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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6168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 역사 지리 시민교육 || 2011 || Hachette || 중3 || 2015 || 2015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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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46161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by Romain Agnel 외<br>(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 역사 지리 시민교육 || 2012 || Hachette || 중4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Hachette, 2012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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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6169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 역사 지리 시민교육 || 2011 || Nathan || 중3 || 2015 || 2015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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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46163  Histoire géographie, 3e /by José Abrami 외<br>(역사 지리, 중4)] || 역사 지리 || 2012 || Belin || 중4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역사 지리, 중4), Belin, 2012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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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6171 Histoire géographie, 4e] || 역사 지리 || 2011 || Belin || 중3 || 2015 || 2015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4e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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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46165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by Maria Aeschilmann 외<br>(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 역사 지리 시민교육 || 2014 || Nathan || 중4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Nathan, 2014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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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6185 Géographie, 1res L/ES/S :France et Europe :dynamiques des territoires dans la mondialisation] || 지리 || 2015 || Hachette || 고2 || 2015 || 2015 || [[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1res L/ES/S :France et Europe :dynamiques des territoires dans la mondialisation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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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46193  Histoire, 1res L/ES/S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y Géraldine Ancel-Géry 외<br>(역사, 고2: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 역사 || 2011 || Hachette || 고2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Histoire, 1res L/ES/S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역사, 고2: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Hachette, 2011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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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46235  Sciences Économiques & Sociales, 1re ES /by Monique Abellard 외<br>(경제학 & 사회학, 고2)] || 경제 사회 || 2011 || Nathan || 고2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Sciences Économiques & Sociales, 1re ES (경제학 & 사회학, 고2), Nathan, 2011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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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6220 Histoire-Géographie, Tle S] || 역사 지리 || 2014 || Hatier || 고3 || 2015 || 2015 || [[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Hatier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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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71548  Histoire, seconde /by Julien Dochez 외<br>(고1 역사)] || 역사 || 2015 || Hachette || 고1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Histoire, seconde (고1 역사), Hachette, 2015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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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6246 Histoire Géographie, Term S] || 역사 지리 || 2014 || Nathan || 고3 || 2015 || 2015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Term S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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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71549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by Vincent Andreu-Boussut 외<br>(고1 지리 : 사회와 발전)] || 지리 || 2010 || Hachette || 고1 || 2015 || 2016 || [[교과서:프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고1 지리 : 사회와 발전), Hachette, 2010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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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http://lib.aks.ac.kr/DLiWeb20/components/searchir/detail/detail.aspx?cid=546250 Géographie, Terminal S :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지리 || 2014 || Magnard || 고3 || 2015 || 2015 || [[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Terminal S :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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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71550  Géographie, 1res L/ES/S /by Alban Bervas 외<br>(고2 지리)] || 지리 || 2011 || Hachette || 고2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1res L/ES/S (고2 지리), Hachette, 2011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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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71551  Histoire, 1re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y Marianne Boucheret 외<br>(고2 역사 :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 역사 || 2011 || Hatier || 고2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Histoire, 1re :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고2 역사 :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Hatier, 2011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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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71552  Histoire, Tles L/ES :Regards historiques sur le monde actuel /by Géraldine Ancel-Géry 외<br>(고3 L/ES 역사 :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역사적 시선)] || 역사 || 2012 || Hachette || 고3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Histoire, Tles L/ES :Regards historiques sur le monde actuel (고3 L/ES 역사 :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역사적 시선), Hachette, 2012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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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571558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2de /by Didier Anselm 외<br>(고1 경제학 사회학)] || 경제 사회 || 2010 || Hatier || 고1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2de (고1 경제학, 사회학), Hatier, 2010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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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 [http://lib.aks.ac.kr/search/DetailView.ax?sid=1&cid=645017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by Nadine Bouette 외<br>(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 지리 || 2015 || Magnard || 고1 || 2015 || 2016 || [[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Magnard, 2015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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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가. 역사===
한국을 주제로 서술한 역사 관련 내용은 없다. 세계사의 주요한 사건과 관련이 있을 경우 국가명이 언급되는 정도이다. 고등학교 2, 3학년 역사 교과서에서 간접적으로 한국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있다. 2학년 교과서에서는 대부분 주제도를 통해 냉전 및 한국전쟁 시기의 한반도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또한 일본의 식민지, 미국의 동맹국으로써 한국을 그려내고 있다. 같은 주제에 대해 일부 3학년 교과서에는 더 풍부한 사료를 활용한다. Hachette 출판사의 교과서는 1981년 레이건 대통령이 주한 미군 병사들 앞에서 연설하는 사진과 함께 연설문을 반 쪽 분량으로 싣고 있다. Nathan 출판사 교과서도 한반도 지도를 이용하여 한국전쟁의 전개양상을 그리고 있으며 1952년 트루먼 대통령의 한국전쟁에 대한 담화문을 반 쪽 분량으로 실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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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분석에서 살펴본 프랑스 교과서 중 역사 과목 교과서는 중학교 과정(2~4학년)5권, 고등학교 과정(1~3학년)8권으로 총 13권이다. 이중 ‘역사’만을 다루는 교과서와 지리 또는 시민교육과 함께 묶여서 ‘역사-지리’, ‘역사-지리-시민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는 교과서가 있는데, 학년과 전공계열별로 차이가 난다. 고등학교 어문계열의 경우 ‘역사’를 단독으로 편성한 교재를 사용하며 이공계열은 비교적 내용이 축소된 ‘역사-지리’가 통합된 교재를 사용한다. 또는 계열 구분 없이 교과서를 집필하고 어문계열과 이공계열의 학습 범위만 달리하여 목차를 따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는 교육부가 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년별로 공통적인 내용을 학습하나, 한국 관련 내용의 양질 차이는 교과서별로 다르다.<br>  
이외에도 한국은 오늘날 미군 파견지이자 주요 미군기지 설치 지역으로 나타나 있다. 그리고 G20에 속하는 국가임을 알 수 있으며 G20 정상들을 촬영한 사진 속에서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과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br>
+
중학교 교과과정에서는 4학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데, 주제는 제2차 세계대전, 냉전(한국전쟁)이다. 세계대전을 기술하는 부분에서 한국은 대개 일본제국의 영토 또는 식민지로 나타난다. 한국전쟁에 관해서는 미국과 러시아의 대립에 따라 전개된 전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노근리 양민 학살 사건을 바탕으로 한 피카소의 작품 <한국에서의 학살>을 예시로 한국전쟁에 대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른 학년의 역사 교과서에서도 한국 전쟁을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같은 학년, 과목이라 하더라도 출판사에 따라 내용의 차이는 있다. 예를 들어 Hachette, Belin 출판사의 교과서에 비해 Nathan 출판사의 교과서는 한국이 드러난 부분이 매우 적고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도 부실했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지 않는다.<br>  
인상적인 사료로, Hachette 출판사의 고3 교과서에 실린 환경운동연합의 활동 사진이 있다. 4분의 1페이지를 차지하는 사진은 맥도날드 광고 구조물을 이용하여 미국의 이라크 전쟁을 규탄하는 ‘지구의 벗’ 한국 지부의 활동 모습을 담고 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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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3학년 교과서에서 역시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을 주제로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나타나며 한국전쟁을 서술한 단원 내 역사 주제도 및 다양한 사료 속에서 등장한다. 그러나 한국은 국명 표기 없이 일본 제국과 동일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전쟁 또한 강대국들의 대립에 따른 전개양상이 한반도 위에서 전개되는 것을 서술할 뿐이다. 본 주제 역시 출판사와 저자별로 한국전쟁에 대한 자료 양질의 편차가 드러난다. 특징적인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이 나타난 교과서로는 10번 Belin 출판사의 2010년 어문계열 용 교재가 있는데,  ‘미국과 그의 하수인 이승만’이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마오쩌둥의 전보에서 이승만에 대한 주석으로 ‘남한의 독재자, 반-공산주의자이자 미국으로부터 지지를 받음’이라는 설명을 달았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 역사에 대한 언급이 없다.
개선활동이 필요한 내용도 눈에 띈다. Hachette의 고2 역사 교과서 91p 하단 지도는 아시아-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의 지배 영역을 표시하였는데, 한반도의 국가명을 표시하지 않고 ‘일본 제국’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냈다. 한반도를 일본 식민지로 구분하지 않고 일본 영토에 포함시키는 경향은 여러 주제도에서 흔히 나타난다.
+
  
 
===나. 경제===
 
===나. 경제===
과목과 학년, 출판사 별로 한국 관련 내용의 양적 편차가 크다. 그러나 대개 지리 교과서에서 사진과 서술, 사료를 통해 발전한 산업 수출 국가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의 네 마리 용 중 하나로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루었으며 아시아 경제 위기를 겪은 국가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Hachette 출판사의 2012년 고3 지리 교과서는 2쪽에 걸쳐 한국의 경제 발전과 그 영향에 대해 지도와 사진, 지문, 통계를 통해 자세히 기술했다. Hatier 사의 고3 역사-지리 교과서에서는 ‘한국은 재벌과 함께’ 세계 경제에 합류했다는 서술이 발견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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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 중 경제 과목에 해당하는 교과서는 고등학교 1~3학년 과정에서 사용되는 ‘경제-사회’ 교과서이다. 교과과정상 한국의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서술은 없으나 2, 3학년 교과서에서는 다양한 경제관련 통계를 나타낸 주제도 및 도표를 통해 한국의 무역 순위, 일인당 GDP, 투자율, 대기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3학년 교과서에서는 아이폰의 주요 부품 공급업체로 한국 기업인 삼성이 등장한다. 특히 Nathan 출판사의 2012년 경제-사회 교과서는 특허 관련 학습 부분에서 삼성이 애플과의 특허소송에서 패한 사례를 들고 있다. 또한 동 교과서는 ‘한국이나 일본처럼 GDP의 상당 부분을 투자에 할애하는 국가는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맨큐의 <경제학> 내용을 인용하기도 하였으며 이외에도 ‘신흥국들의 주요 하청 기업’으로 LG Chem, 현대 모비스, 만도 등을 한국기업으로 표시하고 있어 다른 교과서에 비해 비교적 한국 관련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었다. Magnard 출판사의 2012년 경제-사회 교과서는 ‘1953년 한국인의 생활수준은 미국의 10%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64%가 되었다’는 설명과 함께 명동거리로 보이는 서울의 번화가 사진을 작게 싣고 있다.<br>
이 외에도 한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 첨단기술 기업으로 삼성과 엘지가 자주 등장하며 아이폰의 주요 부품 제조사와 그 국적을 나열할 때 삼성은 단연 빠지지 않고 언급된다. 삼성과 애플의 특허 전쟁에 대한 내용도 2회 등장했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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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과목 외에 지리 교과서에서도 경제지리 분야에 해당하는 한국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중학교 지리에서는 GDP 수치를 볼 수 있는 정도이지만 고등학교 지리 과목에서는 경제지리 관련 통계를 통해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 연평균 성장률, 다국적 기업 분포, 산업 GDP, 유통자본 등에 대한 수치를 통해 한국의 높은 경제 수준을 간접적으로 알 있다. 일부 교과서에서는 세계적 규모의 항구로 부산항이 등장한다. Magnard 출판사의 2014년 고등학교 3학년용 지리 교과서에서는 한국 첨단 기술의 선두기업으로 삼성과 LG를 소개하면서 LCD 텔레비전 및 휴대전화 반도체 매출 등을 자료로 제시하고 있다.
특이한 서술로는 한국이 세계 농경지의 주요 매입국이며 아프리카 매각 토지 중 230만 헥타르를 한국이 매입했다는 내용이다. Hachette의 2012년 고3 지리 교과서에서 관련 내용이 등장하며 2008년 마다가스카르 토지를 헐값에 임차하려 했던 ‘대우 사건’을 한 문단 분량의 사료로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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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적으로는 여러 주제도와 그래프 등을 통해 GDP, GDP 성장률, 다국적 기업 진출 통계, 외국인직접투자액, 국제 무역 수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치를 통해 경제적 선진국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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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리===
 
===다. 지리===
한국이 두드러지는 서술은 없으나 다양한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인구, 평균수명, 국제사회에서의 정치적 성격, 사회 양상 등을 접할 수 있다. 한국은 북반구의 선진국으로 분류되며 서울은 세계주요거대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또 세계 주요 항만에 부산이 빠지지 않고 표기된다. 이동전화 가입자 수, 인터넷 접근 인구 비율은 거의 최상위 범주에 속한다. 이 외에도 이산화탄소 배출량, 무슬림 인구 비율, 화교 인구 비율, 식수접근성, 인간개발지수 등에서 객관적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한반도는 ‘무력 충돌로 비화될 있는 국가 간 갈등이 존재’하는 지역으로 표시되고 있다. 또 남한은 언론의 자유에 ‘문제가 다소 있’으며 ‘친환경 농지가 1%미만’인 국가, 북한과 함께 ‘산림파괴가 심각’한 지역, 민물접근성에 있어 ‘스트레스 상황’인 지역으로 분류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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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분석에 사용된 지리과 교과서는 총 10권으로 중학교 과정 교과서는 4권, 고등학교 과정 교과서는 6권이다. 지리과목은 인문지리와 경제지리, 세계지리가 통합되어 실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과목이다. 프랑스 지리 교과서에서는 시각자료를 비롯한 다양한 사료를 활용한 사례연구를 통해 학습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 주제에 부합하는 해외 사례들이 많이 소개된다. 한국 관련 내용이 소개된 경우로는 Magnard 출판사의 2015년 고등학교 1학년용 교과서를 들 수 있는데, 연안 지역에 대한 사례연구로 몰디브, 스페인과 함께 부산을 소개하고 있었다. 총 4면에 걸쳐 거대 연안해운 인프라의 중심으로서의 부산의 다양한 면모가 서술되어 있다. 부산항 전경 사진과 함께 기타 세계적 대형 항구와의 해운 수송량을 나타낸 지도, 부산국제항만 컨퍼런스 포스터, 르노삼성자동차 수출 40만대 기념사진, 미래 부산의 조감도를 시각자료로 활용하여 역동적인 부산의 모습을 보일 뿐만 아니라, 좁은 면적에 지나치게 집적된 시설물과 그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가감 없이 나타내고 있다. 부산이 친환경적인 항구인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지속가능한 연안 개발을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이 장에 삽입된 지도 내에서 ‘동해’가 단독 표기된 것은 주목할 만하나, 부산의 위치가 한반도에서 남서쪽 연안에 표시된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 이 교과서는 본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를 통틀어 가장 많은 한국 관련 내용을 담고 있었다. <br>
Nathan 출판사의 2011년 중3 역사지리 교과서에 실린 서울 G20 정상회의 사진과 Belin 출판사의 2012년 고3 지리 교과서에 실린 남북한의 야간 위성사진이 인상적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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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게도 상기 언급한 교과서를 제외한 다른 분석 대상 교과서에서는 한국의 지리 관련 사례가 활용된 경우가 없었다. 다만 중학교 과정에서는 다양한 지리 관련 통계를 나타낸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보유한 항구와 도시, 언어, 문자보급률, 인간개발지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세계의 거대 도시들’, ‘세 개의 주요한 세계 권력의 축’ 등을 나타낸 지도를 통해 세계화된 한국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교과서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였으며, 대구를 ‘Taega’로 오기(『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Belin, 2012) 하는 등의 표기문제와 한국이 G20국가에서 누락되는 문제(『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Nathan, 2014) 등의 기초적인 개선 사항들도 발견된다. <br>
눈에 띄는 개선 필요 사항은 위의 교과서에서 인간빈곤지수(HPI)를 나타내는 주제도에서 한국이 개도국과 빈곤국을 대상으로 하는 HPI1에 해당한다고 표시된 것이다. 정보의 갱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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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지리 교과서에서도 국가별 GDP, 기대수명, 도시화 비율, 기후, 강수량 등의 통계자료를 나타낸 지도 등을 통해 한국의 자연 및 인문지리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다. 교과과정상 1, 2학년 교과서는 3학년 교과서에 비해 한국의 지리 관련 내용이 대체로 적다. 그러나 특징적인 한국 관련 내용으로 Belin 출판사의 2011년 고등학교 2학년용 교과서에서는 세계의 대표적 SNS의 변화를 소개하며 2007년에는 ‘싸이월드’, 2010년에는 ‘페이스북’이 한국의 대표적인 SNS라고 표시하였다.
  
 
===라. 문화===
 
===라. 문화===
Nathan의 2011년 중3 역사지리 교과서는 문화적 세계화의 일례로 ‘한국의 수도 서울에서 열린 크리스마스 마라톤’이라는 제목으로 산타클로스 모자를 쓰고 마라톤을 하는 한국인들의 모습을 한 페이지 전체에 실었다. Magnard 2014년 고3 지리 교과서에는 가수 싸이가 표지 모델로 등장하고 ‘한류’가 크게 써진 프랑스 주간지를 사료로 실었다. 한국의 문화를 직접적으로 표현한 교과서는 단 두 권이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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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 중 한국의 문화 관련 내용이 직접적으로 나타난 교과서는 총 2권으로 Hachette 출판사의 2012년 중학교 4학년용 역사 지리 시민교육 교과서와 Magnard 출판사의 2014년 고등학교 3학년용 역사 지리 교과서이다. 먼저 Hachette 교과서의 경우 한국의 예술가로 소개된 백남준의 비디오 설치 작품 <파웰 크로슬리 주니어> 사진이 수록되어 있는데, 작품의 특징, 만들어진 시기, 구성요소, 의미 등을 파악함으로써 20세기 기술의 발전을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Magnard 교과서에서는 ‘한류’, “‘강남 스타일’의 세계적 성공으로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이 확인되고 있다‘ 는 타이틀과 함께 가수 싸이의 얼굴이 나온 프랑스 잡지 표지를 소개하며 ’2012년, 인터넷을 통해 한국 음악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다‘라고 적힌 관련 기사를 실었다. <br>
이외에는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종교와 언어를 나타내었는데, 남한을 불교, 도교, 신교에 해당하는 범례로 표시하며 한반도를 중국 문화권으로 분류하고 있다. 언어의 경우 사용 인구가 적은 ‘기타 언어’를 사용하는 지역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한국어를 명시한 교과서는 두 권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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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세계의 종교 분포를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의 종교는 ‘불교’ 또는 ‘중국의 종교’로 분류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불교와 기독교(천주교)가 혼재’되었다고 표시된 경우(『역사 지리, 고3, Magnard, 2014』, 『역사 지리, 중3, Magnard, 2013』)도 발견되었다. 세계의 주요 언어를 나타내는 지도에서는 한국이 사용하는 언어가  ‘기타 언어’의 범례로 표시되며 ‘한국어’ 범례가 있는 경우는 없었다.
  
 
===마. 기타===
 
===마. 기타===
프랑스는 교과서 자유발행제를 채택하고 있어 여러 출판사에서 다양한 교과서를 생산한다. 한 출판사에서 과목은 같으나 저자가 다른 두 종류의 교과서를 발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교과서의 다양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교과서에 따라 한국 관련 내용에도 편차를 보이는 특징이 있다. 내용의 양적 차이가 큰 것은 물론이고, 무엇보다 같은 주제를 두고 서로 다른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종종 발견된다. 간단하게는 지명 철자 오류와 통계 정보 오류부터 종교 및 문화권에 대한 잘못된 정보까지, 문제 유형과 심각도도 교과서별로 다양하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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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토표기와 관련하여, 분석 교과서 중 동해의 명칭이 등장하는 지도에서 대부분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었다. 그러나 부산을 사례연구로 자세히 소개했던 Magnard 출판사의 2015년 고등학교 1학년 지리 교과서는 동해를 '동해'로 1회 단독 표기 하였고 '일본해(동해)'로 1회 병기하였으며 나머지 지도에서는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었다. 동해의 명칭 표기 문제는 사실 출판사의 의도가 담긴 것이기보다는 해당 지도를 제작한 지도 공급처에 달린 문제이다. 그러나 상기 교과서에서 적어도 한국 관련 내용을 다루며 '동해'가 표기된 지도를 사용한 것은 지난 교과서 분석 결과를 돌아보았을 때 모범사례로 꼽을만 하다.
이는 저자들의 인식 부족의 탓도 있겠지만 주제도를 제작하고 제공하는 공급처 차원에서 발생한 문제로 보아야 옳다. 실제로 상기 오류는 모두 별도 삽입된 주제도 내 표기사항에서 발생했는데, 대부분 출처가 외부 자료이기 때문이다. 2015년 Hachette 출판사의 역사 지리 교과서 저자 2인을 대상으로 개선활동을 실시한 결과, 교과서 집필 시 주제도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 구입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므로 한국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낮은 저자가, 잘못된 정보가 포함된 주제도를 여과 없이 수록해 발생하는 문제다. 이러한 개선사항은 교과서 전문가 초청 개선활동을 통해 단기적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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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시적 관점에서 프랑스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은 중국과 일본에 비해 분량이 매우 적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에 대한 서술이 증가하여 지정학적, 지경학적 관점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지면의 비율이 일본을 넘어서는 정도다. 동아시아 단원에서 중국과 일본을 주요 축으로 다루거나 중국에 대한 단원을 따로 편성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한국의 발전상에 대해서는, Hachette 출판사의 2012년 고3 지리 교과서를 제외하고는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교과서가 없다. 각종 주제도와 경제 지표 등을 통해 선진국의 면모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교과서 집필진과 장학사 등 프랑스 교과서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한국문화연수를 추진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지속적으로 한국을 바로 알리는 활동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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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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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 코드'''  
 
!style="background-color:#EFF5FB;" | '''개선 과제 코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설명'''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발견건수''' !! style="background-color:#EFF5FB;" | '''해당 교과서''' !! style="background-color:#EFF5FB;" |'''미션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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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1 || 동해 표기 || 8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br>[[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 | -Histoire-Géographie, Tle S]]<br>[[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Tles L/ES | -Géographie, Tles L/ES ]]<br>[[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Hatier | -Histoire-Géographie, Tle S-Hatier]]<br>[[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Term S | -Histoire Géographie, Term S]]<br>[[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Terminal S :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Géographie, Terminal S :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T01A02<br> T01A03<br>  T04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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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1 || 동해 표기 오류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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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Hachette, 2012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br>[[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역사 지리, 중4), Belin, 2012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br>[[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 (역사-지리, 고3), Magnard, 2014 | Histoire-Géographie, Tle S]]<br>[[교과서:프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고1 지리 : 사회와 발전), Hachette, 2010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br>[[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4e (중3 역사-지리), Magnard, 2013 |Histoire-Géographie, 4e]]<br>[[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Magnard, 2015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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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2 || 독도 표기 || 1 || [[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Hatier | -Histoire-Géographie, Tle S-Hatier]] || T01A03<br> T4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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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 || 단순 표기 오류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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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역사 지리, 중4), Belin, 2012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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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1 || 통계 오류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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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프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고1 지리 : 사회와 발전), Hachette, 2010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br>[[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4e (중3 역사-지리), Magnard, 2013 |Histoire-Géographie, 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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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1 || 통계 || 9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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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3 || 객관적 기술 오류 || 5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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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Nathan (역사 지리, 중4), Belin, 2012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br>[[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Nathan, 2014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br>[[교과서:프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고1 지리 : 사회와 발전), Hachette, 2010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br>[[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Magnard, 2015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4e | -Histoire géographie, 4e ]]<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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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 | -Histoire-Géographie, Tle S]]<br>[[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Hatier | -Histoire-Géographie, Tle S-Hatier]]<br>[[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Term S | -Histoire Géographie, Term S]]<br>[[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Terminal S :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Géographie, Terminal S :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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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Term L, ES: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Géographie, Term L, ES: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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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2 || 과거 사실 || 1 || [[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Term L, ES: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Géographie, Term L, ES:Mondialisataion et dynamiques géographiques des territoir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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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2 || 내용 신설 필요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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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Nathan, 2014 |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br>[[교과서:프랑스:Histoire, Term L, ES (역사, 고3), Belin, 2011 | Histoire, Term L, ES]]<br>[[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Term S :Des clés historiques et géographiques pour lire le monde (역사 지리, 고3: 세계를 읽는 역사와 지리의 키워드, Belin, 2012) | Histoire Géographie, Term S :Des clés historiques et géographiques pour lire le monde]]<br>[[교과서:프랑스: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Magnard, 2015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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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3 || 객관적 기술 || 3 || [[교과서:프랑스:Histoire, Premières L-ES-S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 -Histoire, Premières L-ES-S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r>[[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 | -Histoire-Géographie, Tle S]] || T01A02<br> T01A03<br> T04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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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2 || 신설 요청 || 3 || [[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4e | -Histoire géographie, 4e ]]<br>[[교과서:프랑스:Histoire Géographie, Term S | -Histoire Géographie, Term S]]<br>[[교과서:프랑스:Histoire-Géographie, Tle S | -Histoire-Géographie, Tle 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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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제도:프랑스]]
 
|[[교육제도:프랑스]]
|프랑스 교육과정, 2015년 조사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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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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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바로알리기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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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분석: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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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스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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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교과서 속의 한국|외국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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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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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16일 (금) 15:03 기준 최신판

1.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교과서명 교과목명 출판년도 출판사 사용학년 수집연도 분석연도 번역문
& 검토의견
1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by Romain Agnel 외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역사 지리 시민교육 2012 Hachette 중4 2015 2016 보기
2 Histoire géographie, 3e /by José Abrami 외
(역사 지리, 중4)
역사 지리 2012 Belin 중4 2015 2016 보기
3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by Maria Aeschilmann 외
(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역사 지리 시민교육 2014 Nathan 중4 2015 2016 보기
4 Histoire, 1res L/ES/S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y Géraldine Ancel-Géry 외
(역사, 고2: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역사 2011 Hachette 고2 2015 2016 보기
5 Sciences Économiques & Sociales, 1re ES /by Monique Abellard 외
(경제학 & 사회학, 고2)
경제 사회 2011 Nathan 고2 2015 2016 보기
6 Sciences Économiques & Sociales, Trem ES /by Monique Abellard 외
(경제학 & 사회학, 고3)
경제 사회 2012 Nathan 고3 2015 2016 보기
7 Histoire, Term L-ES /by Joëlle Alazard 외
(역사, 고3)
역사 2012 Nathan 고3 2015 2016 보기
8 Histoire-Géographie, Tle S /by Bertrand Jolivet 외
(역사-지리, 고3)
역사 지리 2014 Magnard 고3 2015 2016 보기
9 Géographie, 1re L, ES, S :France et Europe : dynamiques des territoires dans la mondialisation /by Catherine Biaggi 외
(지리, 고2:프랑스와 유럽: 세계화 속 영토의 변화)
지리 2011 Belin 고2 2015 2016 보기
10 Histoire, Term L, ES /by Florent Bonaventure 외
(역사, 고3)
역사 2011 Belin 고3 2015 2016 보기
11 Histoire Géographie, Term S :Des clés historiques et géographiques pour lire le monde /by Philippe Barrières 외
(역사 지리, 고3: 세계를 읽는 역사와 지리의 키워드)
역사 지리 2012 Belin 고3 2015 2016 보기
12 Histoire, seconde /by Julien Dochez 외
(고1 역사)
역사 2015 Hachette 고1 2015 2016 보기
13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by Vincent Andreu-Boussut 외
(고1 지리 : 사회와 발전)
지리 2010 Hachette 고1 2015 2016 보기
14 Géographie, 1res L/ES/S /by Alban Bervas 외
(고2 지리)
지리 2011 Hachette 고2 2015 2016 보기
15 Histoire, 1re :Questions pour comprendre le XXe siècle /by Marianne Boucheret 외
(고2 역사 : 20세기를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역사 2011 Hatier 고2 2015 2016 보기
16 Histoire, Tles L/ES :Regards historiques sur le monde actuel /by Géraldine Ancel-Géry 외
(고3 L/ES 역사 : 오늘날의 세계에 대한 역사적 시선)
역사 2012 Hachette 고3 2015 2016 보기
17 Éducation civique, 5e /by Sophie Bocher-Meunier 외
(중2 시민교육)
시민교육 2010 Belin 중2 2015 2016 보기
18 Histoire géographie, 5e /by Nadine Bouette 외
(중2 역사 지리)
역사 지리 2015 Magnard 중2 2015 2016 보기
19 Éducation civique, 6e /by Hélène Lampin 외
(중1 시민교육)
시민교육 2009 Magnard 중1 2015 2016 보기
20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2de /by Didier Anselm 외
(고1 경제학 사회학)
경제 사회 2010 Hatier 고1 2015 2016 보기
21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1re /by Didier Anselm 외
(고2 경제학 사회학)
경제 사회 2011 Hatier 고2 2015 2016 보기
22 Sciences sociales et politiques, Tle ES :Enseignement de spécialité /by Gilles Criscione 외
(고3 ES 사회학과 정치학 : 전문 교육)
사회 정치 2012 Bréal 고3 2015 2016 보기
23 Sciences Économiques et Sociales, Tle /by Marguerite Amans-Bernard 외
(고3 경제학과 사회학)
경제 사회 2012 Magnard 고3 2015 2016 보기
24 Éducation civique, 4e /by Sophie Bocher-Meunier 외
(중3 시민교육)
시민교육 2011 Belin 중3 2015 2016 보기
25 Histoire-Géographie, 4e /by Nadine Bouette 외
(중3 역사-지리)
역사 지리 2013 Magnard 중3 2015 2016 보기
26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by Nadine Bouette 외
(고1 지리 : 사회와 지속가능한 개발)
지리 2015 Magnard 고1 2015 2016 보기

2. 한국 관련 내용 분석

가. 역사

본 분석에서 살펴본 프랑스 교과서 중 역사 과목 교과서는 중학교 과정(2~4학년)5권, 고등학교 과정(1~3학년)8권으로 총 13권이다. 이중 ‘역사’만을 다루는 교과서와 지리 또는 시민교육과 함께 묶여서 ‘역사-지리’, ‘역사-지리-시민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는 교과서가 있는데, 학년과 전공계열별로 차이가 난다. 고등학교 어문계열의 경우 ‘역사’를 단독으로 편성한 교재를 사용하며 이공계열은 비교적 내용이 축소된 ‘역사-지리’가 통합된 교재를 사용한다. 또는 계열 구분 없이 교과서를 집필하고 어문계열과 이공계열의 학습 범위만 달리하여 목차를 따로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는 교육부가 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년별로 공통적인 내용을 학습하나, 한국 관련 내용의 양질 차이는 교과서별로 다르다.
중학교 교과과정에서는 4학년 교과서에서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데, 주제는 제2차 세계대전, 냉전(한국전쟁)이다. 세계대전을 기술하는 부분에서 한국은 대개 일본제국의 영토 또는 식민지로 나타난다. 한국전쟁에 관해서는 미국과 러시아의 대립에 따라 전개된 전쟁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노근리 양민 학살 사건을 바탕으로 한 피카소의 작품 <한국에서의 학살>을 예시로 한국전쟁에 대한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이 작품은 다른 학년의 역사 교과서에서도 한국 전쟁을 다룰 때 자주 등장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같은 학년, 과목이라 하더라도 출판사에 따라 내용의 차이는 있다. 예를 들어 Hachette, Belin 출판사의 교과서에 비해 Nathan 출판사의 교과서는 한국이 드러난 부분이 매우 적고 한국전쟁에 대한 내용도 부실했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의 역사가 언급되지 않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3학년 교과서에서 역시 세계대전과 한국전쟁을 주제로 한국 관련 내용이 나타난다. 한국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로 나타나며 한국전쟁을 서술한 단원 내 역사 주제도 및 다양한 사료 속에서 등장한다. 그러나 한국은 국명 표기 없이 일본 제국과 동일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한국전쟁 또한 강대국들의 대립에 따른 전개양상이 한반도 위에서 전개되는 것을 서술할 뿐이다. 본 주제 역시 출판사와 저자별로 한국전쟁에 대한 자료 양질의 편차가 드러난다. 특징적인 한국 역사 관련 내용이 나타난 교과서로는 10번 Belin 출판사의 2010년 어문계열 용 교재가 있는데, ‘미국과 그의 하수인 이승만’이라는 표현이 등장하는 마오쩌둥의 전보에서 이승만에 대한 주석으로 ‘남한의 독재자, 반-공산주의자이자 미국으로부터 지지를 받음’이라는 설명을 달았다. 이외 학년 교과서에서는 교과내용상 한국 역사에 대한 언급이 없다.

나. 경제

본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 중 경제 과목에 해당하는 교과서는 고등학교 1~3학년 과정에서 사용되는 ‘경제-사회’ 교과서이다. 교과과정상 한국의 경제에 대한 직접적인 서술은 없으나 2, 3학년 교과서에서는 다양한 경제관련 통계를 나타낸 주제도 및 도표를 통해 한국의 무역 순위, 일인당 GDP, 투자율, 대기업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3학년 교과서에서는 아이폰의 주요 부품 공급업체로 한국 기업인 삼성이 등장한다. 특히 Nathan 출판사의 2012년 경제-사회 교과서는 특허 관련 학습 부분에서 삼성이 애플과의 특허소송에서 패한 사례를 들고 있다. 또한 동 교과서는 ‘한국이나 일본처럼 GDP의 상당 부분을 투자에 할애하는 국가는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는 맨큐의 <경제학> 내용을 인용하기도 하였으며 이외에도 ‘신흥국들의 주요 하청 기업’으로 LG Chem, 현대 모비스, 만도 등을 한국기업으로 표시하고 있어 다른 교과서에 비해 비교적 한국 관련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었다. Magnard 출판사의 2012년 경제-사회 교과서는 ‘1953년 한국인의 생활수준은 미국의 10%에 불과했으나 2010년에는 64%가 되었다’는 설명과 함께 명동거리로 보이는 서울의 번화가 사진을 작게 싣고 있다.
경제 과목 외에 지리 교과서에서도 경제지리 분야에 해당하는 한국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중학교 지리에서는 GDP 수치를 볼 수 있는 정도이지만 고등학교 지리 과목에서는 경제지리 관련 통계를 통해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 연평균 성장률, 다국적 기업 분포, 산업 GDP, 유통자본 등에 대한 수치를 통해 한국의 높은 경제 수준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일부 교과서에서는 세계적 규모의 항구로 부산항이 등장한다. Magnard 출판사의 2014년 고등학교 3학년용 지리 교과서에서는 한국 첨단 기술의 선두기업으로 삼성과 LG를 소개하면서 LCD 텔레비전 및 휴대전화 반도체 매출 등을 자료로 제시하고 있다.

다. 지리

본 분석에 사용된 지리과 교과서는 총 10권으로 중학교 과정 교과서는 4권, 고등학교 과정 교과서는 6권이다. 지리과목은 인문지리와 경제지리, 세계지리가 통합되어 실로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과목이다. 프랑스 지리 교과서에서는 시각자료를 비롯한 다양한 사료를 활용한 사례연구를 통해 학습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 주제에 부합하는 해외 사례들이 많이 소개된다. 한국 관련 내용이 소개된 경우로는 Magnard 출판사의 2015년 고등학교 1학년용 교과서를 들 수 있는데, 연안 지역에 대한 사례연구로 몰디브, 스페인과 함께 부산을 소개하고 있었다. 총 4면에 걸쳐 거대 연안해운 인프라의 중심으로서의 부산의 다양한 면모가 서술되어 있다. 부산항 전경 사진과 함께 기타 세계적 대형 항구와의 해운 수송량을 나타낸 지도, 부산국제항만 컨퍼런스 포스터, 르노삼성자동차 수출 40만대 기념사진, 미래 부산의 조감도를 시각자료로 활용하여 역동적인 부산의 모습을 보일 뿐만 아니라, 좁은 면적에 지나치게 집적된 시설물과 그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가감 없이 나타내고 있다. 부산이 친환경적인 항구인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지속가능한 연안 개발을 학습하도록 유도한다. 이 장에 삽입된 지도 내에서 ‘동해’가 단독 표기된 것은 주목할 만하나, 부산의 위치가 한반도에서 남서쪽 연안에 표시된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 이 교과서는 본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를 통틀어 가장 많은 한국 관련 내용을 담고 있었다.
아쉽게도 상기 언급한 교과서를 제외한 다른 분석 대상 교과서에서는 한국의 지리 관련 사례가 활용된 경우가 없었다. 다만 중학교 과정에서는 다양한 지리 관련 통계를 나타낸 주제도를 통해 한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보유한 항구와 도시, 언어, 문자보급률, 인간개발지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세계의 거대 도시들’, ‘세 개의 주요한 세계 권력의 축’ 등을 나타낸 지도를 통해 세계화된 한국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교과서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였으며, 대구를 ‘Taega’로 오기(『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Belin, 2012) 하는 등의 표기문제와 한국이 G20국가에서 누락되는 문제(『역사, 지리, 시민교육』, 중4, Nathan, 2014) 등의 기초적인 개선 사항들도 발견된다.
고등학교 지리 교과서에서도 국가별 GDP, 기대수명, 도시화 비율, 기후, 강수량 등의 통계자료를 나타낸 지도 등을 통해 한국의 자연 및 인문지리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다. 교과과정상 1, 2학년 교과서는 3학년 교과서에 비해 한국의 지리 관련 내용이 대체로 적다. 그러나 특징적인 한국 관련 내용으로 Belin 출판사의 2011년 고등학교 2학년용 교과서에서는 세계의 대표적 SNS의 변화를 소개하며 2007년에는 ‘싸이월드’, 2010년에는 ‘페이스북’이 한국의 대표적인 SNS라고 표시하였다.

라. 문화

본 분석에 사용된 교과서 중 한국의 문화 관련 내용이 직접적으로 나타난 교과서는 총 2권으로 Hachette 출판사의 2012년 중학교 4학년용 역사 지리 시민교육 교과서와 Magnard 출판사의 2014년 고등학교 3학년용 역사 지리 교과서이다. 먼저 Hachette 교과서의 경우 한국의 예술가로 소개된 백남준의 비디오 설치 작품 <파웰 크로슬리 주니어> 사진이 수록되어 있는데, 작품의 특징, 만들어진 시기, 구성요소, 의미 등을 파악함으로써 20세기 기술의 발전을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Magnard 교과서에서는 ‘한류’, “‘강남 스타일’의 세계적 성공으로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이 확인되고 있다‘ 는 타이틀과 함께 가수 싸이의 얼굴이 나온 프랑스 잡지 표지를 소개하며 ’2012년, 인터넷을 통해 한국 음악이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다‘라고 적힌 관련 기사를 실었다.
이외에 세계의 종교 분포를 나타낸 지도에서 한국의 종교는 ‘불교’ 또는 ‘중국의 종교’로 분류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불교와 기독교(천주교)가 혼재’되었다고 표시된 경우(『역사 지리, 고3, Magnard, 2014』, 『역사 지리, 중3, Magnard, 2013』)도 발견되었다. 세계의 주요 언어를 나타내는 지도에서는 한국이 사용하는 언어가 ‘기타 언어’의 범례로 표시되며 ‘한국어’ 범례가 있는 경우는 없었다.

마. 기타

영토표기와 관련하여, 분석 교과서 중 동해의 명칭이 등장하는 지도에서 대부분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었다. 그러나 부산을 사례연구로 자세히 소개했던 Magnard 출판사의 2015년 고등학교 1학년 지리 교과서는 동해를 '동해'로 1회 단독 표기 하였고 '일본해(동해)'로 1회 병기하였으며 나머지 지도에서는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었다. 동해의 명칭 표기 문제는 사실 출판사의 의도가 담긴 것이기보다는 해당 지도를 제작한 지도 공급처에 달린 문제이다. 그러나 상기 교과서에서 적어도 한국 관련 내용을 다루며 '동해'가 표기된 지도를 사용한 것은 지난 교과서 분석 결과를 돌아보았을 때 모범사례로 꼽을만 하다.

3. 한국 관련 기술 개선 과제

개선 과제 코드 설명 발견건수 해당 교과서 미션 코드
A1 동해 표기 오류 7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Histoire-Géographie, Tle S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Histoire-Géographie, 4e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T01A02
T01A03
T04A01
B 단순 표기 오류 1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T01A02
C1 통계 오류 3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Histoire-Géographie, 4e
T01A03
T04A01
C3 객관적 기술 오류 5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4e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T01A02
T01A03
T04A01
T03A04
D2 내용 신설 필요 6 Histoire géographie Éducation civique, 3e
Histoire, Term L, ES
Histoire Géographie, Term S :Des clés historiques et géographiques pour lire le monde
Géographie, 2de :Sociétés et développement durable
T01A02
T01A03
T04A01
T03A04
- 개선 과제 코드 -
개선 과제 유형
A: 동해·독도 표기 수정 필요 B: 단순표기 C: 내용 수정 필요 D: 내용 증·신설 필요 E: 기타
A1: 동해 표기 A2: 독도 표기 C1: 통계 C2: 과거 사실 C3: 객관적 기술 D1: 증설 필요 D2: 신설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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