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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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016년 9월 29일 (목) 15:59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역사-6학년 역사-6학년 2009 Bosanska Riječ, Dječija Knjiga Sarajevo 초등학교 6학년 2009 2009 보기
2 역사-6학년 역사-6학년 2007 Bosnia Riječ Sarajevo 초등학교 6학년 2007 2007 보기
3 역사-6학년 역사-6학년 2008 Sarajevo Publishing 초등학교 6학년 2008 2008 보기
4 역사-7학년 역사-7학년 2010 Bosanska Riječ Sarajevo Dječija Knjiga 초등학교 7학년 2010 2010 보기
5 역사-7학년 역사-7학년 2007 Bosanska Riječ Sarajevo 초등학교 7학년 2007 2007 보기
6 역사-7학년 역사-7학년 2010 Sarajevo Publishing 초등학교 7학년 2009 2009 보기
7 역사-8학년 역사-8학년 2007 Bosanska Riječ Sarajevo 초등학교 8학년 2007 2007 보기
8 역사-8학년 역사-8학년 2011 Svijetlost 초등학교 8학년 2011 2011 보기
9 역사-8학년 역사-8학년 2009 Sarajevo Publishing 초등학교 8학년 2011 2011 보기
10 역사-8학년 역사-8학년 2009 Sarajevo Publishing 초등학교 8학년 2009 2009 보기
11 역사-8학년 역사-8학년 2011 Dječija Knjiga Bosanska Riječ 초등학교 8학년 2011 2011 보기
12 역사-1학년 역사-1학년 2007 Sarajevo Publishing 고등학교 1학년 2007 2007 보기
13 역사-2학년 역사-2학년 2007 Sarajevo Publishing 고등학교 2학년 2007 2007 보기
14 역사-2학년 역사-2학년 2007 Svjetlost 고등학교 2학년 2007 2007 보기
15 역사-3학년 역사-3학년 2007 Sarajevo Publishing 고등학교 3학년 2007 2007 보기
16 지리-6학년 지리-6학년 2008 Sarajevo Publishing 초등학교 6학년 2008 2008 보기
17 지리-6학년 지리-6학년 2009 Bosanska Riječ Dječija Knjiga 초등학교 6학년 2009 2009 보기
18 지리-6학년 지리-6학년 2009 Svjetlost 초등학교 6학년 2009 2009 보기
19 지리-7학년 지리-7학년 2010 Svjetlost 초등학교 7학년 2010 2010 보기
20 지리-7학년 지리-7학년 2008 Sarajevo Publishing 초등학교 7학년 2008 2008 보기
21 지리-7학년 지리-7학년 2007 Bonsanska Riječ 초등학교 7학년 2007 2007 보기
22 지리-8학년 지리-8학년 2007 Sarajevo Publishing 초등학교 8학년 2007 2007 보기
23 지리-8학년 지리-8학년 2011 Dječija Knjiga Bosanska Riječ 초등학교 8학년 2011 2011 보기
24 지리-8학년 지리-8학년 2011 Sarajevo Publishing 초등학교 8학년 2011 2011 보기
25 지리-1학년 지리-1학년 2007 Sarajevo Publishing 고등학교 1학년 2007 2007 보기
26 지리-2학년 지리-2학년 2007 Sarajevo Publishing 고등학교 2학년 2007 2007 보기
27 지리-3학년 지리-3학년 2007 Sarajevo Publishing 고등학교 3학년 2007 2007 보기
28 지리-4학년 지리-4학년 2007 Sarajevo Publishing 고등학교 4학년 2007 2007 보기
29 지리-4학년 지리-4학년 2007 Svjetlost 고등학교 4학년 2007 2007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중등학교 과정의 사회과 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사례를 경제, 지리, 문화의 세 분야로 분류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중등학교 역사교과서의 경우 교과서의 구성은 자국사와 유럽 및 서양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교과서의 내용서술에 있어서 한국 관련 서술이 나타날 여지가 많지 않고 관련 내용도 소략하다.


먼저 역사분야와 관련한 서술은 한국전쟁과 전쟁 이후 남북의 발전으로 한정된다. 한국전쟁은 소련과 중국의 지원을 받은 북한의 남침으로 시작되었고, 3년간 지속되었으며 현재도 휴전상태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후 북한은 김정일 사후 1994년 김정일 체제가 되었고, 남한은 박정희 대통령을 필두로 경제발전에 노력하고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 유신정권 이후 한국의 민주주의의 성장과정에 대한 추가서술이 필요하다.


경제 분야와 관련하여 한국은 타이완과 함께 신흥공업국으로 서술되며, 한국의 세계적인 기업으로 ‘삼성’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남부지역은 산업발전과 경제수준이 낮은 것으로 기술하고 있어 이에 대한 시정이 요구된다.


지리분야와 관련하여 한국은 아시아 국가 중 하나로 분류된다. 한국의 면적, 인구, 수도, 사용언어, 인구 증가율 등에 관한 지리적 개황이 기술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인구 증가율은 약 6.5%, 산업은 농업, 수산업, 산림업으로 서술하고 있어 한국 관련 지리적 개황과 관련하여 부정확한 부분도 나타나 이에 대한 시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문화 분야에서는 관련 서술이 나타나지 않았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교과서에서 한국에 대한 내용은 그 분량이 매우소략할 뿐만 아니라 그 주제도 한국전쟁, 신흥공업국, 지리적 개황에 한정되어 있다. 또한 지리적 개황에 있어서도 일부 잘못된 수치들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향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내 한국과 관련된 긍정적 서술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서술경향 파악은 물론 다층적인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먼저 정부 차원에서 한국과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간 여러 분야에서의 교류협력 관계를 지속적으로 증대하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가 지금보다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에 따른 교과서의 수록 내용에 한국에 대한 정보가 더욱 다양하고 폭넓은 분야에 걸쳐 자세히 실릴 수 있도록 하는 중장기적인 국가 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음으로 한국 관련 내용의 시정 노력뿐만 아니라 질적, 양적 기술량 증대를 위해서 교과서 집필자들과의 직‧간접적인 학술교류, 양질의 집필 참고자료의 제공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오류 11 지리-7학년
지리-8학년
지리-3학년
T01A02
T01A03
T04A01
B 단순 표기 1 역사-8학년 T01A01
T01A02
C1 통계 오류 4 지리-7학년
지리-8학년
지리-8학년
T01A03
T04A01
C3 객관적 기술 오류 2 지리-2학년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사회과 교과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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