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가봉:2016"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
(→가. 역사) |
||
27번째 줄: | 27번째 줄: |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
===가. 역사=== | ===가. 역사=== | ||
+ | 본 분석에 사용된 역사 과목 교과서는 초중등학교용 총 6권으로 초등학교 3~5학년, 중학교 2~4학년에 해당한다. 초등학교 과정의 경우 시간과 날짜의 기본 개념과 아프리카 및 가봉의 역사가 주된 학습내용이므로 한국의 역사와는 관련이 멀었다. 중학교 교과서의 경우 Hatier 출판사가 아프리카의 불어권 국가들을 타겟으로 출판하는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대부분 2016년 분석 콩고 교과서와 동일했다. 한국은 7-16세기의 세계사를 다루는 2학년용 역사 교과서의 ‘발칸과 아시아’단원의 ‘극동’부분에서 언급된다. 그러나 중세 아시아사에서 중국을 주요하게 다루며 일본 또한 언급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한국에 대한 인식은 거의 없다. 19-20세기 중후반의 세계사를 학습하는 4학년 교과서에서는 세계대전과 냉전의 전개상황을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한국전쟁 관련 서술도 짤막하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프랑스어권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일제 치하 시기 한국은 지도상에서 일본과 동일시되어 표시된다. | ||
+ | |||
===나. 경제=== | ===나. 경제=== | ||
===다. 지리=== | ===다. 지리=== |
2016년 12월 11일 (일) 18:25 판
목차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 |
---|---|---|---|---|---|---|---|---|
1 | Super en... Histoire Géographie, 3e année (역사 지리, 초등학교 3학년) |
역사, 지리 | 2014 | EDIG-EDICEF | 초등학교 3학년 | 2015 | 2016 | 보기 |
2 | Super en... Histoire Géographie, 4e année (역사 지리, 초등학교 4학년) |
역사, 지리 | 2012 | EDIG-EDICEF | 초등학교 4학년 | 2015 | 2016 | 보기 |
3 | Super en... Histoire Géographie, 5e année (역사 지리, 초등학교 5학년) |
역사, 지리 | 2014 | EDIG-EDICEF | 초등학교 5학년 | 2015 | 2016 | 보기 |
4 | Géographie, 4e (지리, 중학교 3학년) |
지리 | 2010 | Hatier | 중학교 3학년 | 2015 | 2016 | 보기 |
5 | Nouvelle Geographie 6e (새 지리 중학교 1학년) |
지리 | 2012 | EDICEF | 중학교 1학년 | 2015 | 2016 | 보기 |
6 | Nouvelle Géographie 5e (새 지리 중학교 2학년) |
지리 | 2002 | EDICEF | 중학교 2학년 | 2015 | 2016 | 보기 (2016년 분석 콩고교과서와 동일) |
7 | Histoire, 3e :Seconde moitié du XIXe -XXe siècle (역사, 중학교 4학년: 19-20세기 후반) |
역사 | 2008 | Hatier | 중학교 4학년 | 2015 | 2016 | 보기 (2016년 분석 콩고교과서와 동일) |
8 | Histoire, 4e :XVIIe -XIXe siècle (역사, 중학교 3학년: 17-19세기) |
역사 | 2008 | Hatier | 중학교 3학년 | 2015 | 2016 | 보기 |
9 | Histoire, 5e :Du VIIe au - XVIe siècle (역사, 중학교 2학년: 7-16세기 ) |
역사 | 2009 | Hatier | 중학교 2학년 | 2015 | 2016 | 보기 (2016년 분석 콩고교과서와 동일)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본 분석에 사용된 역사 과목 교과서는 초중등학교용 총 6권으로 초등학교 3~5학년, 중학교 2~4학년에 해당한다. 초등학교 과정의 경우 시간과 날짜의 기본 개념과 아프리카 및 가봉의 역사가 주된 학습내용이므로 한국의 역사와는 관련이 멀었다. 중학교 교과서의 경우 Hatier 출판사가 아프리카의 불어권 국가들을 타겟으로 출판하는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대부분 2016년 분석 콩고 교과서와 동일했다. 한국은 7-16세기의 세계사를 다루는 2학년용 역사 교과서의 ‘발칸과 아시아’단원의 ‘극동’부분에서 언급된다. 그러나 중세 아시아사에서 중국을 주요하게 다루며 일본 또한 언급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한국에 대한 인식은 거의 없다. 19-20세기 중후반의 세계사를 학습하는 4학년 교과서에서는 세계대전과 냉전의 전개상황을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을 발견할 수 있으며 한국전쟁 관련 서술도 짤막하게 나타난다. 대부분의 프랑스어권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일제 치하 시기 한국은 지도상에서 일본과 동일시되어 표시된다.
나. 경제
다. 지리
라. 문화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 설명 | 발견건수 | 해당 교과서 | 미션 코드 |
---|---|---|---|---|
A1 | 동해 표기 오류 | 4 | Nouvelle Géographie 5e Histoire, 3e :Seconde moitié du XIXe -XXe siècle |
T01A02 T01A03 T04A01 |
B | 단순 표기 오류 | 1 | Nouvelle Géographie 5e Nouvelle Geographie 6e |
T01A03 T04A01 |
C1 | 통계 오류 | 5 | Nouvelle Geographie 6e Nouvelle Géographie 5e |
T01A03 T04A01 |
C2 | 과거 사실 오류 | 1 | Nouvelle Geographie 6e | T01A03 T04A01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5 | Nouvelle Géographie 5e Histoire, 5e :Du VIIe au - XVIe siècle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D2 | 내용 신설 필요 | 1 | Histoire, 3e :Seconde moitié du XIXe -XXe siècle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가봉 | 가봉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목록:가봉 | 가봉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가봉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isPartOf | 외국 교과서 분석 | 외국 교과서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