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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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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분석을 통해 짐바브웨 중등용 및 중고등용으로 추정되는 역사 교과서 8권을 살펴보았다. 분석대상 8권의 역사교과서 구성은 대부분 아프리카와 유럽에 많은 비중이 두어져 있으며 시기적으로는 유럽 열강에 의한 식민지화 이전과 식민지기부터의 역사로 구분되어 있다. 식민지화 이전 시기는 주로 선사시대와 남아프리카 지역의 철기문화가 중심을 이루며, 그 이후는 짐바브웨를 비롯한 중남부 아프리카의 식민지기부터 독립까지의 과정이 중심을 이룬다.<br>
 
이번 분석을 통해 짐바브웨 중등용 및 중고등용으로 추정되는 역사 교과서 8권을 살펴보았다. 분석대상 8권의 역사교과서 구성은 대부분 아프리카와 유럽에 많은 비중이 두어져 있으며 시기적으로는 유럽 열강에 의한 식민지화 이전과 식민지기부터의 역사로 구분되어 있다. 식민지화 이전 시기는 주로 선사시대와 남아프리카 지역의 철기문화가 중심을 이루며, 그 이후는 짐바브웨를 비롯한 중남부 아프리카의 식민지기부터 독립까지의 과정이 중심을 이룬다.<br>
이와 같은 교과서 구성에 의해 한국과 아시아는 드물게 언급되는데, 한가지 특징적인 것은 맑시즘 및 사회주의 등장과 관련하여 러시아와 중국혁명은 비교적 비중을 두고 함께 다뤄지기도 한다. 제1,2차 세계대전과 국제정세 변화를 다루는데 있어서 냉전의 일환으로 한국전쟁이 언급되기도 하지만 본 분석 교과서 중 한권에 불과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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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교과서 구성에 의해 한국과 아시아는 드물게 언급되는데, 한가지 특징적인 것은 맑시즘 및 사회주의 등장과 관련하여 러시아와 중국혁명은 비교적 비중을 두고 함께 다뤄지기도 한다. 제1,2차 세계대전과 국제정세 변화를 다루는데 있어서 냉전의 일환으로 한국전쟁이 언급되기도 하지만 본 분석 교과서 중 한권에 불과하다.(3번 교과서 참고)<br>
 
이번 분석에서 교과서 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리와 경제 등 타 교과서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짐바브웨 교과서의 한국관련 서술 특징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아프리카 국가와는 지리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그리 많은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아 한국관련 서술을 찾는 것은 쉽지가 않다. 향후 아프리카 국가들 교과서 구성 및 서술특징들의 통합적 검토를 통해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이번 분석에서 교과서 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리와 경제 등 타 교과서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짐바브웨 교과서의 한국관련 서술 특징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아프리카 국가와는 지리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그리 많은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아 한국관련 서술을 찾는 것은 쉽지가 않다. 향후 아프리카 국가들 교과서 구성 및 서술특징들의 통합적 검토를 통해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2016년 12월 19일 (월) 18:47 기준 최신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아프리카 역사: 중등 역사, 2권(The African Heritage: History for Junior secondary schools, Book 2)개정판 역사 2008 ZPH 출판사(ZPH Publishers Ltd. ) 중학교 2015 2016 보기
2 아프리카 역사: 중등 역사, 3권(The African Heritage: History for O'level secondary schools, Book 3)개정판 역사 2007 ZPH 출판사(ZPH Publishers Ltd. ) 중학교 2015 2016 보기
3 아프리카 역사: 중등 역사, 4권(The African Heritage: History for O'level secondary schools, Book 4) 개정판 역사 2010 ZPH 출판사(ZPH Publishers Ltd. ) 중학교 2015 2016 보기
4 역사를 만드는 사람들, 제1권(People making history, Book 1 ) 역사 2007 ZPH 출판사(ZPH Publishers Ltd. ) 2015 2016 보기
5 역사를 만드는 사람들, 제2권(People making history, Book 2 ) 역사 2007 ZPH 출판사(ZPH Publishers Ltd. ) 2015 2016 보기
6 역사를 만드는 사람들, 제3권(People making history, Book 3) 역사 2010 ZPH 출판사(ZPH Publishers Ltd. ) 2015 2016 보기
7 역사를 만드는 사람들, 제4권(People making history, Book 4 ) 역사 2010 ZPH 출판사(ZPH Publishers Ltd. ) 2015 2016 보기
8 포커스 역사 4: 짐바브웨 중등과정(Focus on history, Book 4: A secondary course for Zimbabwe ) 개정판 역사 2010 대학출판사(College press ) 중학생 2015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이번 분석을 통해 짐바브웨 중등용 및 중고등용으로 추정되는 역사 교과서 8권을 살펴보았다. 분석대상 8권의 역사교과서 구성은 대부분 아프리카와 유럽에 많은 비중이 두어져 있으며 시기적으로는 유럽 열강에 의한 식민지화 이전과 식민지기부터의 역사로 구분되어 있다. 식민지화 이전 시기는 주로 선사시대와 남아프리카 지역의 철기문화가 중심을 이루며, 그 이후는 짐바브웨를 비롯한 중남부 아프리카의 식민지기부터 독립까지의 과정이 중심을 이룬다.
이와 같은 교과서 구성에 의해 한국과 아시아는 드물게 언급되는데, 한가지 특징적인 것은 맑시즘 및 사회주의 등장과 관련하여 러시아와 중국혁명은 비교적 비중을 두고 함께 다뤄지기도 한다. 제1,2차 세계대전과 국제정세 변화를 다루는데 있어서 냉전의 일환으로 한국전쟁이 언급되기도 하지만 본 분석 교과서 중 한권에 불과하다.(3번 교과서 참고)
이번 분석에서 교과서 수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리와 경제 등 타 교과서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아 짐바브웨 교과서의 한국관련 서술 특징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아프리카 국가와는 지리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그리 많은 교류가 이루어지지 않아 한국관련 서술을 찾는 것은 쉽지가 않다. 향후 아프리카 국가들 교과서 구성 및 서술특징들의 통합적 검토를 통해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C3 객관적 기술 1 아프리카 역사: 중등 역사, 3권(The African Heritage: History for O'level secondary schools, Book 3)개정판 T02A02
T02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짐바브웨 짐바브웨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짐바브웨 짐바브웨 사회과 교과서 총목록
Draws 미션:짐바브웨 한국바로알리기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