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분석:프랑스: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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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 의견
1 Histoire(역사) 역사 2009 Hachette 고등학교 3학년 2010 2014 보기
2 Histoire(역사) 역사 2009 Bordas 고등학교 3학년 2010 2014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프랑스 역사 교과서에서 한국이 처음으로 소개되는 시기는 1940년대이다. 이 시기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 중 하나로 소개되며 이후 연합군이 주둔한 지역이며 미군의 점령을 받는 지역으로 나타난다. 한국의 일제식민지적 상황 또는 독립을 위한 노력 등과 같은 서술은 나타나고 있지 않으며 단지, 서구 중심의 세계사적인 측면에서 당시 한국이 어떤 위치에 있었는지를 묘사한 기술이 전부이다. 이후 냉전 시기 한국전쟁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으며 한국전쟁관련 시각자료가 함께 제시된다. 한국전쟁 이후의 한국에 대해서는 분단 상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시각자료만 나타날 뿐 한국전쟁 이후의 한국 모습에 대한 서술은 발견되지 않는다.

나. 경제

20세기 후반 전세계 주요 국가들의 1인당 국내총생산 상승을 기술한 지도와 그래프에서 한국은 1950년 1인당 국내총생산 770달러, 1973년 2,841달러, 1998년 13,317달러로 표시되어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한 신흥경제국으로 소개된다. 또한 세계화된 경제 속에서 2차 금융중심지로 부산이 언급되고 있다.

다. 지리

프랑스 역사 교과서 2권에서 한국의 지리는 구체적으로 소개되지 않고 있으나, 오늘날 세계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부분에서 한국은 높은 문자해독률을 기록한 국가이며, 20세기 후반 부분에서 한국은 인터넷 사용자수가 높은 국가로 나타난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2014년 한국의 인터넷 이용자수는 40,080,000명, 인터넷 이용률은 82.1%로 집계된다. 또한 세계의 이민 흐름을 묘사한 지도에서 한국은 이민 유출국으로 표시하고 있어 이민유입국으로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960-70년대 한국은 이민 유출지역이었으나, 1980년대 말부터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노동력 부족을 경험하면서 이민 유입지역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한국을 인구유입지역으로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라. 문화

프랑스 교과서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한국의 종교를 불교로 표시한 지도이다. 통계청의 ‘인구주택 총조사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종교 인구는 53.1%이며, 이 중 불교 43%, 개신교 34.5%, 천주교 20.6%, 유교 0.4%, 원불교 0.5%, 및 기타 1.0%이고 종교가 없는 비율은 46.5%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종교를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 기타

전세계의 문화가 미국화되고 있는 현상을 코카콜라 소비를 통하여 묘사하고 있는데, 이 지도에서 한국은 코카콜라 소비국 중 하나로 나타난다. 또한 한국은 세계 10대 CO2 배출국 중 하나로 표시된다. 세계 10대 CO2 배출국에는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전세계 주요 선진국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이 중 한국의 CO2 배출량이 제일 적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C3 객관적 기술 2 Histoire(Jean-Michel LANBIM-고3-2009-Hachette)
Histoire(Jérôme Grondeux-고3-2008-Bordas)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1 증설 필요 2 Histoire(Jean-Michel LANBIM-고3-2009-Hachette)
Histoire(Jérôme Grondeux-고3-2008-Bordas)
T01A02
T01A03
T04A01
T03A04

연계 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RelatedTo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2014년 조사 보고
isReviewOf 교과서목록:프랑스 프랑스 사회과 교과서 목록
Draws 미션:프랑스 한국바로알리기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