독일이 통일된 해는?
17) 1989년 루마니아의 독재자 니콜라에 차우셰스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나?
18) 1991년 당선된 러시아의 대통령 이름은?
19) 1991년 고르바초프 쿠데타 시도 사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20) 1999년 NATO에 가입한 세 나라는 어느 곳인가?
21) 1990년 UN이 이라크에 제재조치를 취한 이유는 무엇인가?
22) UN 석유 식량 프로그램의 내용은 무엇인가?
23) 민주주의 수호 작전의 내용은 무엇인가?
24) 코소보의 재건을 돕기 위해 파견한 UN 병력의 명칭은 무엇인가?


연습 문제

자료 A에 대해 학습하고 아래 문제에 답하시오.

200pxl






자료 A:

베를린 장벽에 그려진 ‘Thank you Gorby’ 그래피티, 1990.



   냉전체제의의 종식과 냉전 이후의 세계

1 (a) 1979년 12월 소련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다. 
     1980년대 미국은 소련의 침공에 대항하는 아프가니스탄 저항세력에 군사장비를 지원했다.
     1980년대 새로운 ‘냉전체제’의 주요 특징을 서술하시오. 

  (b) 자료 A는 베를린 장벽의 붕괴 이유를 시사하고 있다.
     그것이 베를린 장벽 붕괴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에 동의하는가?
     자료에서 알 수 있는 것과 그 안에 담긴 내용 그리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들을 참고하여 설명하시오. 

  (c) 다음 중 소련의 공산주의 붕괴의 더 큰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 경제적 문제들;
          - 정치적 변화?
     위의 두 가지를 참고하여 설명하시오.


   냉전체제의의 종식과 냉전 이후의 세계 

2 (a) 베를린 장벽의 붕괴를 초래한 고르바초프의 역할에 대해 자료A는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b) 소련이 ‘냉전체제’로 인해 재정적인 곤란에 처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시오.

  (c) “폴란드의 ‘연대’ 운동은 동구권 내 공산주의의 몰락을 가져온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다.” 
     이 의견에 얼마나 동의하는가? 본인의 의견을 설명해 보시오.


   냉전체제의의 종식과 냉전 이후의 세계 

3 이 문제들은 ‘냉전체제’의 종식을 가능하게 한 사건들에 대한 것이다.
  (a) 1963년부터 1979년까지 미국과 소련 사이 데탕트의 시기가 올 수 있었던 두가지 원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b) 1980년대 소련에서 일어난 고르바초프 개혁의 주요 내용들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시오. 

  (c) 1979년부터 1991년사이 공산주의 지도자들에 의한 소련과 동구권의 통제가 갈수록 지속되기 어려워졌던 이유를 설명하시오.


☞ 연습문제 답안 확인하기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