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모로코

CefiaWiki
Bibary2000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3월 10일 (목) 10:51 판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지리(알-마싸르) 지리 2009-2010 알-마싸르 고등학교 1학년 2014 2015 보기
2 현대사(다르 나슈르 알-마으리파, 고등1) 역사 2012 다르 나슈르 알-마으리파 고등학교 1학년 2014 2015 보기
3 역사와 지리(마나르) 역사/지리 2007 마나르 고등학교 2학년 2014 2015 보기
4 성공적인 사회(마뜨바아) 사회 2010 마뜨바아(인쇄소) 나자흐 알자디다 고등학교 1학년 2014 2015 보기
5 사회(마나르) 사회 2010 마나르 중학교 3학년 2014 2015 보기
6 현대사(다르 나슈르 알-마으리파, 고등2) 역사 2006 다르 나슈르 알-마으리파 고등학교 2학년 2014 2015 보기
7 역사마당(알-쌀람 알-자디다) 역사 2009 알-쌀람 알-자디다 고등학교 기초 2014 2015 보기
8 역사와 지리(다르 알-타즈디드) 역사/지리 2011 다르 알-타즈디드 고등학교 2학년 2014 2015 보기
9 지리(나디야) 지리 2005-2006 나디야 고등학교 기초 2014 2015 보기
10 사회마당(쌀람 알-자디드) 사회 2011 쌀람 알-자디드 고등학교 기초 2014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분석대상 교과서 가운데 고등학교 1학년용 지리 교과서(1번 교과서)는 경제지리 성격를 갖고 있는 교과서로 세계 경제의 흐름, 주요 경제블록에 관한 내용, 그리고 몇몇 국가를 사례로 제시하여 각 국가별 경제성장의 특징에 관해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한국에 관해서도 독립된 Chapter로 약 14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으며 에너지 생산 및 소비량을 모로코와 비교하며 경제성장과의 관계성에 관해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한국 지도를 제시하여 공업도시, 기술단지, 교통구조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주요 수출품과 수입품, 주요 교역국에 관해서도 열거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발전 요소들 가운데 한국 교육의 특징(유교문화 유산, 높은 교육 투자, 자식의 교육을 위한 부모의 희생 등)을 제시하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경제성장 모델로 정부와 재계[아니면 경제계; 확인요망]와의 관계, 미국과 일본과의 관계요소 등에 관해서도 언급하고 있으며 대내외적 경제 위기 요소, 환경문제, 경제성장의 성과에 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1번 교과서에는 한국 경제의 특징에 관해 비교적 심도있게 서술되고 있는 반면 타 교과서에는 한국 경제에 관한 내용이 서술될 수 있는 여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소개되고 있지 않다는 문제점도 발견되고 있다.
고등학교 2학년용 현대사 교과서(2번 교과서)에는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의 침략전쟁과 관련하여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로 언급되고 있으며 이후 냉전을 다루는 가운데 한국전쟁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한국전쟁 전개과정을 북한국의 침략, 미국주도의 유엔군 개입, 중국의 지원 및 북한군의 반격, 휴전과 같이 4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1 지리(알-마싸르) T01A02
T01A03
T04A01
T03A04
C1 통계 1 지리(알-마싸르) T01A02
T01A03
T04A01
T03A04
C3 객관적 사실 2 지리(알-마싸르)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2 신설 필요 3 역사와 지리(마나르)
사회(마나르)
역사와 지리(다르 알-타즈디드)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모로코 모로코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모로코 모로코 사회과 교과서 총목록
Draws 미션:모로코 한국바로알리기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