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수리남"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 역사)
(나. 경제)
27번째 줄: 27번째 줄:
 
===나. 경제===
 
===나. 경제===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경제에 관한 서술은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개발도상국 부분에서 유일하게 한국이 언급되는 정도이다. 중등학교 10학년 대상의 지리 교과서인『Suriname in Geografische brandpunt(지리적 중심지, 수리남)』은 수리남(바니카 구, 파라마리보 구)의 위치, 경계, 지형, 역사, 자연환경 등을 다루고 있으며, 가까운 프랑스령 기아나와 브라질, 남아메리카부터 아시아까지 총 1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9장: 아시아’ 부분에서 일본과 중국은 각각 별개의 단원으로 역사, 자연환경, 기후, 인구, 경제구조 등을 다루고 있으나 한국은 별도로 다루고 있지 않다. 한국관련 내용은 일본 및 중국의 지형에서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며 ‘12장: 개발도상국’ 부분에서 동아시아에서 타이완, 홍콩, 한국, 그리고 싱가포르가 새로운 산업 국가이며 동아시아의 호랑이로 불린다고 서술하고 있다.  
+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경제에 관한 서술은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개발도상국 부분에서 한국이 언급되는 정도이다. 중등학교 10학년 대상의 지리 교과서인『Suriname in Geografische brandpunt(지리적 중심지, 수리남)』은 수리남(바니카 구, 파라마리보 구)의 위치, 경계, 지형, 역사, 자연환경 등을 다루고 있으며, 가까운 프랑스령 기아나와 브라질, 남아메리카부터 아시아까지 총 1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9장: 아시아’ 부분에서 일본과 중국은 각각 별개의 단원으로 역사, 자연환경, 기후, 인구, 경제구조 등을 다루고 있으나 한국은 별도로 다루고 있지 않다. 한국관련 내용은 일본 및 중국의 지형에서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며 ‘12장: 개발도상국’ 부분에서 동아시아에서 타이완, 홍콩, 한국, 그리고 싱가포르가 새로운 산업 국가이며 동아시아의 호랑이로 불린다고 서술하고 있다.  
이처럼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는 한국의 경제에 관한 서술양이 매우 미비하며, 한국이 단어 수준으로 언급되는 정도이다. 아시아를 다룬 파트에서 주로 일본, 중국이 소개되고 있으며 한국은 따로 다루고 있지 않아 향후 한국관련 내용의 신‧증설이 필요한 부분이다.  
+
이처럼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는 한국의 경제에 관한 서술양이 매우 적으며, 한국이 부차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아시아를 다룬 파트에서 주로 일본, 중국이 소개되고 있으며 한국은 따로 다루고 있지 않아 향후 한국관련 내용의 신‧증설이 필요하다.
 
+
  
 
===다. 지리===
 
===다. 지리===

2016년 2월 27일 (토) 20:02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Wij en ons verleden 5 (우리 그리고 우리의 과거 5) 역사 2007 Minove(미노브 출판사) 5학년 2014 2015 보기
2 Wat is geschiedenis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1991 Minove(미노브 출판사) 중등학생 2014 2015 보기
3 Economie - I.Deel I, Voor Havo (경제 I, 1편) 경제 2010 Aktua Print 중등학생 2014 2015 보기
4 Economie - I.Deel II, Voor Havo (경제 I, 2편) 경제 2010 Aktua Print 중등학생 2014 2015 보기
5 Suriname in geografisch brandpunt(지리적 중심지, 수리남) 지리 2010 Ministry of Education and Community Development 10학년 2014 2015 보기
6 Verken de wereld van dichtbij(가까운 세계를 탐색하라) 지리 2007 Minove(미노브 출판사) 5학년 2014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역사에 관한 서술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분석한 교과서들이 역사 입문서 및 개론서 중심이고, 주로 자국의 역사적 흐름 및 사건을 다루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은 존재하기 어렵기 때문이었다. 역사 교과서 가운데 미노브 출판사의 인문계 중등학교 대상『Wat is geschiedenis(역사란 무엇인가)』에서는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와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총 4장으로 각각, 역사는 무엇인가?, 우리는 왜 과거를 공부하는가?, 역사 연구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사학자의 태도를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역사를 배우기에 앞서 습득해야할 지식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관련 내용이 포함되기 어렵다. 또한 동일 출판사의 초등학교 5학년 대상의 역사교과서인『Wij en ons verleden (우리 그리고 우리의 과거) 5 』에서는 수리남의 첫 거주자에서부터 수리남의 식민지화, 노예들의 삶, 해방 등 수리남의 역사를 전반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자국의 역사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한국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분석한 사회과 교과서에서는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나. 경제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경제에 관한 서술은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개발도상국 부분에서 한국이 언급되는 정도이다. 중등학교 10학년 대상의 지리 교과서인『Suriname in Geografische brandpunt(지리적 중심지, 수리남)』은 수리남(바니카 구, 파라마리보 구)의 위치, 경계, 지형, 역사, 자연환경 등을 다루고 있으며, 가까운 프랑스령 기아나와 브라질, 남아메리카부터 아시아까지 총 1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9장: 아시아’ 부분에서 일본과 중국은 각각 별개의 단원으로 역사, 자연환경, 기후, 인구, 경제구조 등을 다루고 있으나 한국은 별도로 다루고 있지 않다. 한국관련 내용은 일본 및 중국의 지형에서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며 ‘12장: 개발도상국’ 부분에서 동아시아에서 타이완, 홍콩, 한국, 그리고 싱가포르가 새로운 산업 국가이며 동아시아의 호랑이로 불린다고 서술하고 있다. 이처럼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는 한국의 경제에 관한 서술양이 매우 적으며, 한국이 부차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아시아를 다룬 파트에서 주로 일본, 중국이 소개되고 있으며 한국은 따로 다루고 있지 않아 향후 한국관련 내용의 신‧증설이 필요하다.

다. 지리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서의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따로 존재하지 않았다. 유일하게 중등학교 10학년 대상의 지리 교과서인『Suriname in Geografische brandpunt(지리적 중심지, 수리남)』에서 일본 및 중국의 지형을 소개하는 지도에 한국이 표기되어 있는 정도이다. 수록된 지도들은 모두 일본해 표기가 되어 있었고, 동해‧일본해 병기 혹은 동해 단독 표기된 지도는 존재하지 않았다.

라. 문화

분석한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문화와 관련한 서술은 존재하지 않았다.

마. 기타

상술한 한국 관련 내용 외에 별도로 한국관련 서술은 존재하지 않았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표기 1 Suriname in geografisch brandpunt(지리적 중심지, 수리남) T01A02
T01A03
T02A02
T03A01
T03A04
T04A02
T04A03
T05A03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수리남 수리남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수리남 수리남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수리남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