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가봉:2016"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가. 역사)
27번째 줄: 27번째 줄: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가. 역사===
 +
본 분석에 사용된 역사 과목 교과서는 초중등학교용 총 6권으로 초등학교 3~5학년, 중학교 2~4학년에 해당한다. 초등학교 과정의 경우 시간과 날짜의 기본 개념과 아프리카 및 가봉의 역사가 주된 학습내용이므로 한국의 역사와는 관련이 멀었다. 중학교 교과서의 경우 Hatier 출판사가 아프리카의 불어권 국가들을 타겟으로 출판하는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대부분 2016년 분석 콩고 교과서와 동일했다. 한국은 7-16세기의 세계사를 다루는 2학년용 역사 교과서의 ‘발칸과 아시아’단원의 ‘극동’부분에서 언급된다. 그러나 중세 아시아사에서 중국을 주요하게 다루며 일본 또한 언급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한국에 대한 인식은 거의 없다. 19-20세기 중후반의 세계사를 학습하는 4학년 교과서에서는 세계대전과 냉전의 전개상황을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한국전쟁 관련 서술도 짤막하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프랑스어권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일제 치하 시기 한국은 지도상에서 일본과 동일시되어 표시된다.
 +
 
===나. 경제===
 
===나. 경제===
 
===다. 지리===
 
===다. 지리===

2016년 12월 11일 (일) 18:25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Super en... Histoire Géographie, 3e année
(역사 지리, 초등학교 3학년)
역사, 지리 2014 EDIG-EDICEF 초등학교 3학년 2015 2016 보기
2 Super en... Histoire Géographie, 4e année
(역사 지리, 초등학교 4학년)
역사, 지리 2012 EDIG-EDICEF 초등학교 4학년 2015 2016 보기
3 Super en... Histoire Géographie, 5e année
(역사 지리, 초등학교 5학년)
역사, 지리 2014 EDIG-EDICEF 초등학교 5학년 2015 2016 보기
4 Géographie, 4e
(지리, 중학교 3학년)
지리 2010 Hatier 중학교 3학년 2015 2016 보기
5 Nouvelle Geographie 6e
(새 지리 중학교 1학년)
지리 2012 EDICEF 중학교 1학년 2015 2016 보기
6 Nouvelle Géographie 5e
(새 지리 중학교 2학년)
지리 2002 EDICEF 중학교 2학년 2015 2016 보기
(2016년 분석 콩고교과서와 동일)
7 Histoire, 3e :Seconde moitié du XIXe -XXe siècle
(역사, 중학교 4학년: 19-20세기 후반)
역사 2008 Hatier 중학교 4학년 2015 2016 보기
(2016년 분석 콩고교과서와 동일)
8 Histoire, 4e :XVIIe -XIXe siècle
(역사, 중학교 3학년: 17-19세기)
역사 2008 Hatier 중학교 3학년 2015 2016 보기
9 Histoire, 5e :Du VIIe au - XVIe siècle
(역사, 중학교 2학년: 7-16세기 )
역사 2009 Hatier 중학교 2학년 2015 2016 보기
(2016년 분석 콩고교과서와 동일)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본 분석에 사용된 역사 과목 교과서는 초중등학교용 총 6권으로 초등학교 3~5학년, 중학교 2~4학년에 해당한다. 초등학교 과정의 경우 시간과 날짜의 기본 개념과 아프리카 및 가봉의 역사가 주된 학습내용이므로 한국의 역사와는 관련이 멀었다. 중학교 교과서의 경우 Hatier 출판사가 아프리카의 불어권 국가들을 타겟으로 출판하는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대부분 2016년 분석 콩고 교과서와 동일했다. 한국은 7-16세기의 세계사를 다루는 2학년용 역사 교과서의 ‘발칸과 아시아’단원의 ‘극동’부분에서 언급된다. 그러나 중세 아시아사에서 중국을 주요하게 다루며 일본 또한 언급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한국에 대한 인식은 거의 없다. 19-20세기 중후반의 세계사를 학습하는 4학년 교과서에서는 세계대전과 냉전의 전개상황을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한국전쟁 관련 서술도 짤막하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프랑스어권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일제 치하 시기 한국은 지도상에서 일본과 동일시되어 표시된다.

나. 경제

다. 지리

라. 문화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오류 4 Nouvelle Géographie 5e
Histoire, 3e :Seconde moitié du XIXe -XXe siècle
T01A02
T01A03
T04A01
B 단순 표기 오류 1 Nouvelle Géographie 5e
Nouvelle Geographie 6e
T01A03
T04A01
C1 통계 오류 5 Nouvelle Geographie 6e
Nouvelle Géographie 5e
T01A03
T04A01
C2 과거 사실 오류 1 Nouvelle Geographie 6e T01A03
T04A01
C3 객관적 기술 오류 5 Nouvelle Géographie 5e
Histoire, 5e :Du VIIe au - XVIe siècle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2 내용 신설 필요 1 Histoire, 3e :Seconde moitié du XIXe -XXe siècle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가봉 가봉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가봉 가봉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가봉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isPartOf 외국 교과서 분석 외국 교과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