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남아프리카공화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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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Platinum Social Science 7 사회 2013 Maskew Miller Longman 7학년 2013 2014 보기
2 Platinum Social Science 8 사회 2013 Maskew Miller Longman 8학년 2013 2014 보기
3 Platinum Social Science 9 사회 2013 Maskew Miller Longman 9학년 2013 2014 보기
4 Platinum Social Science 10 사회 2011 Maskew Miller Longman 10학년 2013 2014 보기
5 Platinum Social Science 11 사회 2012 Maskew Miller Longman 11학년 2013 2014 보기
6 Platinum Social Science 12 사회 2013 Maskew Miller Longman 12학년 2013 2014 보기
7 Focus History 10 역사 2011 Maskew Miller Longman 10학년 2013 2014 보기
8 In Search of History 10 역사 2011 Oxford University Press Southern Africa 10학년 2013 2014 보기
9 In Search of History 11 역사 2012 Oxford University Press Southern Africa 11학년 2013 2014 보기
10 In Search of History 12 역사 2013 Oxford University Press Southern Africa 12학년 2013 2014 보기
11 Oxford Successful Economics 경제 2011 Oxford University Press Southern Africa 12학년 2013 2014 보기
12 Atlas for South Africa 지리 2001 Oxford University Press Southern Africa 2013 2014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남아프리카공화국 사회과 교과서 체제를 살펴보면, 7-9학년까지는 ‘사회교과서’라는 서명으로 지리와 역사분야로 구분되어 이루어져 있다. 10학년부터는 지리, 역사, 경제가 분리된 교과서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 역사와 관련해서 7-9학년 사회교과서에는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10-12학년 역사교과서 체제를 보면, ‘15세기 전후의 남아프리카공화국 역사(10학년) → 제2차 세계대전까지의 세계 및 남아프리카공화국 역사(11학년) → 냉전 시기부터의 아프리카 역사 및 세계사(12학년)’와 같은 구성을 이루어져있다. 이 가운데 한국은 10번 교과서 『In Search of History 12』(12학년용)에서 냉전을 다루는 부분에서 한국전쟁에 관해 언급되는 정도로 등장한다. 그러나 ‘중국과 미국의 관계’라는 소제목 하에 한국전쟁에서 중국과 미국이 직접 충돌하게 된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서술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 “…(중략)… 미국과 중국의 긴장은 한국전쟁 기간 동안(1950 ~ 53) 더욱 악화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끝에 한국은 공산주의 북한과 비공산주의 남한으로 분열되었다. 중국에서 공산주의자가 승리한지 겨우 1년 후인 1950년 북한이 남한을 침공하자, 미국은 소련과 그의 동맹국들이 공산주의를 확산시켜려는 또 다른 시도라고 확신했다. 미국과 다른 서방국가들은 남한을 지원하여 북한군을 축출하기 위해 유엔군의 깃발 아래 군대를 파견했다. 미국이 지휘하는 군대가 북한을 침공하자 중국은 군대를 파견하여 북한을 지원했다. 이로써 중국과 미국이 직접 충돌하게 되었다. 한국전쟁은 평화가 회복되기 전 1953년까지 계속되었고 이 나라는 다시 남과 북으로 분열되었다. 삼백만 명 이상이 전쟁동안 사망하였고 주로 민간인이었다.”

나. 경제

남아프리카공화국 교과서에 한국경제에 관해 언급되는 것은 3번 교과서『Platinum Social Science 9』와 5번 교과서 『Platinum Social Science 11』이다. 3번『Platinum Social Science 9』에서는 ‘경제발전에 미치는 요소’라는 단원에서 사례연구로서 ‘대한민국의 발전’이라는 소단원으로 한국의 산업발전 전략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서술내용은 다음과 같다. “1945년까지 한국은 일본의 점령 하에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일본은 남한을 미군에 넘겨주어 대한민국이란 민주 독립국가가 탄생하였다. 북한은 소련에 넘어가 공산국가가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나중에 일본이) 한국의 산업화와 현대 기술의 활용을 돕기 위해 자본을 투자했다. 한국은 1950년대 최빈국에서 2011년 전 세계 HDI 15위를 기록할 정도로 발전하였다.” (p. 40) 5번 『Platinum Social Science 11』에서는 ‘수출지향 발전’이라는 단원에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호랑이 국가들이 수출지향 전략을 통해 경제적 발전을 이루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다. 지리

본 분석에서 사용된 지리교과서는 7-12학년 사회교과서이다. 7-9학년 사회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리와 역사분야로 구분되어 있으며, 10-12학년 사회는 지리교과서의 성격을 갖는 교과서이다. 이들 교과서에 한국의 지리적 정보에 관한 내용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라. 문화

남아프리카공화국 교과서에 한국의 문화와 관련하여 서술된 내용은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C3 객관적 기술 2 Platinum Social Science 7
Platinum Social Science 9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1 증설 필요 1 Platinum Social Science 9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남아프리카공화국 남아프리카공화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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