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카타르

CefiaWiki
Bibary2000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1일 (수) 17:17 판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사회과학(العلوم الاجتماعية)-초급 :카타르 11-1 사회 2014-2015 카타르 교육부 11학년(1학기) 2016 2016 보기
2 [ ] 카타르 교육부 11학년(2학기) 2016 2016 보기
3 사회과학(العلوم الاجتماعية)-고급: 카타르 11-1 사회 2014-2015 카타르 교육부 11학년(1학기) 2016 2016 보기
4 사회과학(العلوم الاجتماعية)-고급 : 카타르11-2 사회 2014-2015 카타르 교육부 11학년(2학기) 2016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이번 분석을 통해 카타르 교과서 4권을 살펴보았다. 11학년 과정의 사회교과서로 이슬람 국가들의 역사와 지리에 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역사와 관련해서는 오스만 제국 이후부터 서구 열강의 식민지화 과정, 독립이후의 이슬람 국가들의 현안, 카타르의 역할, 팔레스타인 문제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지리 관련해서는 이슬람 국가들의 자연 환경, 인문 환경, 경제활동, 환경과 자연재해 문제 등 지리적 이슈를 다루고 있다.
본 분석교과서의 사용대상이 고등학교 11학년과정에 한정되어 있어 카타르 전 과정 사회과 교과서에 대한 서술경향 파악에 한계점이 있다. 향후 학년별 사회과 교과서의 체계적인 수집과 분석을 통해 교과서 서술경향을 보다 정확히 고찰하고 한국관련 내용 신설이 필요한 지점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카타르 카타르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카타르 카타르 사회과 교과서 총목록
Draws 미션:카타르 한국바로알리기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