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에콰도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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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Ciencias sociales 8 사회 2009 Ediciem 8학년 2011 2014 보기
2 Ciencias sociales 9 사회 2004-2005 Ediciem 9학년 2011 2014 보기
3 Ciencias sociales 10 사회 2006-2007 Ediciem 10학년 2011 2014 보기
4 Geografía - Humana y Económica General 지리 - Ediciem 중등과정 2011 2014 보기
5 Historia General 5 역사 2003 Maya 5학년 2011 2014 보기
6 Geografía Humana 5 지리 2009 Maya 5학년 2011 2014 보기
7 Ciencias sociales 1 사회 2009-2010 Ediciem 고등학교 1학년 2011 2014 보기
8 Geografía Económica General 4 지리 2003 Maya 4학년 2011 2014 보기
9 Historia Universal-Edades antigua y media 역사 1994 Héctor Luis Becerra C. 중등과정 2011 2014 보기
10 Historia Universal
-Edades modernas y contemporánea
역사 1994 Héctor Luis Becerra C. 중등과정 2011 2014 보기
11 Problemas del Mundo Contemporáneo 역사 1996 Héctor Luis Becerra C. 중등과정 2011 2014 보기
12 Historia del Antiguo continente 역사 2009 Norma 중등과정 2011 2014 보기
13 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 역사 2009 Anaya 고등학교 1학년 2011 2014 보기
14 Desafíos 1 - Historia y Ciencias sociales 역사, 사회 2012 Santillana 고등학교 1학년 2013 2014 보기
15 Desafíos 2 - Historia y Ciencias sociales 역사, 사회 2013 Santillana 고등학교 2학년 2013 2014 보기
16 Desafíos 9 - Estudios sociales,
primer quimestre
사회 2013 Santillana 9학년-1학기 2013 2014 보기
17 Desafíos 9 - Estudios sociales,
segundo quimestre
사회 2013 Santillana 9학년-2학기 2013 2014 보기
18 Historia Universal 1º Bachillerato 역사 2010 Maya 고등학교 1학년 2013 2014 보기
19 Historia Universal 2º Bachillerato 역사 2011 Maya 고등학교 2학년 2013 2014 보기
20 Tierra viva 5 사회 2011 Norma 5학년 2013 2014 보기
21 Tierra viva 8 사회 2011 Norma 8학년 2013 2014 보기
22 Tierra viva 9 사회 2010 Norma 9학년 2013 2014 보기
23 Tierra viva 10 사회 2011 Norma 10학년 2013 2014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에콰도르 교과서에서 한국 역사와 관련된 내용은 대부분 ‘한국전쟁’에 국한되어 있다. 『Problemas del Mundo Contemporáneo』, 『Historia del Antiguo continente』, 『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 『Historia Universal Bachillerato 1º』 4권의 교과서에서는 다른 교과서에 비해 한국전쟁의 발단, 전개과정, 결과의 순으로 비교적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4권의 서술경향은 비슷하며, 이 중 『Problemas del Mundo Contemporáneo』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았다.

1945년 얄타회담의 결과에 따르면 한반도는 38선에 의해 두 개의 국가로 분단되었다. 통일국가, 독립국가로의 형성을 기다리면서 북한은 소비에트 연방이 점령하였으며 미국은 남한을 점령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48년 북한은 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을, 반면에 남한은 서울을 수도로 한 대한민국을 선언하였다. 두 공화국은 한반도 전체의 통치권을 지켜냈다. 이러한 적대로 1950년 북한이 남한을 침략하였고 이 참혹한 전쟁은 3년간 계속 되었으며 약 400만 명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북한은 중국 공산주의의 지원에 의지했으며 남한은 맥아더 장군이 지휘하는 유엔군의 도움을 받았다. UN연합군의 대다수가 미국인 이였다. 1953년 양 국의 휴전 협약으로 전쟁은 끝이 났지만, 비무장 지대를 두고 두 개의 국가로 분단되었다. 후에 외교적 방법을 통해 통일을 이루고자 시도했지만 이러한 노력은 실패로 남았다.


『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에서는 한국전쟁 내용과 함께 관련 지도가 수록되어 있는데 시기별 UN연합군과 공산군의 침략경로 및 1945년의 국경과 휴전선을 표시하고 있으며, 『Historia Universal 2° Bchillerato』에서는 한국전쟁 서술과 ‘작전 중인 미국 부대. 한국 1951년’이라는 캡션으로 사진 한 장이 같이 수록되어 있었다. 『Desafíos 1 – Historia y Ciencias sociales』『Desafíos 2 – Historia y Ciencias sociales』에서는 각각 ‘한국전쟁(1950-1953년)은 냉전의 첫 번째 갈등이었다.’, ‘1950-1953년 사이 남한과 북한이 대립한 전쟁 동안의 한국군인들’이란 캡션으로 한국전쟁과 관련된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그 외 일본의 제국주의와 관련하여 일본의 식민지였던 국가로 언급되고 있었다.


나. 경제

에콰도르 교과서 23권 중 한국관련 내용이 전혀 없는 교과서(4권)를 제외하고 절반이 넘는 교과서에서 한국경제관련 서술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에콰도르 교과서 내 한국경제와 관련된 내용은 주로 ‘아시아의 호랑이’, ‘동남아의 7마리 용들’, ‘아시아의 용’, ‘태평양의 호랑이’라고 불리는 국가들 중 하나이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산업화를 이룬 국가, 신흥 경제 강국, 세계 중심이 된 산업화 국가 등으로 언급하고 있다.

『Historia General 5』에서는 한국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경제적 잠재력을 가진 국가이며, 심각한 재정 위기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하여 모든 분야에서 회복을 시작했다는 서술을 하고 있다. 에콰도르 교과서 중 한국 경제와 관련하여 가장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는 『Problemas del Mundo Contemporáneo』에서는 ‘남한’이라는 제목 하에 한국의 경제성장 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었다.

극동지역에 이 작은 국가에는 약 4,500만 명의 인구가 살고 있다. 40년 전 국가의 붕괴의 시기를 보내고 현재는 경제•문화적으로 잠재력 있는 국가가 되었다. 1910년 일본에 의해 침략 당했으며 연합세력이 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을 이긴 1945년까지 일본은 남한을 억압하였다. 1950년에 발생한 내전은 두 국가가 분단된 채로 3년 후에 끝이 났으며 두 국가는 참혹한 상황이 되었다. 인구성장, 천연자원부족, 국내저축부족, 원자재뿐만 아니라 가공생산품의 대외 의존도는 붕괴, 극빈, 실업 문제를 악화시켰다. 이러한 광경은 오늘날의 기적을 이룬 재건을 시작한 60년대 이래 근본적으로 변하였다. 최근 30년간 남한의 경제성장은 세계에서 가장 빨랐다. 농업을 산업화 전력으로 바꾸기 위해 생활 농업경제 상태를 향상시켰다. 산업화 초기에 경공업, 특히 섬유부분은 성장의 출발점이 되었다. 후에는 철강, 화학, 전자, 자동차, 산업용 섬유, 조선과 어업의 중공업이 시작되었다. 더욱이 한국 사람들은 대외시장을 향한 지향발전 전략을 받아들였다. 생산급증의 결정적인 요인은 경제를 향한 국가의 역할 이였다. 세금감면, 보조금, 저금리 대출, 교육과 훈련을 통한 5년 발전계획은 산업 장려금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였다. 이러한 전략에서 교육 캠페인 및 산업의 근대화가 더해진 풍부한 값싼 노동력과 훈련된 노동력의 존재는 견줄 수 없는 대량생산으로의 변화를 가져왔다.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초반 사이 짧은 불경기 이후에 1983년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의 이웃 개방국가, 동유럽 국가들, 그리고 라틴아메리카 같은 본래의 고객과의 무역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5년 발전계획으로 주도권을 회복하였다.


다. 지리

에콰도르 교과서에서의 한국 지리 관련 내용은 기후, 한반도 위치, 인구밀도 등 지도상에 표시되어 있는 것들이 전부였다. 한국 지리와 관련해서 따로 서술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지도를 수록하고 있는 에콰도르의 모든 교과서들이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었으나, Santillana 출판사의 Desafíos 시리즈에 수록된 지도들에는 ‘동해’ 단독 표기가 되어 있었다. 해당 시리즈의 경우 2012년 및 2013년에 개정된 교과서 이며 2010년에 출판된 Desafío 시리즈에서는 ‘일본해’ 단독표기가 되어 있었다. 2011년 에콰도르 교과서를 처음 분석한 후, 공관을 통한 오류시정 요청과 2013년 교과서 전문가 초청연수를 통한 성과라 볼 수 있다. 현재 에콰도르 Santillana 출판사에서는 교과서 내 한국관련 내용(서술 및 사진)을 증설시키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라. 문화

한국관련 내용 없음.


마. 기타

앞서 살펴본 한국의 역사, 경제, 지리 관련 서술 이외에 찾아볼 수 있었던 한국관련 내용은 대부분 언어, 인종, 종교, 이민율, 빈곤율 등을 나타낸 지도에서 언급되고 있었다. 한국의 언어는 우랄 알타이어계에 속하며, 인종분류는 황인종으로 표시되어 있고, 한국은 불교지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민율과 관련하여 한국은 높은 비율의 입국 이민 국가이며 주요 이주 지역으로는 북미쪽으로 표시되어 있었고, 한국의 빈곤율은 인구의 10% 미만으로 표시되어 있었다.

그 외 『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에서는 UN 사무총장으로 2007년 이래 반기문이 맡고 있다는 한줄 서술을 볼 수 있으며, 『Desafíos 9 – Estudios sociales, segundo quimestre』의 연습문제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었다.

답 하세요: 민족과 국가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중략)... 또한 반대의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민족이 두 국가를 형성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예를 들어 남한과 북한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이다. ...(후략)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오류 8 Ciencais sociales 8
Ciencias sociales 9
Geografía - Humana y Económica General
Historia General 5
Historia Universal-Edades antigua y media
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
Desafíos 2 - Historia y Ciencias sociales
Tierra viva 10
T01A02
T01A03
T04A01
B 단순 표기 오류 3 Ciencais sociales 9
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
T01A02
T04A01
C1 통계 오류 5 Ciencais sociales 9
Geografía - Humana y Económica General
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
T01A03
T04A01
C2 과거 사실 오류 3 Ciencais sociales 9
Historia del Antiguo continente
T01A02
T01A03
T04A01
T03A04
C3 객관적 기술 오류 15 Ciencais sociales 8
Ciencais sociales 9
Ciencias sociales 10
Geografía - Humana y Económica General
Problemas del Mundo Contemporáneo
Historia del Antiguo continente
Historia del Mundo Contemporáneo
Historia Universal-Edades modernas y contemporánea
Historia Universal 2º Bachillerato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1 내용 증설 필요 12 Ciencais sociales 9
Ciencias sociales 10
Geografía - Humana y Económica General
Historia General 5
Historia del Antiguo continente
Desafíos 2 - Historia y Ciencias sociales
Tierra viva 10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2 내용 신설 필요 1 Geografía Económica General 4 T01A02
T01A03
T04A01
T03A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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