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인도네시아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사회 사회 2007 Erlangga 중등학교 9학년 2014 2014 보기
2 사회 사회 2013 Erlangga 중등학교 10학년 2014 2014 보기
3 사회 사회 2012 Erlangga 중등학교 11학년 2014 2014 보기
4 사회 사회 2010 Erlangga 중등학교 12학년 2014 2014 보기
5 역사 역사 2006 Erlangga 중등학교 7학년 2014 2014 보기
6 역사 역사 2008 Erlangga 중등학교 9학년 2014 2014 보기
7 사회 사회 2008 Erlangga 중등학교 10학년 2014 2014 보기
8 역사 역사 2008 Erlangga 중등학교 12학년 2014 2014 보기
9 지리 지리 2006 Erlangga 중등학교 12학년 2014 2014 보기
10 예술문화 예술문화 2007 Erlangga 중등학교 11학년 2014 2014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한국의 고대사 및 중세사에 대한 서술은 소략하다. 한국 관련 서술은 중국, 일본과 관련된 주제들에 포함되어 간략하게 기술되고 있다. 관련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한국은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는 지역으로 서술된다. 중국의 한자는 일본과 한국에 전래되어 사용된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또한 세계 제 2차 대전 이후 한국은 일본의 패전으로 정치적 분할과 독립운동을 통해 독립한 국가로 설명된다. 한국의 역사와 관련하여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서술은 한국전쟁이다. 세계 제 2차 대전이후 냉전의 배경과 미, 소 양 진영으로 인한 남북 분단과 한국전쟁 발발 및 진행과정, 한국전쟁이 미친 영향에 대해 비교적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한국전쟁의 발발은 동남아시아의 안보에도 위협이 되기는 하였으나 반면 석유생산국에는 많은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와 같은 산유국에는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주었고, 이러한 이익증가는 인도네시아의 번영을 가져다 주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나. 경제

경제협력과 관련하여 한국은 인도네시아와 함께 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APEC)에 가입한 국가 중 하나로 설명된다. 한국은 일본, 중국과 함께 높은 기술수준을 보유한 아시아 선진공업국으로 분류된다.

다. 지리

한국은 아시아 지역 중 한 국가로 분류된다.

라. 문화

세계의 춤과 관련하여 한국의 부채춤이 설명되고 있다. 부채춤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군무로, 이 춤은 한국 여성들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춤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 또한 부채춤의 기원은 고대 개인적인 의식의 한 부분이었으며, 부채춤의 의상은 일반적으로 저고리를 입고, 꽃 모양의 전통 왕관과 부채를 들고 추는 춤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동아시아에서 동남아시아로의 불교 전래와 관련하여 인도에서 전래된 불교가 중국 창안을 거쳐 한국 경주에서 다시 일본 나라로 전래되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이외에 한국은 중국과 함께 일본음악에 영향을 미친 국가로 기술된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D1 내용 증설 필요 2 역사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2 내용 신설 필요 4 역사
예술문화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인도네시아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