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이탈리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1번째 줄: 1번째 줄: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
==[[종합분석:이탈리아:2014 | 2014년 종합분석]]==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background:white;"
+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서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교과목명'''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년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출판사'''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사용학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수집연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분석연도''' !! style="background-color:#F8E0EC;" |'''번역문 <br>& 검토의견'''
+
|-
+
| 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33135 Speciale Storia(특별한 역사)] || 역사 || 2004 || LA SCUOLA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이탈리아:Speciale Storia | 보기]]
+
|-
+
| 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33040 Sulle spalle dei giganti 1(고대 역사와 문화 1)] || 역사 || 2005 || Edizioni Scolastiche Bruno Mondadori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이탈리아:Sulle spalle dei giganti 1 | 보기]]
+
|-
+
|| 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33041 Sulle spalle dei giganti 2(고대 역사와 문화 2)] || 역사 || 2005 || Edizioni Scolastiche Bruno Mondadori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이탈리아:Sulle spalle dei giganti 2 | 보기]]
+
|-
+
| 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42342 Chiedi alla Storia(역사에게 질문하기)] || 역사 || 2011 || Edizioni Scolastiche Bruno Mondadori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이탈리아:Chiedi alla Storia | 보기]]
+
|-
+
| 5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42338 Vivi la terra(살아있는 지구)] || 지리 || 2011|| Archimede Edizioni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이탈리아:Vivi la terra | 보기]]
+
|-
+
| 6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433065 I saperi della storia(역사에 대한 지식들)] || 역사 || 2006 || Edizioni Scolastiche Bruno Mondadori || 중등과정 || 2011 || 2014 || [[교과서:이탈리아:I saperi della storia | 보기]]
+
|}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종합분석:이탈리아:2016 | 2016년 종합분석]]==
===가. 역사===
+
이탈리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는 20세기 초반 일본의 식민지 중 하나였던 국가로 그리고 냉전시기 주요사건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한국전쟁으로 소개된다. 특히 한국전쟁 서술에서 일제식민지 해방후 미소점령과 분단 그리고 한국전쟁의 발발과 휴전협정까지 한국전쟁 전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다만 한국전쟁 휴전 협정후 남북한의 경계로 설정된 휴전선을 38선으로 잘못 기술하고 있어 이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
+
  
===나. 경제===
 
이번에 분석한 이탈리아 교과서 6권에서는 한국의 경제 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는다.
 
  
===다. 지리===
 
한국의 지리에 대한 다양한 서술은 찾아보기 어려우나, 한국은 일본과 함께 주요 곡물 수입국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의 거대도시 중 하나로 서울이 소개된다. 또한 세계의 이민 흐름을 묘사한 지도에서 한국은 이민 유출국으로 표시하고 있어 이민유입국으로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960-70년대 한국은 이민 유출지역이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노동력 부족을 경험하면서 이민 유입지역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한국을 인구유입지역으로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 문화===
 
이번에 분석한 이탈리아 교과서 6권에서는 한국의 경제 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는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 center; background:white;"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 코드'''
 
|-
 
| C3 || 객관적 기술 || 2 || [[교과서:이탈리아:Chiedi alla Storia|Chiedi alla Storia]]<Br>[[교과서:이탈리아:Vivi la terra|Vivi la terra]]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br> 
 
|-
 
| D1 || 내용 증설 필요 || 2 ||[[교과서:이탈리아:Speciale Storia |Speciale Storia]]<Br>[[교과서:이탈리아:Vivi la terra|Vivi la terra]]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br> 
 
|-
 
| D2 || 내용 신설 필요|| 1 || [[교과서:이탈리아:I saperi della storia |I saperi della storia ]] || T01A02<br> T01A03<br> T04A01<br> T03A04 <br>
 
|-
 
|}
 
  
 
==연계 정보 ==
 
==연계 정보 ==
63번째 줄: 25번째 줄:
 
|-
 
|-
 
|}
 
|}
[[분류:국가]]
+
 
 
[[분류:이탈리아]]
 
[[분류:이탈리아]]
 +
[[분류:교과서 분석]]
 
[[분류:2014년]]
 
[[분류:2014년]]
 +
[[분류:2016년]]

2016년 10월 21일 (금) 11:34 기준 최신판

2014년 종합분석

2016년 종합분석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이탈리아 이탈리아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이탈리아 이탈리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이탈리아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