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조지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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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 ||
− | 2014년에 수집된 조지아의 교과서는 총 21권이다. 10권의 역사 교과서, 9권의 지리교과서, 경제 1권, 예술 1권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교과서들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이다. 이 교과서들 중에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나는 교과서는 위 교과서 목록에서 6번, 8번, 10번, 14번, 19번 교과서들이다. 나머지 교과서들은 한국관련 내용이 전혀 없거나 아주 간단하게 언급하는 정도여서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8번과 9번 교과서는 역사 교과서인데, 이 교과서에는 한국관련 내용이 없지만, 목차 분석을 통해 볼 때, | + | 2014년에 수집된 조지아의 교과서는 총 21권이다. 10권의 역사 교과서, 9권의 지리교과서, 경제 1권, 예술 1권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교과서들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이다. 이 교과서들 중에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나는 교과서는 위 교과서 목록에서 6번, 8번, 10번, 14번, 19번 교과서들이다. 나머지 교과서들은 한국관련 내용이 전혀 없거나 아주 간단하게 언급하는 정도여서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8번과 9번 교과서는 역사 교과서인데, 이 교과서에는 한국관련 내용이 없지만, 목차 분석을 통해 볼 때, 한국관련 내용이 추가될 수 있는 여지를 남기로 있는 교과서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18번 교과서는 한국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지만, 아시아의 지리를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신설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br> 이번에 수집된 21권의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주로 우리나라의 중학교과정, 즉 7-9학년의 교과서의 역사나 지리 교과서는 개론적 설명을 포함한 교과서가 많고, 고등학교과정 즉 10-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에서는 보다 각론적인 성격이 강하여 지역별, 또는 주제별 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한국관련 내용이 있는 위의 5권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역사=== | ===역사=== | ||
− |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글에서 살펴볼 역사 교과서는 총 3권이다. 6번<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69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 </ref>, 8번<ref>[http:// | + |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글에서 살펴볼 역사 교과서는 총 3권이다. 6번<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69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 </ref>, 8번<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71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8학년)] </ref>, 10번<ref>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77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학년)] </ref> 교과서인데, 모두 한국전쟁과 관련된 언급이 나타나고 있다. 수집된 조지아의 역사교과서들 중 한국관련 내용이 없는 교과서들은 거의 고대 및 중세에 대한 내용이거나 조지아와 그 주변 지역에 대한 역사와 관련된 교과서들임을 밝혀둔다. |
====한국의 분단과정==== | ====한국의 분단과정==== | ||
+ | 위 세 권의 역사교과서에서 기술되고 있는 한국전쟁의 발발 이전의 분단 과정은 매우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사적 흐름에서 나타나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냉전’의 양상에서 극한 대립으로 치닫게 된 것이 바로 ‘’‘한국전쟁’‘’이라는 것이다. | ||
+ | *p.199<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69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12)] </ref>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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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냉전”의 핫 포인트. 한국 전쟁. 대립의 악화.‘’<br> | ||
+ | ‘’……<중략>……서양이 “세계 공산주의” 공포에 시달렸다. 이 대립의 악화된 또 하나의 징후는 ‘’‘한국 전쟁’‘’이었다.‘’<br><br> | ||
+ | ‘’일본의 항복 후 한국은 (1910년 후 일본 식민지이었다) 독일과 마찬가지로 점령 지역으로-38선 북쪽으로 소련의 지역, 남쪽으로는 미국의 지역으로 나눴다. 1948년 북한은 (north Korea)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으로 건국하였다. 정권은 공산당이 가졌다. 남한에는 독재 대통령 정권 (Autocratic presidential regime- 대통령의 무제한 단독 정권)이 다스렸다. 1949년에 소련군이 철수하였고, 한국은 분할 된 상태로 유지되었다. 1950년 6월에는 북한은 소련의 지지로 “꼭두각시 정권 Puppet regime”의 해방과 통일 이유로 전쟁을 시작했다.‘’ <br><br> | ||
+ | *p.132<ref>[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3571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br>(역사 8학년)] </ref> | ||
+ | 1950년대, 소련과 미국의 자기 목표 위해서 사용했던 최초의 지역 갈등(Local conflict)이 시작되었다. 한반도에서 북한 공산주의 정권은 남한 정복을 시도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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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 | ====한국전쟁==== | ||
====남북한의 정치 경제 체제 서술==== | ====남북한의 정치 경제 체제 서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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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 정보 == | ==연계 정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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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2월 22일 (월) 00:47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 교과목명 | 출판년도 | 출판사 | 사용학년 | 수집연도 | 분석연도 | 번역문 & 검토의견 | |
---|---|---|---|---|---|---|---|---|
1 | ისტორია 7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7) |
역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7 | 2014 | 2015 | 보기 |
2 |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8) |
역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8 | 2014 | 2015 | 보기 |
3 | საქართველოს ისტორია 9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조지아 역사 9) |
역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9 | 2014 | 2015 | 보기 |
4 | ისტორ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0) |
역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10 | 2014 | 2015 | 보기 |
5 | ისტორ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1) |
역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11 | 2014 | 2015 | 보기 |
6 |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2) |
역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12 | 2014 | 2015 | 보기 |
7 | ისტორია 7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7학년) |
역사 | 2012 | Tbilisi :Klio | 7 | 2014 | 2015 | 보기 |
8 |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8학년) |
역사 | 2012 | Tbilisi :Klio | 8 | 2014 | 2015 | 보기 |
9 | ისტორ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1학년) |
역사 | 2012 | Tbilisi :Diogene | 11 | 2014 | 2015 | 보기 |
10 | ისტორია 12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12학년) |
역사 | 2012 | Tbilisi :Diogene | 12 | 2014 | 2015 | 보기 |
11 | გეოგრაფია 7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7) |
지리 | 2012 | Tbilisi :Klio | 7 | 2014 | 2015 | 보기 |
12 | გეოგრაფ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8) |
지리 | 2012 | Tbilisi :Klio | 8 | 2014 | 2015 | 보기 |
13 | საქართველ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9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조지아 지리 9) |
지리 | 2012 | Tbilisi :Klio | 9 | 2014 | 2015 | 보기 |
14 | საქართველ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조지아 지리 10) |
지리 | 2012 | Tbilisi :Klio | 10 | 2014 | 2015 | 보기 |
15 | გლობალური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구의 지리학 11) |
지리 | 2012 | Tbilisi :Klio | 11 | 2014 | 2015 | 보기 |
16 | გეოგრაფ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8학년) |
지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8 | 2014 | 2015 | 보기 |
17 | საქართველოსა და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9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9학년) |
지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9 | 2014 | 2015 | 보기 |
18 |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10학년) |
지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10 | 2014 | 2015 | 보기 |
19 |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지리 11학년) |
지리 | 2012 | Tbilisi :Bakur Sulakauri | 11 | 2014 | 2015 | 보기 |
20 | მსოფლიო ხელოვნება (세계의 예술) |
예술 | 2010 | Tbilisi :Bakur Sulakauri | - | 2014 | 2015 | 보기 |
21 | სამოქალაქო ეკონომიკა :სახელმძღვანელო XI-XII კლასისათვის (6-12세기 경제) |
경제 | 2007 | Tbilisi :Junior Achievement Georgia | 11-12 | 2014 | 2015 | 보기 |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014년에 수집된 조지아의 교과서는 총 21권이다. 10권의 역사 교과서, 9권의 지리교과서, 경제 1권, 예술 1권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교과서들은 7학년부터 12학년까지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이다. 이 교과서들 중에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나는 교과서는 위 교과서 목록에서 6번, 8번, 10번, 14번, 19번 교과서들이다. 나머지 교과서들은 한국관련 내용이 전혀 없거나 아주 간단하게 언급하는 정도여서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8번과 9번 교과서는 역사 교과서인데, 이 교과서에는 한국관련 내용이 없지만, 목차 분석을 통해 볼 때, 한국관련 내용이 추가될 수 있는 여지를 남기로 있는 교과서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18번 교과서는 한국관련 내용은 발견되지 않지만, 아시아의 지리를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한국관련 내용을 추가적으로 신설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이번에 수집된 21권의 교과서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주로 우리나라의 중학교과정, 즉 7-9학년의 교과서의 역사나 지리 교과서는 개론적 설명을 포함한 교과서가 많고, 고등학교과정 즉 10-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들에서는 보다 각론적인 성격이 강하여 지역별, 또는 주제별 서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글에서는 한국관련 내용이 있는 위의 5권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역사===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글에서 살펴볼 역사 교과서는 총 3권이다. 6번[1], 8번[2], 10번[3] 교과서인데, 모두 한국전쟁과 관련된 언급이 나타나고 있다. 수집된 조지아의 역사교과서들 중 한국관련 내용이 없는 교과서들은 거의 고대 및 중세에 대한 내용이거나 조지아와 그 주변 지역에 대한 역사와 관련된 교과서들임을 밝혀둔다.
한국의 분단과정
위 세 권의 역사교과서에서 기술되고 있는 한국전쟁의 발발 이전의 분단 과정은 매우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사적 흐름에서 나타나는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냉전’의 양상에서 극한 대립으로 치닫게 된 것이 바로 ‘’‘한국전쟁’‘’이라는 것이다.
- p.199[4]
‘’“냉전”의 핫 포인트. 한국 전쟁. 대립의 악화.‘’
‘’……<중략>……서양이 “세계 공산주의” 공포에 시달렸다. 이 대립의 악화된 또 하나의 징후는 ‘’‘한국 전쟁’‘’이었다.‘’
‘’일본의 항복 후 한국은 (1910년 후 일본 식민지이었다) 독일과 마찬가지로 점령 지역으로-38선 북쪽으로 소련의 지역, 남쪽으로는 미국의 지역으로 나눴다. 1948년 북한은 (north Korea)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으로 건국하였다. 정권은 공산당이 가졌다. 남한에는 독재 대통령 정권 (Autocratic presidential regime- 대통령의 무제한 단독 정권)이 다스렸다. 1949년에 소련군이 철수하였고, 한국은 분할 된 상태로 유지되었다. 1950년 6월에는 북한은 소련의 지지로 “꼭두각시 정권 Puppet regime”의 해방과 통일 이유로 전쟁을 시작했다.‘’
- p.132[5]
1950년대, 소련과 미국의 자기 목표 위해서 사용했던 최초의 지역 갈등(Local conflict)이 시작되었다. 한반도에서 북한 공산주의 정권은 남한 정복을 시도했다
한국전쟁
남북한의 정치 경제 체제 서술
경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 설명 | 발견건수 | 해당 교과서 | 미션 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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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1 | 동해 표기 | 2 | გეოგრაფ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지리 8학년)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지리 10학년) |
T02A05 |
C3 | 객관적 기술 | 1 | ისტორია 7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역사 7) |
T04A01 |
D1 | 증설필요 | 2 | ისტორია 8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 (역사 8학년) ისტორია 11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역사 11학년) |
T04A01 |
D2 | 신설필요 | 1 | მსოფლიოს გეოგრაფია 10 :მოსწავლის წიგნი(지리 10학년) | T04A01 |
연계 정보
관계 | 대상 문서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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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RelatedTo | 교육제도:조지아 | 조지아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isReviewOf | 교과서목록:조지아 | 조지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
Draws | 미션:조지아 |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