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캐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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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hee924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5년 2월 4일 (수) 14:45 판 (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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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대상 교과서 목록

[| 3 || Adventures in world history || Nathan Greenfield, etc. || 중등학생 || 2010 || Edmond Montgomery Publications || 92005641
교과서명 저자 사용학년 출판년도 출판사 등록번호
1 A history of the modern world R.R.Palmer, etc. 중등학생 2007 McGraw-Hill Education 92005660
2 Active citizen-You can make a difference Angelo Bolotta, etc. 중등학생 2006 Oxford University Press 92005662
4 Changing your world-Investigating Empowerment Sharon Sterling 중등학생 2005 Oxford University Press 92006665
5 Civics now Doug Gordon, etc. 중등학생 2006 Thomson Nelson 92005657
6 Experience history:Canada since world war 1 Dennis DesRivieres, etc. 중등학생 2006 Oxford University Press 92005659
7 Exploring globalization Robert Gardner, etc. 중등학생 2007 McGraw-Hill Education 92005658
8 Reading Social Studies-Strategies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 - 2007 McGraw-Hill Education 92005664
9 The world's history Howard Spodek 중등학생 2010 Pearson Education 92005663
10 Understanding Economics-A contemporary perspectives Mark Lovewell 중등학생 2012 McGraw-Hill Education 92005661

2. 한국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캐나다 교과서에서 한국역사에 관한 서술은 ‘한국전쟁’으로 매우 한정되어 있다. 총 4권의 캐나다 역사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한국관련 내용이 전혀 없는 교과서 1권을 제외하고 3권의 교과서에 한국전쟁에 관한 내용이 나타났다. 맥그로우 힐 출판사의 『A history of the modern world』 ,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의 『Experience history:Canada since world war 1 』, 피어슨 에듀케이션의 『The world's history』에서 ‘한국전쟁의 발단, 전개과정, 결과’와 같이 한국전쟁 관련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 맥그로우 힐 출판사의 『A history of the modern world』에서는 ’아시아 봉쇄정책:6 ·25 전쟁‘을 주제로, 1950년대의 동아시아의 상황과 한국전쟁에 관여한 미국, 소련의 의도와 한국전의 진행상황, 분단의 결과, 전 세계로의 영향 등을 비교적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옥스퍼드 대학 출판사의 『Experience history:Canada since world war 1 』에서는 한국전쟁의 발발상황을 객관적이고 간결하게 서술하고 있으며, 특징적으로 이 교과서에서는 자국(캐나다)의 병력제공과 부상자 및 전사자 수를 언급하고 있다. 피어슨 에듀케이션의 『The world's history』에서는 한국전쟁에 관한 서술과 더불어 다른 교과서에 비해 비교적 다양하게 한국관련 내용이 나타났다. 특히 일본의 식민지배와 ‘1990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40년이 지나 일본군에 의해 강제 징집되고 공개적으로 이야기 하고자 하는 한국 여성들의 사연을 수집하고 공개하기 시작했다. 일본은 역사적으로 한국인을 비하하였기 때문에 한국 여성에 대한 대우는 특히 더 심각하였다’와 같이 ’성노예’ 문제를 언급하고 있음이 주목할 만하다. 이처럼 캐나다 교과서에서 한국역사에 관한 서술은 한국전쟁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외 중국과의 교역, 일본의 식민지배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나. 경제

분석한 캐나다 교과서 내 한국경제 관련 내용은 맥그로우 힐 출판사의 『A history of the modern world』, 『Exploring globalization』교과서에서 나타났다. 한국경제와 관련되어서 캐나다 교과서에서 한국은 타이완, 싱가포르, 홍콩과 함께 “아시아 호랑이,”로 묘사되며 선진공업국으로 그려지고 있다. 또한 한국이 1990년대 초반 세계 11위의 경제 대국으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었고, 이러한 성장세가 해외투자 유치에 큰 도움이 되어 경제가 활성화되고 생활수준이 높아졌음을 서술하며 경제 성장률에 관해 긍정적인 평가를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맥그로우 힐 출판사의『Exploring globalization』,피어슨 에듀케이션의 『The world's history』에서는 각각 ‘해외 투자리스크’를 주제로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통화가치의 하락을 언급하면서 1997년 한국의 IMF를 비교적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다. 지리

분석한 캐나다 사회과 교과서에서 한국 지리와 관련하여 따로 서술된 내용은 존재하지 않았다. 지도를 수록하고 있는 캐나다 교과서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었다.

라. 문화

캐나다 교과서에서 한국문화는 대부분 일본과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다. ‘중국은 한국을 오랜 기간 동안은 통치하지 않았지만 그 문화는 한반도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한국에 있어 정치 또는 군사적 통치보다는 문화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와 같은 서술은 한국문화에 중국이 많은 영향을 주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하지만 피어슨 에듀케이션의 『The world's history』에서는 ‘서기 405년 왕인이라고 불리는 한국 박사가 중국 서적을 가르치기 위해 일본으로 건너갔다. 이는 일본의 초기 문자로 사용되었으며 일본에 대한 정보는 8세기부터 기록되기 시작했다.’, ‘일본서기에 따르면 백제왕은 불교 서적과 부처상을 일본에 소개하였다’와 같은 서술을 통해 한국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었고 나아가 일본문화에 영향을 준 부분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음이 주목할 만하다. 캐나다 교과서에서 한국문화에 관한 내용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 반해 맥그로우 힐 출판사의『Exploring globalization』에서는 한국문화에 관한 내용을 개별적으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한국 대중가요 문화를 비교적 자세히 서술하고 있는데 한국의 방송 프로그램의 큰 인기와, k-pop 팬 층의 형성, 비, 보아와 같은 한국 대중가요 가수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마. 기타

상술한 한국의 역사, 경제, 문화, 지리 관련 서술 이외에 한국 관련 서술이 나타나는 기타 존재하지 않았다.


3.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hasDetails 교육과정:캐나다 캐나다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hasDetails 교과서목록:캐나다:중등 사회과 캐나다 중등과정 사회과 교과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