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의 독일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목차

바이마르 공화국 (1)

독일은 제1차 세계대전(First World War: 1914-1918)에서 패전했다. 평화합의안은 독일에게 가혹 했다 – 그들은 전쟁에 대한 비난을 감수하여야 했고 660만 파운드의 전쟁배상금을 지불하여야 했다.

황제가 퇴진하고 새로운 정부가 등장했다.

1) 황제 빌헬름 2세는 독일 제국을 군주제 하에 통치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마지막에 다다를 즈음 독일에서는 폭력 소요의 시기가 있었고, 1918년 11월 황제는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2) 1919년 초 프레드릭 에베르트(Friedrich Ebert)가 이끄는 새로운 정부가 권력을 잡았으며, 독일은 공화국체제로 바뀌게 되었다. 베를린(Berlin)에는 폭력사태가 있었기 때문에 정부는 바이마르(Weimar)에 세워졌다. 에베르트는 초대 대통령이, 샤이데만(Scheidemann)은 수상이 되었다.

3) 에베르트는 온건파 사회주의 정당인, 사회민주당(Social Democratic Party)의 수장이었다. 새로운 정부는 민주주의 정부였으며, 국민이 국가의 운영을 결정하여야 한다고 믿고 있었다.

4) 새로운 독일 정부는 1919년의 평화 회의에 초대받지 못했으며, 베르사이유 조약(Versailles Treaty)에서는 결정권이 없었다. 처음, 에베르트는 조약에 서명하는 것을 거부하였으나, 다시 전쟁을 시작하는 위험을 감수하기에 독일은 너무 약해져 있었기 때문에 결국 그에게는 다른 선택권이 없었다.

불만 요인들

1) 수천 명의 사람들이 가난과 기아에 시달리고 있었다. 유행성 인플루엔자로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다.

2) 많은 독일인들은 자신들이 전쟁에 패하였음을 인정하지 않고, 이를 휴전과 베르사이유 조약에 합의한 ‘노벰버 크리미널즈(November Criminals)’의 탓으로 돌렸다

3) 다른 이들은 패전의 책임을 공산주의자, 정부, 그리고 유대인들의 탓으로 돌렸다.

4) 정부는 힘없고 무능 했다 – 베르사이유 조약은 독일의 생활환경을 더욱더 악화시켰다.

바이마르 헌법(Weimar Constitution)은 독일을 공화국으로 만들었다.

바이마르 정부

- 라이히 참의원 (REICHSRAT) - 상위 기관(국회에서 통과된 법안을 지연시킬 수 있다)
- 국회(REICHSTAG) - 새로운 독일 국회(비례대표제로 선출된다)
- 대통령(PRESIDENT) - 7년에 한번씩 선출된다. 군의 수장이다. 수상을 선임한다.

비례대표제는 한 정당의 의회에서 얻은 자리 수의 비례에 따라 당선자 수를 결정하는 것이다. 독일의 이러한 제도는 종종 국회(독일 의회)안의 정당 수가 너무 많아져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힘들게 만들었다.

바이마르 공화국 (2)

바이마르 공화국(Weimar Republic)은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었다.

1) 국회 안에 지나치게 많은 정당들이 존재하여 의사결정이 힘들었다.

2) 국회의 과반수 지지를 얻는 수상을 선임하는 것이 어려웠다.

3) 새로운 정부는 베르사이유 조약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고, 영토의 손실, ‘전범’조항, 전쟁 배상금 등 때문에 많은 독일인들에게 미움을 받았다.

4)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였고, 에베르트는 평화 유지를 위한 군 단체인 프라이 코어(Freikorps)을 조직하는 것에 동의했다.

바이마르 공화국은 많은 문화 업적을 남겼다.

1) 독일의 수도인 베를린은 바이마르 공화국 시절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2) 예술, 건축, 음악, 문학의 발전이 있었다. 프리츠 랑(Fritz Lang)이 감독한 ‘메트로폴리스(Metropolis)’와 같은 독일 영화들은 성공적이었다.

3)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의 희곡과 같은 몇몇 작품들은 대담하고 새로웠다. 바우하우스 디자인 학교(Bauhaus School of design)는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4) 바이마르 공화국은 프랑크푸르트 대학(Frankfurt University)같은 곳들을 통해 비판적 사고의 새로운 방법들을 장려했다.

5) 모든 이들이 이 문화적 변화에 찬성한 것은 아니었다 – 일부의 사람들은 베를린에서의 카바레 문화를 비도덕적으로 받아들였다. 나치 하에서는 바이마르 공화국의 문화도 그 명맥을 유지할 수 없었다...


바이마르 – 소시지의 종류가 아니다…
바이마르 공화국은 패전의 시기에 세워졌으므로, 시작부터 주목을 받지 못했다. 많은 독일인들이 제1차 세계대전 종전 시의 
평화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바이마르 공화국과 그 수립과정에 대해 간단히 써보자.


불안의 시기 1919-1923

독일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몇 년 동안 모든 종류의 문제들과 대면하게 되었다.

곧 폭동과 반란이 일어났다.

1) 1919년, 스파르타쿠스 반란(Spartacist Revolt)이 일어났고 칼 리프크네히트(Karl Liebknecht)와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가 이끄는 공산주의자들이 베를린 점거를 시도 하였으나, 프라이코어에 저지당했다.

2) 1920년 일부의 우익 프라이코어들은 볼프강 카프(Wolfgang Kapp)가 이끄는 가프 반란(Kapp Putsch: Putsch는 반란을 의미)에 참여했다. 그들은 신 정부를 세우기 위해 베를린을 점거하였으나, 노동자들이 총파업을 벌였고, 카프는 이에 굴복했다. 많은 재판관들이 카프와 같은 사람들을 옹호하였기 때문에, 정부는 반란 자들을 처벌하지는 않았다.

3) 1922년 발터 라테나우(Walter Rathenau)가 살해되었다 – 그는 외무장관으로서 러시아와의 라팔로 조약(Rapallo Treaty)에 서명 하였으며 유대인이었다. 이제 많은 독일인들은 반유대주의자(anti-Semitic)가 되었다.

1923년 독일은 전쟁배상금을 지불할 수 없었다.

프랑스와 벨기에가 전쟁배상금을 대신하여 자원을 가져가고자 독일에서 가장 부유한 산업 지역이었던 루르지방(Ruhr)을 점령했다. 이것이 독일을 격분하게 만들었고, 루르지방의 노동자들은 일을 거부했다. 독일의 산업은 다시 파괴되었다, 경제는 곤두박질쳤으며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시작되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은 생산량이 시장에 있는 화폐의 양을 따라가지 못할 때 나타나며, 이로 인해 화폐는 
     가치를 잃게 된다.

하이퍼 인플레이션에 의한 세 가지의 중요한 결과들

1) 가격이 다시 상승하기 전에 임금은 하루에 두 번 지급되었다.

2) 은행예금이 쓸모 없어지자 중산층이 손해를 입게 되었다.

3) 독일의 마르크화는 가치를 잃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
경제상황이 악화되자 독일내의 불만이 점점 심각해져 갔다는 것을 기억하자 – 그러나 다른 요인들도 많다. 이제 책을 덮고 
기억나는 모든 것들을 써보자.


슈트레제만과 경제회복

1923년 8월 구스타프 슈트레제만이 수상이 되었고, 그는 점진적으로 독일의 회복을 견인했다.

슈트레제만은 국제협력을 원했다.

슈트레제만은 몇 개월간 수상 직을 맡았고, 그 후 외무장관을 역임했다.
그는 독일의 회복을 위한 절호의 기회는 다른 국가들과의 협력에서 찾을 수 있다고 믿었다.

1) 1923년 9월 그는 루르지방의 노동자들에게 일터로 돌아갈 것을 요청했다.

2) 1924년 도즈 안(Dawes Plan)을 수락하였으며, 통화안정을 위해 렌텐마르크(Rentenmark)라는 새로운 독일 마르크화를 발행했다.

3) 1925년 프랑스와 벨기에 군대는 루르지방을 떠났다.

4) 1925년 10월 그는 로카르노 조약(Locarno Treaty)에 합의하였고 독일의 서쪽 국경이 정해졌다(동쪽은 제외),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그는 노벨 평화상(Nobel Peace Prize)을 수상했다.

5) 1926년 독일은 국제연맹(League of Nations)에 합류하였고, 상임이사국 중 하나가 되었다.

6) 1928년 독일은 켈로그브리앙 조약(Kellogg-Brian Pact)에 참가한 65개국 중 하나였으며, 분쟁해결을 위한 무력 사용 금지를 약속했다.

7) 1929년 영 안(Young Plan)이 도즈 안을 대체했다 – 전쟁배상금이 3/4로 감액되고, 독일에게 59년의 상환기간이 주어졌다.

독일은 회복되기 시작하였지만 미국(US)의 돈에 의존하게 되었다.

슈트레제만의 업적 덕택으로 독일인들의 삶은 나아지기 시작하는 것 같았다. 그러나 그는 월 스트리트 사태(Wall Street Crash) 직전인 1929년 10월 사망했다.

그가 합의했던 계획들은 미국이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어 독일에 지속적으로 돈을 빌려줄 수 있을 때만 가능한 것이었다. – 그러나 이제 그것은 불가능해졌다. 갑자기 모든 것들이 다시 악화되고 있었다.


거의 모든 것이 나아졌다...
1920년대는 독일에게 힘든 시기였다, 그러나 슈트레제만이 문제들을 해결한 것으로 보였다. 슈트레제만의 업적(자국 내에서와 
해외에서의 정책)에 관하여 간단히 써 보자.


나치당의 근원

1920년대의 나치당은 작은 조직이었으나. 큰 야심을 가지고 있었다…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가 나치의 지도자였다.

1) 1889년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난 히틀러는 1912년 이후로 계속 독일에 살았다.

2) 그는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용감한 군인으로서 서부전선에서의 전투에 참여하였고, 철 십자 훈장(Iron Cross)을 두 번이나 수여 받았다. 그는 독일의 패전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3) 1919년 그는 안톤 드렉슬러(Anton Drexler)가 이끄는 독일 노동자당(German Worker’s Party)에 가입했다. 아주 작은 정당이었으며 히틀러는 55번째 회원이었다. 1920년 국가 사회주의 독일 노동당(National Socialist German Worker’s Party: Nazis)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4) 히틀러는 카리스마 있는 연설가였으며 새로운 멤버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는 당의 수장을 맡게 되었다.

5) 당은 나치 돌격대(SA: 나치 수뇌부를 보호하고 반대파를 괴롭히는 역할을 하는 갈색 셔츠의 돌격 대원들) 라고 불리는 자체 무장조직을 만들었다.

히틀러는 뮌헨 봉기(Munich Putsch)를 통해 정부를 전복시키려 했다.

1) 1923년 바이마르 공화국에는 좋지 않은 상황이 계속되었고, 세력은 약화되었다.

2) 히틀러는 바이에른(Bavaria) 시 정부의 장악을 시작으로 하여, 바이마르 정부를 전복시키려는 계획을 세웠다.

3) 히틀러의 군대는 뮌헨의 바이에른 시 지역 정부 대표들이 만나고 있던 맥주 홀을 점거했다. 그는 혁명이 시작되었다고 발표했다.

4) 다음날 히틀러는 돌격대와 함께 뮌헨을 향해 전진했다. 그러나 경찰이 반란세력들에 발포하면서 반란은 금방 끝이 났다.

히틀러는 수감 중 ‘나의 투쟁(Mein Kampf)’을 집필했다.

1) 히틀러는 뮌헨 봉기에서의 역할로 인해 구속되었다.

2) 그는 수감 중 그의 신념과 포부에 대한 책을 집필했다.


나치 – 압승을 거둘 준비가 되었다…
이 시기에는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나치를 지지했다. 1925년까지는 30,000명도 되지 않는 인원이었다, 그리고 1928년 선거에서 
공산당 54석, 사회 민주당의 153석과 비교해 나치는 국회에서 12석만을 확보했다, 그러나 모든 것이 변하고 있었다……


나치의 발흥 (1)

대공황은 독일에 큰 타격을 주었다. 사람들은 바이마르 정부가 독일의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했다고 생각하였고, 결과적으로 나치당의 인기가 치솟게 되었다.

뮌헨 봉기 이후 히틀러의 전략에 변화가 있었다.

1) 뮌헨 봉기 이후 나치당은 금지되었다. 히틀러가 감옥에서 풀려난 후, 그는 스스로를 최고지도자로 하여 당을 새로이 일으켜 세웠다.

2) 1920년대 중반까지, 슈트레제만 하의 독일의 경제상황은 회복을 시작하고 있었다. 그 결과로 나치에 대한 일반인들의 지지가 사라졌고 쿠데타를 통한 정부의 전복은 더 이상 현실적이지 않아 보였다.

3) 히틀러는 전략을 바꾸었다 – 그는 이제 민주적인 제도를 통해 권력을 얻고자 노력했다. 나치당은 지역정당으로 머무르지 않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로 확대되었으며, 정당의 신념을 알리기 위해 프로파간다를 이용했다.

대공황이 빈곤과 고난을 야기했다.

1) 대공황은 독일 내 대량실업을 야기했다. 1933년까지 6백만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었다.

2) 1931년 독일 최대 은행이 파산했다. 이것으로 전쟁 배상금의 지불은 더욱 어려워졌다.

3) 이 시기 바이마르 정부는 여러 번의 변화를 겪었지만, 그 누구도 경제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었다.

4) 대공황은 바이마르 공화국의 몰락에 영향을 미쳤다. 사람들은 새로운 정부가 그 문제들을 해결해 줄 것에 희망을 걸었다.

5) 나치당과 같은 극단주의자 단체들은 강력한 리더십을 내세워 더욱 인기를 얻었다.

공황 시기 나치당의 인기는 커져만 갔다.

1) 나치는 부유함을 약속하였고 독일을 다시 위대한 국가로 만들겠다고 했다. 이는 많은 실업자, 기업인, 청년들이 매력을 느끼게 했다.

2) 일부 사람들은 나치의 반공, 반 유대인 사고방식을 지지했다.

3) 1930년 나치 당원은 300,000명 이상으로 증가했다.


또 다른 암울한 페이지…
일반적인 상황이었다면, 나치은 정치권 한 귀퉁이의 소규모 극단주의자 단체로 머물러야만 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대공황은 
그들에게 주류에 편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나치의 발흥 (2)

1930년의 선거 결과는 나치당 에게 힘이 되어주었다…

1930년 선거는 나치의 득표수 증가를 보여주었다.

하인리히 브뤼닝(Heinrich Brüning) 수상은 국회를 제대로 장악하지 못했다 – 나치당(107석 확보) 과 공산당(77석 확보)의 의석수가 크게 증가했다. 어느 정당도 국회에 대한 지배권을 가질 수 있는 충분한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브뤼닝은 긴급조치 하에 통치하여야 했다.

독일은 강력한 정부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1) 1932년 4월까지도 독일의 상황은 심각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었고, 국가는 강력한 정부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었다.

2) 힌덴부르크(Hindenburg) 대통령은 그의 임기종료일이 가까워지자, 재선에 출마했다. 히틀러는 그에 맞서 출마하였고, 공산당 후보 또한 있었다.

3) 국가적 영웅이었던 힌덴부르크는 쉽게 당선될 것이라 믿었으나, 첫 번째 선거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했다. 두 번째 무기명 투표에서는 53%의 표를 얻어 36.8%를 얻은 히틀러를 이겼다.

힌덴부르크는 나치에게 권력을 부여하는 것을 거부했다.

1) 힌덴부르크는 국회의 지지를 받는 수상을 찾을 수 없었다.

2) 그는 경험이 부족했던 프란츠 폰 파펜(Franz von Papen)을 지목했다.

3) 1932년 7월 국회 선거에서, 나치당이 230석을 확보했다 – 이제 그들은 가장 큰 정당이 되었으나, 국회의 과반수를 넘지는 못했다. 히틀러는 자신을 수상으로 임명해줄 것을 요청했다.

4) 힌덴부르크는 히틀러를 신뢰하지 않았으므로 이를 거부하였으며, 폰 파펜을 고수했다.


나치의 발흥 (3)

나치당은 많은 표를 얻었다 – 그러나 그들은 부정한 방법을 사용했다…

나치당은 선거에서 의석을 잃게 되었다.

1) 1932년 11월 선거에서 나치당은 34석을 잃었으며, 그들의 인기가 하락하는 듯 했다.

2) 힌덴부르크는 수상의 자리에 쿠르트 폰 슐라이허(Kurt von Schleicher)를 지목했다. 폰 슐라이허는 나치의 다른 지도자인 그레고르 슈트라서(Gregor Strasser)에게 부 수상의 자리를 맡을 것을 요청함으로써 나치의 내분을 꾀했다. 그러나 히틀러가 슈트라서의 수락을 제지했다.

3) 곧 힌덴부르크는 굴복하였으며, 1933년 1월 히틀러에게 수상의 자리를 제안하게 되었다.

4) 1933년 3월 히틀러는 나치당이 국회 안에서 더욱 확고한 위치를 얻기를 바라며, 또 한번의 선거를 요청하기로 했다.

나치는 1933년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비열한 짓을 했다.

나치당이 선거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1) 그들은 뉴스 매체를 통제했다.
2) 경쟁자 측의 집회가 금지되었다.
3) 그들은 나치 돌격대를 이용하여 반대측에 테러를 가했다.
4) 국회에 화재가 났고, 히틀러는 이를 공산주의자들의 탓으로 돌려 공산당에 반대하는 세력들을 자극했다. 공산당원의 대규모 체포가 뒤따랐다.
5) 히틀러는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긴급조치를 취하였고, 권력을 이용하여 공산당 유권자들을 위협했다.


독일 1930-33 – 혼돈의 상태
알아야 할 것들이 많지만, 모조리 암기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사건들의 시간적 흐름이다. 히틀러는 하룻밤에 권력을 잡은 것이
아니다 – 경제상황이 점점 나빠지고 다른 정치 정당들이 독일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실패하자 히틀러에 대한 지지가 상승했다.

히틀러 정권 장악

히틀러가 수상이 되고 나자 그는 자신의 세력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히틀러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법을 바꾸었다.

1) 나치당은 288석을 얻었으나 과반수를 넘지 않았으며, 공산당이 여전히 81석을 확보했다.

2) 이에 히틀러는 공산당은 불법이라고 선언했다.

3) 이렇게 함으로써 그는 수권법안(Enabling Bill)을 제출하기 위한 의회 내에서의 충분한 지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 법안은 1933년 3월 위협과 협상에 의해 통과되었다.

4) 이 법안은 그가 의회 없이 4년간 통치할 수 있도록 하였고, 다른 모든 정당들은 불법화 했다. 히틀러가 완전히 장악하게 되었다.

피의숙청사건(The Night of the Long Knives)

1) 여전히 히틀러에게 반대하는 세력이 있었으며, 그는 나치 내부의 경쟁자를 우려했다.

2) 가장 큰 위협은 나치 돌격대(400,000명 이상)를 통제하고 있는 에른스트 룀(Ernst Röhm)이었다. 1934년 29-30일, 히틀러는 사람을 보내 룀과 그 일당을 체포했다. 이 사건은 ‘피의숙청사건’이라 불린다.

3) 룀, 슈트라서, 폰 슐라이허를 포함 수백 명의 사람들이 살해 당했다. 모든 잠재적 반대세력들은 뿌리 뽑혔다.

4) 한달 후 힌덴부르크가 사망했다. 히틀러는 수상과 대통령직을 겸임하고 군의 총사령관이 되었으며, 퓌러(Der Führer: 총통, 지도자)이라고 불렸다. 이것은 독재의 시작이었다.

독일은 이제 강력한 지도자 하에 있었다.

1) 독일은 여러 지구로 재편되었다. 각각의 지구는 가우(Gau: 복수는 Gaue)라 칭하였으며, 이를 가우라이터(Gauleiter: 충성도 높은 나치)가 담당하고 있었다.

2) 그 위로는 히틀러가 조언을 구하는 라이흐스라이터(Reichsleiter)가 있었다(프로파간다를 담당했던 괴벨스(Goebbels)와 독일 경찰을 담당했던 히믈러(Himmler) 등).

3) 최 상층에는 절대적 지배권을 가진 퓌러가 있었으며, 이는 히틀러 자신이었다.

4) 생활의 모든 측면들이 주의 깊게 통제되었으며, 충성스러운 나치당원 만이 성공할 수 있었다.


히틀러는 권력에 사로잡혀 있었다…
나치당이 선거에 승리하자 독일은 순식간에 민주 국가에서 독재국가로 바뀌었다. 히틀러는 자신을 수상, 대통령, 그리고 
군의 총 사령관을 아우르는 절대권력으로 만들었다.

나치: 통치 방법

나치는 독일 국민들을 통제하기 위해 설득에서부터 폭력까지 여러 방법을 사용했다.

나치는 프로파간다를 이용했다.

프로파간다는 사람들의 생각을 통제하기 위해 특정 사상이나 관점을 널리 퍼뜨리는 것을 말한다. 나치의 프로파간다는 독일이 가지고 있던 문제의 대부분을 유대인과 공산주의자들의 탓으로 돌렸다.

1) 나치는 미디어를 탈취했다. 그들은 라디오 방송을 통제했다, 그리고 영화와 포스터들도 그들의 메시지를 알리는데 이용되었다.

2) 국민 계몽 선전부(Ministry of Public Enlightenment and Propaganda: 1933년 설립)는 요제프 괴벨스에 의해 주도되었다. 모든 예술가, 작가, 언론인, 음악인들은 작업 허가를 받기 위해 신고를 하여야 했다.

3) 나치는 권력과 대중의 인기를 얻고 있다는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대규모의 당원 집회를 열었다. 그들은 또한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국제적 관심을 끌기 위한 기회로 이용했다.

나치는 검열을 실시했다.

1) 나치는 서적, 신문, 그리고 다른 매체들도 검열했다.

2) 반 나치 매체를 발행하는 사람은 처형의 위험을 감수하여야 했다.

3) 나치는 민족주의와 반유대주의를 조장하기 위해 검열을 이용했다. 그들은 바그너(Wagner)와 같은 애국적 독일 작곡가들은 칭송하였으나, 멘델스존(Mendelssohn)과 같은 유대인 작곡가들의 작품은 금지했다.

독일은 경찰 국가가 되었다.

1) 나치 친위대(SS: Schutzstaffel)은 히틀러의 친위대로 시작되었다. 1930년대 그들은 히믈러의 지도력 아래서 엄청난 규모로 확장되었다. 조직원들은 히틀러에게 전적인 충성을 맹세하였으며, 그들의 잔인함으로 인해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히믈러는 비밀 경찰인 게슈타포(Gestapo) 또한 맡고 있었다.

2) 1933년 이후 정치범이나 나치에 위협이 될 소지가 있는 사람들을 수감하기 위한 강제 수용소가 독일과 그 주변지역 전역에 만들어졌다. 이들 중 일부는 이후에 죽음의 수용소로 바뀌게 된다.

3) 독일 인들이 나치에 충성을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역 감시인들이 고용되었다. 사람들은 충성스럽지 못한 행위들을 신고 하도록 장려되었고,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게슈타포에 체포 당했다.

나치는 교회를 위협의 대상으로 생각했다.

1) 많은 나치당원들은 기독교에 호의적이지 않았다 – 평화에 대한 가르침은 나치의 사상과는 공존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치는 그들을 즉시 공격하는 모험을 감수하지는 않았다.

2) 1933년 히틀러는 가톨릭 교회와 합의안에 서명했다. 양측은 서로 간섭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치는 교회의 영향력을 억제하고자 노력하였고, 나치의 정책에 반대하는 가톨릭의 항의도 있었다.

3) 히틀러는 서로 다른 프로테스탄트(Protestant) 교회들을 하나의 라이히 교회(Reich Church)로 통합하고자 했다. 그는 나치 주교인 루드비히 뮐러(Ludwig Müller)를 수장으로 했다. 일부 교회 구성원들은 이러한 국가의 간섭에 분개하여 떨어져나가, 고백교회(Confessing Church)(p. 100)를 만들었다.

4) 나치 체제에 맞섰던 많은 성직자들은 강제 수용소로 보내어졌다.


이 책은 나치 독일에서는 절대 출판이 불가능했을 것이다…
만약 라디오와 신문이 모두 동일한 방법으로 같은 소식을 다루며, 같은 의견만을 내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머지않아 당신도 그렇게 
생각하기 시작하게 될 것이다.


나치 통치와 독일의 성장

나치는 경제를 엄격하게 통제했다.

히틀러는 6백만명의 실업자들에게 일자리를 주었다.

1) 히틀러는 대규모의 공공사업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으며, 이것으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갖게 되었다.

2) 1933년부터 대형 고속도로(Autobahns)가 착공되었고, 실업률이 급격히 하락했다.

3) 그러나 나치는 실업률을 실제보다 낮아 보이도록 통계자료를 조작했다. 예를 들어 여자나 유대인들은 실업률 통계에 넣지 않는 식이었다, 이를 ‘보이지 않는 실업’이라 부른다.

일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보상이 주어졌다.

1) 18-25세 사이의 모든 남자들은 국가 노동 서비스(National Labour Service)에 고용되어 일감을 받았다.

2) 나치는 노동조합을 없애버렸다. 대신 노동자들은 나치의 노동전선(Labour Front)에 가입하여야 했다.

3) 나치는 노동자들이 저비용으로 휴일을 보내거나 레저활동을 할 수 있는 제도인 ‘즐거움을 통한 힘(Strength through Joy)’를 도입했다. 다른 제도로는, 공장주들이 노동자들을 위한 환경 개선을 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노동의 아름다움(Beauty of Labour)’이 있었다.

4) 독일의 생산량이 증가하였고, 실업은 완전히 사라졌다. 나치는 국민들이 목표를 갖고 꿈을 꿀 수 있도록 폴크스바겐(Volkswagen: 국민 차)을 만들었다.

5) 그러나 임금은 여전히 낮은 편이었다 – 그리고 노동자들에게 파업이나, 더 나은 환경을 요구하기 위한 조직적 활동이 허가되지 않았다.

히틀러는 독일군을 재무장 시켰다.

1)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또 다른 방법은 군대를 강화시키는 것이었다. 베르사이유 조약에서 이를 금지하고 있으므로 처음 나치는 비밀리에 이를 추진했다.

2) 히틀러는 일부 장군들을 처단하고, 나치 지지자들을 그 자리에 앉혔다. 괴링(Goering)이 새로이 만들어진 루프트바페(Luftwaffe: 공군)를 책임지게 되었다 – 이것도 베르사이유 조약에서는 금지하고 있었다.

3) 1935년 징병이 다시 이루어졌다 (남자들을 군대로 선발하여가는 것).

4) 1936년 나치는 전쟁준비를 위한 4개년계획을 내놓았다. 산업 생산량이 증가하였고, 많은 노동자들은 전쟁을 위한 총력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직업군을 중심으로 재교육을 받아야 했다. 이는 독일을 외국의 물자에 의존하지 않고도 자급자족이 가능하게 하려는 계획이었다.

전쟁이 경제상황을 바꾸어 놓았다.

1) 특히 1941년 이후 독일군이 러시아에서 고전하고 있던 시기에는, 더 많은 남자들이 군으로 징집되었으며 이는 더 많은 여성들이 일을 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2) 1942년 알베르트 슈페어(Albert Speer)가 군수부 장관(Minister of Armaments)으로 지명되었다. 1942년부터 1944년까지 무기 생산량은 세배로 증가했다.

3) 전쟁의 후반부, 독일은 자국의 총력전에 도움을 받기 위해 침략한 국가의 강제노동력을 사용했다.

4) 전쟁과 관련이 없는 산업들은 방치되었다.

5) 독일 사회는 연합군의 폭격으로 많은 민간인이 죽음을 당하는 등, 전쟁을 겪으며 심하게 고통 받고 있었다. 곧, 나치 정책의 잘못된 측면을 모르는 척 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졌다.


히틀러는 실업률을 감소시켰다 – 그리고 대중의 인기를 얻었다…
히틀러는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였고 독일이 대공황에서 회복되도록 했다.

젊은이와 여성들

나치는 미래를 장악하기 위해서는 어린이들과 그 엄마들에게 영향을 미쳐야 한다고 믿었다.

나치는 강력한 청년 단체를 조직했다.

1) 히틀러는 나치가 강력한 세력으로 남기 위해서는 젊은이들의 충성심이 필수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2) 14세 이상의 남자아이들은 히틀러 유스(Hitler Youth)로 선발되었으며, 이것은 1939년부터 의무 조항이었다. 14세 이상의 소녀들은 독일 소녀 동맹(League of German Maidens)에 참여했다.

3) 소년들은 군복 형태의 유니폼을 입었으며, 다수의 체육활동에 참여했다. 소녀들은 주로 바느질과 같은 가사 기술을 배웠다.

4) 소년들은 군인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였고, 소녀들은 부인이나 엄마가 되기 위한 준비를 했다.

나치가 교육을 맡다.

1) 학교들은 나치 프로파간다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유대인들은 학교나 대학에서 강의할 수 없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나치 교사 협회(Nazi Teacher’s Association)에 가입하였고 나치 교수법을 교육받았다. 어린이들은 그 교수법을 사용하지 않는 교사들을 고발하도록 했다.

2) 역사와 생물학 같은 과목들은 나치의 사상에 맞도록 다시 쓰여졌다. 어린이들은 반 유대주의자가 되도록 교육 받았으며 제1차 세계대전의 패전 원인은 유대인과 공산주의자들이라고 배웠다.

3) 체육은 소년들에게 더욱 중요해졌다, 그들은 때때로 실탄으로 전쟁게임을 하기도 했다.

4) 대학에서 학생들은 반나치와 유대인 서적들을 불태웠으며, 유대인 강사들은 해고되었다.

여성들은 대가족을 부양하도록 요구되었다.

1) 나치는 여성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자유를 허용하고 싶지 않았다. 그들은 집에서 가족을 뒷받침해 주는 것이 여성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여성들은 아이를 낳기 위해 존재했다.

2) 독일 소녀 동맹은 독일을 위해 자녀를 많이 낳는 것이 영광스러운 일이라는 나치의 사상을 펼쳤다. 나치는 자녀를 많이 낳는 여성들에게 훈장을 수여했다.

3) 학교에서는, 소녀들에게 요리와 같은 과목들을 가르쳤으며, ‘아리아인’ 남편을 선택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4) 1936년 여성들이 법률가가 되는 것이 금지되었다. 그리고 나치는 여성들이 직업을 계속 유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 했다. 1937년 이후 노동자의 부족으로 많은 여성들이 일터로 돌아가야만 했고, 많은 나치 남성들은 이것을 반기지 않았다.

히틀러가 인기를 얻은 여덟 가지의 중요한 이유

지금은 상상하기조차 힘들지만, 당시 나치는 독일인들에게 진정으로 인기가 있었다.

1) 그는 1920년대의 고난과 실직 이후의 독일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

2) 사람들은 아주 어릴 적부터 나치의 방법으로 교육받았다. 3) 독일인들은 오랜 기간 동안 굴욕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히틀러는 국제적으로 그들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4) 산업이 팽창하자 사람들은 형편이 훨씬 더 나아졌다고 느꼈다.

5) 매해 벌어지는 대규모의 집회는 강하고, 번창한 국가의 인상을 주었다.

6) 독일을 다시 강하게 만들고자 하는 그의 목표를 군이 지지했다.

7) 기업들은 부유함과 히틀러가 공산주의자들을 공격하는 방식을 좋아했다.

8) 사람들은 체포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으므로, 나치의 방법에 대항하는 것을 두려워했다.


히틀러 유스 – 그렇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지역 청소년 클럽과는 다르다…
나치는 1945년 몰락하였지만, 그들은 훨씬 더 긴 시간 동안 권력을 쥐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위한 나치 당원을 길러내기 위해, 그들은 엄청나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젊은이들에게 쏟았다.

나치에 대한 저항

나치는 독일을 강력히 통제하였지만, 일부 반대세력들은 여전히 남아 있었다.

나치 하에서 반대세력은 미약했다.=

1) 나치에 동조하지 않았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치 친위대와 게슈타포를 두려워했다. 또한 그들은 체제에 대해 비판을 할 경우 자신들을 고발할 지도 모르는 친구나 이웃들을 두려워했다.

2) 나치에 반대의 소리를 냈던 많은 사람들이 강제수용소로 보내어졌다.

3) 정당 내의 반대파는 피의 숙청 사건으로 짓밟아버렸다.

4) 반 나치 활동들은 비밀리에 진행되어야 했으며, 이 때문에 서로 다른 무리들이 함께 힘을 모으는 것이 어려웠다.

5) 나치의 프로파간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히틀러 아래에서 더 살기가 좋아졌다고 믿도록 만들었다.

나치는 대부분의 저항을 극복했다.

1) 권력을 얻은 후, 나치는 공산주의 단체를 금지하였으며 많은 공산주의자들을 강제수용소로 보냈다.

2) 특히 교회의 토지를 몰수한 이후에는, 일부의 반대의견이 종교 단체로부터 나왔다.

3) 여호와의 증인(Jehovah’s Witnesses)들은 체제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처형 당하였고, 많은 신자들이 강제수용소로 보내졌다.

4) 라이히 교회를 반대하는 일부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 고백 교회를 만들었다. 고백 교회의 설립자 중 한명인 마르틴 니묄러(Martin Niemöller)를 포함, 6000명 이상의 성직자들이 체포되었다.

5) 1937년 교황 비오 6세(Pope Pius XI)가 독일의 민족주의와 인종차별주의에 항의하는 회칙을 보내어 가톨릭 교회들에서 낭독하게 한 이후, 가톨릭의 저항은 점점 더 널리 퍼졌다.

6) 가톨릭 시위자들은 나치의 교회에 대한 간섭이 줄어들게 되는 일부의 성과를 얻었다.

모든 청년들이 나치를 지지하지는 않았다.

1) 에델바이스 해적단(Edelweiss Pirates)은 통제가 어려운 반항적 청년들의 단체였다. 그들은 무엇을 하라고 지시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히틀러 유스와의 영원한 전쟁’ 이라는 슬로건을 사용했다.

2) 심지어 일부의 에델바이스 해적단은 전쟁 중 연합군의 편에 섰으며, 몇몇은 처형당했다.

3) 금지된 재즈 음악을 즐기는 스윙 키즈(Swing Kids)와 같은 또다른 단체들은 심각한 위협을 가하는 단체보다 더 성가신 존재였다.

4) 1943년 뮌헨에서는 화이트 로즈(White Rose)라 불리는 학생단체가 반 나치 전단을 배포한 후 체포되었다. 소피(Sophie)와 한스 숄(Hans Scholl)을 포함한 몇몇은 처형되었다.

전쟁 중 군대 내부의 저항이 생겨났다.

1) 전쟁상황이 점점 나빠지자, 일부는 히틀러가 독일을 패전으로 이끌고 있다고 믿었다.

2) 전쟁 전 히틀러를 향한 군 장성들의 음모들이 있었다, 그러나 1942년 독일이 엘 알라메인(El Alamein)과 스탈린그라드(Stalingrad)에서 패전한 후에 이는 점점 더 심각해졌다.

3)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는 클라우스 폰 슈타우펜베르크(Claus von Stauffenberg)와 다른 독일 군 장성들에 의한 히틀러 살해 음모이다. 그가 회의실에 폭탄을 놓아두었으나, 히틀러는 살아남았으며, 1944년 대부분의 암살가담자들이 처형당했다.


나치에 저항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결국, 나치를 무너뜨린 것은 독일인들의 저항이 아닌, 전쟁에서의 패배였다.

나치의 만행

홀로코스트(Holocaust)는 나치의 유대인에 대한 학대와 대량학살 이었다.

히틀러는 아리아인이 우수한 민족이라고 믿었다.

1) 나치는 아리아 인(백인)들은 ‘지배자 민족’이며, 유대인이나 슬라브족과 같은 타 민족 사람들은 열등하다고 믿었다.

2) 나치는 독일 사회 내부의 문제들을 유대인들의 탓으로 돌렸다.

3) 나치는 그들의 이상에 꼭 맞는 ‘순수’ 아리아 인 들로만 이루어진 독일을 원했다. 그들은 장애인, 동성애자, 다른 신념을 가진 사람, 또는 ‘아리안’이 아닌 이들을 제거하고 싶어했다.

4) 히틀러는 제시 오언스(Jesse Owens)라는 아프리카 계 미국인이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네 개의 금메달을 목에 걸었을 때, 그리고 독일의 세계 헤비급 복싱 챔피언인 막스 슈멜링(Max Schmeling)이 다른 아프리카 계 미국인인 조 루이스(Joe Louis)에게 패하였을 때 역정을 내었다.

1930년대를 지나며 유대인에 대한 만행은 더욱 많아졌다.

1935년 히틀러는 뉘른베르크 법(Nuremberg Laws)을 통과시켰다.

1) 이 법안은 유대인들이 독일 시민이 되는 것을 금지했다.
2) 그들은 독일 내 유대인과 비 유대인 간의 혼인을 금지했다.
3) 그들은 유대인과 비 유대인 간의 성관계를 금지했다.

1938년 크리스탈나흐트(Kristallnacht) – 깨진 유리의 밤(Night of Broken Glass)

1) 1938년 11월 파리에서 한 유대인이 독일 외교관을 살해했다.
2) 독일 도처에서 폭동이 일어나, 수많은 유대인 가게들이 부서졌고 많은 유대인들이 체포되었다.

유대인들은 유대인 거주지역(Ghettos)으로 강제 이주했다.

1) 폴란드와 러시아를 침략한 후 더 많은 유대인들이 나치 통제하에 들어왔다.

2) 1940년부터 유대인들은 유대인거주지역으로의 이주를 강요당했다. 이곳은 도시의 별도 지역으로 담으로 둘러싸여있고 무기를 지닌 경비대가 감시하고 있었다. 제일 규모가 큰 곳은 바르샤바(Warsaw)에 있었다.

3) 유대인거주지역의 환경은 열악했다. 기아와 질병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1943년 바르샤바 유대인거주지역에서 일어난 반란은 무자비하게 진압되었다.

4) 1941년 독일의 러시아 침공 시, 군인들은 점령한 도시와 마을에서 발견된 모든 유대인들을 죽이라는 명령에 따랐다

1942년 나치는 최종적 해결(Final Solution)을 시작했다.

1) 최종적 해결은 나치의 유대인 말살을 위한 계획이었다.

2) 죽음의수용소들이 동부 유럽지역에 지어졌으며, 대량학살을 위한 가스실이 만들어졌다.

3) 주로 유대인들이 학살당하였으며, 그 외 슬라브인(러시아인과 폴란드인), 집시, 흑인, 동성애자, 장애인, 공산주의자와 같은 이들 또한 표적이 되었다.

4) 나치 친위대의 우두머리인 하인리히 히믈러가 ‘최종적 해결’의 책임을 맡았다.

5) 몇몇 죽음의수용소들: 아우슈비츠(Auschwitz), 트레블링카(Treblinka), 소비보(Sobibor), 헬름노(Chelmno), 벨제크(Belzec).

6) 전쟁의 막바지에는, 대략 6백만명의 유대인들이 나치에 의해 학살되었다.


나치 독일 – 잔인함과 두려움의 분위기…
유대인들은 나치의 손에 극심하게 고통 받았으며, 우리는 이들이 어떻게 고통 받았는지 알아야 한다. 이는 끔찍한 일이었으며, 
어떻게 이렇게 잔인한일들이 일어났는지 이해할 수 없다. 기억할 것 – 집시와 장애인을 포함한 다른 부류의 사람들 또한 희생당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영향

제2차 세계대전은 독일 사회에 큰 영향을 끼쳤다.

전쟁은 독일 경제에 변화를 불러왔다.

1) 1936년 괴링은 전쟁을 대비한 독일 경제를 준비하기 위해 4개년 계획을 수립했다.

2) 나치는 내수 물품을 위해 사용되어야 할 돈으로 대신 무기와 화학 산업 등을 육성했다.

3) 전쟁이 발발하던 시기에는 노동자의 1/4이 전쟁관련 산업, 특히 무기 산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2년 후, 전쟁관련 산업 종사자는 3/4이 되었다. 실업률은 하락했다.

4) 전쟁 중, 노동시간은 주당 50시간으로 증가하였으나, 급여는 바이마르 공화국 시절보다도 낮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의 산업 생산량은 충분하지 않았으며, 노동자도 부족했다.

5) 폭격으로 인한 산업의 피해가 컸다. 생산 공장들, 특히 루르 지방의 공장들이 파괴되었고, 따라서 공장들을 다시 건설하여야만 했다.

6) 1943년, 알베르트 슈페어는 군수와 생산부 장관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산업을 재편하고 생산성을 빠르게 증대시켰다, 그러나 독일의 산업은 여전히 충분한 양을 생산하지 못했다. 7) 많은 노동 가능 연령대의 독일인들이 군대로 징집되었다, 따라서 나치는 외국인 노동자를 활용하여 경제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켰다. 1944년이되자 20%의 노동력은 외국인들이었다 – 이들은 정복한 국가의 민간인들 또는 전쟁 포로들이었다.

8) 전쟁이 시작되었을 때, 나치는 여성들이 직업을 갖지 않도록 장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44년 50% 가량의 노동력이 여성들이었다.

전쟁은 독일 민간인들 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폭격으로 많은 민간인들이 사망했다.

1) 1942년부터 연합군은 독일의 도시들에 더욱 더 심한 폭격을 가하기 시작했다. 약 50만명의 독일 민간인들이 사망하였고, 더 많은 사람들이 집을 잃었다.
2) 폭격은 종종 쉴 새 없이 퍼부었다 – 낮에는 미국이 폭격을 가하였고, 밤에는 영국군이 폭격을 가했다.
3) 드레스덴(Dresden), 베를린(Berlin), 함부르크(Hamburg)는 모두 엄청나게 심각한 폭격의 피해를 입었다.

배급 제도는 삶의 질에 영향을 미쳤다.

1) 1939년부터 식량과 의복의 배급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독일이 전쟁에서 승리하고 있는 동안은, 대부분의 물자들을 쉽게 구할 수 있었다.
2) 1942년이 되자, 독일의 민간인들은 영국인들에 비해 훨씬 궁핍한 삶을 살게 되었다. 민간인들은 배급되는 빵과, 채소, 감자로 연명했다 – 이 배급은 전쟁이 지속될수록 줄어들었다.
3) 새로운 의복이나 신발을 구입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프로파간다를 이용하여 나치에 대한 충성심을 북돋았다.

1) 나치의 뉴스 미디어는 전쟁의 성공소식만을 보도했다. 이것은 나치를 강하게 보이도록 만들었으나, 대중들은 잘못된 정보를 얻고 있었다.
2) 나치는 프로파간다를 이용하여 볼셰비키당(Bolsheviks)과 같은 나치 이외의 단체를 조심하라고 독일인들에게 경고했다. 어떤 이들은 그들 이외의 것들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나치를 지지하기도 했다.
3) 전쟁의 막바지에, 나치는 프로파간다를 이용하여 나치당원들과, 소년들, 그리고 노인들에게 마지막까지 러시아로부터 베를린을 방어하라고 용기를 북돋았다.


제2차 세계대전은 모두에게 가혹 했다…
전쟁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었다. 전쟁이 일상을 지배했다.

요점정리

자 이제 질문의 시간이 다시 돌아왔다. 자신이 배운 것들을 맘껏 뽐내며, 더 공부해야 할 것이 남아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다. 제1차, 2차 세계대전 사이의 독일은 어려운 주제이다 – 베르사이유 조약의 장기적 결과와, 바이마르 정부의 약화 이유를 이해하여야 한다. 가장 어려운 것은, 히틀러가 집권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명확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억해라 – 첫 번에 모든 것을 다 답할 수 없어도 괜찮다. 이 섹션을 다시 한번 읽어보고 모두 답할 수 있을 때까지 다시 시도해 보자. 책을 넘겨보며 커닝까지 할 필요는 없다 – 그래 봤자 시험에 도움이 되지 않을 테니까. 자 시작해보자.

1) 바이마르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의 이름은 무엇인가? 그는 어느 정당 소속 이었는가?
2) 정부가 바이마르에 기반을 두게 된 이유는?
3) 바이마르 공화국의 의회 이름은 무엇인가?
4) 독일에서 평화를 지키기 위해 시작된 무력 단체의 이름은?
5)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 불만이 커졌던 세가지 이유는 무엇인가?
6) 스파르타쿠스 반란과 카프 반란이 일어난 장소는?
7) 1923년 프랑스의 루르지방 점령의 주요 결과는 무엇인가?
8) 구스타프 슈트레제만의 업적에 대하여 한 단락 정도로 간략하게 써 보시오.
9) 뮌헨 봉기의 책임은 어느 정당에 있는가? 누가 주동자였는가?
10) 나치당의 수립을 도왔던 의회 내 세력의 이름은?
11) 히틀러가 수감 중 쓴 책의 이름은?
12) 1932년 4월 대통령 선거에서 누가 히틀러에 승리하였는가?
13) 히틀러는 국회의 화재를 어떻게 이용하였는가?
14) 1933년 3월 수권 법안은 히틀러가 무엇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는가?
15) 피의 숙청 사건은 무엇인가?
16) 1934년 힌덴부르크가 사망하자 히틀러는 자신에게 어떤 직위를 부여 하였나?
17) 가우에란 무엇인가?
18) 프로파간다를 담당했던 나치는 누구인가? 그가 사용하였던 방법들 몇 가지를 써 보시오.
19) 나치 친위대는 무엇이었는가? 게슈타포는 무엇이었는가?
20) 나치의 공공사업 프로그램이 얻은 성과에 대해 쓰시오.
21) ‘즐거움을 통한 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노조 대신 노동자들이 가입해야만 했던 조직은 무엇이었는가?
22) 루프트바페를 담당했던 나치 지도자의 이름은 무엇인가?
23) 나치당은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여 청년들이 자신들의 조직을 따르도록 하였는가?
24) 나치 독일의 교사들이 가입하여야 하였던 단체는?
25) 독일인들이 나치를 따르게 된 여덟 가지 이유를 이야기 해 보시오.
26) 나치 하에서 반대세력이 미약하였던 두 가지 이유를 써 보시오.
27) 라이히 교회에 반대하는 프로테스탄트들에 의해 세워진 교회의 이름은 무엇인가?
28)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네 개의 금메달을 목에 건 흑인 운동선수의 이름은 무엇인가?
29) 뉘른베르크 법은 무엇인가? 무엇을 하였는가?
30) ‘깨진 유리의 밤’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설명하시오.
31) 4개년 계획은 무엇을 하기 위한 것이었는가?
32) 독일에 배급제도가 도입된 시기는 언제인가?

시험 자료

자료 A부터 D까지 학습하고 아래 문제에 답하시오.


자료A

200pxl

1923년 제1차 세계대전 이후의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독일 여인이 스토브에 연료 대신 돈을 넣어 불을 붙이고 있다.


자료B

많은 독일인들이 자신들이 전쟁에서 패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휴전협정과 베르사이유 조약에 합의 하였던 ‘노벰버 크리미널즈’의 탓으로 돌렸다. 또 다른 이들은 패전의 원인을 공산주의자, 정부 그리고 유대인들의 탓으로 돌렸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 내부의 불만.


자료C

200pxl

1930년대 독일의 프로파간다 포스터. “Kraft durch Freude”는 나치의 모토였으며 “즐거움을 통한 힘”을 의미했다.


자료D

정부는 교사들과 학생들 사이의 대화 시 히틀러 식 인사 법을 사용하도록 했다. 매일 첫 수업을 시작하기 전, 교사가 교실로 들어옴과 동시에 학생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차려 자세로 서서 팔을 눈 높이로 쭉 뻗는다. 교사는 교실 앞쪽으로 가서 같은 자세로 인사를 하며 ‘하일 히틀러(Heil Hitler)라고 말한다. 학생들은 ‘하일 히틀러’라고 이에 답한다.
1930년대 중반 발간된 독일 신문에서 번역 발췌

연습 문제

      양 대전 사이의 독일

1 (a) 자료B는 바이마르 공화국과 그 정부에 대한 독일 국민들의 태도에 대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b) 1919년과 1923년사이 바이마르 공화국이 많은 문제들과 직면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시오.

  (c) 하이퍼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알기에 자료A는 얼마나 유용한가?
      자료A와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답하시오.
     양 대전 사이의 독일

2 자료D를 찾아보고 다음 질문 모두에 답하시오.

  (a) 자료D와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1933년과 1939년사이 나치가 독일의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사용하였던 방법들을 써 보시오.

  (b) “1933년 히틀러가 수상이 될 수 있었던 주요한 이유는 대공황이었다”
      이에 동의하는가? 의견을 써 보시오.
     양 대전 사이의 독일

3 (a) 1933년에서 1939년사이 나치가 어떻게 독일 국민들을 통제 하였는지 설명하시오.

  (b) 나치는 대공황으로 인한 실업문제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해결하였는가? 설명하고 답해 보시오.
     양 대전 사이의 독일

4 (a) 자료A 문제
      1923년 독일에서 이 사진이 배포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료와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을 이용하여 답변하고 설명하시오.

  (b) 자료C 문제
      이 포스터가 주는 메시지는?
      자료와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을 이용하여 답변하고 설명하시오.

  (c) 자료D 문제
      나치가 독일 국민의 지지를 얻는데 성공했다는 것을 이 자료는 얼마나 잘 보여주고 있는가?
      자료와 본인이 알고있는 내용을 이용하여 답변하고 설명하시오.

5 (a) 바이마르 헌법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b) 1924년에서 1929년사이 슈트레제만이 어떻게 독일의 안정을 견인했는지 설명하시오.

  (c) 1923년에서 1933년사이 나치당이 정권을 얻기 위해 사용했던 방법에 미친 뮌헨 봉기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 연습문제 답안 확인하기


☞ 영국교과서 초기화면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