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콩고"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 {| class="wikitable" style="text-align:center; background:white;" |- !style="background-color:#F8E0EC;" | !! style="background-color:#F8E0EC;...)
 
(연계 정보)
56번째 줄: 56번째 줄: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 style="text-align:center;" | isRelatedTo
|[[교육제도:콩고민주공화국]]
+
|[[교육제도:콩고]]
|콩고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
|콩고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
 
|-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 style="text-align:center;" | isReviewOf
|[[교과서목록:콩고민주공화국]]
+
|[[교과서목록:콩고]]
 
|콩고 교과서 목록  
 
|콩고 교과서 목록  
 
|-
 
|-
 
| style="text-align:center;" | Draws
 
| style="text-align:center;" | Draws
|[[미션:콩고민주공화국]]
+
|[[미션:콩고]]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한국바로알리기 미션  
 
|-
 
|-
 
|}
 
|}
 
[[분류:국가]]
 
[[분류:국가]]
[[분류:콩고민주공화국]]
+
[[분류:콩고]]
[[분류:2015년]]
+
[[분류:2016년]]
  
  
  
 
<references/>
 
<references/>

2016년 9월 12일 (월) 15:14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Histoire, 6ème primaire:Le congo(RD) en Afrique et dans le monde : Des Origines à nos jours
(초등 6학년 역사)
역사 2011 New SCOLOT Edition 초등6학년 2015 2015 보기
2 Histoire, 3ème année secondaire
(중등3학년 역사)
역사 2014 Médiaspaul 중등3학년 2015 2015 보기
3 Histoire, 4ème année secondaire
(중등4학년 역사)
역사 2014 Médiaspaul 중등4학년 2015 2015 보기
4 Histoire, 6ème année secondaire
(중등6학년 역사)
역사 2009 Centre de Recherches Pédagogiques 중등6학년 2015 2015 보기
5 Image de la terre :Géographie 6e primaire
(지구의 이미지:초등6학년 지리)
지리 2014 Editions de Commission Episcopale de l'Education Chrétienne 초등6학년 2015 2015 보기
6 Geographie physique et humaine, troisième année du secondaire
(지리:콩고민주공화국, 물리적 인문적 지리 연구)
지리 2002 Éditions Loyola 중등3학년 2015 2015 보기
7 Geographie economique et geographie du monde contemporain, 5ème secondaire
(경제지리와 오늘날의 세계지리)
경제지리 2012 Éditions Loyola 중등5학년 2015 2015 보기
8 Geographie du monde contemporain et problemes de developpement, 6ème secondaire
(오늘날의 세계지리와 개발의 문제점들)
지리 2012 Éditions Loyola 중등6학년 2015 2015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콩고민주공화국 교과서는 대부분 아프리카와 유럽, 세계 주요 문명 및 종교에 대한 내용에 치우쳐 있으며 동아시아에 관한 내용이 적다. 한국에 대한 내용은 국가명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콩고민주공화국 교육연구원에서 2009년 출간한 역사 교과서에서만 한국전쟁에 대해 두 쪽에 걸쳐 자세히 기술했다.
아시아에 대해 다룰 경우 중국, 일본에 대한 언급이 압도적이고 한국은 중국의 주변국으로 지도에 한반도가 국가명 없이 등장할 뿐이다.

나. 경제

한국의 경제에 대한 내용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다. 지리

한국관련 내용은 대체적으로 소략하나 Loyola 출판사의 2012년 경제지리 교과서에서 한국의 합성섬유생산량, 정유 규모, 선철 생산량, 카드뮴 생산량, 상선 보유 순위 등을 주제도를 통해 나타내고 있다. 또 서울을 한국의 수도로 표시하고 있으며 인구수를 소개하였다. 그러나 이외 교과서에는 한국의 국명조차 나타내지 않고 중국의 주변국, 경작 가능지 정도로 표시하고 있다.

라. 기타

콩고민주공화국 교과서는 대체적으로 동아시아에 대한 내용이 빈약하고 한국 관련 내용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그러나 아시아를 다루는 단원에서 중국, 일본이 언급되는 만큼 한국바로알리기활동을 통한 한국관련내용의 신설 노력이 필요하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오류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코드
B 단순 표기 1 -Histoire, 6ème année secondaire T03A01
C3 객관적 기술 2 -Histoire, 6ème année secondaire
-Image de la terre :Géographie 6e primaire
D2 내용 신설 3 -Histoire, 6ème année secondaire
-Image de la terre :Géographie 6e primaire
-Geographie economique et geographie du monde contemporain, 5ème secondaire
T03A0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콩고 콩고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콩고 콩고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콩고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