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동티모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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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História 10º ano de escolaridade :Manyel do Aluno 역사 2012 Ministério da Educação de Timor-Leste 10 2015 2015 보기
2 História 12º ano de escolaridade :Manyel do Aluno 역사 2014 Ministério da Educação de Timor-Leste 12 2015 2015 보기
3 Geografia 10º ano de escolaridade :Manyel do Aluno 지리 2012 Ministério da Educação de Timor-Leste 10 2015 2015 보기
4 Geografia 12º ano de escolaridade :Manyel do Aluno 지리 2014 Ministério da Educação de Timor-Leste 12 2015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014년에 수집된 동티모르의 교과서는 지리와 역사 각각 2권씩 총 4권이다. 본 교과서는 주동티모르대한민국대사관의 협조로 입수되었다. 모두 포르투갈의 Unversity of Aveiro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인쇄, 수입되어 왔으나, 동티모르의 교육부가 KOICA 사업(2010-2012)으로 설립한 국립인쇄소를 이양받은 후 최근부터 동 인쇄소에서 교과서를 출판하기 시작하였다. 금번에 수집된 교과서는 각각 10학년과 12학년의 지리와 역사교과서이고, 11학년의 교과서는 인쇄 예정이다.
금번 수집된 각각의 2권의 역사교과서와 지리교과서에서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매우 미비하다. 10학년 역사 교과서에서는 고대에서 18세기까지가 서술되어있고, 12학년 역사교과서에서는 19세기부터 21세기까지의 세계사가 서술되어 있다. 두 권의 지리교과서에서는 한국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지리교과서의 경우 목차의 내용을 살펴보면, 세계지리보다는 동티모르 지리에 국한되어 있고, 지리의 일반개념에 대해 서술되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은 부재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분석에서는 2권의 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를 통해 두 교과서의 서술경향을 살펴보면, 첫 번째, 10학년 교과서는 고대부터 18세까지의 세계사를 모두 다루고 있기보다는 유라시아를 중심으로 고대 인도의 마우리아왕조, 중국의 한나라시대, 쇠퇴기의 로마제국, 몽골, 태평양지역, 유럽의 팽창, 그리고 17세기의 티모르에 대한 서술로 진행되고 있다. 두 번째, 12학년의 역사교과서에서는 목차를 통해 살펴볼 때, 문명과 이데올로기의 충돌을 중심으로 서술되고 있다. 즉 제 2차 세계대전 직후의 세계 상황을 시작으로 각 국가들의 해방과 국제질서의 재조정 등이 서술되고 있으며, 20세기 이후의 동티모르에 대한 서술로 이루어져 있다. 이 두 교과서의 목차에서 보듯이, 한국과 관련한 서술은 12학년의 역사교과서에서 2차 세계대전이후 이데올로기 충돌과 관련된 한국전쟁과 20세기 한국의 경제 발전에 대해 매우 간략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 역사

12학년의 역사교과서에서의 한국에 대한 서술은 분단에 대한 자세한 서술이기 보다는 매우 간략하게 분단의 원인에 대해 일본 제국주의의 패망부터 ‘냉전’으로 나타나는 양극화에서 비롯되었음을 서술하고 있다. 한국은 일본의 점령지로서 패망 이후에는 북쪽은 소련이, 남쪽은 미국이 차지하게 되고, 이러한 분리는 향후 세계의 양극화에 따른 충돌의 결과물로 한국전쟁으로 귀결된다고 서술하고 있다. 다만, 각각의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없고, 매우 간략하게 요약 형태로 서술되고 있어 교과서를 통해 역사를 이해하는 입장에서는 세부적인 설명이 첨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2학년 역사교과서에서 한국전쟁은 주텍스트가 아닌 이데올로기 충돌에 대한 서술에서의 주석으로 서술되고 있다. 서술 역시 매우 간략하여 한국전쟁에 대한 원인과 경과에 대한 부분은 없다. 북한의 남침과 북한에 대한 중국의 군사 원조, UN의 개입, 남북의 분리 등에 대해서 짤막하게 서술이 되고 있다. 이 교과서는 주된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고, 요약의 형태로 서술이 진행되면서, 그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건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주석의 형태로 소개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나. 경제

한국경제에 대한 서술은 12학년의 역사교과서에서 나타난다. 1970년대의 신흥공업국으로서 아시아의 호랑이, 혹은 용으로 싱가포르, 홍콩, 대만과 함께 한국이 언급되고 있으며, 한국의 대우 자동차 공장이 제시되어 있다. 또한 20세기 말은 금융위기에 대한 서술도 나타난다. 다만 한국에 대한 독립적인 단원의 서술이나 70년대의 경제 발전의 원동력에 대한 서술은 나타나지 않으며, 외환위기의 극복 조차도 한국의 독립적인 서술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시말하면, 한국에 대한 서술은 독립적인 서술보다는 세계사나 세계경제의 흐름 속에서 아시아의 한 일부로 포함되어 여러나라와 함께 서술되는 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라 할 것이다.

다. 지리

동티모르의 지리교과서에서는 한국관련 지리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오히려 역사 10학년 교과서의 7-8세기 일본열도의 지도에서 동해와 일본해가 병기되어 표시되어 있다. 또한 12학년의 역사교과서에서 2차 세계대전 이후 북한과 만주 지역을 소련 점령지로 표시하는 수준으로 한국에 대한 지리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한국관련 지리 내용이 신설되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라. 문화

한국문화에 대한 특별한 내용은 없다.

마. 기타

금번에 수집된 교과서에서는 주로 한국전쟁과 한국의 경제발전 상 등이 매우 짧게 서술되는 정도여서 그 외에 한국관련 기술은 발견되지 않는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D1 내용증설필요 1 História 12º ano de escolaridade :Manyel do Aluno (역사 12학년) T01A02
T01A03
T04A01
T03A04
B 단순표기 1 História 12º ano de escolaridade :Manyel do Aluno (역사 12학년)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동티모르 동티모르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동티모르 동티모르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동티모르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