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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 | 룩셈부르크의 역사, 지리 교과서는 프랑스 출판사의 교과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 + | 룩셈부르크의 역사, 지리 교과서는 프랑스 출판사의 교과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심지어 프랑스를 주로 서술하는 역사 교과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는 룩셈부르크를 위한 교과서를 별도로 제작하기도 했다.<br> |
| + | 따라서 룩셈부르크 교과서 내의 한국 관련 내용은 프랑스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만 특정 교과서의 경우 교재 내 모든 지도에서 동해를 일본해와 병기하고 세계적인 도시로써의 서울을 자세히 소개하여 깊은 인상을 남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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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역사 === | | ===가. 역사 === |
| + | 한국을 주체로한 직접적인 서술은 없으며 대부분 주제도를 통해 냉전 및 한국전쟁 시기의 한반도 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또 일본의 식민지, 1945~1950년 사이 독립국 지위를 얻는 국가로 소개된다. 한반도의 국가명을 표시하지 않고 ‘일본’의 범례에 속하는 오류도 나타났다. 한반도를 일본 식민지로 구분하지 않고 일본 영토에 포함시키는 경향은 여러 주제도에서 흔히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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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월 21일 (일) 21:01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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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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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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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um geschichte 1, Luxemburg :Von den frühen kulturen bis zum ende des mittelal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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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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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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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nel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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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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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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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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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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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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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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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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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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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nel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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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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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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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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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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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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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decken und Verstehen 1 :Geschichte, Luxem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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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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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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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nel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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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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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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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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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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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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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decken und Verstehen 2 :Geschichte, Luxem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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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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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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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nel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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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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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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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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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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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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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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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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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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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nel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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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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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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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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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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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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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a :Geographie 5e, Luxemb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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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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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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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nst Kle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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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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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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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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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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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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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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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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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ma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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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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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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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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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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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Diercke Geographie arbeitsheft,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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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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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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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ma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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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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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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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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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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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2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
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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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
Weste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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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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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2015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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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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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rcke Geographie arbeitsheft, Luxemburg band 2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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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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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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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erma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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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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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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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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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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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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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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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역사 경제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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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Westerma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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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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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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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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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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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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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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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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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Nat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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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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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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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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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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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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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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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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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Natha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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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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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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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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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ire :Lumière et révolutions(Edition spéciale pour le Luxembou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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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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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
Natha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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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2015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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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Geographie, 1re :France et Europe: dynamiqyes des territories dan la mondiali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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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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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Nat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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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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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2015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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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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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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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Nat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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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
|
2015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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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
|
역사
|
2012
|
Be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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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
|
2015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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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
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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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
Hach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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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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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2015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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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100 fiches pour comprendre la sociolog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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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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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
Bré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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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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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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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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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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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룩셈부르크의 역사, 지리 교과서는 프랑스 출판사의 교과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심지어 프랑스를 주로 서술하는 역사 교과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는 룩셈부르크를 위한 교과서를 별도로 제작하기도 했다.
따라서 룩셈부르크 교과서 내의 한국 관련 내용은 프랑스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만 특정 교과서의 경우 교재 내 모든 지도에서 동해를 일본해와 병기하고 세계적인 도시로써의 서울을 자세히 소개하여 깊은 인상을 남겼다.
가. 역사
한국을 주체로한 직접적인 서술은 없으며 대부분 주제도를 통해 냉전 및 한국전쟁 시기의 한반도 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또 일본의 식민지, 1945~1950년 사이 독립국 지위를 얻는 국가로 소개된다. 한반도의 국가명을 표시하지 않고 ‘일본’의 범례에 속하는 오류도 나타났다. 한반도를 일본 식민지로 구분하지 않고 일본 영토에 포함시키는 경향은 여러 주제도에서 흔히 나타난다.
나. 경제
다. 지리
라. 기타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연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