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아르헨티나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 |
---|---|---|---|---|---|---|---|---|
1 | [Geografía ambientes, territorios y población en el mundo actual] | 지리 | 2014 | Estrada | 중등과정 1학년 | 2015 | 2015 | 보기 |
2 | [Geografía sociedad y naturaleza en América latina] | 사회, 지리 | 2015 | Estrada | 중등과정 2학년 | 2015 | 2015 | 보기 |
3 | [Geografía sociedad y naturaleza en la Argentina] | 사회, 지리 | 2015 | Estrada | 중등과정 3학년 | 2015 | 2015 | 보기 |
4 | [Geografía sociedad y economía en el mundo actual] | 사회, 지리, 경제 | 2014 | Estarada | 중등과정 4학년 | 2015 | 2015 | 보기 |
5 | [Geografía sociedad y economía en la Argentina actual] | 사회, 지리, 경제 | 2012 | Estrada | 중등과정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6 | [Geografía espacios geográficos de América] | 지리 | 2013 | Santillana | 중등과정 2, 3학년 | 2015 | 2015 | 보기 |
7 | [Geografía Argentina en el contexto mundial] | 지리 | 2014 | Santillana | 중등과정 3,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8 | [Geografía de América] | 지리 | 2010 | Santillana | 중등과정 3,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9 | [Geografía el mundo y la globalización] | 지리 | 2011 | Santillana | 중등과정 4학년 | 2015 | 2015 | 보기 |
10 | [Geografía Argentina en la globalización] | 지리 | 2010 | Santillana | 중등과정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11 | [Geografía del continente americano] | 지리 | 2011 | Kapeluzas Norma | 중등과정 2, 3학년 | 2015 | 2015 | 보기 |
12 | [Geografía del mundo] | 지리 | 2014 | Kapeluzas Norma | 중등과정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13 | [Geografía 1: la diversidad ambiental en el mundo: los espacios urbanos y rurales] | 지리 | 2008 | Doceorcas | 중등과정 1학년 | 2015 | 2015 | 보기 |
14 | [Geografía del mundo actual] | 지리 | 2014 | A-Z | 중등과정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15 | [Geografía América y el mundo] | 지리 | 2014 | A-Z | 중등과정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16 | [Historia de los primeros seres humanos al fin de los tiempos medievales] | 역사 | 2013 | Estrada | 중등과정 1학년 | 2015 | 2015 | 보기 |
17 | [Historia América y Europa en la edad moderna] | 역사 | 2014 | Estrada | 중등과정 2학년 | 2015 | 2015 | 보기 |
18 | [Historia la expansión del capitalismo y la formación de los Estados nacionales en América Latina] | 역사 | 2013 | Estrada | 중등과정 3학년 | 2015 | 2015 | 보기 |
19 | [Historia el período de entreguerras] | 역사 | 2015 | Estrada | 중등과정 4학년 | 2015 | 2015 | 보기 |
20 | [Historia la segunda mitad del siglo XX] | 역사 | 2011 | Estrada | 중등과정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21 | [Historia América y Europa entre los siglos XIV y XVII] | 역사 | 2013 | Snatillana | 중등과정 1, 2, 3학년 | 2015 | 2015 | 보기 |
22 | [Historia expansión del capitalismo y formación de los Estados nacionales en América Latina] | 역사 | 2013 | Santillana | 중등과정 2, 3학년 | 2015 | 2015 | 보기 |
23 | [Historia el mundo en guerra y la Argentina. primera mitad del siglo XX] | 역사 | 2014 | Santillana | 중등과정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24 | [Historia las sociedades de América y Europa entre el siglo XIV y fines del siglo XVIII] | 역사 | 2008 | Santillana | 중등과정 1, 2, 3학년 | 2015 | 2015 | 보기 |
25 | [Historia la Argentina, América Latina y Europa entre fines del siglo XVIII y comienzos del siglo XX] | 역사 | 2014 | Santillana | 중등과정 3,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26 | [Historia Argentina y el mundo la primera mitad del siglo XX] | 역사 | 2014 | Santillana | 중등과정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27 | [Historia Argentina y el mundo la segunda mitad del siglo XX] | 역사 | 2014 | Santillana | 중등과정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28 | [Historia de la Argentina] | 역사 | 2013 | Kapeluzs Norma | 중등과정 3,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29 | [Historia moderna y contemporánea] | 역사 | 2011 | Kapeluzs Norma | 중등과정 3,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30 | [Historia la Argentina en el siglo XIX] | 역사 | 2012 | Kapeluzs Norma | 중등과정 3,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31 | [Historia la Argentina, América Latina y el mundo en la primera mitad del siglo XX] | 역사 | 2014 | Kapeluzs Norma | 중등과정 3,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32 | [Historia el mundo contemporánea] | 역사 | 2010 | A-Z | 중등과정 3, 4, 5학년 | 2015 | 2015 | 보기 |
33 | [Ciencias Sociales 1] | 사회 | 2013 | Puerto de Palos | 중등과정 1학년 | 2015 | 2015 | 보기 |
34 | [Ciencias Sociales 1] | 사회 | 2010 | Santillana | 중등과정 1학년 | 2015 | 2015 | 보기 |
35 | [Ciencias Sociales 1] | 사회 | 2013 | Santillana | 중등과정 1학년 | 2015 | 2015 | 보기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본 연구에서 아르헨티나 중등교육에 쓰이는 사회과학, 지리, 역사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한국의 내용을 수집하였다. 15 권의 지리 교과서, 17 권의 역사 교과서, 3 권의 사회과학 교과서로 총 35 권이 연구의 대상이 되었다.
한국의 내용이 가장 많이 등장하는 지리교과서와 역사 교과서이다. 거의 모든 지리교과서에서 한국은 20세기후반부터 미국과 일본에 이민자를 보내는 주요이민자발송국가로 설명되어 있고 경제발전과 관련된 내용에서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아시아의 호랑이들”이란 주제로도 싱가포르와 홍콩과 한국이 나타나지만, 이 또한 “일본의 방식을 따라”라는 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역사교과서에는 식민지와 제 2 차 세계대전 및 냉전의 주제에 한국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양극화된 세계의 피해자로 한국전쟁을 겪고 분단된 국가로 표현되고 있다.
아르헨티나의 중등교육 교과서에서 다뤄지는 내용이 한국에서 배우는 내용과 크게 다르진 않지만, 한국에 대한 기술이 한국전쟁과 이민자 발송국에 중심을 두고 있고, 그 이전의 역사에서 한국이 등장하는 교과서는 없었다. 놀라운 점은 한 교과서에서 중국의 지배를 받던 한국이 중국과 일본의 전쟁을 통해 승리한 일본이 한국을 지배하게 되었다라고 열거되어 있는 점이다.
한국 역사에 대한 오류의 신속한 수정은 물론이고 현재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의 다국적기업들 모두 아르헨티나에 진출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지 학생들은 20세기 양극화된 세계로 인한 한국 전쟁, 이민자 발송국으로만 여겨지고 있다는 점이 큰 문제인 것으로 사료된다. 한국 정부의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으로 현지 인력의 도움을 받아 각 교과서에 한국의 새로운 면과 좀 더 현대적인 내용을 알릴 수 있기를 바란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 설명 | 발견건수 | 해당 교과서 | 미션 코드 |
---|---|---|---|---|
A1 | 동해 표기 오류 | T01A02 T01A03 T04A01 | ||
B | 단순 표기 오류 | T01A02 T04A01 | ||
C1 | 통계 오류 | T01A03 T04A01 |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
D1 | 내용 증설 필요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아르헨티나 | 아르헨티나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목록:아르헨티나 | 아르헨티나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아르헨티나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