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벨라루스"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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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관련 내용 분석== | + | ==2.한국관련 내용 분석== |
− | ===역사=== | + | |
+ | ===가. 역사=== | ||
====한국전쟁==== | ====한국전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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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에 대한 책임론에 입각하여 벨라루스는 구소련을 대변하는 러시아에 호의적이지 못하다. 교과서 저자의 입장을 직접적으로 전개하지 않고 언론이나 발표문, 보도문 등을 이용해 객관적 입장을 담보하면서 러시아와의 불편한 관계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 한국전쟁에 대한 책임론에 입각하여 벨라루스는 구소련을 대변하는 러시아에 호의적이지 못하다. 교과서 저자의 입장을 직접적으로 전개하지 않고 언론이나 발표문, 보도문 등을 이용해 객관적 입장을 담보하면서 러시아와의 불편한 관계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 ||
− | ===경제=== | + | ===나. 경제=== |
벨라루스의 지리교과서에서 한국은 대부분 경제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 전자제품, 섬유, 반도체 시장에서 한국이 아시아에서 신흥경제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지니고 있음을 서술하고 있다. 특히 섬유산업의 부분에서는 미국을 제외하고 일본, 중국, 인도, 태국과 더불어 아시아에서 점유율이 매우 높음을 소개하고 있다.<ref> 2010년에 수집되었으며, 2010에 분석된 교과서임. В. С. Аносико, и др.,『Общая География』, Народная Асвета, 2009. p. 129. 한국의 섬유산업에 대한 내용은 이 책에서 자주 발견된다. 주로 일본, 중국과 함께 아시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이 서술되어 있다. </ref> 또한 자동차 산업에서의 눈부신 발전 역시 중국과 더불어 강조되고 있다. | 벨라루스의 지리교과서에서 한국은 대부분 경제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 전자제품, 섬유, 반도체 시장에서 한국이 아시아에서 신흥경제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지니고 있음을 서술하고 있다. 특히 섬유산업의 부분에서는 미국을 제외하고 일본, 중국, 인도, 태국과 더불어 아시아에서 점유율이 매우 높음을 소개하고 있다.<ref> 2010년에 수집되었으며, 2010에 분석된 교과서임. В. С. Аносико, и др.,『Общая География』, Народная Асвета, 2009. p. 129. 한국의 섬유산업에 대한 내용은 이 책에서 자주 발견된다. 주로 일본, 중국과 함께 아시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이 서술되어 있다. </ref> 또한 자동차 산업에서의 눈부신 발전 역시 중국과 더불어 강조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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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벨라루스 교과서는 경제 분야에 대한 서술이 매우 상세하다는 것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아시아 경제에 대한 부분에서 일본, 중국과 함께 한국에 대한 서술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자, 자동차, 조선, 기계생산, 섬유, 실크, 의류, 등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한국의 입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별도의 단원으로 한국이 제시되고 있지는 않으나 아시아와 동아시아 경제에 대한 논의에서 이처럼 매우 상세하게 세계경제에서의 한국경제에 대한 입지를 서술하고 있다는 것은 환영할 만한 것이다. | 또한 벨라루스 교과서는 경제 분야에 대한 서술이 매우 상세하다는 것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아시아 경제에 대한 부분에서 일본, 중국과 함께 한국에 대한 서술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자, 자동차, 조선, 기계생산, 섬유, 실크, 의류, 등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한국의 입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별도의 단원으로 한국이 제시되고 있지는 않으나 아시아와 동아시아 경제에 대한 논의에서 이처럼 매우 상세하게 세계경제에서의 한국경제에 대한 입지를 서술하고 있다는 것은 환영할 만한 것이다. | ||
− | ===지리=== | + | ===다. 지리=== |
벨라루스 지리 및 역사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오류사항은 동해표기와 관련이 있다. 본 글에서 살펴본 모든 교과서에서 ‘동해’는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 벨라루스 지리 및 역사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오류사항은 동해표기와 관련이 있다. 본 글에서 살펴본 모든 교과서에서 ‘동해’는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 ||
이처럼 일본해 표기가 상용되게 된 것은 1919년 6월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수로회의에 그 연원이 있다. 불행히도 이 시기에 한국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였으므로 동해표기에 대해 주장을 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1929년 간행된 해양의 경계초판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었다. 이후 1953년에 3차 수정판이 간행되었지만 같은 해 한국전쟁의 영향으로 역시 한국의 입장을 전달할 수 없었다. 이러한 특수한 역사적 상황으로 인해 동해는 일본해로 국제사회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 이처럼 일본해 표기가 상용되게 된 것은 1919년 6월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수로회의에 그 연원이 있다. 불행히도 이 시기에 한국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였으므로 동해표기에 대해 주장을 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1929년 간행된 해양의 경계초판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었다. 이후 1953년에 3차 수정판이 간행되었지만 같은 해 한국전쟁의 영향으로 역시 한국의 입장을 전달할 수 없었다. 이러한 특수한 역사적 상황으로 인해 동해는 일본해로 국제사회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 ||
한국은 1957년 1월1일 국제수로기구에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1962년 제 8차 회의부터 한국 대표가 참가하였다. 현재 한국은 국제수로기구 회원국 70여 개국 중 12번째로 많은 분담금을 내는 등 국제수로기구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국제수로기구는 1972년 지명분쟁이 발생할 경우 관련국간 협의를 우선적으로 실시할 것과 동일 명칭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에는 관련국들이 사용하는 명칭을 모두 사용할 것을 권고하는 결정을 채택하고 있으며 일본 또한 이 결정의 채택에 동의한 바 있다. | 한국은 1957년 1월1일 국제수로기구에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1962년 제 8차 회의부터 한국 대표가 참가하였다. 현재 한국은 국제수로기구 회원국 70여 개국 중 12번째로 많은 분담금을 내는 등 국제수로기구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국제수로기구는 1972년 지명분쟁이 발생할 경우 관련국간 협의를 우선적으로 실시할 것과 동일 명칭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에는 관련국들이 사용하는 명칭을 모두 사용할 것을 권고하는 결정을 채택하고 있으며 일본 또한 이 결정의 채택에 동의한 바 있다. | ||
2002년 8월 베를린에서 개최된 제8차 유엔지명 표준화 회의에서도 의장이 일개의 국가가 특정 명칭을 국제사회에 강제할 수 없으며 지명표준화는 관련국간 동의에 근거하여 추진 돼야 함을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역사적 사실과 국제사회의 현실에서 볼 때 원래 이름인 ‘동해’로 표기되는 것이 타당하며,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병기는 되어야 한다. | 2002년 8월 베를린에서 개최된 제8차 유엔지명 표준화 회의에서도 의장이 일개의 국가가 특정 명칭을 국제사회에 강제할 수 없으며 지명표준화는 관련국간 동의에 근거하여 추진 돼야 함을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역사적 사실과 국제사회의 현실에서 볼 때 원래 이름인 ‘동해’로 표기되는 것이 타당하며,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병기는 되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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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한국관련 오류 현황== | ||
+ |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 center; background:whit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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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오류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코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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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A1 || 동해 표기 오류 || 2 || T01A02<br> T01A03<br> T04A01 | ||
+ | |- | ||
+ | | C1 || 통계 오류 || 1 || T01A03<br> T04A01 | ||
+ | |- | ||
+ |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8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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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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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4월 30일 (목) 11:11 판
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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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Начальный курс География (기초지리) | 지리 | 2011 | Издательский центр БГУ(벨라루스 국립대학교 출판부) | 7학년 | 2014 | 보기 | |
2 | География : Беларуси (지리 : 벨라루스) | 지리 | 2012 | Народная асвета | 10학년 | 2014 | 보기 | |
3 |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 Новейшего времени 1918-1945г.(근대세계사 : 1918-1945년) | 역사 | 2011 | Народная асвета | 10학년 | 2014 | 보기 |
오류코드 | 설명 | 발견건수 | 미션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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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 동해 표기 오류 | 2 | T01A02 T01A03 T04A01 |
C1 | 통계 오류 | 1 | T01A03 T04A01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8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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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RelatedTo | 교육제도:벨라루스 | 벨라루스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목록:벨라루스 | 벨라루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벨라루스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 ↑ 2010년에 수집되었으며, 2010년에 분석되었던 교과서임. Г. А. Космач. др.,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Новейшего времени 1918-1945 гг. 10 : Хрестоматия, Пачатковая школа, 2009. с. 239-244
- ↑ 2010년에 수집되었으며, 2010에 분석된 교과서임. В. С. Аносико, и др.,『Общая География』, Народная Асвета, 2009. p. 129. 한국의 섬유산업에 대한 내용은 이 책에서 자주 발견된다. 주로 일본, 중국과 함께 아시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이 서술되어 있다.
- ↑ 위의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