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가봉"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3. 한국관련 오류 현황)
(문서 내용을 "== 2014년 교과서 분석== == 2016년 교과서 분석=="으로 바꿈)
 
(다른 사용자 한 명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
==[[종합분석:가봉:2014 | 2014년 교과서 분석]]==
  
==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background:white;"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서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목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년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사'''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사용학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수집연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분석연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번역문 <br>& 검토의견'''
 
  
|-
+
==[[종합분석:가봉:2016 | 2016년 교과서 분석]]==
| 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38 Nouvelle Géographie 6e<br>(새지리 6e)] || 지리 || 1990 || Edicef || 중학교 1학년 || 2014 || 2014 || [[교과서:가봉:Nouvelle Géographie 6e | 보기]]
+
|-
+
| 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40 Histoire-Géographie 5e<br>(역사-지리 5e)] || 역사, 지리 || 1997 || Nathan || 중학교 2학년 || 2014 || 2014 || [[교과서:가봉:Histoire-Géographie 5e | 보기]]
+
|-
+
| 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41 Histoire 5e<br>(역사 5e)] || 역사 || 1993 || Hatier || 중학교 2학년 || 2014 || 2014 || [[교과서:가봉:Histoire 5e |보기]]
+
|-
+
| 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42 Géographie 5e <br> (역사5e)] || 역사 || 1995 || Hatier || 중학교 1학년 || 2014 || 2014 || [[교과서:가봉:Géographie 5e | 보기]]
+
|-
+
| 5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383351 Géographie 2e <br>(지리 2e)] || 지리 || 2006 || Alain Joyeux || 고등학교 1학년 || 2014 || 2014 || [[교과서:가봉:Géographie 2e | 보기]]
+
|-
+
| 6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53 Histoire Tles <br>(역사 Tles)] || 역사 || 2008 || Benoit Falaize || 고등학교 3학년 || 2014 || 2014 || [[교과서:가봉:Histoire Tles | 보기]]
+
|-
+
| 7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383352 Géographie Tles<br>(지리 Tles)] || 지리 || 2008 || Hachette || 고등학교 3학년 || 2014 || 2014 || [[교과서:가봉:Géographie Tles | 보기]]
+
|-
+
| 8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383347 Histoire Terminales ES-L-S<br>(역사 Terminales ES-L-S)] || 역사 || 2004 || Hachette || 고등학교 3학년 || 2014 || 2014 || [[교과서:가봉:Histoire Terminales ES-L-S | 보기]]
+
|}
+
 
+
==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background:white;"
+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서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저자'''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사용학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년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사'''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등록번호'''
+
 
+
|-
+
| 1 || [[교과서:가봉:Nouvelle Géographie 6e | Nouvelle Géographie 6e]] || Charles Guy || 중학교 1학년 || 1990 || Edicef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38 92006177] 
+
|-
+
| 2 || [[교과서:가봉:Histoire-Géographie 5e | Histoire-Géographie 5e]] || Jacques Marseille 외 || 중학교 2학년 || 1997 || Nathan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40 92006178]
+
|-
+
| 3 || [[교과서:가봉:Histoire 5e | Histoire 5e]] ||Sophie Le Callennec || 중학교 2학년 || 1993 || Hatier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41 92006179]
+
|-
+
| 4 || [[교과서:가봉:Géographie 5e | Géographie 5e]] || Par une Equipe <br>de Pedagogues Africain || 중학교 1학년 || 1995 || Hatier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42 92006180]
+
|-
+
| 5 || [[교과서:가봉:Géographie 2e | Géographie 2e]] || Alain Joyeux || 고등학교 1학년 || 2006 || Hachette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383351 92006182]
+
|-
+
| 6 || [[교과서:가봉:Histoire Tles | Histoire Tles]] ||Benoit Falaize || 고등학교 3학년 || 2008 || Magnard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33053 92006183]
+
|-
+
| 7 || [[교과서:가봉:Géographie Tles | Géographie Tles]] ||Alain Joyeux || 고등학교 3학년 || 2008 || Hachette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383352 92006184]
+
|-
+
| 8 || [[교과서:가봉:Histoire Terminales ES-L-S | Histoire Terminales ES-L-S]] ||Jean Michel Lambin || 고등학교 3학년 || 2004 || Hachette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383347 92006185]
+
 
+
|}
+
 
+
==2. 한국관련 내용 분석==
+
가봉 교과서에서는 한국 관련 내용이 본문에서 직접 언급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 아시아나 세계 차원의 지도에서 간접적으로 언급된다. 직접 한국이 다루어지는 내용은 한국전쟁과 한국의 산업(조선공업)이다. 가봉에서 사용되는 프랑스 교과서에서는 미국 교과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 관련 내용이 소략하다.
+
 
+
===가. 역사===
+
역사에서 한국이 직접 언급되는 경우는 한국전쟁이다. 한국이 남북으로 분단되었다는 내용, 북한이 남한을 침공하여 세계 각국이 UN의 깃발아래 함께 싸워 북한을 물리쳤다는 내용, 중국의 개입으로 다시 후퇴하고 휴전하게 되었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와 함께 한국전쟁에 투입된 유엔 병사들의 모습 사진이 나온다. 이외에 지도를 통해 한국이 간접적으로 언급되는 부분을 보면, 몽골 제국의 영역(몽골 제국의 13세기 영역에 한국이 일부로 포함되어 있음), 아시아의 교역로, 세계 열강에 의한 식민지 분할, 아시아 태평양 전쟁, 세계 각국의 식민지와 해방, 아시아 각국의 내전, 세계의 핵무기 보유국, 냉전과 미소의 양극화 대치 등이다.
+
 
+
===나. 경제===
+
경제 관련으로 한국의 조선공업이 직접 언급된다. 한국이 고품질, 우수한 성능의 배를 만드는 조선 기술을 보유하고 한국의 조선 수주량이 세계에서 가장 많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 부분에서 한국의 거제도 조선소 사진이 나온다. 기타 한국이 지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다루어지는 부분으로, 국가별 산업분포, 국가별 국민총생산, 동아시아의 주요 교통, 각국의 주요 산업지역과 해상무역 통로, 각국의 인터넷 사용 수치, 석유와 가스 교역, 세계무역수지, 아시아 각국의 컨테이너 물동량 등이 나온다. 국가별 산업을 나타내는 지도에서 한국은 유럽, 북미, 호주, 일본과 함께 시장경제 산업국으로 분류되어 나온다. 아시아의 국가별 일인당 국민 소득을 나타내는 지도에서 한국은 일본, 대만 등과 함께 일만달러 이상 지역으로 분류되어 나온다. 한국의 산업별 종사자 비율은 1차, 2차, 3차 각각 32.0%, 27.0%, 41.0%이다. 실제 2012년 통계에 따르면, 각 산업별 종사 비율은 각각 6.2%, 16.7%, 77.1%이다. 둘 사이의 편차가 큰 걸로 미루어 오래 전 통계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다. 지리===
+
한국만 따로 다루어지는 지리적 내용은 거의 없다. 대부분이 아시아 등의 지도에서 한국이 간접적으로 언급된다. 한국이 나오는 나오는 지도로 아시아의 종교분포, 지구의 인구분포, 논농사 횟수, 종교, 아시아의 기후와 식물대, 아시아의 지질과 재해 등이다. 인구밀도 지도에서는 한국의 남부 지방이 경기도 등 중부 지방보다 인구밀도가 더 높은 밀도를 보이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다. 동아시아의 도시별 인구에서 서울의 인구는 1,300만에 가깝게 막대그래프로 표시되어 있다. 남대문을 포함하는 서울 시내의 모습을 찍은 사진이 나온다. 서울은 1392년부터 한국의 수도였다는 내용이 언급된다. 국가별 종교를 나타내는 지도에 한국은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와 함께 불교 지역으로 표시되어 나온다.
+
 
+
===라. 문화===
+
문화 관련 내용으로 세계의 월드컵 개최지를 표시한 지도에 한국과 일본이 표시되어 나온다. 이외에 한국의 비디오 설치예술 작가 백남준의 작품이 사진으로 나온다.
+
 
+
==3. 한국관련 오류 현황==
+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 center; background:white;"
+
|-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오류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코드'''
+
|-
+
| A1 || 동해 표기 오류 || 3 || [[교과서:가봉:Géographie 5e|Géographie 5e]]<br>[[교과서:가봉:Géographie 2e|Géographie 2e]]<br>[[교과서:가봉:Géographie Tles|Géographie Tles]] ||  T01A02<br> T01A03<br>  T04A01
+
|-
+
| C1 || 통계 오류 || 6 || [[교과서:가봉:Nouvelle Géographie 6e|Nouvelle Géographie 6e]]<br>[[교과서:가봉:Histoire-Géographie 5e|Histoire-Géographie 5e]]<br>[[교과서:가봉:Géographie 5e|Géographie 5e]] || T01A03<br> T04A01
+
 
+
|-
+
| C2 || 과거 자료 사용 오류 || 1 || [[교과서:파라과이:Nouvelle Géographie 6e|Nouvelle Géographie 6e]] || T01A03<br> T04A01
+
 
+
|-
+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1 || [[교과서:파라과이:Histoire 5e|Histoire 5e]]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
|-
+
|}
+
 
+
 
+
 
+
 
+
-----
+
 
+
==연계 정보 ==
+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
! 관계
+
! 대상 문서
+
! 설명
+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
|[[교육제도:가봉]]
+
|가봉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
|[[교과서목록:가봉]]
+
|가봉 사회과 교과서 목록
+
|-
+
| style="text-align:center;" | Draws
+
|[[미션:가봉]]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
+
|}
+
 
+
[[분류:국가]]
+
[[분류:가봉]]
+
[[분류:2014년]]
+

2016년 10월 13일 (목) 14:35 기준 최신판

2014년 교과서 분석

2016년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