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브루나이"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19번째 줄: 19번째 줄: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본 연구에서는 브루나이 초중등교육에서 사용하는 사회과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한국의 내용을 수집하여 한국 관련 서술사례를 역사, 경제, 지리, 기타의 네 분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그러나 분석대상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브루나이 교과서의 체계가 브루나이의 사회, 역사, 지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둘째 이와 바탕으로 주변국을 중심으로 확장된다는 점, 셋째 싱가포르 교과서를 수입해 사용하는 점 등과 연관이 있음을 알 있다.  
+
이상 6권의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와 지리 교과서들이 갖는 구성의 특징과 한국관련 서술내용들을 살펴보았다. 초·중학교 교과서들은 일반적으로 역사와 사회, 지리, 경제와 관련한 내용으로 통합 학습하도록 되어 있고, 고등학교 교과서는 지리와 역사가 별도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과서의 내용구성은 4가지 대주제로 나누어 다루지며, 첫 번째 대주제인 ‘우리의 유산’에서는 브루나이의 역사와 종교, 두 번째 대주제인 ‘우리의 자원’에서는 브루나이의 자원보유 현황과 자원절약, 세 번째 대주제는 ‘통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통신 및 통신발달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네 번째 대주제는 ‘우리의 장소와 위치’로 지구의와 지도를 읽는 법에 대해 학습한다.
 +
이상 6권의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와 지리 교과서들이 갖는 구성의 특징과 한국관련 서술내용들을 살펴보았다. 브루나이의 초·중학교 교과서들은 일반적으로 역사와 사회, 지리, 경제와 관련한 내용을 통합 학습하도록 되어 있고, 고등학교 교과서는 지리와 역사가 별도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
교과서의 내용구성은 다음의 4가지 대주제로 나누어 다뤄진다. 첫 번째 대주제인 ‘우리의 유산’에서는 브루나이의 역사와 종교에 대한 내용이 다뤄진다. 브루나이의 식민지역사부터 독립이후 현대사는 물론 주변국인 동남아시아의 근현대사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두 번째 대주제인 ‘우리의 자원’에서는 브루나이의 자원보유 현황과 자원절약, 천연자원 의존일변도의 경제발전에서 탈피하여 경제의 다양화 추구 및 관광발전을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역할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세 번째 대주제인 ‘환경’으로 자연환경과 천연자원 보호 문제에 대해 주로 학습한다. 네 번째 대주제는 ‘우리의 지역과 위치’, ‘경제’로 초등학교에서는 지리적 내용과 관련한 기본적인 내용을 주로 학습하고 중학교에서는 브루나이의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에 대해 주로 학습하게 된다.   
 +
이와 같이 브루나이 사회교과서의 구성체계가 우리, 가족, 사회, 국가, 주변국인 동남아시아로 연계, 확장하여 학습하도록 수어되어 있어 한국 관련 내용은 매우 적다. 한국은 단지 인구위도에 따른 세계 기후대에서 ‘온대기후’로만 나타난다. 
 +
교과서 구성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관련 내용이 들어갈 여지가 있는 교과서는 그다지 많지 않다는 한계는 있지만,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긍정적인 한국의 모습이 소개될 있도록 다양한 노력들이 모색되어야 하겠다.
 +
 
  
 
===가. 역사===
 
===가. 역사===
32번째 줄: 37번째 줄:
 
===라. 기타===
 
===라. 기타===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은 자국을 중심으로 주변국인 동남아시아의 문화 등을 주로 다루고 있어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은 자국을 중심으로 주변국인 동남아시아의 문화 등을 주로 다루고 있어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2016년 12월 20일 (화) 14:43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 (부르나이 다루살람 사회) 사회 2011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초등학교 2016 2016 보기
2 Explore social studies(사회) 사회 2014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초등과정 2016 2016 보기
3 Explore social studies (사회) 사회 2014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중등과정 2016 2016 보기
4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사회) 사회 2013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중등과정 2016 2016 보기
5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사회) 사회 2013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중등과정 2016 2016 보기
6 Geography for Brunei Darussalam:Theme B: People, food and settlement (지리) 지리 2014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중등과정 2016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이상 6권의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와 지리 교과서들이 갖는 구성의 특징과 한국관련 서술내용들을 살펴보았다. 초·중학교 교과서들은 일반적으로 역사와 사회, 지리, 경제와 관련한 내용으로 통합 학습하도록 되어 있고, 고등학교 교과서는 지리와 역사가 별도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과서의 내용구성은 4가지 대주제로 나누어 다루지며, 첫 번째 대주제인 ‘우리의 유산’에서는 브루나이의 역사와 종교, 두 번째 대주제인 ‘우리의 자원’에서는 브루나이의 자원보유 현황과 자원절약, 세 번째 대주제는 ‘통신’에서는 과거와 현재의 통신 및 통신발달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네 번째 대주제는 ‘우리의 장소와 위치’로 지구의와 지도를 읽는 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상 6권의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와 지리 교과서들이 갖는 구성의 특징과 한국관련 서술내용들을 살펴보았다. 브루나이의 초·중학교 교과서들은 일반적으로 역사와 사회, 지리, 경제와 관련한 내용을 통합 학습하도록 되어 있고, 고등학교 교과서는 지리와 역사가 별도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과서의 내용구성은 다음의 4가지 대주제로 나누어 다뤄진다. 첫 번째 대주제인 ‘우리의 유산’에서는 브루나이의 역사와 종교에 대한 내용이 다뤄진다. 브루나이의 식민지역사부터 독립이후 현대사는 물론 주변국인 동남아시아의 근현대사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두 번째 대주제인 ‘우리의 자원’에서는 브루나이의 자원보유 현황과 자원절약, 천연자원 의존일변도의 경제발전에서 탈피하여 경제의 다양화 추구 및 관광발전을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역할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세 번째 대주제인 ‘환경’으로 자연환경과 천연자원 보호 문제에 대해 주로 학습한다. 네 번째 대주제는 ‘우리의 지역과 위치’, ‘경제’로 초등학교에서는 지리적 내용과 관련한 기본적인 내용을 주로 학습하고 중학교에서는 브루나이의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에 대해 주로 학습하게 된다. 이와 같이 브루나이 사회교과서의 구성체계가 우리, 가족, 사회, 국가, 주변국인 동남아시아로 연계, 확장하여 학습하도록 수어되어 있어 한국 관련 내용은 매우 적다. 한국은 단지 인구위도에 따른 세계 기후대에서 ‘온대기후’로만 나타난다. 교과서 구성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관련 내용이 들어갈 여지가 있는 교과서는 그다지 많지 않다는 한계는 있지만,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긍정적인 한국의 모습이 소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들이 모색되어야 하겠다.


가. 역사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이 자국사를 중심으로 주변국인 동남아시아 근현대사를 다루고 있어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나. 경제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은 자국을 중심으로 주변국인 동남아시아를 다루고 있다. 경제와 관련하여 주로 다뤄지는 주제도 브루나이의 자연환경과 천연자원, 이를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경제발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한국 관련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다. 지리

브루나이 지리 교과서의 주요 내용은 인구와 삶의 질, 사람과 식품과 정착을 주제로 2부분으로 다루어진다. 이를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인구와 삶의 질, 농업체계, 식품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농업 생산방식이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정착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관련 주제와 연계시켜 각국의 사례를 다루고 있으나 한국 관련 서술은 나타나지 않는다.

라. 기타

브루나이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구성은 자국을 중심으로 주변국인 동남아시아의 문화 등을 주로 다루고 있어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나타나지 않는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오류 - - T01A02
T01A03
T04A01
B 단순표기 -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C1 통계 -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C3 객관적 기술 -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브루나이 브루나이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브루나이 브루나이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브루나이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