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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42315 Slutet på kalla kriget(냉전시대의 종결)] || 역사 || 2004 || Gleerups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스웨덴:Slutet på kalla kriget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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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667  SOSerien fran Liber Historia Maxi(SOS 역사 대편전)] || 역사 || 2014 || Liber || 중등과정 || 2015 || 2015 || [[교과서:스웨덴:SOSerien fran Liber Historia Maxi(SOS 역사 대편전)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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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42319 Perspektiv på historien A(역사의 관점 A)] || 역사 || 2010 || Gleerups||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스웨덴:Perspektiv på historien A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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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678  Impuls Historia 3(충동의 역사 3)] || 역사 || 2009 || Natur & Kultur || 중등과정 || 2009 || 2009 || [[교과서:스웨덴:Impuls Historia 3(충동의 역사 3)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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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42324 Milstolpar Historia A(중요한 단계 역사 A)] || 역사 || 2007 || Natur och Kultur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스웨덴:Milstolpar Historia A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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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Historia 3(역사 3) || 역사 || 1996 || Almqvist & Wiksell  || 중등과정 || 2015 || 2015 || [[교과서:스웨덴:Historia 3(역사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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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42317 Epos(서사시)] || 역사 || 2009 || Liber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스웨덴:Epos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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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664  Den moderna tidens Historia( 현대 역사의 물결)] || 역사 || 2011 || Liber || 중등과정 || 2015 || 2015 || [[교과서:스웨덴:Den moderna tidens Historia(현대 역사의 물결)|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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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42294 Epok, Historia(시대, 역사)] || 역사 || 2007 || Interskol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스웨덴:Epok, Historia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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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42321 Alla tiders historia Maxi(모든 시기의 역사 Maxi)] || 역사 || 2010 || Gleerups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스웨덴:Alla tiders historia Maxi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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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69673  Historia 1 a 1 för gymnasiet(고등학생을 위한 역사 1)] || 역사 || 2012 || Natur & Kultur||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스웨덴:Historia 1 a 1 för gymnasiet(고등학생을 위한 역사 1)|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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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가. 역사===
스웨덴 교과서에 소개된 한국 관련 내용을 시기적으로 살펴보면, 1910년대, 제2차 세계대전 전후 그리고 한국전쟁의 발발과 휴전협정시기인 1950-1953년으로 한정할 수 있다. 스웨덴 교과서에 소개된 한국 관련 내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한국전쟁이다. 물론 한국전쟁 이외에도 일제 식민 지배를 받은 국가 중 하나로 한국이 간략하게 기술되기도 하고 한국전쟁을 소개하면서 한국의 역사적 배경을 간략히 언급할 때 일제 식민지였다고 언급되기도 한다. 그러나 스웨덴 교과서에서 한국관련 내용은 한국전쟁과 관련하여 본문에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으며 사진 자료 또한 빠짐없이 제시하고 있어, 스웨덴 교과서에서 한국은 ‘한국전쟁’으로 상징화된다고 표현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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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깝게도 스웨덴 역사교과서에서 나타나는 한국에 대한 언급은 ‘일본의 제국주의에서의 한국의 식민지화’ 혹은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이 거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모든 스웨덴의 역사 및 지리교과서에서는 일본의 제국주의, 한국전쟁에서의 미국군대의 도움에 관련된 부분에서만 한국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며 교과서의 연대기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하는 20세기의 현대사회에 대해서도 아시아권에서는 중국의 개방 정도만 다룰 뿐, 현대한국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즉, 스웨덴의 역사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한국은 ‘한국전쟁’이 거의 다라고 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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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경제===
 
===나. 경제===
2014년에 분석한 스웨덴 교과서 6권 모두 역사교과서로 한국관련 내용 경제 부분은 발견되지 않는다. 일부 다른 국가의 역사 교과서에서 오늘날 세계를 서술한 부분에서 경제적인 측면을 다루기도 하였으며 여기서 분석한 교과서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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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한 7권의 스웨덴 교과서는 모두 역사교과서 6권, 지리교과서 1권이기 때문에 경제관련 내용은 별도로 분석하지 않았으나 역사교과서 가운데 한 교과서에서 한국전쟁의 결과로 미국의 거대한 원조와 일본의 투자에 의해 남한은 조금은 그 기반을 쌓아가고 있었고 남한은 민주화되었고 ‘경제적 기적’을 이룬 국가가 되었다고 상술하고 있다. 이어 1970년 남한은 아시아의 첫번째 ‘아시아의 호랑이경제 Tiger Economy’를 이룬 첫 국가가 되었고 북한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들 하나로 묘사하고 있는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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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리===
 
===다. 지리===
2014년에 분석한 스웨덴 교과서 6권 모두 역사교과서로 한국관련 내용 지리는 발견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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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및 고등학생용 스웨덴 지리교과서에 있는 한국에 대한 언급 역시 제국주의 식민지와 관련되어 있으며 지도 혹은 아시아의 전체적 지리에 대해서는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동해의 일본해 표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분석한 지리교과서에서도 역시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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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문화===
 
===라. 문화===
2014년에 분석한 스웨덴 교과서 6권 모두 역사교과서로 한국관련 내용 중 문화는 발견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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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에 분석한 스웨덴 교과서 7권 모두 역사교과서로 한국관련 내용 중 문화는 발견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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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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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4 || [[교과서:스웨덴:Perspektiv på historien A|Perspektiv på historien A]]<Br> [[교과서:스웨덴:Milstolpar Historia A|Milstolpar Historia A]]<Br> [[교과서:스웨덴:Epos|Epos]]<Br> [[교과서:스웨덴:Epok, Historia|Epok, Historia]]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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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1 || 동해 표기 || 1 || [[교과서:스웨덴:Impuls Geografi 3(충동의 지리 3)|Impuls Geografi 3(충동의 지리 3)]]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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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1 || 내용 증설 필요 || 2 || [[교과서:스웨덴:Slutet på kalla kriget|Slutet på kalla kriget]]<Br>[[교과서:스웨덴:Alla tiders historia Maxi|Alla tiders historia Maxi]]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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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 정보 ==
 
==연계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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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월 27일 (토) 17:00 기준 최신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SOSerien fran Liber Historia Maxi(SOS 역사 대편전) 역사 2014 Liber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2 Impuls Historia 3(충동의 역사 3) 역사 2009 Natur & Kultur 중등과정 2009 2009 보기
3 Historia 3(역사 3) 역사 1996 Almqvist & Wiksell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4 Den moderna tidens Historia( 현대 역사의 물결) 역사 2011 Liber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5 Europa i krig och fred(유럽의 전쟁과 평화) 역사 2003 Natur & Kultur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6 Historia 1 a 1 för gymnasiet(고등학생을 위한 역사 1) 역사 2012 Natur & Kultur 중등과정 2011 2014 보기
7 Impuls Geografi 3(충동의 지리 3) 지리 2009 Natur & Kultur 중등과정 2015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안타깝게도 스웨덴 역사교과서에서 나타나는 한국에 대한 언급은 ‘일본의 제국주의에서의 한국의 식민지화’ 혹은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이 거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모든 스웨덴의 역사 및 지리교과서에서는 일본의 제국주의, 한국전쟁에서의 미국군대의 도움에 관련된 부분에서만 한국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으며 교과서의 연대기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하는 20세기의 현대사회에 대해서도 아시아권에서는 중국의 개방 정도만 다룰 뿐, 현대한국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즉, 스웨덴의 역사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한국은 ‘한국전쟁’이 거의 다라고 볼 수 있다.

나. 경제

분석한 7권의 스웨덴 교과서는 모두 역사교과서 6권, 지리교과서 1권이기 때문에 경제관련 내용은 별도로 분석하지 않았으나 역사교과서 가운데 한 교과서에서 한국전쟁의 결과로 미국의 거대한 원조와 일본의 투자에 의해 남한은 조금은 그 기반을 쌓아가고 있었고 남한은 민주화되었고 ‘경제적 기적’을 이룬 국가가 되었다고 상술하고 있다. 이어 1970년 남한은 아시아의 첫번째 ‘아시아의 호랑이경제 Tiger Economy’를 이룬 첫 국가가 되었고 북한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들 중 하나로 묘사하고 있는 정도이다.

다. 지리

초등학생 및 중 고등학생용 스웨덴 지리교과서에 있는 한국에 대한 언급 역시 제국주의 식민지와 관련되어 있으며 지도 혹은 아시아의 전체적 지리에 대해서는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동해의 일본해 표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분석한 지리교과서에서도 역시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라. 문화

2015년에 분석한 스웨덴 교과서 7권 모두 역사교과서로 한국관련 내용 중 문화는 발견되지 않는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1 Impuls Geografi 3(충동의 지리 3)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스웨덴 스웨덴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스웨덴 스웨덴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스웨덴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