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알제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
||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 |||
6번째 줄: | 6번째 줄: | ||
|- | |- | ||
| 1 | | 1 | ||
− | || 역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44 역사] |
|| 역사 | || 역사 | ||
|| 2016 | || 2016 | ||
16번째 줄: | 16번째 줄: | ||
|- | |- | ||
| 2 | | 2 | ||
− | || 역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45 역사] |
|| 역사 | || 역사 | ||
|| 2004 | || 2004 | ||
26번째 줄: | 26번째 줄: | ||
|- | |- | ||
| 3 | | 3 | ||
− | || 역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46 역사] |
|| 역사 | || 역사 | ||
|| 2005 | || 2005 | ||
36번째 줄: | 36번째 줄: | ||
|- | |- | ||
| 4 | | 4 | ||
− | || 역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47 역사] |
|| 역사 | || 역사 | ||
|| 2009 | || 2009 | ||
46번째 줄: | 46번째 줄: | ||
|- | |- | ||
| 5 | | 5 | ||
− | || 역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48 역사] |
|| 역사 | || 역사 | ||
|| 2009 | || 2009 | ||
56번째 줄: | 56번째 줄: | ||
|- | |- | ||
| 6 | | 6 | ||
− | || 역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49 역사] |
|| 역사 | || 역사 | ||
|| 2009 | || 2009 | ||
66번째 줄: | 66번째 줄: | ||
|- | |- | ||
| 7 | | 7 | ||
− | || 역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50 역사] |
|| 역사 | || 역사 | ||
|| 2009 | || 2009 | ||
76번째 줄: | 76번째 줄: | ||
|- | |- | ||
| 8 | | 8 | ||
− | || 지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51 지리] |
|| 지리 | || 지리 | ||
|| 2016 | || 2016 | ||
86번째 줄: | 86번째 줄: | ||
|- | |- | ||
| 9 | | 9 | ||
− | || 지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52 지리] |
|| 지리 | || 지리 | ||
|| 2004 | || 2004 | ||
96번째 줄: | 96번째 줄: | ||
|- | |- | ||
| 10 | | 10 | ||
− | || 지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53 지리] |
|| 지리 | || 지리 | ||
|| 2005 | || 2005 | ||
106번째 줄: | 106번째 줄: | ||
|- | |- | ||
| 11 | | 11 | ||
− | || 지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54 지리] |
|| 지리 | || 지리 | ||
|| 2006 | || 2006 | ||
116번째 줄: | 116번째 줄: | ||
|- | |- | ||
| 12 | | 12 | ||
− | || 지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55 지리] |
|| 지리 | || 지리 | ||
|| 2008 | || 2008 | ||
126번째 줄: | 126번째 줄: | ||
|- | |- | ||
| 13 | | 13 | ||
− | || 지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56 지리] |
|| 지리 | || 지리 | ||
|| 2008 | || 2008 | ||
136번째 줄: | 136번째 줄: | ||
|- | |- | ||
| 14 | | 14 | ||
− | || 지리 | + |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65557 지리] |
|| 지리 | || 지리 | ||
|| 2009 | || 2009 | ||
148번째 줄: | 148번째 줄: |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
− | + | *알제리 교과서 내에 한국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 | |
+ | 알제리 전체 학년 역사 교과서를 살펴 보았을 때 대부분 알제리 역사와 유럽 역사가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알제리가 역사적으로 유럽 프랑스의 식민 역사를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 한국에 관한 내용은 역사 과목에 경우 고등학교 3 학년에서만찾아 볼 수 있다. 역사 교과서의 경우에는 한국과 관련해서는 한국전쟁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역사책을 보았을 때 아시아의 근대 역사는 알제리 교과서에서 찾아 볼 수가 없다.<br> | ||
+ | 반면 지리 교과서의 경우에도 한국. 중국. 일본과 관련 내용이 역사 교과서에서보다는 조금 많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중국, 일본과 비교하였을 때 중국과 일본에 대한 기술이 한국보다 더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편이다. 많은 건 적건, 전반적으로 알제리 지리교과서의 모든 자료들은 너무 오래된 자료인 관계로 최근 통계자료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많은 편이다. 전체적으로 | ||
+ | 알제리 교과서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이다.<br> | ||
+ | 업데이트를 제외하고 수정해야 할 부분들을 보면, 먼저 기존에 있는 교과서에 가장 큰 문제점은 동해 표기이다. 모든 지리 교과서에서 동해는 일본해로 표기가 되어 있다. 다른 나라 교과서의 경우, 동해와 일본해가 병기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알제리 교과서에는 동해와 일본해가병기 되어 있는 것을 딱 한번만 발견하였다. 고등학교 3 학년 지리 교과서 딱 한번 동해와 | ||
+ | 일본해가 둘 다 같이 명시 되어 있었다.<br> | ||
+ | 동해 표기도 매우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한국에 대한 인식이 정말 낮다고 볼 수 있는 점은 고등학교 3 학년 지리 교과서 13 쪽에 지도 그림에는 한국이 중국에 속하는 것처럼 기술 되어 있기도 하고 같은 지리 교과서 108 쪽에는 한국을 북한과 혼동하여 한국을 북한이라고 기술한 점도 볼 수 있다.<br> | ||
+ | 앞서 보았듯이 역사 교과서나 지리 교과서들의 발행년도가 너무 오래되기도 했지만 사진과 모든 경제, 지도 데이터들이 너무 오래 되었다. 알제리 교과서에 사진과 통계자료를 업데이트 해야지 학습자들이 현대 한국의 모습을 알게 될 수 있을 것 같다. | ||
− | + | (2016년 알제리 현지 인력 보고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 ||
164번째 줄: | 164번째 줄: |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 코드''' | ||
|- | |- | ||
− | | A1 || 동해 표기 오류 || | + | | A1 || 동해 표기 오류 || 3 |
− | || [[교과서:알제리: | + | || [[교과서:알제리: 14.지리, 고3, ONPS, 2009 | 14.지리, 고3, ONPS, 2009 ]] |
|| T01A02<br> T01A03<br> T04A01 | || T01A02<br> T01A03<br> T04A01 | ||
|- | |- | ||
− | | | + | | B || 단순 표기 오류 || 1 |
− | || [[교과서:알제리: | + | || [[교과서:알제리: 14.지리, 고3, ONPS, 2009 | 14.지리, 고3, ONPS, 2009 ]] |
+ | || T01A02<br> T01A03<br> T04A01 | ||
+ | |- | ||
+ | | C1 || 통계 오류 || 1 | ||
+ | || [[교과서:알제리: 14.지리, 고3, ONPS, 2009 | 14.지리, 고3, ONPS, 2009 ]] | ||
|| T01A03<br> T04A01 | || T01A03<br> T04A01 | ||
|- | |- | ||
− |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 + |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1 |
− | || [[교과서:알제리: | + | || [[교과서:알제리: 9.지리, 중2, ONPS, 2004 | 9.지리, 중2, ONPS, 2004 ]]<br>[[교과서:알제리: 12.지리, 고1, ONPS, 2008 | 12.지리, 고1, ONPS, 2008 ]]<br>[[교과서:알제리: 14.지리, 고3, ONPS, 2009 | 14.지리, 고3, ONPS, 2009 ]] |
− | + | ||
− | + | ||
− | + | ||
− | + | ||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 ||
|- | |- | ||
|} | |} | ||
− | |||
{{오류유형표}} | {{오류유형표}} |
2016년 12월 16일 (금) 16:27 기준 최신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 |
---|---|---|---|---|---|---|---|---|
1 | 역사 | 역사 | 2016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중학교 1학년 | 2016 | 2016 | 보기 |
2 | 역사 | 역사 | 2004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중학교 2학년 | 2016 | 2016 | 보기 |
3 | 역사 | 역사 | 2005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중학교 3학년 | 2016 | 2016 | 보기 |
4 | 역사 | 역사 | 2009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중학교 4학년 | 2016 | 2016 | 보기 |
5 | 역사 | 역사 | 2009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고등학교 1학년 | 2016 | 2016 | 보기 |
6 | 역사 | 역사 | 2009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고등학교 2학년 | 2016 | 2016 | 보기 |
7 | 역사 | 역사 | 2009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고등학교 3학년 | 2016 | 2016 | 보기 |
8 | 지리 | 지리 | 2016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중학교 1학년 | 2016 | 2016 | 보기 |
9 | 지리 | 지리 | 2004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중학교 2학년 | 2016 | 2016 | 보기 |
10 | 지리 | 지리 | 2005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중학교 3학년 | 2016 | 2016 | 보기 |
11 | 지리 | 지리 | 2006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중학교 4학년 | 2016 | 2016 | 보기 |
12 | 지리 | 지리 | 2008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고등학교 1학년 | 2016 | 2016 | 보기 |
13 | 지리 | 지리 | 2008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고등학교 2학년 | 2016 | 2016 | 보기 |
14 | 지리 | 지리 | 2009 | ONPS (국립교과서출판사무소) |
고등학교 3학년 | 2016 | 2016 | 보기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알제리 교과서 내에 한국과 관련된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점
알제리 전체 학년 역사 교과서를 살펴 보았을 때 대부분 알제리 역사와 유럽 역사가 가장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는 알제리가 역사적으로 유럽 프랑스의 식민 역사를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 한국에 관한 내용은 역사 과목에 경우 고등학교 3 학년에서만찾아 볼 수 있다. 역사 교과서의 경우에는 한국과 관련해서는 한국전쟁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역사책을 보았을 때 아시아의 근대 역사는 알제리 교과서에서 찾아 볼 수가 없다.
반면 지리 교과서의 경우에도 한국. 중국. 일본과 관련 내용이 역사 교과서에서보다는 조금 많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중국, 일본과 비교하였을 때 중국과 일본에 대한 기술이 한국보다 더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편이다. 많은 건 적건, 전반적으로 알제리 지리교과서의 모든 자료들은 너무 오래된 자료인 관계로 최근 통계자료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많은 편이다. 전체적으로
알제리 교과서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이다.
업데이트를 제외하고 수정해야 할 부분들을 보면, 먼저 기존에 있는 교과서에 가장 큰 문제점은 동해 표기이다. 모든 지리 교과서에서 동해는 일본해로 표기가 되어 있다. 다른 나라 교과서의 경우, 동해와 일본해가 병기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알제리 교과서에는 동해와 일본해가병기 되어 있는 것을 딱 한번만 발견하였다. 고등학교 3 학년 지리 교과서 딱 한번 동해와
일본해가 둘 다 같이 명시 되어 있었다.
동해 표기도 매우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한국에 대한 인식이 정말 낮다고 볼 수 있는 점은 고등학교 3 학년 지리 교과서 13 쪽에 지도 그림에는 한국이 중국에 속하는 것처럼 기술 되어 있기도 하고 같은 지리 교과서 108 쪽에는 한국을 북한과 혼동하여 한국을 북한이라고 기술한 점도 볼 수 있다.
앞서 보았듯이 역사 교과서나 지리 교과서들의 발행년도가 너무 오래되기도 했지만 사진과 모든 경제, 지도 데이터들이 너무 오래 되었다. 알제리 교과서에 사진과 통계자료를 업데이트 해야지 학습자들이 현대 한국의 모습을 알게 될 수 있을 것 같다.
(2016년 알제리 현지 인력 보고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 설명 | 발견건수 | 해당 교과서 | 미션 코드 |
---|---|---|---|---|
A1 | 동해 표기 오류 | 3 | 14.지리, 고3, ONPS, 2009 | T01A02 T01A03 T04A01 |
B | 단순 표기 오류 | 1 | 14.지리, 고3, ONPS, 2009 | T01A02 T01A03 T04A01 |
C1 | 통계 오류 | 1 | 14.지리, 고3, ONPS, 2009 | T01A03 T04A01 |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1 | 9.지리, 중2, ONPS, 2004 12.지리, 고1, ONPS, 2008 14.지리, 고3, ONPS, 2009 |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개선 과제 유형 | ||||||||
---|---|---|---|---|---|---|---|---|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 B: 단순표기 | C: 내용 수정 필요 | D: 내용 증·신설 필요 | E: 기타 | ||||
A1: 동해 표기 | A2: 독도 표기 | C1: 통계 | C2: 과거 사실 | C3: 객관적 기술 | D1: 증설 필요 | D2: 신설 필요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
isRelatedTo | 교육제도:알제리 | 알제리 교육과정 |
isReviewOf | 교과서목록:알제리 | 알제리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알제리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isPartOf | 외국 교과서 분석 | 외국 교과서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