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폴란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 경제)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41번째 줄: 41번째 줄:
  
 
===나. 경제===
 
===나. 경제===
폴란드 교과서에서 한국의 경제는 산업화된 발전된 부국으로 소개된다. 한국은 1세대 '아시아 호랑이 국가들' 중 하나로 세계 산업지도를 변화하게 만들었으며, 세계의 주요 수출국이자 높은 1인당 GDP를 보유한 국가이며, 발달한 해상, 육상, 항공 교통을 가진 국가로 소개된다. 또한 강력한 산업화로 연구와 기술혁명을 이룩한 선진국이자 부국으로, 한국의 삼성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
폴란드 교과서에서 한국의 경제는 산업화된 발전된 부국으로 소개된다. 한국은 1세대 '아시아 호랑이 국가들' 중 하나로 세계 산업지도를 변화하게 만들었으며, 세계의 주요 수출국이자 높은 1인당 GDP를 보유한 국가이며, 발달한 해상, 육상, 항공 교통을 가진 국가로 소개된다. 또한 강력한 산업화로 연구와 기술혁명을 이룩한 선진국이자 부국으로, 한국의 삼성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높은 HDI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브란트라인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부유한 북쪽 국가에 속하는 국가로 한국이 소개되며 서울의 사진을 통하여 부국의 모습을 제시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다. 지리===
 
===다. 지리===
 
+
한국의 지리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거나 조명한 서술은 발견되지 않고 있으나, 다양한 지리적 개념을 통하여 세계 속에서 한국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세계지도를 통하여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한국은 높은 인구밀도, 낮은 인구증가율, 높은 도시화와 높은 인구 밀집도 등 주요 선진국들의 특징을 공유하고 있으며, 콜레라완치국, 기아인구가 거의 없는 국가, 성인의 HIV/AIDS 감염 비율이 낮은 국가 등 보건환경이 우수한 국가로 분류되고 있다. 한편, 일부 기술에서 '100만명 미만의 기아인구 감소'가 나타나는 국가로 한국을 표시하거나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어, '동해'로 수정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 병기할 필요가 있다.
  
 
===라. 기타===
 
===라. 기타===
 
+
2016년에 분석한 폴란드 교과서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교과서는 2페이지에 걸쳐서 백남준의 작품을 소개한 교과서(Spotkania z Kultura–podrecznik do wiedzy o kulturze dla liceum i technikum)이다. 문화와 현대의 문화예술작품을 배우는 교과서로 2페이지에 걸쳐서 백남준의 작품과 해설이 수록되어 있다. 백남준의 사진과 작품 사진 6장과 함께 구성된 2페이지에는 백남준이 좀 케이지의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작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예술의 경계로의 여행"이라는 책에 수록된 백남준 작품에 대한 해설이 포함되어 있다. 세계적인 예술가로 백남준의 이름이 언급되는 교과서는 종종 찾아볼 수 있으나, 백남준의 작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해석하는 내용을 담은 교과서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이와 같은 서술을 통하여 역사와 지리를 포함한 사회과 교과서 이외에도 음악, 미술, 체육 등 다양한 과목의 교과서에 한국 관련 내용을 찾아 분석할 필요가 있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2016년 12월 19일 (월) 18:27 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Ciekawi Swiata5 - Historia i spoleczenstwo (세계의 흥미로운 것들 5 – 역사 그리고 사회) 역사, 사회 2013 OPERON 초등학교 5학년 2014 2016 보기
2 KOSS Podrecznik i cwiczenia. Czesc 2 (KOSS 교과서와 연습문제 2부) 사회 2010 Civitas 중학교 2학년 2014 2016 보기
3 Sladami Przeszlosci–podrecznik do historii dla klasy trzeciej gimnazjum (과거의 흔적을 따라 –중학교 3학년을 위한 역사 교과서) 역사 2011 Nowa Era 중학교 3학년 2014 2016 보기
4 Historia–Podrecznik klasa 3 (역사-3학년 교과서) 역사 2009 WSP 중학교 3학년 2014 2016 보기
5 Planeta Nowa 3–podrecznik do geografii dla klasy trzeciej gimnazjum (3학년을 위한 지리교과서) 지리 2010 Nowa Era 중학교 3학년 2014 2016 보기
6 Puls Ziemi –podrecznik do geografii dla klasy trzeciej gimnazjum (지구의 진동-중학교 3학년을 위한 지리 교과서) 지리 2010 Nowa Era 중학교 3학년 2014 2016 보기
7 Historia Ⅲ (역사 3) 역사 2011 Gdanskie Wydawnictwo Oswiatowe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8 Historia dla maturzysty wiek 19 (수험생을 위한 19세기 역사 ) 역사 2003 PWN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9 Geografia czesc 2 (지리 2부) 지리 2010 WSiP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10 Geografia czesc 3 Czlowiek i Srodowisko (지리 3부 인간과 환경) 지리 2004 WSiP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11 Dzis i Jutro 2 (오늘 그리고 내일 2) 사회 2010 Nowa Era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12 Spotkania z Kultura–podrecznik do wiedzy o kulturze dla liceum i technikum (문화와의 만남 – 고등학교, 기술학교를 위한 문화 지식 교과서) 사회 2012 Nowa Era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13 Czlowiek – Tworca kultury (인간-문화의 창조자) 사회 2004 Stentor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14 Ekonomia w praktyce (실용 경제) 경제 2013 OPERON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15 Przedsiebiorczos na czasie (경영) 경영 2012 PWN 고등학교 2014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폴란드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서술은 찾아보기 어려운 편이나 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한국전쟁이다. 한국전쟁의 발발, 전개과정 및 결과를 비롯하여 한국전쟁과 관련한 시각자료 또한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다. 냉전시기, 소련의 산업화, 폴란드의 건설 등을 소개할 때에도 한국전쟁은 꾸준히 언급되고 있어 폴란드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는 한국전쟁으로만 제시되고 있는 특징이 있다. 일부 내용에서 한국전쟁 이외에도 한국이 간접적으로 언급되기도 한다. 일본 또는 중국의 역사 그리고 제 1, 2차 세계대전 당시의 아시아의 상황을 설명하는 지도에서도 한국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1817년의 세계를 소개한 지도에서 한국은 중국과 같은 색으로 표시되어 마치 한국과 중국이 동일한 국가인 것으로 표시되고 있으며, 19-20세기의 극동 지역을 묘사한 지도에서 한국은 일본에 의해 합병된 국가로 등장한다. 따라서 한국의 역사라기보다는 주변국의 역사 속에서 한국이 언급되는 정도이며, 한국전쟁 서술에서도 냉전, 동서대립이라는 세계사적 시각으로만 한국전쟁을 소개하고 있어 폴란드 교과서를 통하여 한국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경제

폴란드 교과서에서 한국의 경제는 산업화된 발전된 부국으로 소개된다. 한국은 1세대 '아시아 호랑이 국가들' 중 하나로 세계 산업지도를 변화하게 만들었으며, 세계의 주요 수출국이자 높은 1인당 GDP를 보유한 국가이며, 발달한 해상, 육상, 항공 교통을 가진 국가로 소개된다. 또한 강력한 산업화로 연구와 기술혁명을 이룩한 선진국이자 부국으로, 한국의 삼성 사진이 수록되어 있다. 높은 HDI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브란트라인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부유한 북쪽 국가에 속하는 국가로 한국이 소개되며 서울의 사진을 통하여 부국의 모습을 제시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다. 지리

한국의 지리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거나 조명한 서술은 발견되지 않고 있으나, 다양한 지리적 개념을 통하여 세계 속에서 한국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세계지도를 통하여 보여주고 있다. 여기서 한국은 높은 인구밀도, 낮은 인구증가율, 높은 도시화와 높은 인구 밀집도 등 주요 선진국들의 특징을 공유하고 있으며, 콜레라완치국, 기아인구가 거의 없는 국가, 성인의 HIV/AIDS 감염 비율이 낮은 국가 등 보건환경이 우수한 국가로 분류되고 있다. 한편, 일부 기술에서 '100만명 미만의 기아인구 감소'가 나타나는 국가로 한국을 표시하거나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어, '동해'로 수정하거나 최소한 '동해(일본해)' 병기할 필요가 있다.

라. 기타

2016년에 분석한 폴란드 교과서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교과서는 2페이지에 걸쳐서 백남준의 작품을 소개한 교과서(Spotkania z Kultura–podrecznik do wiedzy o kulturze dla liceum i technikum)이다. 문화와 현대의 문화예술작품을 배우는 교과서로 2페이지에 걸쳐서 백남준의 작품과 해설이 수록되어 있다. 백남준의 사진과 작품 사진 6장과 함께 구성된 2페이지에는 백남준이 좀 케이지의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작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예술의 경계로의 여행"이라는 책에 수록된 백남준 작품에 대한 해설이 포함되어 있다. 세계적인 예술가로 백남준의 이름이 언급되는 교과서는 종종 찾아볼 수 있으나, 백남준의 작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해석하는 내용을 담은 교과서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이와 같은 서술을 통하여 역사와 지리를 포함한 사회과 교과서 이외에도 음악, 미술, 체육 등 다양한 과목의 교과서에 한국 관련 내용을 찾아 분석할 필요가 있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오류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코드
C3 객관적 기술 1 Historia dla maturzysty wiek 19 (수험생을 위한 19세기 역사 ) T03A01
A1 동해 표기 오류 1 Historia dla maturzysty wiek 19 (수험생을 위한 19세기 역사 ) T03A01
C1 통계 1 Geografia czesc 3 Czlowiek i Srodowisko (지리 3부 인간과 환경) T03A01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폴란드 폴란드 교육과정, 2016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폴란드 폴란드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폴란드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