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브루나이

CefiaWiki
Jyahn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0월 11일 (화) 15:27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 year 4 (중세사 7) 역사 2012 Xəzər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2 Explore social studies, year 5 (근세사 10) 역사 2007 Çaşıoğlu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3 Explore social studies, year 6 (현대사 11) 역사 2010 Çaşıoğlu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4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 year 7 (세계사 7) 역사 2014 Aspoliqraf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5 Social studies for Brunei Darussalam, year 8 (중세사 8) 역사 2007 Aspoliqraf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6 Geography for Brunei Darussalam, year 10 :Theme B: People, food and settlement (근대사 10) 역사 2007 Çaşıoğlu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브루나이 교과서에서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은 국가로, 한국전쟁을 겪었으며 남한과 북한이 분단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고 기술된다. 한국전쟁 이후 한국은 민주화의 과정을 거치며 경제발전을 이루었고 통일을 위해 남북한이 교류하고 있다고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나. 경제

브루나이 교과서의 한국 관련 서술에서 가장 비중있게 소개되고 있는 것은 한국의 경제이다. 한국은 산업화된 국가로 첨단전자제품 생산을 선도 하고 있으며 높은 원자력 생산력을 비롯하여 철강공업의 중심지이자 기계공학 및 자동차 생산국으로 소개된다. 다만 한국의 경제발전을 기술할 때, 미국과 일본의 자본 조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따라서 한국의 경제발전이 주체적 결단에 기반하여 외국으로부터 자본을 조달한 드문 케이스라는 것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다. 지리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지리, 지형, 인구, 산업과 농업, 주요 산업중심지 및 도시 등-가 되어 있으며, 높은 인구밀도를 가지고 있고 경제중심지인 서울이 있다고 기술된다. 동해의 경우, 일본해와 병기되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어 수정이 필요하다.

라. 기타

한국인은 알타이족의 퉁구스-만주족에 속하는 인종으로, 오늘날 국제관광으로 높은 소득을 창출하고 있는 국가로도 소개된다. 또한 한국의 종교는 대승불교, 라마교 및 현지 신앙만으로 기술하여 이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통계청의‘종교인구분포’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종교인구 중 불교신자는 43.0%, 개신교는 34.5%, 천주교는 20.6%, 유교는 0.4%, 원불교 0.5%, 기타 1.0%의 분포비율을 보이고 있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오류 7 Новая история 10 (Çaşıoğlu)
Yeni tarix 10 (Çaşıoğlu)
Coğrafiya atlası 7 (BKF(Bakı Kartoqrafiya Fabriki))
Atlas 9, Dünyanın iqtisadi və sosial coğrafiyası (BKF(Bakı Kartoqrafiya Fabriki))
Атлас с комплектом контурных карт 6 (OKF(Омская картографическая Фабрика))
Атлас с комплектом контурных карт 7 (OKF(Омская картографическая Фабрика))
Атлас с комплектом контурных карт 10 (OKF(Омская картографическая Фабрика))
T01A02
T01A03
T04A01
B 단순표기 2 Coğrafiya 9: Dünyanın iqtisadi və sosial coğrafiyası (Çaşıoğlu)
География 9, Экономическая и социальная география мира (Aspoliqraf)
T01A02
T01A03
T04A01
T03A04
C1 통계 3 Coğrafiya 9: Dünyanın iqtisadi və sosial coğrafiyası (Çaşıoğlu)
География 9, Экономическая и социальная география мира (Aspoliqraf)
T01A02
T01A03
T04A01
T03A04
C3 객관적 기술 5 Coğrafiya 9: Dünyanın iqtisadi və sosial coğrafiyası (Çaşıoğlu)
Атлас с комплектом контурных карт 10 (OKF(Омская картографическая Фабрика))
Новейшая история 11 (Çaşıoğlu)
Ən yeni tarix 11 (Çaşıoğlu))]]
География 9, Экономическая и социальная география мира (Aspoliqraf)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브루나이 브루나이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브루나이 브루나이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브루나이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