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제 1차 세계대전

CefiaWiki
HONGJUNGWOOK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12월 3일 (목) 23:50 판 (슐리펜 계획)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슐리펜 계획

이 장은 제1차 세계대전의 주요사건들을 다루고 있다. 만약 이 주제에 대해 다시 검토하고자 한다면, 제1장에서 다루고 있는 전쟁의 원인과 발생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독일(Germany)인들은 프랑스(France), 러시아(Russia)에 맞서 싸워야만 했다.

1) 프랑스는 1870-71년 독일에 패하였으며 복수를 원하고있었다. 프랑스는 1871년 빼앗긴 영토인 알자스(Alsace)와 로렌(Lorraine)을 되찾기 위한 Plan 17이라는 비밀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2) 1984년 프랑스는 러시아와 조약을 맺었으며, 이에 독일은 러시아가 프랑스를 돕기 위해 동쪽으로부터 공격해 올 것이라 예상했다.

3) 독일은 양면전을 벌여야 했다. 이에 대한 답안은 1905년 작성된 슐리펜 계획(Schlieffen Plan)이었다.

      슐리펜 계획은 러시아군이 준비를 마치기 전에 벨기에(Belgium)를 가로질러 프랑스를 공격하고 승리를 거둔 후, 
      다시 돌아와 러시아군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슐리펜 계획은 뜻대로 되지 않았다...

1) 벨기에는 독일의 군대가 자국의 영토를 지나 프랑스를 침공하러 가는 것을 거부하였다. 독일은무력을 사용하여야 하였으며, 이로 인해 그들의 진군 속도가 늦어지게 되었다.

2) 1839년 벨기에는 중립국가로서의 상태를 지키기 위해 영국(Britain)과의 조약에 서명하였다. 독일이 벨기에로부터의 철수를 거부하자, 영국은 전쟁을 선언하였다.

3) 러시아는 독일의 예상보다 빠르게 전쟁 준비를 마쳤다. 다수의 소중한 독일 군인들이 프랑스로 나아가는 대신 그들(러시아)을 대면하기 위해 동쪽으로 전진해갔다.

모든 일이 독일의 계획처럼 되지 않았다...===
독일은 벨기에를 통과하는 프랑스침공이 쉽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다시 돌아와 러시아군과 맞설 수 있도록 
그들을 자유롭게 내버려 둘 것이라 생각하였다 – 벨기에의 저항과, 러시아가 그토록 잘 대처할 것을 예상하지 못하였다.

서구의 고챡상태

참호 속에서의 삶

동부전선

갈리폴리 전투

해상 전쟁

전쟁 종료

요약

시험 자료

연습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