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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014년에 수집된 조지아의 교과서는 총 21권이다. 10권의 역사 교과서, 9권의 지리교과서, 경제 1권, 예술 1권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교과서들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이다. 이 교과서들 중에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나는 교과서는 위 교과서 목록에서 6번, 8번, 10번, 14번, 19번 교과서들이다. 나머지 교과서들은 한국관련 내용이 전혀 없거나 아주 간단하게 언급하는 정도여서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8번과 9번 교과서는 역사 교과서인데, 이 교과서에는 한국관련 내용이 없지만, 목차 분석을 통해 볼 때, 한국관련내용이 추가될 수 있는 여지를 남기로 있는 교과서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18번 교과서는 한국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지만, 아시아의 지리를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신설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br> 이번에 수집된 21권의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주로 우리나라의 중학교과정, 즉 7-9학년의 교과서의 역사나 지리 교과서는 개론적 설명을 포함한 교과서가 많고, 고등학교과정 즉 10-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에서는 보다 각론적인 성격이 강하여 지역별, 또는 주제별 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한국관련 내용이 있는 위의 5권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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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에 수집된 조지아의 교과서는 총 21권이다. 10권의 역사 교과서, 9권의 지리교과서, 경제 1권, 예술 1권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교과서들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이다. 이 교과서들 중에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나는 교과서는 위 교과서 목록에서 6번, 8번, 10번, 14번, 19번 교과서들이다. 나머지 교과서들은 한국관련 내용이 전혀 없거나 아주 간단하게 언급하는 정도여서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8번과 9번 교과서는 역사 교과서인데, 이 교과서에는 한국관련 내용이 없지만, 목차 분석을 통해 볼 때, 한국관련 내용이 추가될 수 있는 여지를 남기로 있는 교과서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18번 교과서는 한국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지만, 아시아의 지리를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신설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br> 이번에 수집된 21권의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주로 우리나라의 중학교과정, 즉 7-9학년의 교과서의 역사나 지리 교과서는 개론적 설명을 포함한 교과서가 많고, 고등학교과정 즉 10-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에서는 보다 각론적인 성격이 강하여 지역별, 또는 주제별 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한국관련 내용이 있는 위의 5권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
 
  ===역사===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글에서 살펴볼 역사 교과서는 총 3권이다. 6번<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69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 </ref>, 8번<ref>[http://cefia.aks.ac.kr:84/index.php?title=%EA%B5%90%EA%B3%BC%EC%84%9C:%EC%A1%B0%EC%A7%80%EC%95%84:%E1%83%92%E1%83%94%E1%83%9D%E1%83%92%E1%83%A0%E1%83%90%E1%83%A4%E1%83%98%E1%83%90_8_:%E1%83%9B%E1%83%9D%E1%83%A1%E1%83%AC%E1%83%90%E1%83%95%E1%83%9A%E1%83%98%E1%83%A1_%E1%83%AC%E1%83%98%E1%83%92%E1%83%9C%E1%83%98(%EC%A7%80%EB%A6%AC_8%ED%95%99%EB%85%84)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학년)] </ref> 교과서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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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글에서 살펴볼 역사 교과서는 총 3권이다. 6번<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69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 </ref>, 8번<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71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8학년)] </ref>, 10번<ref>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77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학년)] </ref> 교과서인데, 모두 한국전쟁과 관련된 언급이 나타나고 있다. 수집된 조지아의 역사교과서들 중 한국관련 내용이 없는 교과서들은 거의 고대 및 중세에 대한 내용이거나 조지아와 그 주변 지역에 대한 역사와 관련된 교과서들임을 밝혀둔다.
 
====한국의 분단과정====
 
====한국의 분단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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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세 권의 역사교과서에서 기술되고 있는 한국전쟁의 발발 이전의 분단 과정은 매우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사적 흐름에서 나타나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냉전’의 양상에서 극한 대립으로 치닫게 된 것이 바로 ‘’‘한국전쟁’‘’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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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99<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69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 </r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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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의 핫 포인트. 한국 전쟁. 대립의 악화.‘’<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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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서양이 “세계 공산주의” 공포에 시달렸다. 이 대립의 악화된 또 하나의 징후는 ‘’‘한국 전쟁’‘’이었다.‘’<br><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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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항복 후 한국은 (1910년 후 일본 식민지이었다) 독일과 마찬가지로 점령 지역으로-38선 북쪽으로 소련의 지역, 남쪽으로는 미국의 지역으로 나눴다. 1948년 북한은 (north Korea)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으로 건국하였다. 정권은 공산당이 가졌다. 남한에는 독재 대통령 정권 (Autocratic presidential regime- 대통령의 무제한 단독 정권)이 다스렸다. 1949년에 소련군이 철수하였고, 한국은 분할 된 상태로 유지되었다. 1950년 6월에는 북한은 소련의 지지로 “꼭두각시 정권 Puppet regime”의 해방과 통일 이유로 전쟁을 시작했다.‘’ <br><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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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32<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71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8학년)] </r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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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소련과 미국의 자기 목표 위해서 사용했던 최초의 지역 갈등(Local conflict)이 시작되었다. 한반도에서 북한 공산주의 정권은 남한 정복을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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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
 
====한국전쟁====
 
====남북한의 정치 경제 체제 서술====
 
====남북한의 정치 경제 체제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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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 정보 ==
 
==연계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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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월 22일 (월) 00:47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ისტორია 7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7)
역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7 2014 2015 보기
2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8)
역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8 2014 2015 보기
3 საქართველოს ისტორია 9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조지아 역사 9)
역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9 2014 2015 보기
4 ისტორ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0)
역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10 2014 2015 보기
5 ისტორ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1)
역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11 2014 2015 보기
6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2)
역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12 2014 2015 보기
7 ისტორია 7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7학년)
역사 2012 Tbilisi :Klio 7 2014 2015 보기
8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8학년)
역사 2012 Tbilisi :Klio 8 2014 2015 보기
9 ისტორ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1학년)
역사 2012 Tbilisi :Diogene 11 2014 2015 보기
10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2학년)
역사 2012 Tbilisi :Diogene 12 2014 2015 보기
11 გეოგრაფია 7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7)
지리 2012 Tbilisi :Klio 7 2014 2015 보기
12 გეოგრაფ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8)
지리 2012 Tbilisi :Klio 8 2014 2015 보기
13 საქართველ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9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조지아 지리 9)
지리 2012 Tbilisi :Klio 9 2014 2015 보기
14 საქართველ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조지아 지리 10)
지리 2012 Tbilisi :Klio 10 2014 2015 보기
15 გლობალური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구의 지리학 11)
지리 2012 Tbilisi :Klio 11 2014 2015 보기
16 გეოგრაფ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8학년)
지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8 2014 2015 보기
17 საქართველოსა და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9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9학년)
지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9 2014 2015 보기
18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10학년)
지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10 2014 2015 보기
19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11학년)
지리 2012 Tbilisi :Bakur Sulakauri 11 2014 2015 보기
20 მსოფლიო ხელოვნება
(세계의 예술)
예술 2010 Tbilisi :Bakur Sulakauri - 2014 2015 보기
21 სამოქალაქო ეკონომიკა :სახელმძღვანელო XI-XII კლასისათვის
(6-12세기 경제)
경제 2007 Tbilisi :Junior Achievement Georgia 11-12 2014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014년에 수집된 조지아의 교과서는 총 21권이다. 10권의 역사 교과서, 9권의 지리교과서, 경제 1권, 예술 1권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교과서들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이다. 이 교과서들 중에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나는 교과서는 위 교과서 목록에서 6번, 8번, 10번, 14번, 19번 교과서들이다. 나머지 교과서들은 한국관련 내용이 전혀 없거나 아주 간단하게 언급하는 정도여서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8번과 9번 교과서는 역사 교과서인데, 이 교과서에는 한국관련 내용이 없지만, 목차 분석을 통해 볼 때, 한국관련 내용이 추가될 수 있는 여지를 남기로 있는 교과서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18번 교과서는 한국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지만, 아시아의 지리를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신설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이번에 수집된 21권의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주로 우리나라의 중학교과정, 즉 7-9학년의 교과서의 역사나 지리 교과서는 개론적 설명을 포함한 교과서가 많고, 고등학교과정 즉 10-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에서는 보다 각론적인 성격이 강하여 지역별, 또는 주제별 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한국관련 내용이 있는 위의 5권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글에서 살펴볼 역사 교과서는 총 3권이다. 6번[1], 8번[2], 10번[3] 교과서인데, 모두 한국전쟁과 관련된 언급이 나타나고 있다. 수집된 조지아의 역사교과서들 중 한국관련 내용이 없는 교과서들은 거의 고대 및 중세에 대한 내용이거나 조지아와 그 주변 지역에 대한 역사와 관련된 교과서들임을 밝혀둔다.

한국의 분단과정

위 세 권의 역사교과서에서 기술되고 있는 한국전쟁의 발발 이전의 분단 과정은 매우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사적 흐름에서 나타나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냉전’의 양상에서 극한 대립으로 치닫게 된 것이 바로 ‘’‘한국전쟁’‘’이라는 것이다.



‘’“냉전”의 핫 포인트. 한국 전쟁. 대립의 악화.‘’
‘’……<중략>……서양이 “세계 공산주의” 공포에 시달렸다. 이 대립의 악화된 또 하나의 징후는 ‘’‘한국 전쟁’‘’이었다.‘’

‘’일본의 항복 후 한국은 (1910년 후 일본 식민지이었다) 독일과 마찬가지로 점령 지역으로-38선 북쪽으로 소련의 지역, 남쪽으로는 미국의 지역으로 나눴다. 1948년 북한은 (north Korea)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으로 건국하였다. 정권은 공산당이 가졌다. 남한에는 독재 대통령 정권 (Autocratic presidential regime- 대통령의 무제한 단독 정권)이 다스렸다. 1949년에 소련군이 철수하였고, 한국은 분할 된 상태로 유지되었다. 1950년 6월에는 북한은 소련의 지지로 “꼭두각시 정권 Puppet regime”의 해방과 통일 이유로 전쟁을 시작했다.‘’

1950년대, 소련과 미국의 자기 목표 위해서 사용했던 최초의 지역 갈등(Local conflict)이 시작되었다. 한반도에서 북한 공산주의 정권은 남한 정복을 시도했다


한국전쟁

남북한의 정치 경제 체제 서술

경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2 გეოგრაფ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지리 8학년)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지리 10학년)
T02A05
C3 객관적 기술 1 ისტორია 7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역사 7)
T04A01
D1 증설필요 2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8학년)
ისტორ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역사 11학년)
T04A01
D2 신설필요 1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지리 10학년) T04A01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조지아 조지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조지아 조지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조지아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1.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2)
  2.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8학년)
  3.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2학년)
  4.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2)
  5.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8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