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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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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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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분석을 통해 바레인 교과서 16권을 살펴보았다. 분석교과서는 초등학교 과정 사회교과서, 중학교 과정 사회교과서, 고등학교 과정의 지리교과서와 역사교과서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회 교과서는 사회, 역사, 지리가 통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등학교 과정에서 지리와 역사 분야로 구분되고 있다.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주로 국가 단위에서의 법과 질서의 준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역사, 지리, 경제와 관련해서도 바레인과 아랍지역 국가의 틀에 머물러 있다. <br>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서 한국에 대한 내용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 중 유일하게 한국에 대한 직접적인 내용이 있는 것이 5번 교과서“이란과 세계 역사 2” 교과서이다. 그런데 그 내용이 일찍이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고 세력을 키운 일본이 한국을 점령했다는 것,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였다는 것과 청일 전쟁에서 이긴 일본이 한국을 중국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한국에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허수아비 정권을 세웠다는 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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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정에서는 역사는 세계사로 시야가 확대되지만 주로 유럽과 아랍지역과 이슬람 역사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지리는 자연과 인문지리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을 다루고 있다. 중 아시아의 산업발전을 다루는 단원에서 한국을 신흥공업국가로 간략하게나마 소개하고 있다. <br>
반면 중국의 경우는 중국 고대 신화, 황하 문명에 대한 소개에서부터 고대 이란-중국 간의 교류사는 물론이고 근대와 현대로 접어들어 중국에서 벌어진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이 비교적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일본마저도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아시아에서 서구 제국주의와 대등한 힘을 키운 국가로까지 소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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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과정은 과목들이 세분화되는데 예컨대 지리과목에서도 경제지리, 인구지리, 자연지리, 걸프아랍지리 등과 같이 교과서명에서 다루는 내용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역사도 이슬람 역사, 바레인-걸프지역의 근현대사, 아랍 근현대사, 세계 근현대사와 같이 세분되어 있다. <br>
한국에 대한 내용이 매우 적다는 것뿐만 아니라 내용마저도 일제 강점기에 대한 것이어서, 학생들이 한국에 대해 과거의 안타까운 역사에 대해서만 배우고 있다는 실상이 몹시 아쉬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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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레인의 이와 같은 학년별 학습단계 및 교과서 구성에 따라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가 등장할 수 있는 여지는 그리 많지 않다. 한국 역사에 관해서는 전혀 다뤄지지 않으며, 고등학교 과정의 세계 근현대사 교과서에서 조차 냉전과 관련한 한국전쟁에 관해서도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그러나 고등학교 과정의 경제지리 교과서에는 한국의 경제와 특징을 비교적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약6페이지 할애) 동아시아 신흥산업국의 대표사례로 독립된 단원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경제성장 요인, 경제성장 단계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다만, 통계수치와 서술내용이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까지의 정보에 기반하고 있어 많은 오류들이 발견되고 있다.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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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레인 교과서의 개정이 최근 10여년을 전후해서 전혀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면(주바레인한국대사관 조사내용), 최근 정보의 업데이트가 전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은 있겠지만, 타 아랍국가 교과서와 비교하면 한국 경제에 관해서는 이례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향후 바레인 교과서 관계자와의 교류 협력을 통해 한국관련 내용 비중의 지속적 유지와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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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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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지리 교과서에서 나타나는 한국 관련 내용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한국 관련 내용이 거의 전무에 가깝다는 것이다. 본문 중에 한국이나 남한이라는 이름이 직접적으로 언급된 것은 중등 8학년 과정에서 아시아 인종과 언어, 종교 관련 부분에서 “한국 어린이의 얼굴”이라는 제목의 사진과 국명이 두어 차례 소개된 것과 아시아의 경제 호랑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아시아 신흥 경제국 4개국 중에 한국의 이름이 포함된 것이 고작이다. 고등학교 지리 교과서에서도 한국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이나 자료는 9번 교과서인 '지리 2' 에서 “남한의 노점상”이라는 제목의 할머니 사진이 실린 것과 아시아 주요 공업 지대를 다루는 부분에서 “남한”이 일본과 같은 선진국 자본의 도움을 받아 최근 수십 년 사이에 괄목할 만한 산업국으로 성장하였다는 골자의 내용이 전부이다. 남한의 노점상이라는 사진도 개발도상국의 겪고 있는 도시 문제를 다루는 단원에서 소개된 것이어서 전체적인 맥락상 결코 긍정적인 것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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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경우들을 제외한다면. 모두 각 단원의 주제에 맞춰 삽입된 지도나 통계 자료 상에나 한국이나 한반도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뿐이다. 게다가 일부 지도에서는 한국 또는 남한이라는 국명 표기 자체가 없는 것도 있고 한반도의 형태 자체가 정교하게 그려지지 않아서 제주도를 포함한 섬들은 전혀 찾아볼 수도 없다. 또한 동해도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중,고등학교 지리 교과서를 통틀어서 한국 관련 사진은 고작 두 개뿐이다. 만일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별도의 한국 관련 사진이나 자료들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지 않는다면, 그리고 지도 상에서 한국의 위치를 짚어가며 설명해 주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한국에 대한 정보를 거의 얻지 못한 상태로 학습 과정을 마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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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중국과 일본의 경우는,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설명과 구체적인 사례들이 제시되어 있고, 자연 환경, 관광지, 산업 시설, 도시 풍경 등을 보여주는 다양한 사진 자료까지 첨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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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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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미션 코드'''  
 
!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미션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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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1 || 동해 표기 || 2 || [[교과서:이란:사회 연구(개정 교육과정, 8)|사회 연구(개정 교육과정, 8)]]||<br> T02A02<br> T02A03<br>  T04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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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1 || 동해 표기 || 3 || [[교과서:바레인: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중등1|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중등1]]<br>[[교과서:바레인: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br> T02A02<br> T02A03<br>  T04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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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1 || 통계 || 2 ||[[교과서:이란:지리1(고등2)|지리1(고등2)]]<br> [[교과서:이란:지리2(고등3)|지리2(고등3)]]||<br> T02A03<br> T04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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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2 ||  과거 사실 || 1|| [[교과서:이란:지리2(고등3)|지리2(고등3))]]||<br> T02A02<br> T02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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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3 || 객관적 기술  || 3 ||[[교과서:이란:지리1(고등2)|지리1(고등2)]]<br>[[교과서:이란:지리2(고등3)|지리2(고등3)]]|| T02A02<br> T02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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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1 || 통계 || 1 ||[[교과서:바레인: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br> T02A03<br> T04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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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1 || 증설 필요 || 1 || [[교과서:이란:사회 연구(개정 교육과정, 8)|사회 연구(개정 교육과정, 8)]]||<]]|<br>T02A02<br> T02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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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3 || 객관적 기술  || 7 ||[[교과서:바레인: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 T02A02<br> T02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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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2 || 신설 필요 || 2 ||[[교과서:이란:이란과 세계역사 2(고등3)|이란과 세계역사 2(고등3) ]]||<br> T02A02<br> T02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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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2 || 신설 필요 || 2 ||[[교과서:바레인: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br> T02A02<br> T02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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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19일 (월) 17:08 기준 최신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초등1 사회 2013 바레인 교육부 초등1학년 2015 2016 보기
2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초등2 사회 2013 바레인 교육부 초등2학년 2015 2016 보기
3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초등4 사회 2013 바레인 교육부 초등4학년 2015 2016 보기
4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초등5 사회 2013 바레인 교육부 초등5학년 2015 2016 보기
5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초등6 사회 2013 바레인 교육부 초등6학년 2015 2016 보기
6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중등1 사회 2010 바레인 교육부 중등1학년 2015 2016 보기
7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중등2 사회 2013 바레인 교육부 중등2학년 2015 2016 보기
8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중등3 사회 2013 바레인 교육부 중등3학년 2015 2016 보기
9 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 경제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교 2015 2016 보기
10 인구지리(الجغرافيا السكانية):고등 지리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생 2015 2016 보기
11 걸프아랍지리(جغرافية الخليج العربي):고등 지리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생 2015 2016 보기
12 자연지리(الجغرافيا الطبيعية):고등 지리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생 2015 2016 보기
13 현대의 이슈와 문제점(قضايا ومشكلات معاصرة):고등 사회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생 2015 2016 보기
14 아랍국가(الوطن العربي):고등 지리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생 2015 2016 보기
15 이슬람 역사(التاريخ الإسلامي):고등 역사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교 2015 2016 보기
16 바레인과 걸프아랍 근현대사(تاريخ البحرين والخليج العربي الحديث والمعاصر):고등 역사 2014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생 2015 2016 보기
17 아랍근현대사(تاريخ العرب الحديث والمعاصر):고등 역사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생 2015 2016 보기
18 세계근현대사(تاريخ العالم الحديث والمعاصر))고등 역사 2013 바레인 교육부 고등학생 2015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이번 분석을 통해 바레인 교과서 16권을 살펴보았다. 분석교과서는 초등학교 과정 사회교과서, 중학교 과정 사회교과서, 고등학교 과정의 지리교과서와 역사교과서이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사회 교과서는 사회, 역사, 지리가 통합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등학교 과정에서 지리와 역사 분야로 구분되고 있다.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주로 국가 단위에서의 법과 질서의 준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역사, 지리, 경제와 관련해서도 바레인과 아랍지역 국가의 틀에 머물러 있다.
중학교 과정에서는 역사는 세계사로 시야가 확대되지만 주로 유럽과 아랍지역과 이슬람 역사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지리는 자연과 인문지리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의 거의 모든 지역을 다루고 있다. 그 중 아시아의 산업발전을 다루는 단원에서 한국을 신흥공업국가로 간략하게나마 소개하고 있다.
고등학교 과정은 과목들이 세분화되는데 예컨대 지리과목에서도 경제지리, 인구지리, 자연지리, 걸프아랍지리 등과 같이 교과서명에서 다루는 내용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역사도 이슬람 역사, 바레인-걸프지역의 근현대사, 아랍 근현대사, 세계 근현대사와 같이 세분되어 있다.
바레인의 이와 같은 학년별 학습단계 및 교과서 구성에 따라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가 등장할 수 있는 여지는 그리 많지 않다. 한국 역사에 관해서는 전혀 다뤄지지 않으며, 고등학교 과정의 세계 근현대사 교과서에서 조차 냉전과 관련한 한국전쟁에 관해서도 전혀 언급되지 않는다. 그러나 고등학교 과정의 경제지리 교과서에는 한국의 경제와 특징을 비교적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약6페이지 할애) 동아시아 신흥산업국의 대표사례로 독립된 단원으로 편성하고 있으며 경제성장 요인, 경제성장 단계에 관해 서술하고 있다. 다만, 통계수치와 서술내용이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까지의 정보에 기반하고 있어 많은 오류들이 발견되고 있다.
바레인 교과서의 개정이 최근 10여년을 전후해서 전혀 없었다는 점을 고려하면(주바레인한국대사관 조사내용), 최근 정보의 업데이트가 전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점은 있겠지만, 타 아랍국가 교과서와 비교하면 한국 경제에 관해서는 이례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향후 바레인 교과서 관계자와의 교류 협력을 통해 한국관련 내용 비중의 지속적 유지와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3 사회(المواد الاجتماعية):중등1
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

T02A02
T02A03
T04A01
C1 통계 1 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
T02A03
T04A01
C3 객관적 기술 7 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 T02A02
T02A03
T04A01
T03A04
D2 신설 필요 2 경제지리(الجغرافية الاقتصادية):고등
T02A02
T02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바레인 바레인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바레인 바레인 사회과 교과서 총목록
Draws 미션:바레인 한국바로알리기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