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볼리비아

CefiaWiki
Spooner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14일 (수) 11:02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Nueva Geografía Económica de Bolivia 지리 2010 Editorial "Tupac Katari" 중등과정 2015 2016 보기
2 Nociones de Geopolítica y Geografía Limítrofe de Bolivia 지리 2010 Editorial "Tupac Katari" 중등과정 2015 2016 보기
3 Historia Geografía 3 역사 - Don Bosco 중등과정 3학년 2015 2016 보기
4 Historia Universal y de Bolivia 5 역사 - Don Bosco 중등과정 5학년 2015 2016 보기
5 Historia Universal y de Bolivia 6 역사 - Don Bosco 중등과정 6학년 2015 2016 보기
6 Geografía 6 지리 2015 Santillana 중등과정 6학년 2015 2016 보기
7 Atlas del Estado Plurinacional de Bolivia y Universal 지도책 2014 Global Educación 중등교육 2015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볼리비아 교과서에서 한국 역사와 관련된 내용은 『Historia Universal de Bolivia 6』의 ‘냉전’을 다루는 부분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다. 물론 ‘한국전쟁’과 관련된 내용이었지만, 분량은 매우 적었고 단락의 제목 또한 ‘한국과 베트남’이었다.
'한국전쟁’관련 내용은 다른 국가들 교과서에 서술되었던 내용들(발단, 전개과정, 결과 등)과 크게 다를 바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이 매우 간략히 다루고 있다.

1943년 세계 2차 대전 중 열린 테헤란 회담의 규정에 따라, 일본의 점령에서 막 해방된 한국은 전쟁 후 두 국가로 분단하기로 결정하였다. 북한은 소비에트 감독 아래, 남한은 미국의 영향아래 놓이게 되었다. 두 국가는 38선에 의해 분리되어 있었다.
1950년 북한군은 소비에트 연방과 중국의 지원으로 남한의 영토를 침략하였다. 즉시 미국은 침략세력의 퇴각을 보장하는 파병을 승인할 것을 유엔에게 강하게 요구하였다.
전쟁은 짧았지만 잔혹하였다. 이 전쟁에서 미군과 소비에트 군이 서로 맞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한쪽 진영의 승리에 대한 불가능성과 핵무기 사용의 절박한 위험 앞에 1953년 양 국가 사이의 국경으로서 38선을 유지하기로 하였다.


또한, 학습활동으로서 한국전쟁이 왜, 어떻게 발생했는지와 한국전쟁의 특징을 적어보는 도표 채우기 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그 외 『Geografía 6』에서는 냉전 종결 이후 세계를 나타내는 지도에서 한국은 미국과 동맹국으로 나타나있다.
그 외 중국과 관련된 내용에서 한국이 언급된 부분이 있다. 청일전쟁 당시 내용으로 추정되며, 청은 일본에 포르모사섬을 양도하고 한국의 독립을 인정해야만했다고 서술하고 있다. 청일전쟁 당시 한국은 ‘조선’이라는 독립된 국가가 있었으므로, 해당 내용은 삭제되거나 다른 내용으로 교체되어야 한다.


나. 경제

볼리비아 교과서 내 한국경제와 관련된 내용은 2권의 교과서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Nociones de Geopolítica y Geografía Limítrofe de Bolivia』에서는 ‘경제와 세계화’를 다루는 부분에서, 경제적 자유의 분포를 나타내는 지도에서 한국은 ‘대체로 자유로운 지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세계의 가장 부유한 국가들을 나타내는 순위에서 한국은 10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0년 세계 30대 회사를 보여주는 도표에서는 한국의 두산중공업이 4위, 현대중공업이 5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 정보의 출처가 어디인지는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세계의 다양한 기업 중 하나로 삼성을 언급하고 있다.
2번째로 『Geografía 6』에서는 ‘중심-주변은 어떻게 구성되는가?’라는 챕터 내 ‘아시아의 호랑이 경우’를 다루는 부분에서 중요한 다국적 기업의 본거지로 서울을 예를 들고 있으며, 양적 및 질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이룬 아시아의 호랑이 주요국으로 남한을 언급하고 있다. 본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략)... 이러한 국가들에는 중요한 다국적 기업의 본거지가 있다. 예를 들어 서울(남한)에는 삼성, LG그룹, 현대, 기아 모터스가 있다. 또한 이러한 경제는 중국, 일본과 같은 동일 지역의 다른 국가들과 특징적인 시리즈를 공유한다.
이 그룹의 주요 국가로는 싱가포르, 홍콩, 대만, 남한이 있으며 이들 국가들은 그들 제품의 낮은 가격, 양적 및 질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보여주었으며 그렇게 국제 시장에 도달하였다. ...(후략)


그리고 ‘기술’을 다루는 챕터의 ‘현 세계의 기술 혁명’을 다루는 단락에서는 기술 변화에서 성공적이고 지도자급의 기업들 중 하나로 한국의 기업 ‘삼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 삼성. 삼성은 한국의 가장 큰 기업으로 세계적으로 큰 명성을 얻었으며 전자 산업의 다양한 분야의 세계적 리더이다. 비록 전자분야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삼성은 자동차, 선박, 항공, 화학제품 관련 산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현재 애플 핸드폰과 삼성 갤럭시 라인이 상위를 다투고 있다.


그 외 20세기와 21세기의 기술 격차를 극복한 국가로 한국이 가장 상징적인 경우로 언급되어 있으며, 정확히 어느 지역인지는 알 수 없지만, 네온 간판이 있는 한국의 번화가 모습이 담긴 사진을 수록하며 “한국은 최근 몇 십년간 가장 성장한 국가들 중 하나로 생산 및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인간개발측면에서도 성장한 국가이다.”라는 설명이 덧붙여져 있다. 이 사진과 관련하여 “한국을 발전의 긍정적인 예로 생각하는가?, 이 발전에서 두드러졌던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와 같은 질문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에너지 소비와 관련하여 국가 및 지역 간의 상이한 밤의 모습을 나타내는 위성사진을 수록하여, 선진국일수록 많은 빛의 양을 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해당 위성사진에서 한국은 빛의 양이 아주 많은 국가임을 볼 수 있다.


다. 지리

볼리비아 교과서에서의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지도책인 『Atlas de Estado plurinacional de Bolivia y Universal』내 수록된 행정구역도, 지형도가 전부였으며, 한국 지리와 관련해서 별도로 서술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고, 아쉽게도 지도상에는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었다.


라. 문화

한국관련 내용 없음.


마. 기타

앞서 살펴본 한국의 역사, 경제, 지리 관련 서술 이외에 찾아볼 수 있었던 한국관련 내용은 인터넷서버, 인간개발지수, 기아,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유무, 어족, 종교 등을 나타낸 주제도에서 언급되고 있다.
인터넷 서버와 관련된 지도에서는 100만 명당 서버 수가 10~54에 해당하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하지만, 이 주제도에서 말하고자하는 인터넷 서버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 World Bank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한국의 보안 인터넷 서버의 수는 100만 명당 2,319로 나와 있다. 만약, 100만 명당 보안 인터넷 서버의 수를 나타내고자 한 것이라면, 최신 정보로 내용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한국의 인간개발지수는 0.902~0.971로 높은 수준으로 분류되어있고, 기아와 관련된 지도에서는 총 5등급 중 5% 미만으로 가장 낮은 등급에 속해있는 국가로 표시되어 있다. 한국은 맥도날드 프랜차이즈가 있는 국가로 나타나 있으며, 한국과 일본의 어족은 ‘한국어-일본어’로 같은 색깔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이것은 각각 ‘한국어’와 ‘일본어’로 구분을 해야 한다. 그리고 세계의 종교를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은 ‘중국종교’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 또한 잘못된 분류로 수정해야 할 것이다.
그 외 현재 볼리비아 대통령인 에보 모랄레스와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의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볼리비아 볼리비아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볼리비아 볼리비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볼리비아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