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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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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역사===
  
카자흐스탄 교과서에 나타난 한국관련내용은 유일하게 한국전쟁과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매우 특이한 점이 나타나는데, 여느 교과서에서와는 달리 한국전쟁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보이지 않는다. 즉 한국전쟁 당시 논의되었던 회담내용이나, 언론보도문, 연설문 등만을 서술하고 학습자들에게 질문을 하는 형식을 취하면서 한국전쟁에 대한 카자흐스탄의 직접적인 입장을 지양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이는 한국전쟁의 성격이 구소련과 미국의 헤게모니 충돌에 의해 야기된 사건이었음을 상기할 때, 현재 카자흐스탄과 러시아와의 불편한 관계, 구소련에서의 독립한 국가로서의 위치, 한국전쟁에 직접으로 참가하지 않는 상황 등이 결부되어 나타나는 서술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한국전쟁에 대한 서술에서는 오류사항이 발견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자흐스탄의 교과서에서는 한국전쟁에서의 구소련 입장을 비꼬는 뉘앙스가 지니는 지문도 발견된다.
 
 
 
''소련정부가 미국정부에 보낸 문서에서''
 
''1950년 7월 6일… 한국의 봉쇄는 새로운 공격 행동이다. 이번 봉쇄는 한국에 미국의 무력간섭과 같이 UN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다.''
 
''앞서 전달한 내용에 따라 소련 정부는 이 행동의 결과와 위에 언급한 봉쇄와 관련된 소련 이익에 모든 피해의 책임자로 미국을 지목할 것이다.''
 
''세르게예프, 근대사, 세부사항, 1945-1999. 모스크바. 2000. p. 46.''
 
 
 
''소련이 무엇이 미국의 책임이라고 생각했나요? 이 전쟁에서 소련의 입장은 어땠나요?''
 
 
 
위 지문을 통해 볼 때, 한국전쟁에서의 소련에 대한 카자흐스탄의 입장은 긍정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특히 한국전쟁과 관련한 소련 정부 입장에 대해 언급한 외국 언론 보도들을 제시함으로써 소련에 대한 입장을 간접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유나이티드 프레스 인터내셔널''
 
''1950년 6월 24일''
 
''미국은 UN의 지원을 받은 남한 공화국에 대한 공산주의적인 북한의 전쟁에 대한 책임자로 러시아를 지목할 것이라고 미국무부 대표가 밝혔다.''
 
 
 
''프랑스 프레스''
 
''1950년 6월 25일''
 
''북한은 소련 전문가들의 지도하에 형성된 10만 명의 군대를 지휘한다. 소련이 (UN) 안보리에 불참하는 것은 안보리가 내려야 할 결정의 의미를 축소하는 것이다. 하지만 한 명의 대표의 불참이 기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정될 것이다. 다시 말해 소련 대표가 미국이 제안하는 초대에 응하지 않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아도 안보리는 모여서 문제를 협의할 수 있다.''<ref>2010년에 수집되었으며, 2010년에 분석되었던 교과서임. Г. А. Космач. др.,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Новейшего времени 1918-1945 гг. 10 : Хрестоматия, Пачатковая школа, 2009. с. 239-244</ref>
 
 
 
한국전쟁에 대한 책임론에 입각하여 카자흐스탄은 구소련을 대변하는 러시아에 호의적이지 못하다. 교과서 저자의 입장을 직접적으로 전개하지 않고 언론이나 발표문, 보도문 등을 이용해 객관적 입장을 담보하면서 러시아와의 불편한 관계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경제===
 
===경제===
 
카자흐스탄의 지리교과서에서 한국은 대부분 경제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 전자제품, 섬유, 반도체 시장에서 한국이 아시아에서 신흥경제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지니고 있음을 서술하고 있다. 특히 섬유산업의 부분에서는 미국을 제외하고 일본, 중국, 인도, 태국과 더불어 아시아에서 점유율이 매우 높음을 소개하고 있다.<ref> 2010년에 수집되었으며, 2010에 분석된 교과서임. В. С. Аносико, и др.,『Общая География』, Народная Асвета, 2009. p. 129. 한국의 섬유산업에 대한 내용은 이 책에서 자주 발견된다. 주로 일본, 중국과 함께 아시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이 서술되어 있다. </ref> 또한 자동차 산업에서의 눈부신 발전 역시 중국과 더불어 강조되고 있다.
 
 
* p. 114
 
''완성차 조립은 자동차 생산 중심지에서 주변으로 즉, 멕시코, 브라질, 스페인, 포르투갈, 터키, 나이지리아, 알제리, 이란, 한국, 호주, 폴란드로 이동한다. 최근 3년 동안 5위권 대규모 자동차 생산자 리스트에 중국과 한국, 두 개의 개도국이 들어갔다. 오늘날 세계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3대 중 한 대는 개도국에서 생산된다.''<ref> 위의 교과서</ref>
 
   
 
이처럼 세계경제에 관련한 서술에서 한국의 논의가 자주 나타나는 것은 아마도 한국에 대한 정보가 경제에 많이 치우쳐 있으며, 카자흐스탄과 한국과의 관계가 역사적인 이익관계보다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먼저 시작되었다는 것에서 그 이유는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카자흐스탄 교과서는 경제 분야에 대한 서술이 매우 상세하다는 것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아시아 경제에 대한 부분에서 일본, 중국과 함께 한국에 대한 서술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자, 자동차, 조선, 기계생산, 섬유, 실크, 의류, 등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한국의 입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별도의 단원으로 한국이 제시되고 있지는 않으나 아시아와 동아시아 경제에 대한 논의에서 이처럼 매우 상세하게 세계경제에서의 한국경제에 대한 입지를 서술하고 있다는 것은 환영할 만한 것이다.
 
  
 
===지리===
 
===지리===
카자흐스탄 지리 및 역사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오류사항은 동해표기와 관련이 있다. 본 글에서 살펴본 모든 교과서에서 ‘동해’는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
 
이처럼 일본해 표기가 상용되게 된 것은 1919년 6월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수로회의에 그 연원이 있다. 불행히도 이 시기에 한국은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였으므로 동해표기에 대해 주장을 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1929년 간행된 󰡔해양의 경계󰡕초판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었다. 이후 1953년에 3차 수정판이 간행되었지만 같은 해 한국전쟁의 영향으로 역시 한국의 입장을 전달할 수 없었다. 이러한 특수한 역사적 상황으로 인해 동해는 일본해로 국제사회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한국은 1957년 1월1일 국제수로기구에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1962년 제 8차 회의부터 한국 대표가 참가하였다. 현재 한국은 국제수로기구 회원국 70여 개국 중 12번째로 많은 분담금을 내는 등 국제수로기구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국제수로기구는 1972년 지명분쟁이 발생할 경우 관련국간 협의를 우선적으로 실시할 것과 동일 명칭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에는 관련국들이 사용하는 명칭을 모두 사용할 것을 권고하는 결정을 채택하고 있으며 일본 또한 이 결정의 채택에 동의한 바 있다.
 
2002년 8월 베를린에서 개최된 제8차 유엔지명 표준화 회의에서도 의장이 일개의 국가가 특정 명칭을 국제사회에 강제할 수 없으며 지명표준화는 관련국간 동의에 근거하여 추진 돼야 함을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역사적 사실과 국제사회의 현실에서 볼 때 원래 이름인 ‘동해’로 표기되는 것이 타당하며, 최소한 ‘동해-일본해’로 병기는 되어야 한다.
 
  
 
===문화===
 
===문화===
  
 
===기타===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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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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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27일 (화) 14:07 기준 최신판

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История древнего мира 6 (고대세계사 6) 역사 2015 Атамура 6학년 2015 2016 보기
2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средних веков 7 (중세세계사 7학년) 역사 2012 Атамура 7학년 2015 2016 보기
3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8 : 1640-1914 (세계사 8 : 1640-1914) 역사 2012 Мектеп 8학년 2015 2016 보기
4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9(с 1914 г. по настоящее время) 9(세계사 1914년부터 현대까지 9학년) 역사 2013 Мектеп 9학년 2015 2016 보기
5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10(начало XX—сер. XX в.) (세계사 10 20세기 초-20세기 중반 10학년) 역사 2014 Мектеп 10학년 2015 2016 보기
6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11(1945-2014гг.) (세계사 11학년 1945-2014년) 역사 2015 Мектеп 11학년 2015 2016 보기
7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11, 1945-2014гг. (세계사 11 1945-2014년) 역사 2015 Мектеп 11학년 2015 2016 보기
8 Физическая география 6 (자연지리 6) 지리 2015 Атамура 6학년 2015 2016 보기
9 География 7. Материки и океаны 7(대륙과 국가 지리 7) 지리 2012 Атамура 7학년 2015 2016 보기
10 Физическая география Казахстана 8 (카자흐스탄 자연지리 8) 지리 2012 Атамура 8학년 2015 2016 보기
11 Экономическая и социальная география Казахстана 9 (카자흐스탄 경제 사회 지리 9) 지리 2013 Мектеп 9학년 2015 2016 보기
12 География 10. Общий обзор мира. Страны СНГ (지리 10 : 일반지리, CIS지역) 지리 2014 Мектеп 10학년 2015 2016 보기
13 Экономическая и социальная география мира 10 (경제 사회 세계 지리 10) 지리 2014 Мектеп 10학년 2015 2016 보기
14 География современного мира 11 (현대세계지리 11) 지리 2015 Мектеп 11학년 2015 2016 보기

2.한국 관련 내용 분석

역사

경제

지리

문화

기타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4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11(1945-2014гг.) (세계사 11학년 1945-2014년]
География 10. Общий обзор мира. Страны СНГ (지리 10 : 일반지리, CIS지역)
Экономическая и социальная география мира 10 (경제 사회 세계 지리 10)
География современного мира 11 (현대세계지리 11)
T02A05
B 단순표기 3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9(с 1914 г. по настоящее время) (세계사 1914년부터 현대까지 9학년)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11(1945-2014гг.) (세계사 11학년 1945-2014년)|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11, 1945-2014гг. (세계사 11 1945-2014년)
T02A05
C3 객관적사실 2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11(1945-2014гг.) (세계사 11학년 1945-2014년)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11, 1945-2014гг. (세계사 11 1945-2014년)
T02A05
D1 증설필요 1 География современного мира 11 (현대세계지리 11) T04A01
D2 신설 필요 1 Всемирная история 9(с 1914 г. по настоящее время) (세계사 1914년부터 현대까지 9학년) T04A01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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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ws 미션:카자흐스탄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