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룩셈부르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background:white;"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43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5번째 줄: 5번째 줄:
 
|-
 
|-
 
|1  
 
|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320 Обществознание, 11 класс]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23  Forum geschichte 1, Luxemburg :Von den frühen kulturen bis zum ende des mittelalters]
|| 사회
+
|| 역사
||2015
+
||2014
|| Вентана-граф
+
|| Cornelsen
||11
+
||중3
 
||2015
 
||2015
 
||2015  
 
||2015  
||[[교과서:러시아:Обществознание, 11 класс(사회 11) | 보기]]
+
||[[교과서:룩셈부르크:Forum geschichte 1, Luxemburg :Von den frühen kulturen bis zum ende des mittelalters | 보기]]
 
|-
 
|-
 
|2  
 
|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324  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0 класс ]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25  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 ]
 
||역사  
 
||역사  
||2015
+
||2012
||Вентана-граф
+
||Cornelsen
||10
+
||중3
 
||2015
 
||2015
 
||2015  
 
||2015  
||[[교과서:러시아: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0 класс(세계사10)| 보기]]
+
||[[교과서:룩셈부르크: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 | 보기]]
 
|-
 
|-
 
|3  
 
|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327 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1 класс  ]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41 Entdecken und Verstehen 1 :Geschichte, Luxemburg ]
 
||역사
 
||역사
||2015
+
||2014
||Вентана-граф
+
||Cornelsen
||11
+
||중1
 
||2015  
 
||2015  
 
||2015
 
||2015
||[[교과서:러시아: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1 класс(세계사 11)| 보기]]  
+
||[[교과서:룩셈부르크:Entdecken und Verstehen 1 :Geschichte, Luxemburg | 보기]]  
 
|-
 
|-
 
|4  
 
|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329 История России, 11 класс  ]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42 Entdecken und Verstehen 2 :Geschichte, Luxemburg ]
 
||역사
 
||역사
||2014
+
||2012
|| Вентана-граф
+
|| Cornelsen
||11
+
||기술과정 중2
 
||2015
 
||2015
 
||2015
 
||2015
||[[교과서:러시아:История России, 11 класс(러시아사 11)| 보기]]  
+
||[[교과서:룩셈부르크:Entdecken und Verstehen 2 :Geschichte, Luxemburg | 보기]]  
 
|-
 
|-
 
|5  
 
|5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346 История: 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1 класс ]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45  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  
 
||역사
 
||역사
||2014
+
||2012
||Просвещение
+
||Cornelsen
||11
+
||기술과정 중3
 
||2015
 
||2015
 
||2015
 
||2015
||[[교과서:러시아:История: 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1 класс(세계사 11)| 보기]]  
+
||[[교과서:룩셈부르크: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보기]]  
 
|-
 
|-
 
|6  
 
|6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356 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47 Terra :Geographie 5e, Luxemburg ]
 +
||지리
 +
||2014
 +
||Ernst Klett
 +
||중3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Terra :Geographie 5e, Luxemburg| 보기]]
 +
|-
 +
|7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50  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
 +
||지리
 +
||2013
 +
||Westermann
 +
||기술과정 중1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보기]]
 +
|-
 +
|8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51  Diercke Geographie arbeitsheft,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
 +
||지리
 +
||2013
 +
||Westermann
 +
||기술과정 중1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Geographie arbeitsheft,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보기]]
 +
|-
 +
|9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53  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2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
 +
||지리
 +
||2014
 +
||Westerman
 +
||기술과정 중2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2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 보기]]
 +
|-
 +
|10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54  Diercke Geographie arbeitsheft, Luxemburg band 2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
 +
||지리
 +
||2014
 +
||Westermann
 +
||기술과정 중2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Geographie arbeitsheft, Luxemburg band 2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 보기]]
 +
|-
 +
|1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64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
 +
||지리 역사 경제 정치
 +
||2015
 +
||Westermann
 +
||기술과정 중1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보기]]
 +
|-
 +
|1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76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역사
 
||역사
 
||2015
 
||2015
||Русское слово
+
||Nathan
||11
+
||고3
 
||2015
 
||2015
 
||2015
 
||2015
||[[교과서:러시아:Всеобщая история, 11(세계사 11)| 보기]]  
+
||[[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보기]]  
 
|-
 
|-
|7
+
|1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354 История: конец XIX - начало XXI века, 11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78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  
 
||역사
 
||역사
||2014
 
||Русское слово
 
||11
 
 
||2015
 
||2015
 +
||Nathan
 +
||고2
 
||2015
 
||2015
||[[교과서:러시아:История : конец XIX - начало XXI века(19-21세기 역사)| 보기]]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 보기]]  
 
|-
 
|-
|8
+
|14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351 География, 10 класс ]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81  Histoire :Lumière et révolutions(Edition spéciale pour le Luxembourg)]  
 
||역사
 
||역사
||2014
+
||2013
||Просвещение
+
||Nathan
||10
+
||중4
 
||2015
 
||2015
 
||2015
 
||2015
||[[교과서:러시아:География, 10 класс(지리 10)| 보기]]  
+
||[[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Lumière et révolutions(Edition spéciale pour le Luxembourg)| 보기]]  
 
|-
 
|-
 +
|15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89  Geographie, 1re :France et Europe: dynamiqyes des territories dan la mondialisation]
 +
||지리
 +
||2015
 +
||Nathan
 +
||고3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Geographie, 1re :France et Europe: dynamiqyes des territories dan la mondialisation| 보기]]
 +
|-
 +
|16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91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
||지리
 +
||2015
 +
||Nathan
 +
||고3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보기]]
 +
|-
 +
|17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96  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
 +
||역사
 +
||2012
 +
||Belin
 +
||전문교육과정 고3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 보기]]
 +
|-
 +
|18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8997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
 +
||지리
 +
||2006
 +
||Hachette
 +
||고1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보기]]
 +
|-
 +
|19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004  100 fiches pour comprendre la sociologie ]
 +
||사회
 +
||2015
 +
||Bréal
 +
||고3
 +
||2015
 +
||2015
 +
||[[교과서:룩셈부르크:100 fiches pour comprendre la sociologie| 보기]]
 
|}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룩셈부르크의 역사, 지리 교과서는 프랑스 출판사의 교과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심지어 프랑스를 주로 서술하는 역사 교과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는 룩셈부르크를 위한 교과서를 별도로 제작하기도 했다.<br>
 +
따라서 룩셈부르크 교과서 내의 한국 관련 내용은 프랑스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만 특정 교과서의 경우 교재 내 모든 지도에서 동해를 일본해와 병기하고 세계적인 도시로써의 서울을 자세히 소개하여 깊은 인상을 남겼다. 
  
+
===가. 역사===
 
+
한국을 독립 주제로 한 직접적인 서술은 없으며 대부분 주제도를 통해 냉전 및 한국전쟁 시기의 한반도 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또 일본의 식민지, 1945~1950년 사이 독립국 지위를 얻는 국가로 소개된다. 한반도의 국가명을 표시하지 않고 ‘일본’의 범례에 속하는 오류도 나타났다. 한반도를 일본 식민지로 구분하지 않고 일본 영토에 포함시키는 경향은 여러 주제도에서 흔히 나타난다.
===역사===
+
 
+
====한국의 분단과정====
+
 
+
 
+
====한국전쟁====
+
 
+
 
+
====남북한의 정치 경제 체제 서술====
+
 
+
 
+
 
+
===경제===
+
 
+
  
+
===나. 경제===
 +
프랑스 교과서에서 한국의 경제발전상을 언급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 것에 비하여 룩셈부르크 교과서에서는 두 권의 교과서에서 한 차례씩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룬 '아시아의 네 마리 용' 국가 중 하나로 소개되는 것에 그쳤다. 그러나 다양한 경제 분야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GDP, 성장률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발전된 산업국가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대기업 형태'로 '재벌'을 언급하는 점이 특징적이다.
  
 +
===다. 지리===
 +
한국이 두드러지는 서술은 없으나 다양한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인구, 평균수명, 국제사회에서의 정치적 성격, 사회 양상 등을 접할 수 있다. 한국은 북반구의 선진국으로 분류되며 서울은 세계주요거대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또 세계 주요 항만에 부산이 빠지지 않고 표기된다. <br>
 +
특히 Nathan의 2015년 고3 지리 교과서는 모든 지도에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였으며 한 쪽 지면을 할애하여 세계적 거대 도시 서울을 직접 소개하고 있다. 서울은 국제적 활동이 집중되어 있으며 지리적, 기능적 측면에서 대형 도시의 기능을 하고 있으나 고용과 산업이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있다.
  
 +
===라. 문화===
 +
한국의 문화를 직접 서술하는 부분은 없다. 프랑스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한국의 종교와 문화를 '불교', '유교' 등으로 소개하고 있어 바른 서술이 요구된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115번째 줄: 217번째 줄:
 
!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 코드'''  
 
!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 코드'''  
 
|-
 
|-
| A1 || 동해 표기 || 3 || [[교과서:카자흐스탄: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세계사)|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세계사)]]<br>[[교과서:카자흐스탄:География : Современного мира (지리 : 현대세계)|География : Современного мира (지리 : 현대세계)]]<br>[[교과서:카자흐스탄:География : Региональный обзор мира(지리 : 세계지역개관)|География : Региональный обзор мира(지리 : 세계지역개관)]] || T02A05
+
| A1 || 동해 표기 || 9 || [[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br>[[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Br>[[교과서:룩셈부르크: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br>[[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br>[[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 T02A05
 
|-
 
|-
| B || 단순 표기 || 2 || [[교과서:카자흐스탄: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세계사)|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세계사)]]<br> || T02A05  
+
| A2 || 독도 표기 || 2 || [[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T02A05
 +
|- 
 +
| B || 단순 표기 || 13 || [[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br>[[교과서:룩셈부르크: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br>[[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 -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br>[[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 T02A05  
 
|-
 
|-
| C1 || 통계 || 2 || [[교과서:카자흐스탄:География : Современного мира (지리 : 현대세계)|География : Современного мира (지리 : 현대세계)]]<br>[[교과서:카자흐스탄:География : Региональный обзор мира(지리 : 세계지역개관)|География : Региональный обзор мира(지리 : 세계지역개관)]]<br> || T02A05  
+
| C1 || 통계 || 5 || [[교과서:룩셈부르크: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br>[[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 -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br>[[교과서:룩셈부르크: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 | -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br>[[교과서:룩셈부르크: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br>[[교과서:룩셈부르크: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 T02A05  
 
|-
 
|-
| C2 || 과거 사실 || 1 || [[교과서:카자흐스탄:География : Региональный обзор мира(지리 : 세계지역개관)|География : Региональный обзор мира(지리 : 세계지역개관)]]<br> || T04A01
+
| C2 || 과거 사실 || 1 || [[교과서:룩셈부르크: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
 
|-
 
|-
| C3 || 객관적 기술 || 1 || [[교과서:카자흐스탄: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세계사)|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세계사)]]<br> || T04A01
+
| C3 || 객관적 기술 || 12 || [[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br>[[교과서:룩셈부르크: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Br>[[교과서:룩셈부르크: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br>[[교과서:룩셈부르크:Entdecken und Verstehen 2 :Geschichte, Luxemburg | -Entdecken und Verstehen 2 :Geschichte, Luxemburg ]]<br>[[교과서:룩셈부르크: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br>[[교과서:룩셈부르크: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 | -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br>[[교과서:룩셈부르크: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br>[[교과서:룩셈부르크:Terra :Geographie 5e, Luxemburg| -Terra :Geographie 5e, Luxemburg]]<br>[[교과서:룩셈부르크: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 T04A01
 
|-
 
|-
 
|}
 
|}
137번째 줄: 241번째 줄: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교육제도:러시아]]
+
|[[교육제도:룩셈부르크]]
|러시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룩셈부르크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교과서목록:러시아]]
+
|[[교과서목록:룩셈부르크]]
|러시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
|룩셈부르크 사회과 교과서 목록  
 
|-
 
|-
 
| style="text-align:center;" | Draws
 
| style="text-align:center;" | Draws
|[[미션:러시아]]
+
|[[미션:룩셈부르크]]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
151번째 줄: 255번째 줄:
  
 
[[분류:국가]]
 
[[분류:국가]]
[[분류:러시아]]
+
[[분류:룩셈부르크]]
 
[[분류:2015년]]
 
[[분류:2015년]]

2016년 3월 4일 (금) 16:11 기준 최신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Forum geschichte 1, Luxemburg :Von den frühen kulturen bis zum ende des mittelalters 역사 2014 Cornelsen 중3 2015 2015 보기
2 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 역사 2012 Cornelsen 중3 2015 2015 보기
3 Entdecken und Verstehen 1 :Geschichte, Luxemburg 역사 2014 Cornelsen 중1 2015 2015 보기
4 Entdecken und Verstehen 2 :Geschichte, Luxemburg 역사 2012 Cornelsen 기술과정 중2 2015 2015 보기
5 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역사 2012 Cornelsen 기술과정 중3 2015 2015 보기
6 Terra :Geographie 5e, Luxemburg 지리 2014 Ernst Klett 중3 2015 2015 보기
7 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지리 2013 Westermann 기술과정 중1 2015 2015 보기
8 Diercke Geographie arbeitsheft,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지리 2013 Westermann 기술과정 중1 2015 2015 보기
9 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2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지리 2014 Westerman 기술과정 중2 2015 2015 보기
10 Diercke Geographie arbeitsheft, Luxemburg band 2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지리 2014 Westermann 기술과정 중2 2015 2015 보기
11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지리 역사 경제 정치 2015 Westermann 기술과정 중1 2015 2015 보기
12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역사 2015 Nathan 고3 2015 2015 보기
13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 역사 2015 Nathan 고2 2015 2015 보기
14 Histoire :Lumière et révolutions(Edition spéciale pour le Luxembourg) 역사 2013 Nathan 중4 2015 2015 보기
15 Geographie, 1re :France et Europe: dynamiqyes des territories dan la mondialisation 지리 2015 Nathan 고3 2015 2015 보기
16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지리 2015 Nathan 고3 2015 2015 보기
17 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 역사 2012 Belin 전문교육과정 고3 2015 2015 보기
18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지리 2006 Hachette 고1 2015 2015 보기
19 100 fiches pour comprendre la sociologie 사회 2015 Bréal 고3 2015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룩셈부르크의 역사, 지리 교과서는 프랑스 출판사의 교과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심지어 프랑스를 주로 서술하는 역사 교과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또는 룩셈부르크를 위한 교과서를 별도로 제작하기도 했다.
따라서 룩셈부르크 교과서 내의 한국 관련 내용은 프랑스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만 특정 교과서의 경우 교재 내 모든 지도에서 동해를 일본해와 병기하고 세계적인 도시로써의 서울을 자세히 소개하여 깊은 인상을 남겼다.

가. 역사

한국을 독립 주제로 한 직접적인 서술은 없으며 대부분 주제도를 통해 냉전 및 한국전쟁 시기의 한반도 상황을 표현하고 있다. 또 일본의 식민지, 1945~1950년 사이 독립국 지위를 얻는 국가로 소개된다. 한반도의 국가명을 표시하지 않고 ‘일본’의 범례에 속하는 오류도 나타났다. 한반도를 일본 식민지로 구분하지 않고 일본 영토에 포함시키는 경향은 여러 주제도에서 흔히 나타난다.

나. 경제

프랑스 교과서에서 한국의 경제발전상을 언급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 것에 비하여 룩셈부르크 교과서에서는 두 권의 교과서에서 한 차례씩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룬 '아시아의 네 마리 용' 국가 중 하나로 소개되는 것에 그쳤다. 그러나 다양한 경제 분야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GDP, 성장률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발전된 산업국가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대기업 형태'로 '재벌'을 언급하는 점이 특징적이다.

다. 지리

한국이 두드러지는 서술은 없으나 다양한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인구, 평균수명, 국제사회에서의 정치적 성격, 사회 양상 등을 접할 수 있다. 한국은 북반구의 선진국으로 분류되며 서울은 세계주요거대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또 세계 주요 항만에 부산이 빠지지 않고 표기된다.
특히 Nathan의 2015년 고3 지리 교과서는 모든 지도에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였으며 한 쪽 지면을 할애하여 세계적 거대 도시 서울을 직접 소개하고 있다. 서울은 국제적 활동이 집중되어 있으며 지리적, 기능적 측면에서 대형 도시의 기능을 하고 있으나 고용과 산업이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있다.

라. 문화

한국의 문화를 직접 서술하는 부분은 없다. 프랑스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한국의 종교와 문화를 '불교', '유교' 등으로 소개하고 있어 바른 서술이 요구된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9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Diercke Geographie, Luxemburg band 1 :Techmischer sekundarunterricht
T02A05
A2 독도 표기 2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T02A05
B 단순 표기 13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T02A05
C1 통계 5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Histoire Géographie, Term STG :Programme 2007
-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T02A05
C2 과거 사실 1 -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C3 객관적 기술 12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epuis 1945
-Histoire :L'Europe et le monde du congrès de Vienne à 1945
-Geographie, Term L/ES :Programme 2012
-Entdecken und Verstehen 2 :Geschichte, Luxemburg
-Diercke Drei, Universalatlas :Erdkunde ; Geschichte ; Wirtschaft ; Politik
-Forum geschichte 2, Luxemburg :Die frühe neuzeit
-Entdecken und Verstehen 3 :Geschichte, Luxemburg
-Terra :Geographie 5e, Luxemburg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T04A01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룩셈부르크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