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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다. 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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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리===
 
===다. 지리===
한국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 한국은 민주주의 자유보장이 된 국가, 높은 수준의 HDI를 보유한 국가로 표시되며 세계적인 글로벌 시티인 서울이 있으며, 1988 서울 올림픽을 개최한 곳으로 발전한 선진국 대열에 속한 국가로 소개된다. 그러나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어 시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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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교과서에서 한국의 지리는 자연지리보다 인문지리를 중심으로 기술되는 특징이 있으며 한국은 동아시아 국가 중 하나로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과 함께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국가 중 하나로 소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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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 한국은 민주주의 자유보장이 된 국가, 높은 수준의 HDI를 보유한 국가로 표시되며 세계적인 글로벌 시티인 서울이 있으며, 1988 서울 올림픽을 개최한 곳으로 발전한 선진국 대열에 속한 국가로 소개된다. 그러나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어 시정할 필요가 있다.
  
 
===라. 기타===
 
===라. 기타===

2016년 12월 21일 (수) 10:09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Das IGL-Buch 1-Gesellschaftslehre (IGL 교과서 1-사회) 사회 2012 Klett 인문실업 종합학교 2015 2016 보기
2 Das IGL-Buch 2-Gesellschaftslehre (IGL 교과서 2-사회) 사회 2013 Klett 인문실업 종합학교 2015 2016 보기
3 Das IGL-Buch 3-Gesellschaftslehre (IGL 교과서 3-사회) 사회 2014 Klett 인문실업 종합학교 2015 2016 보기
4 Menschen Zeiten Räume-Arbeitsbuch für Gesellschaftslehre Hessen-Band 1 (인간 시간 공간–사회과목을 위한 교과서 헤센-1권) 사회 2008 Cornelsen 중등과정 2015 2016 보기
5 Menschen Zeiten Räume-Arbeitsbuch für Gesellschaftslehre Hessen-Band 2 (인간 시간 공간–사회과목을 위한 교과서 헤센-2권) 사회 2009 Cornelsen 중등과정 2015 2016 보기
6 Menschen Zeiten Räume-Arbeitsbuch für Gesellschaftslehre Hessen-Band 3 (인간 시간 공간–사회과목을 위한 교과서 헤센-3권) 사회 2008 Schroedel 인문실업 종합학교 2015 2016 보기
7 Trio–Gesellschaftslehre 1 (트리오–사회 1) 사회 2008 Schroedel 인문실업 종합학교 2015 2016 보기
8 Trio–Gesellschaftslehre 2 (트리오–사회 2) 사회 2009 Schroedel 인문실업 종합학교 2015 2016 보기
9 Trio–Gesellschaftslehre 3 (트리오–사회 3) 사회 2010 Schroedel 인문실업 종합학교 2015 2016 보기
10 Demokratie heute 1 – Politk und Wirtschaft (Hessen) (민주주의 오늘 1 – 정치 경제 (헤센)) 정치경제 2010 Schroedel 실업학교, 직업학교 2015 2016 보기
11 Demokratie heute 2 – Politk und Wirtschaft (Hessen) (민주주의 오늘 2 – 정치 경제 (헤센)) 정치경제 2010 Schroedel 실업학교, 직업학교 2015 2016 보기
12 Demokratie heute 3 – Politk und Wirtschaft (Hessen) (민주주의 오늘 3 – 정치 경제 (헤센)) 정치경제 2010 Schroedel 실업학교, 직업학교 2015 2016 보기
13 Politik und Wirtschaft 7/8 Gymnasium Hessen(정치와 경제 7/8 김나지움 헤센) 정치경제 2009 Cornelsen 김나지움 2015 2016 보기
14 Politik und Wirtschaft 9 Gymnasium Hessen(정치와 경제 9 김나지움 헤센) 정치경제 2008 Cornelsen 김나지움 2015 2016 보기
15 TEAM 7 – Arbeitsbuch für Politik und Wirtschaft (Realschule Hessen) (팀 7 – 정치 경제 교과서 (헤센주 레알슐레)) 정치경제 2009 Schöningh 레알 슐레, 통합 인문실업종학학교 2015 2016 보기
16 TEAM 9 – Arbeitsbuch für Politik und Wirtschaft (Realschule Hessen) (팀 9 – 정치 경제 교과서 (헤센주 레알슐레)) 정치경제 2010 Schöningh 레알 슐레, 통합 인문실업종학학교 2015 2016 보기
17 TEAM 10 – Arbeitsbuch für Politik und Wirtschaft (Realschule Hessen) (팀 10 – 정치 경제 교과서 (헤센주 레알슐레)) 정치경제 2011 Schöningh 레알 슐레, 통합 인문실업종학학교 2015 2016 보기
18 Entdecken und Verstehen 9/10 (발견하고 이해하기 9/10) 역사 2013 Cornelsen 중등과정 2014 2016 보기
19 Geschichte plus 9/10 (역사 9/10) 역사 2013 Volk und wissen 중등과정 2014 2016 보기
20 Geographie 5/6 (지리 5/6) 지리 2010 Cornelsen 중등과정 2014 2016 보기
21 Geographie 7/8 (지리 7/8) 지리 2009 Cornelsen 중등과정 2014 2016 보기
22 Exploring History 2 (역사 탐험 2) 역사 2010 Westermann 중등과정 2011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2016년에 분석한 독일 역사 교과서 중 한국이 처음으로 소개되는 시기는 일본의 식민지배시기이다. '제국주의와 국가주의' 를 소개한 부분에서 한국은 일본의 점령을 받은 지역 중 하나이거나, 지도에서 일본과 같은 색깔로 표시되어 일본의 영역으로 제시되며 일본의 세력 범위에 포함된 국가로 나타난다. 이후 한국이 나타나는 시기는 냉전시기의 한국전쟁으로, 독일 교과서에 수록된 한국 관련 내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한국전쟁의 원인과 전개 과정 그리고 결과와 영향에 이르기까지 냉전시기에 한국에서의 전쟁이 얼마나 치열했는지 보여준다. 특히 한국전쟁을 소재로 한 예술작품(피카소의 '한국에서의 학살')과 한국전쟁에 대한 소련의 풍자화, 그리고 한국전쟁에 대한 미국과 소련의 기록들(흐루시초프의 회고록, 클린턴의 한국전쟁기념과 연설, 1955년 워싱턴DC의 한국전쟁 기념과 사진 등)을 참고자료로 제시된 것이 주목할 만다. 그러나 특징적인 것은 한국전쟁을 보는 세계사적인 시각만 존재할 뿐 당시 한국의 상황에 대한 언급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이중 언어 수업용 교과서인 "Exploring History 2"에서는 한국전쟁 이후 한국이 번영을 이루었고 국가의 영향력이 증대되었다는 서술이 있으나, 이를 제외한 교과서에서 한국전쟁 이후의 상황에 대한 언급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나. 경제

독일 교과서에서 한국에 대해 한국전쟁 만큽 비중있게 소개하고 있는 것은 한국의 경제발전이다. 한국은 1인당 국민총생산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한 부국이며, 5단계 발달모델 중 한국은 4단계에 해당하는 국가로 발전된 국가로 소개하고 있고, 세계적인 항구 중 하나로 부산항이 제시되었다. 2016년에 분석한 독일 교과서 중에는 아시아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된 교과서가 없어서 한국이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서술은 없으나, 한국은 이미 경제적인 부국에 속하는 국가로 소개되고 있다.

다. 지리

독일 교과서에서 한국의 지리는 자연지리보다 인문지리를 중심으로 기술되는 특징이 있으며 한국은 동아시아 국가 중 하나로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과 함께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국가 중 하나로 소개된다. 한국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 한국은 민주주의 자유보장이 된 국가, 높은 수준의 HDI를 보유한 국가로 표시되며 세계적인 글로벌 시티인 서울이 있으며, 1988 서울 올림픽을 개최한 곳으로 발전한 선진국 대열에 속한 국가로 소개된다. 그러나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어 시정할 필요가 있다.

라. 기타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오류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코드
C3 객관적 기술 6 Das IGL-Buch 3-Gesellschaftslehre (IGL 교과서 3-사회)
Menschen Zeiten Räume-Arbeitsbuch für Gesellschaftslehre Hessen-Band 2 (인간 시간 공간–사회과목을 위한 교과서 헤센-2권)
Menschen Zeiten Räume-Arbeitsbuch für Gesellschaftslehre Hessen-Band 3 (인간 시간 공간–사회과목을 위한 교과서 헤센-3권)
Politik und Wirtschaft 9 Gymnasium Hessen(정치와 경제 9 김나지움 헤센)
Entdecken und Verstehen 9/10 (발견하고 이해하기 9/10)
Geschichte plus 9/10 (역사 9/10)
T03A01
A1 동해 표기 2 Geographie 7/8 (지리 7/8))
Exploring History 2 (역사 탐험)
T03A0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독일 독일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독일 독일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독일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