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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역사===
 
===가. 역사===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역사에 관한 서술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이는 분석한 교과서들이 역사 입문서 및 개론서 중심이고, 주로 자국의 역사적 흐름 및 사건을 다루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은 존재하기 어려운 점을 짐작할 수 있다. 분석한 역사 교과서 가운데 미노브 출판사의 인문계 중등학교 대상『Wat is geschiedenis(역사란 무엇인가)』에서는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와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총 4장으로 각각, 역사는 무엇인가?, 우리는 왜 과거를 공부하는가?, 역사 연구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사학자의 태도를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역사를 배우기에 앞서 습득해야할 지식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관련 내용이 포함되기 어렵다. 또한 동일 출판사의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역사교과서인『Wij en ons verleden (우리 그리고 우리의 과거) 5 』에서는 수리남의 첫 거주자에서부터 수리남의 식민지화, 노예들의 삶, 해방 등 수리남의 역사를 전반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자국의 역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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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분석한 사회과 교과서에서는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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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역사에 관한 서술 내용은 ‘한국전쟁’과 일본 관련 내용에서 언급되는 것이 유일하며, 다른 주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총 5권의 역사 교과서 중 2권에서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이 나타났다. 이는 분석한 교과서 중 3권의 역사 교과서들이 주로 서양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관련 내용이 포함되기 어렵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한국관련 서술양이 가장 많은 교과서는 Noordhoff 출판사의 『Geschiedenis Werkplaats (역사현장 )』이다. 이 교과서는 인문계 중‧고등학교 시험(Cito) 대비용 역사 교과서로서 1900년대 냉전시대의 역사적 맥락에 관한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한국관련 내용은 ‘2장: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블록형성(1949-1975)’에서 나타나는데 한국전쟁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히 다루고 있다. 한국전쟁의 발발과 소련과 미국의 의도, 결과 등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한국에 봉쇄정책이 성공적으로 착수했다는 이유’와 ‘네덜란드군이 다수 포함된 유엔 연합군이 한국전쟁에 참여했던 이유’를 설명하라는 질문과제도 수록되어 있다. 또한  한국 전쟁 관련 자료(전쟁 당시의 팜플렛) 및 사진(한국에서 부상당한 네덜란드 병사들)을 수록하고 있고, 소련의 지도자 후루쇼프의 회고록 중 일부와, 특히 2012년 주네덜란드 한국 대사인 이기철 대사의 연설 내용 중 일부를 다루고 있음이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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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인문계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역사 교과서인『Memo geschiedenis voor de onderbouw(기초를 위한 역사)』에서도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한국관련 내용은 ‘6장: 제국주의’ 일본 주제에서 언급된다. 일본은 서양모델을 따라서 산업국가가 되었고, 천연자원과 제품들을 팔 수 있는 지역이 필요했다고 묘사하고 있다. 1894년의 청일전쟁의 결과로 한국이 독립국가가 되었음을 설명하고, 러일전쟁의 결과로 일본은 만주지대에서 권력을 독점하였고 한국 또한 차지해 버렸음을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1900년대 일본이 점령한 동아시아의 한국을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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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분석한 사회과 교과서에서는 한국 역사와 관련하여 유일하게 ‘한국전쟁’에 관해서만 독립적으로 다루고 있고 그 외에는 단어로만 언급되는 정도임을 확인할 수 있다.  
  
 
===나. 경제===
 
===나.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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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경제에 관한 서술은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개발도상국 부분에서 유일하게 한국이 언급되는 정도이다. 중등학교 10학년 대상의 지리 교과서인『Suriname in Geografische brandpunt(지리적 중심지, 수리남)』은 수리남(바니카 구, 파라마리보 구)의 위치, 경계, 지형, 역사, 자연환경 등을 다루고 있으며, 가까운 프랑스령 기아나와 브라질, 남아메리카부터 아시아까지 총 1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9장: 아시아’ 부분에서 일본과 중국은 각각 별개의 단원으로 역사, 자연환경, 기후, 인구, 경제구조 등을 다루고 있으나 한국은 별도로 다루고 있지 않다. 한국관련 내용은 일본 및 중국의 지형에서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며 ‘12장: 개발도상국’ 부분에서 동아시아에서 타이완, 홍콩, 한국, 그리고 싱가포르가 새로운 산업 국가이며 동아시아의 호랑이로 불린다고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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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경제에 관한 서술은 산업화 혹은 세계무역 부분에서 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경제 교과서인 Malmberg 출판사인『Praktische economie(실용적인 경제)』에서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7장: 세계 무역’의 전 세계의 상품들(다국적 기업)을 설명하면서 한국을 언급하고 있다. 여러 나라에 지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다국적 기업 혹은 다국적 회사로 부른다는 설명과 함께 이러한 방식으로 필립스도 한국에서 텔레비전의 LCD스크린을 생산한다고 나타난다. 더불어 ‘제8장:가난하고 부유한 나라들’의 어떻게 가난한 나라가 있는 것일까?주제의 ‘수출 비율에 따른 채무 원리금 상환’ 도표에서 한국이 68%로 표기되어 있다. 또한 ThiemeMeulenhoff 출판사의 『200%』는 인문계 중‧고등학교 대상의 경제 교과서로서 기초경제, 관리와 운영 등을 다루고 있으며 이 가운데 한국관련 내용은 ‘5장: 거래, 비용과 수익’의 마케팅 부분에서 나타난다. 과제로서 사진자료와 더불어 어떻게 축구에서 삼성로고가 박힌 티셔츠 광고가 삼성의 판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해보자는 질문이 수록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세계지리 교과서인『De Geo』에서도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4장: 아시아의 세계화’ 부분에서는 중국과 일본을 별도로 한 챕터로 대표적으로 다루고 있으나 한국은 따로 다루지 않는다. 한국관련 내용은 ‘중국, 세계의 공장’ 부분에서 산업화를 이룬 나라로 일본, 싱가포르 태국과 더불어 한국이 언급되며, ‘일본과 다른 호랑이들’에서 일본 기업들이 아시아 호랑이들의 경제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으로 관여 했으며, 그들은 제조업 일부분을 주위에 있는 한국, 타이완과 같이 인건비가 싼 나라로 옮겼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처럼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는 한국의 경제에 관한 서술양이 매우 미비하며, 한국이 단어 수준으로 언급되는 정도이다. 아시아를 다룬 파트에서 주로 일본, 중국이 소개되고 있으며 한국은 따로 다루고 있지 않아 향후 한국관련 내용의 신‧증설이 필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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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는 한국 경제와 관련하여 독립된 서술을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서술양 또한 중국과, 일본에 비해 매우 미약하나 한국의 경제성장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 지리===
 
===다. 지리===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서의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따로 존재하지 않았다. 유일하게 중등학교 10학년 대상의 지리 교과서인『Suriname in Geografische brandpunt(지리적 중심지, 수리남)』에서 일본 및 중국의 지형을 소개하는 지도에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다. 수록된 지도들은 모두 일본해 표기가 되어 있었고, 동해‧일본해 병기 혹은 동해 단독 표기된 지도는 존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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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의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단순히 한반도 위치를 지도상으로 보여주고 있는 정도이며 한국의 지리와 관련하여 따로 서술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인문계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역사 교과서인『Memo geschiedenis voor de onderbouw(기초를 위한 역사)』에서 1900년대 일본이 점령한 동아시아의 한국을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인문계 중‧고등학교 1년 대상의 세계 지리 교과서로서 세계 속의 네덜란드와 더불어 다양한 나라의 지리와 기후적 특징 등을 다루고 있는 『De Geo』에서 ‘7장: 일본의 자연재해’부분에서 수록되어 있는 지도에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며. 모든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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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분석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라. 문화===
 
===라. 문화===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문화와 관련한 서술은 존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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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한 11권의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문화와 관련한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마. 기타===
 
===마. 기타===
  
상술한 한국 관련 내용 외에 별도로 한국관련 서술은 존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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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한 11권의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 상술한 역사‧경제‧지리 이외의 한국관련 기타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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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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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남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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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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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바로알리기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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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월 17일 (수) 16:15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Memo geschiedenis voor de onderbouw(기초를 위한 역사) 역사 2013 Malmberg 중등학교 1학년 2014 2015 보기
2 Geschiedenis Werkplaats(역사현장) 역사 2013 Noordhoff 중등학교 시험대비용 2014 2015 보기
3 Geschiedenis Werkplaats(역사현장) 역사 2012 Noordhoff 중등학교 1학년 2014 2015 보기
4 Geschiedenis Werkplaats(역사현장) 역사 2013 Noordhoff 중등학교 2학년 2014 2015 보기
5 Memo geschiedenis voor de onderbouw(기초를 위한 역사) 역사 2009 Malamberg 중등학교 2학년 2014 2015 보기
6 Verken de wereld van dichtbij(가까운 세계를 탐색하라) 지리 2007 Malamberg 5학년 2014 2015 보기
7 De Geo(지리) 지리 2014 ThiemeMeulenhoff 중등학교 1학년 2014 2015 보기
8 De Geo(지리) 지리 2008 ThiemeMeulenhoff 중등학교 2학년 2014 2015 보기
9 De Geo(지리) 지리 2010 ThiemeMeulenhoff 중등학교 3학년 2014 2015 보기
10 Praktische economie(실용적인 경제) 경제 2008 Malmberg 중등학교 2학년 2014 2015 보기
11 200%(기초를 위한 경제, 관리와 운영) 경제 2008 Malamberg 중등학교 2학년 2014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분석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역사에 관한 서술 내용은 ‘한국전쟁’과 일본 관련 내용에서 언급되는 것이 유일하며, 다른 주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총 5권의 역사 교과서 중 2권에서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이 나타났다. 이는 분석한 교과서 중 3권의 역사 교과서들이 주로 서양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관련 내용이 포함되기 어렵다는 제한점을 지닌다. 한국관련 서술양이 가장 많은 교과서는 Noordhoff 출판사의 『Geschiedenis Werkplaats (역사현장 )』이다. 이 교과서는 인문계 중‧고등학교 시험(Cito) 대비용 역사 교과서로서 1900년대 냉전시대의 역사적 맥락에 관한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한국관련 내용은 ‘2장: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블록형성(1949-1975)’에서 나타나는데 한국전쟁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히 다루고 있다. 한국전쟁의 발발과 소련과 미국의 의도, 결과 등을 비교적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한국에 봉쇄정책이 성공적으로 착수했다는 이유’와 ‘네덜란드군이 다수 포함된 유엔 연합군이 한국전쟁에 참여했던 이유’를 설명하라는 질문과제도 수록되어 있다. 또한 한국 전쟁 관련 자료(전쟁 당시의 팜플렛) 및 사진(한국에서 부상당한 네덜란드 병사들)을 수록하고 있고, 소련의 지도자 후루쇼프의 회고록 중 일부와, 특히 2012년 주네덜란드 한국 대사인 이기철 대사의 연설 내용 중 일부를 다루고 있음이 주목할 만하다. 한편 인문계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역사 교과서인『Memo geschiedenis voor de onderbouw(기초를 위한 역사)』에서도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한국관련 내용은 ‘6장: 제국주의’ 일본 주제에서 언급된다. 일본은 서양모델을 따라서 산업국가가 되었고, 천연자원과 제품들을 팔 수 있는 지역이 필요했다고 묘사하고 있다. 1894년의 청일전쟁의 결과로 한국이 독립국가가 되었음을 설명하고, 러일전쟁의 결과로 일본은 만주지대에서 권력을 독점하였고 한국 또한 차지해 버렸음을 서술하고 있다. 더불어 1900년대 일본이 점령한 동아시아의 한국을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 이와 같이 분석한 사회과 교과서에서는 한국 역사와 관련하여 유일하게 ‘한국전쟁’에 관해서만 독립적으로 다루고 있고 그 외에는 단어로만 언급되는 정도임을 확인할 수 있다.

나. 경제

분석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경제에 관한 서술은 산업화 혹은 세계무역 부분에서 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경제 교과서인 Malmberg 출판사인『Praktische economie(실용적인 경제)』에서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7장: 세계 무역’의 전 세계의 상품들(다국적 기업)을 설명하면서 한국을 언급하고 있다. 여러 나라에 지사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다국적 기업 혹은 다국적 회사로 부른다는 설명과 함께 이러한 방식으로 필립스도 한국에서 텔레비전의 LCD스크린을 생산한다고 나타난다. 더불어 ‘제8장:가난하고 부유한 나라들’의 어떻게 가난한 나라가 있는 것일까?의 주제의 ‘수출 비율에 따른 채무 원리금 상환’ 도표에서 한국이 68%로 표기되어 있다. 또한 ThiemeMeulenhoff 출판사의 『200%』는 인문계 중‧고등학교 대상의 경제 교과서로서 기초경제, 관리와 운영 등을 다루고 있으며 이 가운데 한국관련 내용은 ‘5장: 거래, 비용과 수익’의 마케팅 부분에서 나타난다. 과제로서 사진자료와 더불어 어떻게 축구에서 삼성로고가 박힌 티셔츠 광고가 삼성의 판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해보자는 질문이 수록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인문계 중‧고등학교 또는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세계지리 교과서인『De Geo』에서도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4장: 아시아의 세계화’ 부분에서는 중국과 일본을 별도로 한 챕터로 대표적으로 다루고 있으나 한국은 따로 다루지 않는다. 한국관련 내용은 ‘중국, 세계의 공장’ 부분에서 산업화를 이룬 나라로 일본, 싱가포르 태국과 더불어 한국이 언급되며, ‘일본과 다른 호랑이들’에서 일본 기업들이 아시아 호랑이들의 경제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으로 관여 했으며, 그들은 제조업 일부분을 주위에 있는 한국, 타이완과 같이 인건비가 싼 나라로 옮겼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처럼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는 한국 경제와 관련하여 독립된 서술을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서술양 또한 중국과, 일본에 비해 매우 미약하나 한국의 경제성장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 지리

분석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의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단순히 한반도 위치를 지도상으로 보여주고 있는 정도이며 한국의 지리와 관련하여 따로 서술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인문계 중‧고등학교 2학년 대상의 역사 교과서인『Memo geschiedenis voor de onderbouw(기초를 위한 역사)』에서 1900년대 일본이 점령한 동아시아의 한국을 지도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인문계 중‧고등학교 1년 대상의 세계 지리 교과서로서 세계 속의 네덜란드와 더불어 다양한 나라의 지리와 기후적 특징 등을 다루고 있는 『De Geo』에서 ‘7장: 일본의 자연재해’부분에서 수록되어 있는 지도에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며. 모든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이밖에 분석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라. 문화

분석한 11권의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문화와 관련한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마. 기타

분석한 11권의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에서 상술한 역사‧경제‧지리 이외의 한국관련 기타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네덜란드 네덜란드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네덜란드 네덜란드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네덜란드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