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미국"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연계 정보)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47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
==[[종합분석:미국:2014 | 2014년 교과서 분석]]==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background:white;"
+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서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목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년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사'''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사용학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수집연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분석연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번역문 <br>& 검토의견'''
+
  
|-
 
| 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12111 World History Volume 1: To 1800, 7th Edition<br>(세계사, 1권: 1800년대까지, 7판)] || 역사 || 2012 || Wadsworth Cengage Learning || 고등학생 || 2014 || 2014 || [[교과서:미국:World History Volume 1: To 1800, 7th Edition| 보기]]
 
|-
 
| 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12112 World History Volume 2: Since 1500, 7th Edition<br>(세계사, 2권: 1500년대부터, 7판)] || 역사 || 2012 || Wadsworth Cengage Learning || 고등학생 || 2014 || 2014 || [[교과서:미국:World History Volume 2: Since 1500, 7th Edition | 보기]]
 
|-
 
| 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12136 The American Nation: Civil War to Present<br>(미국: 남북전쟁부터 현재까지)] || 역사 || 2005 || Pearson Prentice Hall || 고등학생 || 2014 || 2014 || [[교과서:미국:The American Nation: Civil War to Present |보기]]
 
|-
 
| 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12110 A People's History of the United States<br>(미국 민중사)] || 역사 || 2005 || Harper Perennial || 고등학생 || 2014 || 2014 || [[교과서:미국:A People's History of the United States | 보기]]
 
|-
 
| 5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70 Historia 2 - Mundo, América Latina y<br> Uruguay del siglo XV al XIX<br>(역사2 - 15~19세기의 세계, 라틴아메리카와 우루과이)] || 역사 || 2011 || Santillana || 중학교 2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Historia 2 - Mundo, América Latina y Uruguay del siglo XV al XIX | 보기]]
 
|-
 
| 6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71 Historia 3 - Mundo, América Latina y Uruguay 1850-2000<br>(역사3 - 1850~2000년의 세계, 라틴아메리카와 우루과이)] || 역사 || 2009 || Santillana || 중학교 3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Historia 3 - Mundo, América Latina y Uruguay 1850-2000 | 보기]]
 
|-
 
| 7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60 Geografía 1 - El espacio mundial y sus dinámicas<br>(지리1 - 세계 공간과 역학)] || 지리 || 2009 || Santillana || 중학교 1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1 - El espacio mundial y sus dinámicas | 보기]]
 
|-
 
| 8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62 Geografía 2 - Las Américas en un mundo globalizado<br>(지리2 - 글로벌 세계 속 아메리카)] || 지리 || 2009 || Santillana || 중학교 2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2 - Las Américas en un mundo globalizado | 보기]]
 
|-
 
| 9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63 Geografía 3 - Las dinámicas del espacio uruguayo<br>(지리3 - 우루과이 지역 역학)] || 지리 || 2009 || Santillana || 중학교 3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3 - Las dinámicas del espacio uruguayo | 보기]]
 
|-
 
| 10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511 Geografía I - Espacios y Sociedades hoy<br>(지리학I - 오늘날의 사회와 공간)] || 지리 || - || Textos del Sur || 중등과정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I - Espacios y Sociedades hoy | 보기]] 
 
|-
 
| 1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512 Geografía II - América: espacios y Sociedades hoy<br>(지리학II - 아메리카: 오늘날의 사회와 공간)] || 지리 || - || Textos del Sur || 중등과정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II - América: espacios y Sociedades hoy | 보기]]
 
|-
 
| 1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92 Historia 2° - Europa, América y <br>Uruguay entre los Siglos XVI y XIX<br>(역사2 - 16~19세기 사이의 유럽, 아메리카, 우루과이)] || 역사 || 2008 || Monteverde || 중학교 2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Historia 2° - Europa, América y Uruguay entre los Siglos XVI y XIX | 보기]]
 
|-
 
| 1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509 Roma Edad Media(로마 중세 시대)] || 역사 || - || Monteverde || 중학교 1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Roma Edad Media |보기]]
 
|-
 
| 1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69 Historia 1 - Prehistoria, primeras<br> civilizaciones, Grecia, Roma y Edad Media<br>(역사1 - 선사, 최초의 문명, 그리스, 로마와 중세시대)] || 역사 || 2010 || Santillana || 중학교 1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Historia 1 - Prehistoria, primeras civilizaciones, Grecia, Roma y Edad Media | 보기]]
 
|-
 
| 15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70 Historia 2 - Mundo, América Latina y<br> Uruguay del siglo XV al XIX<br>(역사2 - 15~19세기의 세계, 라틴아메리카와 우루과이)] || 역사 || 2011 || Santillana || 중학교 2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Historia 2 - Mundo, América Latina y Uruguay del siglo XV al XIX | 보기]]
 
|-
 
| 16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71 Historia 3 - Mundo, América Latina y Uruguay 1850-2000<br>(역사3 - 1850~2000년의 세계, 라틴아메리카와 우루과이)] || 역사 || 2009 || Santillana || 중학교 3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Historia 3 - Mundo, América Latina y Uruguay 1850-2000 | 보기]]
 
|-
 
| 17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60 Geografía 1 - El espacio mundial y sus dinámicas<br>(지리1 - 세계 공간과 역학)] || 지리 || 2009 || Santillana || 중학교 1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1 - El espacio mundial y sus dinámicas | 보기]]
 
|-
 
| 18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62 Geografía 2 - Las Américas en un mundo globalizado<br>(지리2 - 글로벌 세계 속 아메리카)] || 지리 || 2009 || Santillana || 중학교 2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2 - Las Américas en un mundo globalizado | 보기]]
 
|-
 
| 19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463 Geografía 3 - Las dinámicas del espacio uruguayo<br>(지리3 - 우루과이 지역 역학)] || 지리 || 2009 || Santillana || 중학교 3학년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3 - Las dinámicas del espacio uruguayo | 보기]]
 
|-
 
| 20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511 Geografía I - Espacios y Sociedades hoy<br>(지리학I - 오늘날의 사회와 공간)] || 지리 || - || Textos del Sur || 중등과정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I - Espacios y Sociedades hoy | 보기]] 
 
|-
 
| 2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56512 Geografía II - América: espacios y Sociedades hoy<br>(지리학II - 아메리카: 오늘날의 사회와 공간)] || 지리 || - || Textos del Sur || 중등과정 || || 2014 || [[교과서:우루과이:Geografía II - América: espacios y Sociedades hoy | 보기]]
 
|}
 
  
==2. 한국관련 내용 분석==
+
==[[종합분석:미국:2015 | 2015년 교과서 분석]]==
  
  
===가. 역사===
+
==[[종합분석:미국:2016 | 2016년 교과서 분석]]==
Wadsworth Cengage Learning의 세계사 교과서에서 나오는 한국 관련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한국의 가원, 한나라의 한반도 북부 점령, 신라에 의한 삼국통일과 중국 격퇴, 한국의 불교 전래와 불교문화(불국사, 석굴암, 대장경 인쇄), 한국의 구어를 적기 위한 표음문자 창제, 임진왜란과 이순신 장군, 청일전쟁, 러일전쟁, 한국병합, 일본에 의한 전시 강제 동원, 한국분단과 한국전쟁, 한국의 경제성장과 민주화.<br>
+
미국사 교과서의 경우 이번 분석에서도 나타나듯이 한국전쟁이 주요하게 다루어진다. 분석 교과서 모두 미국 입장에서 한국전쟁에 대해 일정 분량 이상을 다루고 있다.
+
  
===나. 경제===
+
-----
한국의 경제가 언급되는 교과서는 Wadsworth Cengage Learning의 세계사다. 박정희 정부의 토지개혁과 경제성장 그리고 아시아 경제 위기와 회복이 다루어진다. 미국의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는 대부분 한국의 경제성장과 아시아 경제 위기를 한국 관련 내용으로 다룬다. 이번에 분석한 Wadsworth Cengage Learning의 교과서처럼 최신 세계사 교과서인 경우 한국이 아시아 경제 위기를 잘 넘겼다는 내용이 언급된다. 박정희 정부의 토지개혁, 유교적 전통과 일본의 자본과 기술 도입, 한국인들의 저축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이 한국 경제성장의 원인으로 언급된다.
+
  
 
===다. 지리===
 
13권 가운데 동해에 대한 표기를 지닌 책들은 7권이다. 그 중 Wadsworth Cengage Learning의 세계사 교과서 1권과 2권은 동해를 ‘일본해(동해)’로 병기하고 있다. 나머지 다섯 권 중 피어슨 프렌티스 홀의 미국사 교과서 2권과 노튼 출판사의 미국사 교과서와 미술사 교과서 2권(Pearson, Saint Mary’s Press)은 ‘일본해’로 단독표기하고 있다. 이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사, 세계지리 교과서에서는 ‘일본해(동해)’로 병기하지만 나머지 과목 교과서들은 ‘일본해’로 단독표기 하는 것이 주된 흐름임을 알 수 있다. 다음은 분석 미국교과서별 동해표기 여부다.<br>
 
- 세계사, 1권: 1800년대까지, 7판; 일본해(동해) 병기<br>
 
- 세계사, 2권: 1500년대부터, 7판; 일본해(동해) 병기<br>
 
- 미국: 남북전쟁부터 현재까지; 일본해 표기<br>
 
- 미국 민중사; 없음<br>
 
- 미국: 오늘날까지 걸어온 길; 일본해 표기<br>
 
- 내게 자유를 달라!: 미국사, 1권: 1877년까지, 시걸 4판; 없음<br>
 
- 내게 자유를 달라!: 미국사, 2권: 1865년부터, 시걸 4판; 일본해 표기<br>
 
- 배런 AP 미술역사, 없음<br>
 
- 미술사, 5판; 일본해 표기<br>
 
- 미술: 선사시대에서 현대까지 이르는 2,500여 작품; 없음<br>
 
- 미술: 세계의 역사; 없음<br>
 
- 세계의 종교: 발견의 여정; 일본해 표기<br>
 
- 세계의 종교; 없음<br>
 
 
===라. 문화===
 
Wadsworth Cengage Learning 같은 미국의 주요 출판사 고등학교 세계사에서는 한국의 문화에 관한 부분이 일정 부분 다루어진다. 그 내용을 보면 한국의 불교문화(불국사, 석굴암, 대장경 인쇄술), 표음문자 한글 창제다. 아시아 전 국가들과 감안할 때 한국의 문화에 대한 언급은 적다고 볼 수 없지만 동아시아의 중국과 일본에 비해서는 한국 관련 분량이 떨어진다. 금속활자술, 고려청자를 비롯한 한국의 도자기 기술과 한국의 회화와 같은 부분이 좀 더 언급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이 중국의 문화적 영향(예를 들면 중국식 건축과 미술)을 받았다는 부분과 일본에 문화적 영향(예를 들면 도자기 기술)을 미쳤다는 언급이 나온다.<br>
 
미술사 교과서에서도 동아시아의 중국과 일본에 비해 한국 관련 기술의 양이 떨어진다.(아시아 전체를 놓고 보면 한국 관련 기술양이 적지 않다.) 미술사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보면 Pearson 교과서의 경우, 삼국시대 미술(금관, 고화 도자기, 반가사유상, 석굴암), 고려시대미술(청자, 수월관음도), 조선시대 미술(분청사기, 백자, 진경산수화, 풍속화), 현대미술(김환기, 백남준)이 언급된다. 이외에 아시아의 미술에 관해 소략한 DK출판사, Abrams출판사의 미술사 교과서에서도 현대미술 부분에서는 백남준이 주요한 인물 중 하나로 다루어진다.
 
 
===마. 기타===
 
미국의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서는 간혹 한국의 민주화에 대해 언급한다. Wadsworth Cengage Learning 교과서의 경우, 이승만 정부를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나 대통령이 하야했다는 내용, 이후 민주주의 정부의 수립과 박정희 장군의 쿠데타, 전두환 정부에 반대하는 시위와 궁극적인 민간인 통치 회복의 내용이 언급된다.
 
 
==3. 한국관련 오류 현황==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 center; background:white;"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오류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코드'''
 
|-
 
| A1 || 동해 표기 오류 || 2 ||  T01A02<br> T01A03<br>  T04A01
 
|-
 
| C1 || 통계 오류 || 1 || T01A03<br> T04A01
 
|-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8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
 
|}
 
 
 
 
 
-----
 
 
==연계 정보 ==
 
==연계 정보 ==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122번째 줄: 32번째 줄:
 
[[분류:미국]]
 
[[분류:미국]]
 
[[분류:2014년]]
 
[[분류:2014년]]
 +
[[분류:2015년]]
 +
[[분류:2016년]]

2016년 9월 30일 (금) 16:46 기준 최신판

2014년 교과서 분석

2015년 교과서 분석

2016년 교과서 분석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미국 미국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미국 미국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미국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