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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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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마케도니아 중등학교 과정의 사회과 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사례를 경제, 지리, 문화의 세 분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도니아 중등학교 과정의 사회과 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사례를 경제, 지리, 문화의 세 분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의 한국 관련 특징은 한국 관련 서술은 소략하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역사교과서의 경우 교과서의 구성이 자국사와 유럽 및 서양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과서의 내용서술에 있어서 한국 관련 서술이 나타날 여지가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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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은 소략하다. 역사교과서의 경우 교과서의 구성이 자국사와 유럽 및 서양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과서의 내용서술에 한국이 등장할 여지가 많지 않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역사와 관련된 내용은 식민지, 냉전, 분단, 한국전쟁에 국한된다. 한국은 아시아의 열강인 된 일본에 의해 타이완과 함께 정복된 국가로 서술된다. 냉전이후 한반도는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38도선을 경계로 남과 북으로 분단되며,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한국전쟁은 당시 신무기의 장(場)으로 제트 점보 항공기(미그-15)와 병력 투입, 부상자 수송 및 물품 수송에 미국 헬리콥터들이 투입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경제분야와 관련하여 한국은 신흥공업국으로 나타난다. 한국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일본, 중국, 타이완, 싱가포르 등과 함께 산업화 과정을 거쳐 세계 제4의 최대 산업지역을 형성한 국가로 서술된다. 또한 일본, 독일, 핀란드, 이탈리아, 영국과 함께 조선업이 발달한 국가로 기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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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역사와 관련된 내용은 식민지, 냉전, 분단, 한국전쟁에 국한된다. 한국은 아시아의 열강이 된 일본에 의해 타이완과 함께 정복된 국가로 서술된다. 냉전이후 한반도는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38도선을 경계로 남과 북으로 분단되며,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한국전쟁은 당시 신무기의 장(場)으로 제트 점보 항공기(미그-15)와 병력 투입, 부상자 수송 및 물품 수송에 미국 헬리콥터들이 투입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경제분야와 관련하여 한국은 신흥공업국으로 분류된다. 한국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일본, 중국, 타이완, 싱가포르 등과 함께 산업화 과정을 거쳐 세계 제4의 최대 산업지역을 형성한 국가로 서술된다. 또한 일본, 독일, 핀란드, 이탈리아, 영국과 함께 조선업이 발달한 국가로 기술된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은 신흥공업국으로 나타나며, 산업화된 국가로 그려진다. 또한 특히 일본과 함께 조선업이 발달한 국가로 서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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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은 신흥공업국이거나, 산업화된 국가로 그려진다. 또한 특히 일본과 함께 조선업이 발달한 국가로 서술된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의 지리는 단편적인 서술만 나타난다. 한국은 반도국가이며, 수도는 서울, 한국어를 사용하며, 도로교통이 발달한 국가이며 헥타 당 쌀 수확량이 6000 kg으로 일본과 함께 단위 면적당 쌀 수확량이 높은 국가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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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의 지리는 단편적인 서술만 나타난다. 한국은 반도국가이며, 수도는 서울, 한국어를 사용하며, 도로교통이 발달한 국가이며 헥타 당 쌀 수확량이 6000 kg으로 일본과 함께 단위 면적당 쌀 수확량이 높은 국가로 그려진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은 단지 중국으로부터 불교를 전파 받은 국가로 서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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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은 중국으로부터 불교를 전파 받은 국가로 서술된다.
  
한국은 1930년대에 일본 제국으로 소개되었으며, 중국 한나라와 상나라 영토의 국경 안에 한반도가 표시되어 있었다. 태평양 전쟁지도에서는 한반도의 영토는 연합국으로 표시되어 있었고, 북한은 충돌이나 위기가 있는 영토로 표시되어 있었던 실정이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한국을 일본이나 중국으로 간주하거나 연합국으로 인식했던 역사를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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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1930년대 일본 제국의 일부로 그려졌으며, 고대 중국 한나라와 상나라 영토의 국경 안에 한반도가 표시되어 있다. 태평양 전쟁지도에서는 한반도의 영토는 연합국으로 표시되어 있었고, 북한은 충돌이나 위기가 있는 영토로 표시되어 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역사적으로 한국을 일본이나 중국의 일부로 간주하거나 제2차세게대전 당시에는 연합국으로 분류하는 등 피상적인 지식에 기반한 오류가 있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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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한국과 마케도니아과 미수교국이고 서로 간의 관심이 흥미정도에 머물고 있어 마케도니아 교과서에서 한국에 관한 서술은 소략하고 단편적이어서 구체적인 국가상을 찾아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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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마케도니아과 아직 미수교국이고 서로 간의 관심이 흥미정도에 머물고 있어 마케도니아 교과서에서 한국에 관한 서술은 소략하고 단편적이어서 구체적인 국가상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2016년 2월 27일 (토) 09:57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Историја, за 8 одделение 역사 2009 ПРОСВЕТНО ДЕЛО АД 중학교 2학년 2015 2015 보기
2 Историја, за I година : за сите струки и образовни профили 역사 2006 ПРОСВЕТНО ДЕЛО АД 중학교 3학년 2015 2015 보기
3 Историја, за III година гимназиско образование(задолжителен предмет) 역사 2009 ПРОСВЕТНО ДЕЛО АД 고등학교 2학년 2015 2015 보기
4 Работна тетратка по географија :за VII одделение за основното осумгодишно образование 지리 2010 ПРОСВЕТНО ДЕЛО АД 중학교 2학년 2015 2015 보기
5 Географија, за I клас реформирано гимназиско образование 지리 2009 ПРОСВЕТНО ДЕЛО АД 중학교 3학년 2015 2015 보기
6 Географија, за III клас реформирано гимназиско образование 지리 2005 ПРОСВЕТНО ДЕЛО АД 고등학교 2학년 2015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본 연구에서는 마케도니아 중등학교 과정의 사회과 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사례를 경제, 지리, 문화의 세 분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은 소략하다. 역사교과서의 경우 교과서의 구성이 자국사와 유럽 및 서양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과서의 내용서술에 한국이 등장할 여지가 많지 않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역사와 관련된 내용은 식민지, 냉전, 분단, 한국전쟁에 국한된다. 한국은 아시아의 열강이 된 일본에 의해 타이완과 함께 정복된 국가로 서술된다. 냉전이후 한반도는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38도선을 경계로 남과 북으로 분단되며,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한국전쟁은 당시 신무기의 장(場)으로 제트 점보 항공기(미그-15)와 병력 투입, 부상자 수송 및 물품 수송에 미국 헬리콥터들이 투입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경제분야와 관련하여 한국은 신흥공업국으로 분류된다. 한국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일본, 중국, 타이완, 싱가포르 등과 함께 산업화 과정을 거쳐 세계 제4의 최대 산업지역을 형성한 국가로 서술된다. 또한 일본, 독일, 핀란드, 이탈리아, 영국과 함께 조선업이 발달한 국가로 기술된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은 신흥공업국이거나, 산업화된 국가로 그려진다. 또한 특히 일본과 함께 조선업이 발달한 국가로 서술된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의 지리는 단편적인 서술만 나타난다. 한국은 반도국가이며, 수도는 서울, 한국어를 사용하며, 도로교통이 발달한 국가이며 헥타 당 쌀 수확량이 6000 kg으로 일본과 함께 단위 면적당 쌀 수확량이 높은 국가로 그려진다.

마케도니아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은 중국으로부터 불교를 전파 받은 국가로 서술된다.

한국은 1930년대 일본 제국의 일부로 그려졌으며, 고대 중국 한나라와 상나라 영토의 국경 안에 한반도가 표시되어 있다. 태평양 전쟁지도에서는 한반도의 영토는 연합국으로 표시되어 있었고, 북한은 충돌이나 위기가 있는 영토로 표시되어 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역사적으로 한국을 일본이나 중국의 일부로 간주하거나 제2차세게대전 당시에는 연합국으로 분류하는 등 피상적인 지식에 기반한 오류가 있다고 할 것이다.

한국과 마케도니아과 아직 미수교국이고 서로 간의 관심이 흥미정도에 머물고 있어 마케도니아 교과서에서 한국에 관한 서술은 소략하고 단편적이어서 구체적인 국가상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오류 T01A02
T01A03
T04A01
B 단순 표기 오류 T01A02
T04A01
C1 통계 오류 2 Работна тетратка по географија :за VII одделение за основното осумгодишно образование
Географија, за III клас реформирано гимназиско образование
T01A03
T04A01
C3 객관적 기술 오류 2 Историја, за III година гимназиско образование(задолжителен предмет)
Географија, за I клас реформирано гимназиско образование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1 내용 증설 필요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마케도니아 마케도니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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