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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불가리아 교과서제도 2016년 한국바로알리기사업 중 불가리아 현지 인력을 활용한 조사보고서의 내용에서 발췌함.)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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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불가리아 교육제도 및 특징<ref> 2016년 한국바로알리기사업 중 불가리아 현지 인력을 활용한 조사보고서의 내용에서 발췌함.</re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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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불가리아의 학교교육은 초등교육 4년(1학년~4학년, 7세~10세), 기본교육 4년(5학 년~8학년, 11세~14세), 중등교육 4년(9학년~12학년, 15세~18세), 고등교육 4년의 4·4·4·4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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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background:white;"
중등교육은 일반교육(9학년-12학년, 15-18세), 특수목적 교육(8학 년-12학년, 필수, 필수 및 선택, 선택 과목 위주의 교육), 기술교육(9학년-12학년, 15-18세)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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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목적학교는 인문학, 자연과학 및 수학, 공학, 외국어, 예술, 체육을 전공으로 선택하여 집중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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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background-color:#F8E0EC;"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서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목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년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사'''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사용학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수집연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분석연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번역문 <br>& 검토의견'''
기술학교는 15세부터 18세까지로 보  통 9학년에서 12학년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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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교육을 마치면 전문학교나 대학교에 진학하는데 대학교는 학부(4년), 석사(1년 반에서 2년), 박사과정(3년 이상)으로 나눠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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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66  역사와 문명 10_Анубис_2001] || 역사|| 2001 || Анубис|| 10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역사와 문명 10_Анубис_2001| 보기]]
그러나 2016년 9월부터는 학제가 바뀌어서 기본교육과정은 7학년에 끝마치고 8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5년 과정이 중등교육으로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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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63  역사와 문명 10_Даниела Убенова_2015] || 역사 || 2015 || Даниела Убенова || 10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역사와 문명 10_Даниела Убенова_2015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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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65  역사와 문명 10_Просвета-София_2012] || 역사 || 2012 || Просве та-София|| 10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역사와 문명 10_Просвета-София_2012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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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64 역사와 문명 10_Просвета-София_2014] || 사회 || 2014 || Просве та-София || 10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역사와 문명 10_Просвета-София_2014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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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67  지리와 경제 7_Анубис_2014] || 지리 || 2014|| Анубис || 7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지리와 경제 7_Анубис_2014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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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68  지리와 경제 7_Просвета_2013] || 지리 || 2013 || Просвета || 7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지리와 경제 7_Просвета_2013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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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69  지리와 경제 7_Булвест 2000_2014] || 지리 || 2014 || Булвест 2000 || 7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지리와 경제 7_Булвест 2000_2014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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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70 지리와 경제 9_Булвест 2000_2012] || 지리 || 2012 || Булвест 2000 || 9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지리와 경제 9_Булвест 2000_2012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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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43147 지리와 경제 9_Просвета_2012] || 지리 || 2012 || Просвета || 9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지리와 경제 9_Просвета_2012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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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071 지리와 경제 9_Д-р Иван Богоро_2012] || 지리 || 2012 || Д-р Иван Богоров || 9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지리와 경제 9_Д-р Иван Богоро_2012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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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43154  지리와 경제 11_Просвета_2012] || 지리|| 2012 || Просвета || 11학년 || 2016 || 2016 || [[교과서:불가리아:지리와 경제 11_Просвета_2012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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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학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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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014/2015년도 학교(불가리아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해외 불가리아 학교 포함)는 총 2,19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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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역사===
등학교는 149개이고 중학교는 1,332개, 고등학교 137개, 일반학교 (1학년-12학년) 401개가 있다. 학교는 폐교나 구조조정으로 인해 전년도에 비해서 7개가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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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 교과서에서 한국과 관련된 역사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한국전쟁이다. 냉전 시기 아시아 지역의 분쟁 하나로 한국전쟁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냉전이 절정에 달하였다고 소개된다. 한국전쟁 서술은 전쟁 이전의 남북한 분단과 미소점령, 전쟁의 발발과 전개과정 그리고 결과 및 영향에 이르기까지 전쟁의 전반적인 모습을 본문 서술을 통하고 기술하고 있다. 본문 서술을 비롯하여 지도와 사진 등 다양한 시각자료가 함께 활용되기도 하였다. 불가리아 역사 교과서에서 한국전쟁 이후 경제성장이 소개되기도 하지만, 한국의 역사에 대한 추가적인 서술은 발견되지 않는다. 예외적으로 불가리아 지리 교과서(지리와 경제 11_Просвета_2012)에서 한국을 소개할 때 '이씨 왕조', '일본의 식민지'언급되기도 하지만, 불가리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는 한국전쟁으로만 나타나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다.  
2014/2015년도 학생 수는 일반학교가 604,500명(이 105,700명은 지방에서 수학하는 학생임)으로 전년도에 비해 0.3%정도 감소하였다.
+
조기 외국어 교육은 초등학교부터 실시되고 있으며 1학년에서 4학년 사이에  외국  어를 가르치는 학교는 82.9%이고, 그중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학교는 89.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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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2015년도 교장, 교감을 포함한 교사 수는 45,200명이며 전년도에 비해 교사 수는 111명 늘었다. 교사의 남녀비율은 여교사의 수가 85%로 월등히 많다.
+
2014/2015년도 사립학교 수는 총 70개이며 이중 5개는 초등학교, 중학교는 31개, 고등학교는 27개이고 일반학교(1학년-12학년)는 7개이다.
+
사립학교의 학생수는 7,017명이고 그 중 1.2%사립 일반학교 학생이다.
+
  
*특수목적 중·고등학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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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경제===
2014/2015년도 전문교육은 예술중고등학교 23개, 체육학교 24개, 전문중고등학교 394개, 전문칼리지 40개에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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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 교과서에서 주목할 만한 내용은 한국의 경제성장이다. 불가리아 역사 교과서에서도 현대 세계를 기술한 부분에서 한국의 경제 성장이 언급되고 있으며, 특히 지리 교과서에서 한국의 경제성장은 빈번하게 소개되는 특징이 있다. 한국은 아시아의 신흥공업국 '아시아의 용'으로 불리며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아시아 용' 국가들은 선진 산업국가들과 비슷한 모습으로 사회가 변화되고 있다고 서술하였다. 특히 1980년대 Universalis 잡지에 수록된 기사를 통하여 한국이 얼마나 급속하게 발전을 이루었는지 소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게다가 세계 각국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부분에서 한국을 설명할 때 한국은 '가장 큰 경제발전을 이룩한 국가'기술하고 있다.  
올해 전문중고등학교에는 총 141,000명이 입학했는데 2010/2011년도에 비해 12.7%가 감소했고 전년도에 비해서는 0.1% 증 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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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중·고등학교에는 7학년을 마치고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 점수와 학교 성적으로 평균점수를 계산하여 원하는 학교에 원서를 낼 수 있다. 성적우 수자들은 주로 수학전공학교나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외국어 전문 중·고등학교에 입학한다. 올해는 수학전공학교의 커틀라인이 가장 높았고 독일어학 교가 두 번째로 커틀라인이 높았다. 특수목적 중·고등학교에는 주로 여학생이 60%남학생보다 더 많은데 그 이유는 여학생들이 예능계나 외국어 전문중·고등학교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교사도 여교사가 남자 교사보다 많으며 총 교사 수는 12,500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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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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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리===
2014/2015년도 불가리아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 수는 279,000명이고 2010/2011년 도에 비해서 2.2% (6300명)가 감소했고 전년도에 비해서는 1.5%감소했다. 전문대 학교의 학생 수는 최근 3년동안 비슷했으며 전문대 대학생의 46.6%, 즉 7,100명이 사립전문대 학생이다. 국립전문대가 8,100명으로  사립전문대보다  약간  숫자가  많 다. 경제학 및 행정학 전공학생의 비율이 33.0%로 가장 많고 ‘스포츠, 관광 및 호 텔경영학 20%, 건강학 17.8%, 기술 및 기술전문업이 15.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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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동아시아 국가 중 하나로 기대수명이 길고, 도시화가 잘 이루어졌으며, 과학 기술이 가장 빨리 발전한 국가로 나타난다. 또한 한국은 산업생산이 발달한 국가로 금융의 중심지이며, 정보기술, 산업, 관광, 교육이 발전한 국가로 나타난다.  
전문대 교수는 1,018명이고 그 중 정년트랙교수가 564명으로 전체의 5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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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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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기타===
대학교(학사 및 석사과정) 2014/2015년도 불가리아인 학부 및 석사과정생은 총 257,100명으로 그 중의 13.8%인 35,600명이 사립대학교 학생이다. 사립학교 학생 수는 전년도에 비해서 9%정도 감소하였다. 외국인 학생은 11,200명으로 전년도에 비해서  4.1%  증가하였다. 외국인은 터키인이  28.4%로 가장 많고, 그리스인  25.6%, 독인인 4.5%, 마케도이아인  4.4%이다. 대학교수는 22,700명으로 그중 59.4%인 13,500명이  전임교수이다.
+
동아시아 국가들을 소개한 서술에서 한국의 석굴암 사진이 수록되어 있지만, 석굴암에 대한 추가적인 서술은 없다. 불가리아 교과서에서 한국 관련 내용이 한국전쟁과 경제성장 두 부분에 집중되고 있음을 고려하면, 석굴암을 비롯하여 한국의 역사문화를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2. 불가리아 교과서제도<ref> 2016년 한국바로알리기사업 중 불가리아 현지 인력을 활용한 조사보고서의 내용에서 발췌함.</re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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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불가리아는 2015년 교육법을 전면적으로 개정하면서 교과서 저작에 대한 시행령도 새롭게 개정하여 2015년 11월 30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새로운 법령에 따라 2015년부터 교과서 저작 시 기준이 되는 지침서를 만드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새 로 작성된 교과서 지침서에 따라 올해 5학년 역사교과서가 새롭게 발행되어서 2016년 9월부터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불가리아 교육부는 단계적으로 모든 교과서를 개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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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 center; background: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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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 교육법 151조에서는 ‘교과서는 창조적인 활동의 산물로 교육부장관으로부터 학교 교육하기 위해 인정을 받은 책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불가리아의 교과서제도는 국가에서 검정하는 체제로 불가리아의 모든 출판사는 교과서를 편찬하고 교육부의 검·인정과정을 거쳐서 교과서를 발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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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background-color:#EFF5FB;" | '''오류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코드'''
새로운 교과서 출판을 위해 교육부는 먼저 교과서 내용에 대한 지침서를 만든다. 교육계 전문가, 현직 교사, 교육부 직원들로 구성된 위원회는 교과서 내용에 대한 지침서를 만들고 지침서 가안을 교육부의 홈페이지에 올려서 공개한 후 일반인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침서 최종본을 만든다. 그 후 교육부 장관은 교과서 공모를 명령하고 출판사들은 교과서 지침에 따라 교과서를 편찬하여 교육부에 제출하여 검정 절차를 밟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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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3 || 객관적 기술 || 2 || [[교과서:불가리아:역사와 문명 10 Просвета-София 2014| 역사와 문명 10 Просвета-София 2014]] <br> [[교과서:불가리아:지리와 경제 9 Д-р Иван Богоро 2012 | 지리와 경제 9 Д-р Иван Богоро 2012]] || T03A01
교육부 장관은 교과서 검정을 위한 심사위원회를 결성하는데 교과서 검정위원회 위원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 해당 과목의 전문가, 교육학 전문가, 도서디자인 전문가, 교육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다. 교과서 검정심사위원은 객관성을 위해 심사에 응모한 출판사의 관계자나 해당 출판사와 협약을 맺은 기관, 교과서 저자 등은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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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공모 응시기간이 끝나면 교과서 검정심사위원  들은 민간출판사에서 연구, 개발한 교과서를 검토하고 검정 합격 또는 불합격 여부를 결정하여 출판사에 그 결과를 통보한다. 교과서 검정에 통과하려면 교과서 내용 심사분야 위원 5명 이상, 디자인 분야 위원 2명 이상, 책 인쇄 기술 분야 위원 2명 이상이 찬성을 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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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는 다시 교육부 사이트에 올려서 공개하고 모든 학교에 책을 보내서 담당 교사들이 해당 교과서를 학교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지 판단한다. 참가 교사들의 50%이상이 긍정적인 대답을 할 경우 그 교과서는 최종적으로 교육부 장관의 승인을 거쳐서 교과서로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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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유형표}}
  
교육부의 검증을 거친 교과서는 보통 4, 5개의 출판사에서 집필, 출판한 책으로 과목 당 한 권 이상이다. 각 학교의 해당 과목의 교사는 검증받은 교과서 중에서 교과서를 한 권 골라서 교재로 사용한다. 1학년부터 7학년까지는 교과서를 무상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한번 선정한 교과서는 3년 이상을 사용해야 하며 3년 후에는 다른 출판사의 교과서로 바꿀 수도 있고  아니면 동일한 교과서를 계속 사용할 수도 있다. 8학년부터 12학년까지는 학생이 교과서를  직접  구입해야 하므로 교사의 결정 에 따라 매년 교과서를  바꿔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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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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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lass="wikitable" style="background: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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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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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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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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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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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제도:불가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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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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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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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목록:불가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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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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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yle="text-align:center;" | Dra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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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불가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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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바로알리기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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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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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불가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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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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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2016년 12월 20일 (화) 12:37 기준 최신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역사와 문명 10_Анубис_2001 역사 2001 Анубис 10학년 2016 2016 보기
2 역사와 문명 10_Даниела Убенова_2015 역사 2015 Даниела Убенова 10학년 2016 2016 보기
3 역사와 문명 10_Просвета-София_2012 역사 2012 Просве та-София 10학년 2016 2016 보기
4 역사와 문명 10_Просвета-София_2014 사회 2014 Просве та-София 10학년 2016 2016 보기
5 지리와 경제 7_Анубис_2014 지리 2014 Анубис 7학년 2016 2016 보기
6 지리와 경제 7_Просвета_2013 지리 2013 Просвета 7학년 2016 2016 보기
7 지리와 경제 7_Булвест 2000_2014 지리 2014 Булвест 2000 7학년 2016 2016 보기
8 지리와 경제 9_Булвест 2000_2012 지리 2012 Булвест 2000 9학년 2016 2016 보기
9 지리와 경제 9_Просвета_2012 지리 2012 Просвета 9학년 2016 2016 보기
10 지리와 경제 9_Д-р Иван Богоро_2012 지리 2012 Д-р Иван Богоров 9학년 2016 2016 보기
11 지리와 경제 11_Просвета_2012 지리 2012 Просвета 11학년 2016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불가리아 교과서에서 한국과 관련된 역사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한국전쟁이다. 냉전 시기 아시아 지역의 분쟁 중 하나로 한국전쟁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냉전이 절정에 달하였다고 소개된다. 한국전쟁 서술은 전쟁 이전의 남북한 분단과 미소점령, 전쟁의 발발과 전개과정 그리고 결과 및 영향에 이르기까지 전쟁의 전반적인 모습을 본문 서술을 통하고 기술하고 있다. 본문 서술을 비롯하여 지도와 사진 등 다양한 시각자료가 함께 활용되기도 하였다. 불가리아 역사 교과서에서 한국전쟁 이후 경제성장이 소개되기도 하지만, 한국의 역사에 대한 추가적인 서술은 발견되지 않는다. 예외적으로 불가리아 지리 교과서(지리와 경제 11_Просвета_2012)에서 한국을 소개할 때 '이씨 왕조', '일본의 식민지'가 언급되기도 하지만, 불가리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는 한국전쟁으로만 나타나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다.

나. 경제

불가리아 교과서에서 주목할 만한 내용은 한국의 경제성장이다. 불가리아 역사 교과서에서도 현대 세계를 기술한 부분에서 한국의 경제 성장이 언급되고 있으며, 특히 지리 교과서에서 한국의 경제성장은 빈번하게 소개되는 특징이 있다. 한국은 아시아의 신흥공업국 '아시아의 용'으로 불리며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아시아 용' 국가들은 선진 산업국가들과 비슷한 모습으로 사회가 변화되고 있다고 서술하였다. 특히 1980년대 Universalis 잡지에 수록된 기사를 통하여 한국이 얼마나 급속하게 발전을 이루었는지 소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게다가 세계 각국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부분에서 한국을 설명할 때 한국은 '가장 큰 경제발전을 이룩한 국가'로 기술하고 있다.

다. 지리

한국은 동아시아 국가 중 하나로 기대수명이 길고, 도시화가 잘 이루어졌으며, 과학 기술이 가장 빨리 발전한 국가로 나타난다. 또한 한국은 산업생산이 발달한 국가로 금융의 중심지이며, 정보기술, 산업, 관광, 교육이 발전한 국가로 나타난다.

라. 기타

동아시아 국가들을 소개한 서술에서 한국의 석굴암 사진이 수록되어 있지만, 석굴암에 대한 추가적인 서술은 없다. 불가리아 교과서에서 한국 관련 내용이 한국전쟁과 경제성장 두 부분에 집중되고 있음을 고려하면, 석굴암을 비롯하여 한국의 역사문화를 소개할 수 있을 것이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오류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코드
C3 객관적 기술 2 역사와 문명 10 Просвета-София 2014
지리와 경제 9 Д-р Иван Богоро 2012
T03A0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불가리아 불가리아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불가리아 불가리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불가리아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