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벨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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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kim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2월 20일 (토) 14:55 판 (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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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Histoire du temps présent :L'Europe et le monde de 1914 à nos jours 역사 2007 DeBoeck 중등과정 2010 2015 보기
2 Construire l'histoire Tome 4 :Un monde en mutation(de 1919 à nos jours) 역사 2009 Didier Hatier 중3 2010 2015 보기
3 Escales :Histoire & géographie 역사 지리 2012 DeBoeck 초등5-6학년 2015 2015 보기
4 Géographie 3e/6e :Savoir & Savoir-faire 역사 2013 DeBoeck 중3-고3 2015 2015 보기
5 Horizons Géo 3, Référentiel 역사 2014 Plantyn 중3 2015 2015 보기
6 Horizons Géo 4, Référentiel 지리 2014 Plantyn 고1 2015 2015 보기
7 Petit atlas d'histoire 역사 지리 2012 DeBoeck - 2015 2015 보기
8 Atlas Junior, BelgiqueㆍEuropeㆍMonde 지리부도 2014 DeBoeck 초3부터 2015 2015 보기
9 Le petit atlas 지리부도 2015 DeBoeck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2015 2015 보기
10 Atlas, L'homme et la terre 지리 2014 DeBoeck 중학교이상 2015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나. 경제

독일 교과서에서 한국 관련 내용 중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기술한 내용은 주목할 만하다. 한국은 오늘날 '성공적인 경제성장 모델'을 가진 국가로 농업국에서 '현대적이고 세계경제에 통합된 산업국으로 발전', '가난한 농업국에서 세계 8위의 무역강국' 등 한국의 경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기술된다.

다. 지리

한국은 동아시아문화권에 속해 있으며 높은 인간개발지수(HDI)를 보유한 발전 수준이 높은 국가이며, 세계적인 글로벌 시티인 서울은 한국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중심지로 높은 인구 밀도를 가지고 있다고 기술된다. 독일 교과서에 수록된 한국 관련 지리는 자연환경보다는 인문환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한국이 경제적으로 발전된 측면에 대해 긍정적으로 기술되고 있으나 '다케시마'를 둘러싸고 한국과 일본이 분쟁중이라는 서술은 수정될 필요가 있다.

라. 기타

독일 교과서에서 한국은 경제적 측면이 부각되어 서술되고 있는데 이러한 경제적 성공의 비결을 한국의 교육시스템 덕분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즉 한국의 교육시스템은 구조와 성과면에서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꼽히고 있다고 기술하면서 한국에서는 지식이 중요한 자원이기에 학교 성적에 집착하다시피 한다고 서술하였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오류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코드
A2 독도 표기 오류 1 Diercke Spezial, Ostasien T03A0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벨기에 벨기에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벨기에 벨기에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벨기에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